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숲 유치원』은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개념인 숲유치원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인 장희정은 독일, 스위스, 영국, 일본 숲유치원 교육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숲유치원이 우리나라에 바람직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 책은 숲유치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숲유치원 만들기, 국내외 숲유치원의 사례를 통해 숲유치원의 발전을 도모한다.
저자소개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목차
추천의 글 | 아이들이 따뜻한 마음을 지니며 건강하게 자라는 배움터 _ 윤여준06
책을 펴내며 | 숲유치원과 떠나는 새로운 여정08
프롤로그16
숲유치원의 이해
숲유치원의 역사와 배경22
숲유치원의 의미25
숲유치원의 효과30
몸과 함께 마음과 생각이 유연해진다30
숲에서 얻는 영성과 감성32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아의식을 갖는다33
삶의 지혜를 배운다34
숲유치원의 필요성38
야성을 일깨우고 자기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38
자연을 통해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배운다39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가운데 성취감을 느끼고 자립심이 생긴다39
충분한 활동으로 건강한 육체와 강한 정신력, 창의력을 키운다40
긍정적인 사고와 존재감을 키울 수 있다41
숲유치원에 대한 연구 결과44
숲유치원 전문가에게서 듣는다51
숲유치원 만들기
숲유치원의 구성 요소62
숲유치원 개념62
숲유치원 구성 주체64
숲유치원 설립 매뉴얼80
설립 계획 단계80
설립 진행 단계82
설립 완료 단계89
숲유치원 운영 매뉴얼94
숲 활동 프로그램 계획94
숲 활동 안전지침105
설립 및 운영 공통 사항108
숲유치원 컨테이너 대피소 사례108
숲유치원의 로고 및 명칭 사례110
숲 소파와 배낭걸이 사례111
국내외 숲유치원 사례
독일 숲유치원을 가다114
숲유치원 설립 요건115
리히트비제 숲유치원 _ 대학과 연계된 숲유치원133
하이델베르크 숲유치원 _ 여러 그룹이 연계된 숲유치원149
딱정벌레 숲유치원 _ 지형이 다른 두 활동 장소를 사용하는 숲유치원167
작은초원 숲유치원 _ 영아와 유아가 함께하는 숲유치원185
헤데른하임 숲유치원 _ 교회 소속 일반 유치원에서 운영하는 숲유치원199
스위스 숲유치원을 가다210
숲유치원 현황211
상갈렌 숲유치원 _ 초등학교 1, 2학년까지 연계되는 숲유치원213
자연놀이 숲유치원 _ 초등학교 1, 2학년까지 연계되는 숲학교231
...(하략)
출판사 서평
숲유치원의 A부터 Z까지
1000여 장의 사진과 함께 읽는, 대안교육 1세대 어머니가 쓴, 어머니들을 위한 책
「숲유치원」은 우리나라 숲유치원의 산파 역할을 담당해 온 장희정 박사가 자신이 직접 방문한 세계의 여러 숲유치원에서 보고 배운 유아를 위한 대안교육 철학과 숲 활동 프로그램을 한 권에 담음으로써, 그동안 숲유치원을 운영하거나 활동 프로그램으로 도입하고 싶어도 교육 자료나 전문 인력이 없어 선뜻 시작하지 못했던 유아교육 종사자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되었다.
숲유치원의 의미와 역사에서부터 각국의 설립 과정과 숲 활동 사례와 교육 효과를 천여 장의 사진과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이 책은, 현재로서는, 숲유치원의 모든 것을 온전히 보여주는 유일한 책이다. 특히 전인 교육과 창의성과 자발성을 중시하는 대안교육의 철학적 의미까지 담고 있다.
이 책은 전문 지식을 담보한 전문서이면서도 결코 기계적이지 않고 오히려 생생하게 살아 있는 지식을 들려준다. 그것은 독일에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저자가 유학 시절에 보고 듣고 경험한 유아를 위한 대안교육 방식과, 귀국한 뒤 지리산으로 삶의 터전을 옮겨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과, 대안교육 1세대인 두 아이를 둔 어머니의 경험이 맞물려 있는 까닭이니, 교육 전문가로서의 탐구와 더불어 어머니로서의 실제 경험이 함께 녹아 있기 때문이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장에서는 숲유치원의 역사와 의미를 짚어 보고 숲유치원 연구 결과, 그리고 전문가와 교사와 학부모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고 있어, 숲유치원의 교육 효과에 대한 교사와 부모들의 궁금점을 풀어 준다. 2장에서는 숲유치원 설립과 운영 매뉴얼,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다루었고, 3장에서는 독일, 스위스, 일본, 우리나라의 다양한 숲유치원 형태를 보여준다. 4장에서는 외국 숲 활동 사례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응용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각 사례마다 놀이 주제, 놀이 효과, 준비물, 놀이 방법, 응용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밝혀 실제 숲 활동 현장의 자연 여건과 아이들의 연령별 구성, 참여 인원, 계절별 날씨 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일선에서 활동하는 유치원 교사들이 특히 눈여겨 볼 만하다.
책은 설립에서 프로그램까지, 숲유치원에 대한 모든 것을 깊이 있고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숲 활동 사례와 숲유치원에 필요한 대피소, 복장, 여러 가지 교육 재료들을 천여 장의 사진...(하략)
추천평
숲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류와 함께했지만, 현대 문명은 우리 아이로부터 숲을 떼어 놓았다. 이 책은 이제 아이와 숲을 다시 붙여 놓으려는 유치원 선생님과 숲 해설가들에게 믿음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텍스트북으로서 시금석이 될 책이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세살의 아이가 숲에서 배운, 더불어 어울려 상생하는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은 평생의 자연관이 될 것이다.
구길본 (북부지방산림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