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2010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빚이 28조원을 넘어섰다. 파탄 지경에 이른 지자체의 재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정부가 한시라도 빨리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위기 상황과 더불어 지방세제 개편 등 지방재원 확대를 위한 근본적 손질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러나 중앙-지방 정부는 아직까지 ‘네 탓
공방’만 벌이면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외면하고 있다.
▶정부 “지자체장 선심사업이 원인”= 중앙정부는 지자체의 재정 위기를 불러온 주 원인은 지자체장의 선심성 공약과 이를 이행하는데 따른
사업비용이라고 보고 있다. 무엇보다 지자체가 대형
시설에 투자하면서 향후 관리 방안이나 비용을 고려하지 않아 더 큰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것이다. ‘호화 청사’ 등 근사하게 지은 건물이 몇 년 지나지 않아 적자투성이 애물단지가 되고 만다는 논리다. 정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특정 사업에 대해 투자를 하기 전 투자
가치의 사전 점검을 위해 벌이는 투ㆍ융자 심사제도 형식적인 절차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개통된 김해
경전철의 경우 일일 이용수요가 3만1000명으로 당초 협약수요(17만6000명)의 17.7%에 불과, 향후 20년간 매년 약 800억원의 적자 보전액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6월 개통된
의정부 경전철도 수요 미달로 연간 100억원의 적자를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다. 용인 경전철의 경우 MRG(최소운영수입보장)에 따른 재정 부담으로 개통이 무기한 연기된 바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지난해 2월 기준 전국 36개 지자체에서 총사업이 51조5000억원 규모의 84개 노선이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김수흥 예결위
전문위원은 “가시적 성과에
경도된 SOC(사회간접자본) 위주의
민간투자사업은 수요과다추정 및 사업성 부족으로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강화하고 사업평가에 있어 정치적 이해관계를 배제할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자체 “복지사업…생색은 정부가 내면서”= 반면 지자체는 중앙정부의
사회복지관련사업 확대에 따른 대응지방비 부담 증가가 재정 위기의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생색은 중앙이 내면서 재원은 지자체가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정부의
영유아 무상
보육 전계층 확대 사업 추진으로 지자체의 불만이 극명히 표출되고 있다. 올해부터 0~2세아 보육료
지원 대상이 소득상위 30%까지 확대되면서 국회증액분 매칭비(지방비 부담률, 3788억원) 및 추가수요 매칭비(2541억원)를 합한 6329억원의 지방비가 부족한 상태다. 지자체는 현실적으로 매년 부족분 부담이 불가하기 때문에 지방비 전액을 중앙에서 부담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예결위 자료에 따르면 사회복지분야 국고
보조사업에 따른 지방비 부담율이 연평균 25.9% 가량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세입구조, 이대로 괜찮나=1995년 지방자지체도 실시 이후 지방재정규모는 약 47조원에서 151조950억원으로 3배 넘게 늘어났지만 주요재원인 지방세의 비중이 20%에 그쳐 세수기반이 여전히 취약한 실정이다. 특히 2009년 이후
부동산경기 침체에 따라 지방세 수입이 감소되고 있다. 김필헌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방재정 위기의 원인은 규모보다는 세입구조에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의 총지출 대비 지방세 규모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35.3%)을 밑도는 28.1% 수준이다. 특히 교부세 등 국가보조금(이전재원)이 지방재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OECD 평균(9.9%)보다 월등히 높은 20% 수준이다. 또 소득ㆍ소비과세가 적고 재산세 비중이 크다는 것이 우리나라 지방세의 특징이다. 소득ㆍ소비과세의 비중은 OECD 국가 평균이 60.5%인 데 비해 우리나라는 41.2%에 머문다. 우리나라의 재산과세 중심의 지방세 구조는 지역경제활동과 지방세 수입의 불일치를 가져와 자치단체의 책임성 약화의 또 다른 요인이 된다.
gil@heraldcorp.com
|
경기침체, 부자감세로 지방재정 적자... 세상돋보기
2009/04/29 11:53
http://21kdlp.blog.me/30046969768
|
'곳간’ 비어가는데… 울고싶은 지자체
지방세 징수 작년보다 8.2% 줄고 정부 교부금은 8.3% 삭감
정부, 예산 조기집행 독려…쓸곳 많은데 재정조달 난감
지방소비세-소득세 신설 등 하반기 재정구조 개편 기대
“내국세 징수액의 축소로 지방에 내려가는 교부금이 2조2000억 원 줄어듭니다. 줄어드는 부분에 대해 기획재정부에 엄청나게 항의했습니다. 했는데….”(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국회의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지방재정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방재정의 위기는 한두 해 지적돼 온 이슈는 아니다. 하지만 올해는 종합부동산세 개편에 따라 부동산 교부세가 줄어든 상황에서 정부가 당초 배정한 지방교부금을 깎는 추경예산안까지 내놓았다.
재정 여건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는 걱정이 태산이다. 경기침체로 지방세도 적게 걷히고 있어 이러다 ‘실행예산’을 운영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아우성이다. 실행예산은 실제 들어오는 돈에 맞춰 예산 집행계획을 다시 짜는 것을 말한다.
○ ‘첩첩산중’ 지방재정
24일 동아일보가 전국 16개 광역 시도에 확인한 결과 3월 말 현재 지방세 징수액은 35조708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2%나 줄었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의 ―7.1%보다 감소 폭이 크다. 경기 악화로 부동산 거래가 줄면서 지방세의 근간인 취득·등록세 수입이 줄어든 게 가장 큰 요인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부산 광주 경북을 제외한 12개 시도에서 덜 걷혔다. 특히 충북(―28.8%) 충남(―23.8%) 울산(―18.5%) 경기(―18.5%) 제주(―17.3%) 대전(―17.2%) 등이 크게 줄었다.
지방 살림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정부교부금도 쪼그라들 운명에 처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지방교부금을 당초 예산보다 8.3% 삭감하기로 했다. 지방교부금(국세의 19.24%)의 재원인 국세가 올해 11조2000억 원 줄었기 때문이다. 정부안대로 통과되면 8개도(제주 제외)의 경우 당초 배정액보다 1조∼3조 원대를 덜 받게 된다. 국회는 올해는 교부금을 깎지 않고 2010년 본예산에서 사후 정산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국세가 늘거나 줄면 교부금도 조절하도록 한 지방교부세법상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반면 돈 쓸 곳은 늘었다. 정부는 이번 ‘슈퍼 추경예산안’에서 지자체와 예산을 분담하는 ‘매칭 펀드’ 형태의 사업을 4조5000억 원 규모로 증액해 신규 편성했다. 지방 부담도 덩달아 2조1000억 원가량 늘었다. 공공근로사업인 ‘희망근로 프로젝트’의 경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각각 1조9950억 원, 5655억 원씩 부담한다. 전북도 양심묵 예산과장은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500억 원을 투입해야 하는데 예산이 다 짜인 상태에서 어디서 돈을 마련하겠느냐”고 말했다.
국회예산정책처 김경수 분석관은 올해 지방정부 세입이 △지방세 징수액 하락 △지방교부금 삭감 △지방 부담 사업 증가 등으로 당초 예산보다 모두 11조1000억 원가량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 문제는 하반기, 가용재원 바닥 우려
문제는 하반기다. 지자체는 정부의 재정 조기 집행 방침에 따라 상반기에 예산의 60%를 끌어다 쓰고 있다. 일부는 이미 추경예산을 편성했다. 이 때문에 아직은 재정 위기 정도를 정확히 가늠할 수 없지만 하반기에는 새로운 지출 요인이 생겨도 쓸 수 있는 돈이 바닥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모자란 재원은 지방채를 발행해 조달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이번 추경에서 3조 원의 지방채 인수 예산도 편성했다. 하지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이창균 선임연구위원은 “지자체는 세입이 갑자기 늘 수 없어 지방채를 발행해도 갚을 여유가 없다”면서 “고스란히 빚이 되는 지방채가 활성화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빚이 늘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어 지방채 발행을 꺼리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방재정 뼈대를 개편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태스크포스(TF)인 지방재정제도개선특위는 이번 주 지방소비세와 지방소득세를 도입하기로 최종 의견을 모으고 청와대에 관련 보고서를 제출했다. 취득·등록세 등 부동산 세금 위주의 지방세 수입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이르면 하반기부터 지자체는 새로운 세원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지방소비세·소득세가 소비·소득 수준이 높은 수도권 지자체에 유리할 수 있다는 비판도 있어 부처 조율 등을 거쳐 실제 도입되기까지는 어려움이 예상된다.
====================================
| |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 244곳 중 62.3%에 해당하는 152곳이 2010년 통합재정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건전성 위기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세계 경제위기 전인 2008년(40곳)에 비해 무려 112곳이 증가한 것으로 총 적자 규모는 3조8,114억원에 달했다.
경기 성남시ㆍ서울 서초구 등 재정자립도가 높은 자치단체도 무리한 SOC(사회간접자본) 개발과 보육료 등 복지 세출 압박, 무분별한 국제행사 개최 등으로 높은 재정수지 적자 비율을 나타냈다.
5일 국회 예산정책처가 공개한 2010년 결산분석 자료에 따르면 광역자치단체 중 통합재정수지 적자를 기록한 곳은 서울, 경남, 대구, 인천 등 11곳에 달했다. 흑자인 곳은 광주, 대전, 울산 등 5곳에 그쳤다. 기초자치단체의 경우도 228곳 중 141곳(61.8%)이 적자 상태로 한 곳 당 약 5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통합재정수지 적자 비율이 5%이상인 기초단체만 45곳으로 이 가운데 수도권이 25곳(서울 15, 인천 3, 경기 7곳)을 차지했다. 특히 사회복지 관련 지출 부담이 늘어난 자치구는 2008년 이후 적자 비율이 계속 악화됐다.
경기 성남시가 통합재정수지 비율 -14.9%(적자액 2,252억원)로 가장 열악했고, 서울 서초구, 서울 용산구, 경기 의정부시, 인천 동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중 인천 동구를 제외한 나머지 자치단체는 재정자립도가 평균 이상임에도 재정수지 적자 비율은 10%를 넘겼다. 성남시는 판교특별회계 전입금(5,400억원) 등 채무상환, 서초구는 재산세 공동과세 이후 세입 여건 악화와 보육료 등 복지 세출 수요 증가, 의정부시는 경전철 투자 지방채(채무액 3,300억원) 발행에 따른 재정 압박 등이 재정건전성 악화 원인으로 지적됐다.
재정수지 악화에도 불구하고 자치단체의 인건비는 2008~2012년 연평균 9.2% 늘어 지방세(5.4%) 자체 수입(4.8%) 증가 속도를 상회하는 등 재정 경직성을 악화시켰다. 지방채 채무(2011년말 기준) 역시 28조2,000억원으로 2008년에 비해 9조원 늘었고 인천(37.7%) 대구(35.8%) 부산(32.1%)은 예산 대비 채무비율이 '심각'에 해당하는 40%에 육박했다.
재정열악한 지자체 통폐합 과감히 앞당기고 지방재정 맞게 인권비 책정해야
정부 지자체 사업발주남발 철저히 관리해야
정병기 칼럼니스트 기자2012.08.13 21:04:22
정부 지자체 사업발주남발 철저히 관리해야
지자체사업 예산낭비 부르는 선심성사업 중구난방식 발주 신중히 결정해야 예산의 실태를 현실대로 밝히고 지방행정을 투명하게 집행하는 것이 사는 길이다.풀뿌리 지방자치가 바로서야 중앙정부도 바로서고 국민도 바로설 수 있다.
인기영합이나 치적 만들기식의 사업은 생산성이나 이익을 다보 할 수 없는데도 부풀리기식 엉터리 용역발주에 의한 중구난방식 지자체사업추진은 위험초래가 자명하며, 그 모든 세 부담과 뒷감당은 고스란히 지역주민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강원도 재정적자사태와 성남시의 지불유예사태나 용인시 경전철 사태를 타사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지방재정은 고스란히 지역주민의 혈세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지방재정 무시한 무리한 사업추진과 방만한 선심행정 시정돼야 하며, 단체장들의 탁상 행정 인기영합주의 선심사업이나 치적사업으로 치우쳐 무리한 국제대회 유치경쟁은 결국 화를 자초하게 된다는 사실이며 무리한 사업 강행이나 밀어붙이기 밀실행정은 결국 망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에 중구난방식의 사업추진과정에서 경험부족과 선거를 의식한 방만하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다 재정적자를 초래하거나 사업이 수포로 돌아가 모든 책임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고 본다. 지방재정이나 생산성을 무시한 나머지 홍보효과만 노리거나 확실하지 않은 결과에 과대한 희망이나 낙관을 하고 추진하다 낭패를 가져오고 있어 지역주민과 지역발전을 저해하거나 빚더미에 올라앉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번 강원도의 재정적자사태나 최근 용인시 경전철사업의 실태를 보면 매우 우려할만한 일이며 타 지방자치단체들도 눈여겨보거나 돌아보아야 할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고 본다. 무리한 사업 강행을 위해 자금마련의 방법으로 지방채 발행을 남발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본다.
그 원인은 자명한 일이라고 본다. 지방재정이 분명한데도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사업을 무리한 국제대회유치 실패가 재정적자를 불러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선심 방만 행정이나 믿을 곳 없는 뚝심행정이 그 원인이며, 경험과 무책임한 관료주의 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혹 문제가 생기거나 발생하면 그마두면 모든 책임이 면책되는 제도적 모순이나 행정의 잘못이 이러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과도한 선심행정사업추진이 몇몇에 의한 조급한 결정이 문제라고 본다. 정부는 강력한 제도적 정비와 법적근거로 책임을 묻는 조치가 반드시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본다. 모든 지방자치사업은 지방자치재정에 무리가 가지 않게 일정규모 이상은 중앙정부가 나서서 해야 하는 원칙이 반드시 세워져야 한다고 본다. 지방재정이 어려워 각종 정부지원금과 교부금으로 충당하는 처지에도 국제대회유치는 타 단체와 치열한 경쟁을 치루며, 사생결단식의 대회유치는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본다.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문제 해결과 지방자치사업추진은 안정성을 고려한 합작이나 컨소시엄형태를 지향해야 하며, 모든 문제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하며 공개해야 한다. 앞으로 경기침체로 세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여 지방재정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본다. 이번 강원도 사태와 성남시 사태를 바라보며, 타지방자치단체들도 예외가 될 수 없으며, 현재 추진하는 사업이나 산하 지방공사나 시설관리공단의 사업추진이나 경영에 관심을 두고 철하고 냉철한 판단이 그 어느 때보다 필하다고 본다. 만일 그렇지 않다고 하면 제2의 지방재정고갈이나 지방자치단체 파산사태는 자명한 일이 되고 말 것이라고 본다. 잘못된 관행이나 선거에 도움을 주었다는 이유로 특정업체나 단체에 밀어주기식이나 후한 가격의 공사지원이나 납품은 사라져야 한다.
지방자치제 쇄신조치 없이는 주민예산낭비 불랙홀로 발전은 커녕 빚데미 근심걱정
현재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지원하거나 협조하여 당선되면 특정업체들이나 가까운 건설업체들이 큰 사업을 수주하거나 맡게 되어 결국 혈세낭비를 부추 키거나 재정적자를 불러오는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회복하여야 하며 지자체의 빚을 줄여나가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며 모든 사업이나 예산집행에는 현명하고 신중한 판단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과 관행이 사라지기를 바라며, 모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자치단체의 재정을 보고 안정성 있는 사업추진과 효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게 되기를 바라며 자신의 잘못된 사업추진으로 막대한 손해를 초래 했다면 그 책임도 반드시 자신이 지는 책임행정 풍토가 이 땅에 정착되어 다시는 몇몇 사람들의 잘못된 판단이나 가신들의 달콤함 말에 의한 주먹구구식의 막개발이나 묻지마 사업 추진으로 막대한 손해가 고스란히 선량한 지역주민의 짐으로 돌아가지 않게 반드시 책임을 지는 예산집행이 이루어지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정병기<칼럼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