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신활력 Edu-fair2009년에논의되었던문서(김택천)

2012. 8. 14. 16:57시민, 그리고 마을/지방 시대, 지방 자치, 주민자치

 

신활력 edu-fair.hwp

신활력 Edu-fair


1. 신활력 추진 전략(전북대학교 김영정 교수)

 가. 국가 균형발전 정책의 핵심목표는?

    전국이 골고루 개성 있고 특성화된 발전을 통한 역동적 통합적       발전의 실현이다.

    균형발전 정책은 참여정부의 최상위 수준의 정책이다.

 나. 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정책은?

    ① 혁신클러스터 조성사업

    ②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사업(Nuri)

    ③ 지역 혁신체계 구축 사업

    ④ 신활력사업 = 지역 혁신체계 구축 사업

 다. 신활력사업의 목표는?

    지역 혁신을 위한 기초 역량을 키우고 훈련시키기 위한 소프트웨

    어(S/W), 브레인웨어(B/W) 사업의 육성이다.

    ① 핵심인재 육성

    ② 혁신네트워크 구축

    ③ 차별화된 혁신전략 추진 등

      주민, 지방자치단체, 외부의 혁신역량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밑으로부터 혁신을 위한 인재 육성, 네트워크 결성,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의 기획력과 추진력을 강화시켜 주기 위해 디자      인된 것

     - 하향식(Top down) → 상향식(Bottom up)

     - 주민을 비롯한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치          (governance 거버넌스) 방식을 통해 사업 추진하는 것으로         지역주민의 참여가 성공의 관건이다.

 라. 신활력 사업의 세부사업 구성 : 개념도

(1) 지연사업 육성사업

 -정의 : 지역 이미지(향기)를

     대표하는 지연산업 육성

 -내용 : 지역 대표산업 육성

  • 가공업 지원사업

   기존 地緣産品 고급화

   새로운 신상품 개발

   창업지원

  • 생산농가 지원사업

   육종 신품종 개발 보급

   재배 확산기술 보급

   생산단체 활성화

  

(2) 지연사업 브랜드화사업

 -정의 : 지역 대표산업의

  유통, 거래상품화 사업

 -내용 : 지역 대표산업의 홍보,

  유통 브랜드화 전략

  • 가공업의 가공품 관련

   브랜드화 및 홍보전략

   판매유통 혁신전략

   수출지원 전략

  • 생산농가 지원사업

   생산등급제

   생산이력제

   생산자단체 활성화

(3) 지연산업의 융․복합화사업

 -정의 : 1+2+3=6차산업

        장소 마케팅

 -내용 : 지역 산업의 융복합화

        및 관련사업

  • 1.5차사업화 : 1+2차

  • 4차산업화 : 1+3차산업화

  • 6차산업화 : 1+2+3차

  • 외부자본 유치

  • 산업 축제화 전략

  • 경관농업 육성 전략

  • 기타 지역 알리기 사업

 

(4) 지역 혁신체계(RIS) 구축사업

 - 정의 : 주민,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관련단체 기관(농협, 생협, 농민단체, 가공업단체,

   대학, NGO 등)의 참여를 통해 지역발전 및 혁신과 관련된  구상과 실천을 주도하는

   혁신주체 네트워크 사업

 -유형  지역협력단 : 지역 혁신 주체나 기관들 간의 네트워크 조직

        지역혁신아카데미 : 지역혁신협의회, 농민, 가공업자, 공무원 대상 정기교육 및 연수

       지역혁신자문관 등 전문가 풀 운영


마. ASP 모델로 재구성한 신활력사업의 세부사업 내용

핵심요소

목적

세부사업 내용

A

(Actor/innovator)

지역 혁신리더의

발굴․육성

-혁신리더 발굴 육성을 위한 교육

-학습프로그램

S

(System)

혁신체계 구축과 혁신 주체의 네트워크 형성

-신활력사업 추진단 설치 운영

-지역 혁신협의회 설치 운영

P

(Program/Project)

혁신주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적인 추진

-지연사업 육성사업

 (생산농가, 가공업체 등지원)

-지역브랜드화 사업

 (홍보, 판매, 유통 수출, 품질관리 등)

-지연산업 기반 장소마케팅 사업   (자본유치, 문화관광, 경관관리 등)


2. 공동체사회 혁신 브랜드화(한동환)

  ○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 기획력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개발

  ○ 사람을 만들고/축제 등 지역주민의 참여/ 산업복합화


3. 지역 혁신체계와 거버넌스(이기원)

  ○ 다핵형 창신형(창조, 혁신) 균형발전 사회

   - 지역별 특성화와 발전은 시장규모 확보에 따라

   - 특화품목의 지역고객 확보로 소비문화 조성

   - 각종 다과회는 지역농산물 이용

   - 지역간 연계 발전

  ○ 고부가가치 6차산업 창출(융․복합사업) : 생산+가공+유통(체험)

   - 인제 ‘아르고’ 빙어축제

     * 아르고는 환경을 사랑하는 다목적 오프로드 수륙양용차입니다. 아르고는 환경을 사랑합니다. 굿이어사의 로하이드 25인치 저압타이어 6개 또는8개를 장착한 이 다목적차는 환경을 파괴함이 없이 어떤 기후조건에서도 산이나 호수, 늪, 갯벌 등 다른 차는 접근하지 못하는 지형도 다닐 수가 있습니다. 아르고는 끊임없이 새로운 용도가 개발되고 있는 다목적 수륙양용차입니다. 수륙양용 다목적 세계최고의 메이커가 생산하고 있는 아르고는 성인 2명이 각종장비를 적재하고 모험을 시도할 수도 있고, 가족4명이 단란한 여가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겨울에는 트랙을 장착하여 순식간에 설상차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승차인원은 6명.


  ○ 마을단위 혁신체계(VIS) = 새마을운동

   - 교육은 “콩나물에 물주는 것과 같다.”

  ○ UR 이후 시장개방에서 공급부족에서 공급과잉이 되고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고객) 중심으로 변화

  ○ 마케팅은 고객을 만드는 활동(고객확보)이며 세일즈와는 다르다.

   - 조합법인은 사람이 중심이고, 주식회사는 돈이 중심으로 기업         목적의 이윤추구도 고객을 만드는 활동으로 변화고 있다.

   - 탑라이스는 마케팅이 잘못되었다. 생산이 먼저 되고 고객확보가       미흡하였다. (고객>유통>가공>생산)

  ○ 적지적작 : 콩 심을 데 콩 심고 팥 심을 데 팥 심는다.

   - 당도 : 일교차에 따라


4. 농업정책 추진방향(한준희)

  ○ 농촌의 현실을 모르고 있다/강원 영월 현근호

   - 마을리더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 경관보전직불제는 집단화가 3ha 이상 대규모로 되어있어 소규       모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주기를 요구

   - 앞으로 완화 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5. 신활력 사업과 농촌활력 증진계획(박희수)

  ○ ③Money<②Happy<①Attitude/태도, 센스(100점) 가 중요하다.

  ○ 앞으로 신활력사업 형태로 농림사업이 전환될 계획이다.

  ○ 농식품 품질을 높여가면 희망이 있다./열심히 해 보자

   - 앞으로 지속적으로 곡물가격 상승 전망/콩, 감자, 쌀

  ○ 농업은 왜 어려울까?

   - UR이후(무역수지 흑자 이후) 수입자유화로 값싼 농산물 수입 증가

   - 특색 있는 것을 찾지 못하고 있다. / 마인드가 없다.


6. 지방화를 통한 세계화 전략기획서 작성1(김택천)

  ○ 협치(governance 거버넌스) : 협력적 통치

   - 마을 만들기대회 : 진안 능길마을/2008 10월 예정

   - 농산어촌 만들기, 녹색농촌 만들기에는 주민이 빠져있음

   - 제주도(60만명) 자치도의 환경부지사

  ○ 마을 간사제도 운영 : 진안(급여 : 80-100만원/월)

  ○ 지역농업 계획 필요

7. 지방화를 통한 세계 전략계획서 작성2(송미령)

  ① 농촌개발은 왜 하는가?/지속가능한 개발과 유지를 위하여

   - 홍성 문당리의  100년 계획 : 100년을 버티기 위해서 친환경

     농업이 필요하였다./오리농법

  ② 농촌개발정책은 예산이 투입된다/평가와 책임이 따른다.

  ③ 다양한 농촌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 대상은?/마을, 지구, 시군 등

   -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가?/15개부처 130여개사업

   - 공모절차에 의한 사업은 약 10%정도/ 나머지는 시군에서 추진

  ④ 모여서 같이해야 한다.

  ⑤ 계획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가?

   - 시행착오를 줄여 효율적으로 하고 가장 좋은 수단을 찾기 위해서

  ⑥ 어느 장소에 해야 하는가?

   - 대상지역 선택 : 목적에 따라

   - 대상지역 분석 : 강점,약점 등

   - 주민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SWOT 분석 / 내부, 외부요인 구분 정확히

  ⑦ 비전: 미래 달성 가능한 목표/지자체와 나라에서 해야 할 일 구분

   - 아직은 마을별로 계획을 하는 것이 좋다.

   - 농촌은 주거지와 일터가 혼합된 지역이다.

   - 겨울 연료비 등 문제로 회관에서 모여 산다/ 도시형 개발의 문제

  ⑧ 여건분석/위치, 접근성, 물, 토지, 자원, 전력, 시설설치 여부, 고령화 등

   - 원하는것이 무엇인가?/ 지적도 활용 요구사항 기록 분석

   - 계획과정은 정치이다/목표와 계획의 일관성 유지

  ⑨ 축제의 계획(독일 맥주축제 옥터버페스트 Oktofest-세계3대축제)

   - 축제가 끝나면 바로 여행사 사장님과 어떤 것을 할 것인지 협의       하고, 판매 특산품 품목을 생산자와 협의 준비하며, 포스터 디자인       공모 후 관리인원, 행사 서비스 준비를 한다.

   - 축제는 뮌헨시를 위한 시민을 위한 축제로 준비한다.

     그래야 성공을 할 수 있다.

   - 확대가 좋은지 유지가 좋은지 협의/사과, 활


8. 우리 문화의 이해(유명의)

  ○ 캘리포니아 와인어리(Winery)/1년 내내 볼 것이 많음

  ○ 김치를 역사 문화 상품으로 개발/보쌈김치, 종가김치


9. 테이블 세미나(신활력위원 10명)

  ○ 농협의 문제/ 농민의 피를 빨아 먹는다.

  ○ 농민이 살길을 찾아야 하는데 의존형으로 변해있다.

  ○ 포럼 운영/청양군, 나주시

   -참여자를 지정하지 않고 공모방식으로 선정 추진/나주

  ○ 리더교육도 중요하지만 참여자 주민교육도 중요하다.

     명칭은 마을리더 보다 지역리더가 더 좋겠다.

  ○ 청양 고추 : 2만명 / 리콜, 고객 만들기와 관리 우편물 홍보


10. 농촌활력사업본부장(김용문-한국농촌공사)

  ○ 농촌활력증진사업 : 신활력사업, 지역특화사업, 향토산업 육성

  ○ 시군간 연계 : 인센티브 교려 / 목표관리 평가

  ○ 서류평가에서 전산시스템에 의한 평가/정보교환과 균형성 유지


출처 : 바다세상
글쓴이 : soburi 원글보기
메모 : 2009년 지역혁신사업으로 논의된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