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6. 12. 14:04ㆍ교통, 자전거, 보행
보행자와 자전거의 천국 - 덴마아크 코펜하겐 지하철 국내외 지하철
1. 일반현황
스칸디나비아반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이며 인구 약 110만의 덴마아크의 수도로 시내에는 공원과 역사적인 궁전, 교회 등의 건축물이 많아 아름다운 도시로 꼽히며 해안에 안데르센 동화로 유명한 인어상이 있음
대중교통은 251개 노선에 달하는 버스, 광역철도(S-Tog) 및 경전철(코펜하겐 메트로)이 승객을 수송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이동수단은 자전거로 시민의 30%이상이 이용하고 있으며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주차장, 자전거경사로 등 도시 전체에 자전거 이용을 위한 기반시설이 완벽히 갖추어짐
- 버스 : 251개 노선에 연간 256백만명 수송 - S-Tog : 6개의 일반노선과 1개의 순환노선에 열차 574편성을 운영중으로 연간 160백만명 수송 (통근열차) - 코펜하겐 메트로 : 1+2단계 운영으로 연간 59백만명 수송
<코펜하겐 지하철 노선도>
2. 코펜하겐 메트로
가. 도입배경
- 코펜하겐 남쪽에 건설되는 Ørestad 신도시와 코펜하겐을 연결하기 위한 대중교통수단의 필요성으로 신교통체계 구축 계획을 수립하여 1992년 덴마아크 정부로부터 Ørestad 개발 승인을 얻어 1993년 Ørestadsselskabet(OSS) 컨소시엄 구성 - OSS 컨소시엄은 개발 지역에 적합한 교통수단 분석을 통해 LRT(Light Rail Transit)시스템이 수송능력, 안정성, 유연성 에서 최적으로 판단
나. 노선개요
- 건설 시공은 Comet그룹에서 시행하고 운영은 Ansaldo Transporti와 Ørestad Company에서 담당하여 차량 및 신호 시스템을 Ansaldo에서 설치하고 메트로 운영은 Copenhagen Metor a/s에 위탁
- 3단계 건설계획 중 2006년 2단계까지 개통하여 노선연장 20km, 17개 정거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2007년 3단계 개통시 총 연장 24.5km, 22개역 운영 예정
다. 운영특징
- 정거장은 전철 이용을 위한 최소한의 시설물만을 설치하여 별도의 대합실 없이 출구를 통해 즉시 승강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건설하고 승객안전을 위해 지하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 지상승강장에는 장애물 감지장치 설치
<지하승강장> <지상승강장>
- 열차는 완전무인자동화 시스템으로 운행하며 객차내 비상통화장치, CCTV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였으나 기술상의 문제로 종합관제실에서 열차내 모니터링을 못하고 있으며 열차비상탈출문 미설치로 비상시에는 측창문을 부수고 탈출하도록 함 ※ 비정기적으로 메트로스튜어드(stewards)가 탑승하여 승객안내, 승차권검사 및 비상시 수동취급 등의 업무수행
<코펜하겐 메트로 열차> <객차내 감시카메라>
- 역무설비는 완전자동화로 별도의 역 직원이 없고 승차권 자동발매기 및 개집표체크기를 설치 운영하며 운임체계는 S-tog, 버스와 동일한 승차권을 사용하여 환승이용이 가능하고 구역제를 기반으로 카드 종류에 따라 이용구역제한, 이용시간제한
<승차권 개집표 체크기> <수동 출입문 취급핸들>
- 종합관제센터(CMC, Control and Maintenance Centre)는 차량기지내에 위치하여 차량의 입출고와 본선 열차운행을 총괄 하여 제어하고 관제센터 운영불가시 별도로 설치된 Back-up 관제실에서 동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중계로 구축되어 있으며 별도의 Project 스크린 없이 상단에 모니터를 설치하여 분야별 모니터링 실시, 근무인원은 1조 4명으로 사령장(총괄) 1, PIC(여객안내) 1, ATC(열차운행) 1, SCADA(전력운용) 1명으로 운영하고 유지보수는 Ansaldo에 위탁
- 차량기지는 열차의 입출고를 완전자동으로 수행하며 차량정비에 있어 50만km 이하는 자체적으로 정비를 수행하고 50km 이상은 위탁시행하며 검수인력은 약 12∼16명으로 운영
<차량기지내 정비> <열차 차량 자동세척장>
코펜하겐 메트로는 지하철 운영을 위해 승객 동호회에서 건의사항을 수합하여 반영하였으며 현재도 월1회 설문을 시행하여 시스템에 반영 - 사례) 열차출입문 자동개폐(dwell time 15초)에 따른 불편을 보완하기 위해 승강장에 사령실과 통화할 수 있는 통화 장치 설치 등
무인운전 시행전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홍보활동을 하여 실제 상업운전 시행시 무인운전 에 대한 거부반응이 없었으며 2007년 현재 가용성은 98%를 달성하였으나 100% 달성을 위해 미비사항을 분석ㆍ평가중으로 향후 장애물감지장치, 제동장치, 출입문 개폐 등 보완 계획 중
3. DSB(Danish State Railways) S-tog
S-tog은 코펜하겐 외곽에서 도심지를 통과하는 노선을 운행하는 통근열차로서 총 7개의 노선(일반노선 6개, 순환노선 1개)을 갖고 있으며 RNA(Rail Net Denmark)에서 건설하여 DSB S-tog a/s에 운영을 위탁하고 시설사용료를 DSB S-tog a/s에서 RNA에 지불
<S-tog열차 및 승강장> <S-tog열차 환승역>
열차는 기관사 1명이 승차하여 열차운전 및 상황조치 업무를 수행하며 역 운영은 정규직원이 상주하여 교대로 근무중이나 신설역 및 소규모 역사에는 운영인력이 없이 무인으로 운영하고 역 구내 매점 및 광고 등 부속사업은 DSB S-tog에서 직접 운영
최근 빠른 가속력과 향상된 제동장치를 가진 차량이 반입되어 열차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열차운행계획 수립시 승객을 대상으로 운행시격단축과 운행시간 단축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반영 ※ 운행시격단축을 요구하는 의견이 55%로 집계됨
4. 작지만 강한 덴마아크 대중교통
코펜하겐은 자전거의 천국으로 출퇴근시 국민의 30% 이상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으며 수상과 국회의원 등 유력 정치가들도 솔선하여 이용하고 있어 대형건물에는 자전거주차장, 계단경사로 등 관련 설비가 구축되어 있으며 S-tog 및 코펜하겐 Metro 열차에도 자전거를 휴대하여 탑승할 수 있도록 전용공간이 설치되어 있음
<코펜하겐 시청광장> <S-tog열차내부 - 자전거 승차공간이 있음>
실용적인 문화와 정부의 강력한 환경보존정책으로 승용차 이용자가 적어 인구 110만의 소규모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수요가 많아 7개 노선을 운영하는 S-tog와 코펜하겐 메트로는 안정적인 경영상태 유지
<공사중인 도로에 임시표지판 <문 손잡이에 걸린 물을 아끼자!> 보행자도로와 자전거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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