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2014. 8. 14. 14:00이런저런 이야기/책 속에 길이 있다

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크리스티안 마두스베르그, 미켈 B. 라스무센 | 타임비즈 | 2014.08

[목차]

서문 :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1장. 우리는 지금 안개 속을 항해하고 있다

1부. 우리의 고객은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2장. 분석, 데이터, 로직
3장. 창의적이라는 환상

2부. 우리는 무엇을 위해 존재해야 하는가
4장. 수백 년에 걸친 인문과학의 자산으로부터 배운다
5장. 레고의 역습
6장. 콜로플라스트
7장. 인텔과 아디다스
8장. 현실에 깊게 뿌리내리고 미래를 자유롭게 조망하는 리더

결론 : 검증되지 않은 미지의 영토에 대한 탐험정신을 북돋우라

[내용]

 

아무리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불확실성이 커졌다고는 하지만, 요즘처럼 기업들이 강한 패닉 상태에 빠진 것은 사상 유례가 없는 정도다. 1, 2년이 아니라 분기 단위로 전략을 세우고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주시하지만, 무엇으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눈앞이 캄캄하다.


더군다나 이들을 더 힘들게 하는 것은 소위 MBA 식 해결책, 즉 현상을 관찰하고 가설을 세운 다음 데이터를 검증해 유용한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비용 중심, 효율화 중심의 경영이 그 약효를 잃어버렸다는 점이다. 뭔가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데, 마땅치가 않다.


이 책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오늘날 회사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근본부터 다시 짚어준다. 인텔, 아디다스, 삼성, 레고, 콜로플라스트 등 업계를 망라한 현장의 사례도 흥미진진하다. 무엇보다 유려한 필체로 철학과 인류학, 심리학 등 인문학의 세계를 넘나들며 경영의 해법을 탐구하는 것 자체가 읽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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