2013. 12. 31. 20:54ㆍ경제/대안사회경제, 협동조합
TRAVELIDGE: 미국 대표 사회적 기업, 베이캣을 가다! 사회적 기업
2012/06/21 12:31
http://blog.naver.com/benefitmag/140161839504
베이캣의 미션과 비젼
배이켓은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미국의 사회적 기업이다. 미디어 교육을 통해, 소외 받은 아이들에게 미디어 기술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고용에까지 이르도록 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들이 만들어 내는 디지털 미디어가 자신들의 이야기와 지역사회의 이야기를 대변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까지 미치도록 한다.
또한 배이캣은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는 중요하다고 믿는다. 그래서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고 또 듣도록 미디어가 돕는 세상을 꿈꾼다. 이런 사람들의 이야기들과 경험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앞장선다 믿는다.
베이캣의 교육 프로그램 |
- 17세 이하의 Youth Spring semester, Fall semester MEDIA & DESIGN 교육 |
- 17세 이하의 Youth free summer media camp (Filmmaking, Documentary, Photography, Graphic Arts, Animation, Music Production 등으로 나뉨) |
- 18세 이상 25세 이하의 Internship 교육 (이 교육을 통해 지역 문제를 다루는 Community cinema를 제작) |
- NGO, 대기업, 로컬 비즈니스, 정부 등으로부터의 각종 MEDIA 작업 (영상제작, 브로셔 제작, 웹디자인, 만화 등등) |
배이켓의 그녀, 빌리 왕을 만나다.
빌리왕과 함께
Q. 안녕하세요! 사무실이 정말 좋네요! 다른 분들도 들어오자마자 다들 절 반겨주셔서 고마웠어요!총 직원은 몇 명인가요?
A. 9명의 풀타임 직원과, 캠프기간 때의 2명의 파트타임, 그리고 3명의 이전 교육 수료자 혹은 인턴쉽 수료자들 중의 자원봉사자가 참가하지요.
Q.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A. 11~17살 아이들을 위해Spring semester, Fall semester가 방과후 교육이 기본적으로 열려요. 여름엔 캠프가 있구요. 그리고 18~25살 아이들을 위한 인턴 교육이 이루어지지요. 기본 방과후 교육은 애니메이션, 초급과정 Film Making, 고급과정 Film Making이 진행중이예요. 일주일에 2번 교육하구요.
Q. 여름 미디어 캠프랑 어떻게 다른 가요?
A. 주 4회를 해요. 더 길고 집중적으로 하구요. 그리고 다른 학기와 마찬가지로 캠프가 끝난 후, episode를 만들어 결과물을 만들어내지요. YOUTUBE에서 꼭 챙겨보세요!(웃음)
Q. 캠프생들은 어떻게 선발하나요?
A. 참가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와서 신청을 해요. 그 후 정부로부터 그 학생들의 대한 정보를 받고,소득수준, 생활 환경 등을 다 고려해서 뽑아요. 만약, 엄청 잘 사는 집의 아이 같은 경우엔, 캠프에 참가하고 싶어도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지요.
Q. 교육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나요?
A. 이 곳, BAYCAT사무실에서 이루어지지요. 3 군데의 공간이 있어요. 여기 메인 거실과, 창고를 개조해서 만든 곳, 새롭게 이노베이션해서 만든 방 이렇게 세 군데에서 총 30명의 학생들이 일주일에4일간은 하루종일 지내지요. 엄청 붐비지만 정말 즐거워요.
Q. 네, 공간이 매우 오픈 되어 있어서 좋네요?
A. 맞아요, 우리는 오픈된 공간을 선호해서 이렇게 만들었어요. 보시다시피, 창고 문도 오픈할 수 있지요. 때로는 창고 문을 닫고, 교육 등을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오픈해놓고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도록 하지요.
Q. 컴퓨터나 다른 용품들은 모두 기부 받은 건가요?
A. 대부분은 우리가 구입하거나 빌린 것들이예요. 그래도 빔 프로젝터나 몇 가지 용품들은 픽사 같은 회사에서 기부 받거나 지원받았지요.
Q. 무료 캠프 기간에 아이들은 어떤 것들을 배우나요?
A. 다큐멘터리 메이킹, 사진술, 뮤직비디오 작업, 그래픽 아트, 애니메이션, 음악프로듀싱 등이 이루어져요. 또 캠프 기간에는 미디어 교육 뿐만 아니라, 음식에도 신경을 많이 써요. 아이들이 제대로 먹어야 건강한 생활을 하니, 우리는 특별히 주방을 만들어 점심을 같이 만들고 챙겨먹지요. 이 모든 게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믿어요.
Q. 이번 여름에는 어떤 캠프를 구상 중이세요?
A. 15명의 학생들과 여름에 영상 작업을 할 거예요. 5분정도의 짧은 다큐 작업 등을 하려고 해요.주제는 지역 사회 혹은 자기 자신들에 대한 내용이 될거구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카메라 사용법이나 카메라 앵글, 레코딩 기술, 사운드 녹음 기술, 또 영상편집 도구인 Final cut 사용법 등을 배울 거구요. 아마도 이런 것들은 대학에서 배우는 것들일테지만, 그들에게는 많게는 10년이나 일찍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지요. 이건 굉장한 거예요. 매우 흥미로울 거예요.
Q. 우와, 여기엔 녹음실도 있네요? 전문 음악가들도 오나봐요?
여름에는 뮤직 비디오 작업과 뮤직프로덕션 작업도 같이 이루어져요. 그래서 이렇게 녹음실과 밴드실도 있지요. 뮤직 비디오도 촬영하고, 또 음악을 잘하는 친구들은 프로듀싱을 하기도 하지요.
A. 모든 직원들은 티칭 교육을 받게 되어있어요. 그래서 자기가 잘하는 분야에 대해서 스스로 측정을 하고, 그 것들을 토대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도 받고, 또 실제 아이들도 가르치게 되는 거지요. 이 표들은 스스로가 그걸 측정하는 표예요. 귀엽지요? (웃음)
Q. (자리를 옮겨서) 그런데 사회적 기업을 유지하는 게 정말 중요하잖아요.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A. 네, 저희도 그렇기에 수익활동을 하고 있어요. Bank of west나 JP모건과 같은 기업에서 의뢰하는 일이나 프로젝트로 지원을 받고, 또 수익을 내지요. Bank of west같은 경우는, 금융 지침 같은 내용을 만화로 만들어 풀어내는 프로젝트를 맡아 하며 돈을 벌고 있구요.
Q (다른 NGO 소개 비디오를 찍은 걸 보고 난 후) NGO단체를 위해 만드는 비디오 작업에도 돈을 받는 건가요?
A. 네 돈을 받지요. 다 같이 연대하면서 일들을 해나가고 있어요.
Q. 일단 기업들과 NGO단체들과의 작업 비용 측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기업과 NGO의 의뢰비가 같지는 않을 텐데요?
A. 물론, 다르게 측정되는 부분이 있겠지요. 정확하게는 알 수가 없지만 달라요.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는 정부가 지역 비즈니스나 NGO에 대해 Branding 비용으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어요. 그래서 사실상 실제로는 그들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일은 별로 없지요.
Q. 마지막으로, 사회 악인 기업에 대해서도 비용만 충당이 된다면 작업이 이루어지나요?
A. 아니예요. 저희도 의뢰 기업이나 단체에 대한 심사를 하지요. 그리고 만약 그게 사회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곳이라면 돈을 많이 준다고 하더라도 받질 않아요. 예를 들자면 담배회사 같은 경우가 되겠지요.
Q. 저는 당신의 기사를 많이 읽었어요. 빌리의 가치관이나 철학관을 정말 좋아해요. 회사를 설립하게 된 동기가 무엇이었나요?
A. 어머니의 영향이 많이 컸지요. 내 어머니는 정상이 아니예요(웃음). 어머니는 영어도 하나도 못하는 상황에서, 교육도 받지 못한 상황에서, 또 돈도 없는 상황에서 이 곳으로 넘어 오셨어요. 그리고는 패션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어서 우리를 다 키우셨지요. 저는 어릴 때부터 우리 어머니를 봐 왔기 때문에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었지요. 어머니는 저의 롤모델이예요. 그리고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어머니의 이야기를 남기고 싶었지요. 그게 BAYCAT을 만들게 된 계기라면 계기이지요.하섭군이 할머니의 이야기를 남기고 싶어하는 것과 같네요.(웃음)
Q.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재정적인, 지속가능한 측면에서 현재 힘들 점은 없나요?
A. 커뮤니티를 단단하게 만든다면 엄청난 힘이 될거예요. 정부, 지역 비즈니스, 대기업, 가족, 예술가들, 개개인들 등등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관을 공유하고 도움을 받는 것으로 힘든 자금문제나 여러 가지 것들을 해쳐 나갈 수 있어요. 한국 사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는 지 모르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연대하고 위기에 처했을 때 헤쳐나올 단단한 연결고리를 많이 만들어 놓아야 해요. 돈만이 지속가능성을 만들어 주는 건 아니거든요. 돈보다 중요한 게, 자신의 이야기에 공감을 해주고 연대를 이루어주는 사람들인거죠.
Q. 사회적 기업을 꾸리는 노하우가 있다면?
A. 내가 잘 못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부분을 담당해줄 유능한 사람을 옆에 두세요. 나는 회사 운영하랴, 뭐하랴 바빠요. 그리고 이렇게 창작물을 만드는 건 좋아하는데, 정작 회사에서 만들어지는 비디오를 볼 시간도 없지요(웃음). 이렇듯, 자기가 할 수 없는 일, 싫어하는 일을 담당해줄 누군가가 필요해요. 그 일을 자기 스스로 배워서 하는데 2,3년 혹은 그 이 상의 시간이 걸리겠지요. 언젠가는 하게 되겠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지요. 그 것보다는 옆에 누군가를 두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이며 좋아요.
Q. 마지막 충고를 해준다면?
A. 일을 시작했으면, 끝을 내는 게 중요해요. 일의 규모가 크고 작은 건 상관이 없어요. 작은 일이라도 먼저 시작을 하고, 시작을 했으면 끝을 보면 되는 거예요. 그리고 매일매일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묻고 또 묻는 게 중요해요.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 많이 친해졌다. 서로의 연락처를 주고 받고, 기회가 된다면 언젠간 이 곳에서 인턴쉽을 받겠다는 약속도 한 체, 이야기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베이캣을 나오며
배이켓은 이 미로 같은 곳에서 내게 따뜻한 나침반이 되어주었다. 내가 인생의 출구를 잘 찾고 있는지, 그 곳을 향해 얼마나 가야 하는 지, 따뜻하게 나를 위로해주며 가야 할 길의 지침을 넌지시 건네주었다. 따뜻한 나침반이었다. 그리고 가끔씩 ‘내가 하려는 일들이, 또 배이켓이나 다른 사회적 기업들이 하려는 일이 과연 현실에서 풀어낼 수 있는 것들일까, 가능한 것들일까?’ 라는 의문을 품을 때가 많았다. 그렇기에 한국에서 처음 꾸린 내 배낭엔, 가난을 보며 모금의 절실함을 느끼고자 하는 갈구뿐만 아니라, 이상적일 것만 같은 사회적 기업의 현실가능성 등이 들어있었다. 인도와 네팔을 여행하며 가난을 직접 경험하고, 모금의 간절함을 느꼈다. 군제이, 홀인더월, 쓰리 씨스터즈 등을 탐방하며 풀어 내렸던 사회적 기업의 현실가능성을 배이켓 역시 너무나도 쉽게 풀어내고 있었다. 미디어 교육을 통해 조금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풀어내려는 시도와 여유가 돋보였고 지역 사회와의 연대와 다양한 사람들과의 비전 공유를 통해 현실 속에 그려내고 있었다. 다행이다. 유럽으로 넘어가는 내 배낭이 한결 가벼워 질 듯하다.
[출처] TRAVELIDGE: 미국 대표 사회적 기업, 베이캣을 가다!|작성자 베네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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