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공무원 1마을 담당제 든든한 주민 '민원해결사

2013. 12. 11. 14:56전북 소식/완주군 소식

 

 

완주 공무원 1마을 담당제 든든한 주민 '민원해결사'7년간 782건 애로사항 처리 / 찾아가는 현장행정 정책 실현

김경모  |  kimkm@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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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12.10  14: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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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선 4기 때부터 7년간 지속해온 완주군 1마을 담당제 결연사업이 민원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진은 공무원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모습.
완주군 공무원과 지역주민을 잇는 ‘완주군표 1마을 담당제 결연사업’이 민원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주군은 “지난 2006년 주민과의 소통 확대를 위해 시작한 ‘1마을 담당제 결연사업’에 대한 자체 성과 분석 결과 7년간 모두 782건의 크고 작은 주민 민원을 해결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1마을 담당제 결연사업은 군민감성 주민친화 행정을 실현하자는 취지로 도입, 완주군 공무원들이 직접 주민의 삶의 현장을 찾아가는 현장행정 정책이다.

공무원 1마을 담당제 정책 시행 이후 지난 7년간 완주군 본청과 사업소 모든 공무원들은 자신들이 담당한 마을을 찾아가 지역민들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듣고 이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사랑의 고리맺기, 재난재해 사전경보, 농번기 일손돕기 등이 담당제 정책에 따른 결과물이다.

특히 소외계층과 경로당을 찾아 격려하고 각종 군정에 대한 소식을 전하면서 형성되는 행정과 주민과의 든든한 연결고리는 자치행정의 시너지로 이어지고 있다.

완주군은 정책집행 결과를 바탕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날 시행’, ‘담당마을 닥터제’, ‘1담당 1법정리 담당제 전환 시행’ 등 1마을 담당제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왔다.

완주군 신봉준 행정지원과장은 “1마을 담당제는 군민의 삶의 현장에서 군민 감성으로 행정의 눈높이를 맞추는 행정을 하기 위해 민선 4기 때부터 7년간 꾸준히 지속해온 정책”이라며 “이제는 1마을 담당제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해 주민밀착형 행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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