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사회적 경제는 왜, 어떻게 발전해왔을까? - 각 국의 대안경제 전개 특징

2013. 9. 8. 00:29경제/대안사회경제, 협동조합

사회적 경제는 왜, 어떻게 발전해왔을까? - 각 국의 대안경제 전개 특징 사회적기업 / 관심사

2013/08/25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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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경제, 영국의 사회적 기업, 비영리조직, 미국의사회적 기업, 일본의 사회적 기업, 프랑스의 사회적 기업, 지속 가능성, 사회적 책임 기업, 3섹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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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 파트

 

2.각 국의 대안경제 전개 특징

 

   국의 사회적 기업은 사회 운동과 캠페인이 활발해 협동조합이 발달해있었고, 17세기부터 자선과 박애주의 전통을 기반으로 해 자선사업이 발달해 있었습니다때문에 협동조합이나 자선단체가 사회적기업의 모태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영국은 사회적 기업으로의 등록 절차와 제출 서류를 간편하게 하고 있으나엄격한 외부 평가를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 또한 자유 시장 경쟁 원리에 입각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제 3섹터의 비영리조직이 잘 발달해있던 경우입니다미국에서 사회적 기업이 등장한 것은 비영리 조직이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해 자금조달책을 마련하는 방법을 혁신하면서부터입니다. (Defourny,2001) 1960년대 존슨 대통령은 빈곤 퇴치를 국가 의제로 삼았습니다.그러나 신자유주의를 표방한 레이건 정부는 비영리조직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기 시작했고이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시장 지향적인 활동을 하면서 사회적 기업의 모태가 되었습니다비영리조직의 형태를 띤 것뿐만 아니라 기술,경영혁신를 통해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그 밖에 사회적 목적 활동을 하는 기업까지미국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넓은 스펙트럼 안에서 정의하고 있습니다미국에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명문화된 제도적 지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영리 부문이냐 혹은 비영리부문이냐 하는 식의 사회적 기업의 위치설정이 모호합니다미국에서는 사회적 기업과 영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있습니다굳이 정의하자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한 기업이 사회적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일본도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일본 또한 비영리 조직이나 다양한 재단주식회사등이 사회적 기업으로 발돋움한 경우가 많습니다일본은 1995년 고베 대지진을 겪었습니다이때 자발적인 공익활동에 나선 비영리조직들을 보고 여론이 움직였고, 98년 특별비영리활동촉진법, NPO법이 제정되어 사회적 기업들이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프랑스는 1990년대 들어 실업을 사회 연대로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회적 경제를 운용하였습니다프랑스의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 기업노동 통합 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프랑스에서의 사회적 기업은 촘촘한 네트워크 위에서 정부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발전하고 있습니다프랑스에서의 사회적 기업은 민주적 운영을 중시하고 있으며이는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을 발전해온 이태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태리는 1991년과 2005년에 사회적 협동조합법사회적 기업법을 제정하였습니다즉 협동조합을 모태로 현재의 사회적 기업을 발전시켜온 것입니다이들은 원래 각 지역에 기반을 둔 자선단체였는데 협동조합 조직이 제도적으로 정부지원이 유리하기 때문에 조직 형태를 바꾸게 되고 사회적 협동조합법이 만들어지면서 이러한 형태가 사회적 기업의 조직 형태로 보편화되었습니다.

 

 

[ 기업의 하이브리드 스펙트럼킴 알터(2004) ]

 

 

   킴 알터(2004)의 기업의 하이브리드 스펙트럼을 통해 대안경제에서의 사회적경제주도조직에 대한 각 나라의 다양한 정의를 생각해보겠습니다. 킴 알터는 모든 조직은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고 있으며동기부여책임수입의 사용방법에 따라 위치가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그림 1에서 나와있는 것과 같이 사회적 지속 가능성사회적 가치 창출경제적 지속 가능성경제적 가치 창출이라는 네 가지 기준에 따라 기업을 여섯 가지 스펙트럼 안에 위치시켜 볼 수 있습니다이 안에서 각 나라는 사회적경제발전의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그들이 생각하는 사회적 기업도 이 스펙트럼 안에서 다른 위치에 놓여 있습니다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수익활동을 하는 비영리사회적 책임기업 혹은 사회적 책임활동 이행 기업의 영역까지도 사회적 기업으로 인정하는 경우가 있을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이태리나 프랑스의 경우 좀 더 엄격하게 사회적 기업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있으며기업의 민주적 운영을 사회적 기업을 정의하는데 더 중시하고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이처럼 사회적 기업은 다양한 정치경제,문화,역사적 배경 위에서 정의되고 있는 개념입니다.

 

   이렇게각 나라는 자신의 배경 위에서 제 3섹터의 조직을 키우고 사회적 경제의 주도적 조직으로사회적 기업으로 연결시켜 나가고 있습니다그 과정에서 미국처럼 시장 활동을 하는 비영리조직사회공헌기업을 구분두지 않고 사회적 기업으로 받아들이기도 하고이태리처럼 구체적으로 협동조합이라는 조직형태를 통해 제 3섹터 조직들을 수렴하여 사회적 기업을 키우고 있기도 합니다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이후 지역 사회의 다양한 협동조합 운동빈민 운동자활공동체 활동이 사회적 기업의 원형이었습니다. IMF 이후 공공근로 사업을 활성화하였고정부에서 민간에 공공근로 같은 사회적 서비스를 맡기면서 사회적 경제가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도에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제정하면서 정부 주도로 사회적 기업을 본격적으로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by 미래경제포럼 사회적 기업 파트 

 

  강충한, 조소담, 현우연, 전병찬, 강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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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경제포럼] 3.1.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을까? -도입 역사적 배경 사회적기업 / 관심사

2013/08/25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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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경제, IMF, 협동조합, 사회 서비스,품앗이, 두레 , 농협, 사회 복지 ] 

 

 

미래경제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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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사회적 경제의 확장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에도 사회적 경제 개념이 급격히 도입되기 시작합니다하지만 우리나라는 대표적 사회적 경제의 기반인 협동조합과 사회 서비스가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유럽이나 미국의 사례를 당장 바로 가져다가 적용할 수 없습니다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떠한 경제적 기반과 발전과정을 거쳤는지 우리나라 사회적 경제의 전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두레품앗이 등의 공동체적 관계망들이 잘 형성되어 있었습니다하지만 본격적인 경제활동으로서의 의미를 가진 사회적 경제는 1919년 31운동 이후에 시작된 협동조합운동에서부터 기원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하지만 결국 사회주의운동으로 규정되어 탄압받거나 한계를 가진 운동으로 폄하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해방 이후에는 농민조직들이 농협을 구성하였으나정부가 농협을 직접 통제하기 위하여 농협은행과 농협을 발족하면서 이들을 정치도구로 활용하였습니다한편 1960년대 초반부터 도시를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신용협동조합들이 설립되게 됩니다이것들을 중심으로 1980년대 초반부터는 소비자협동조합운동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고 본격적인 생활협동조합운동이 시작되게 됩니다한편 노동자협동조합은 개량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으며 주목받지 못하다가 빈민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불이익을 극복하고 그들의 의식화 과정을 통해서 민주적인 대안공동체를 만들고자하는 목적의 운동을 전개하면서 이어져 나갔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협동조합연구소의 이론 작업을 통해서 사회적 자극을 받게 되고몬드라곤에서 배우자라는 책의 출판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스페인 몬드라곤의 경험을 동경하게 하였고노동자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이들은 생산공동체운동 진영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지원을 해왔으며, 1997년 이후의 경제위기 시기에는 노동운동에서 노동자 경영참여 운동에 대한 지원활동을 전개합니다하지만 그 당시 생산공동체운동은 노동집약적인 업종이 발달했던 우리나라에서 초기자본의 부족이라는 한계를 가져왔고 경영의 미흡이나 숙련기술의 부족이 시장경쟁력에서 뒤처지는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로부터 시작된 경제위기의 상황은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의 전환을 맞게 됩니다대규모의 실업이 양산되면서 전국에 실업극복을 위한 시민단체들이 생겨나게 되고 정부에서는 공공근로사업을 실시하게 됩니다공공근로사업은 정부의 손이 닿을 수 없는 분야그리고 민간에서 추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분야에 대해서는 민간사회단체에 위탁하게 됩니다하지만 이후에 민간단체들은 실업자들의 한시적인 참여기간의 제한과 불투명한 사업 지속성 등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이러한 사업들이 지속적인 사회적 일자리로 전환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이러한 상황에 김대중 정부가 생산적 복지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되고 유럽 복지후퇴 이후에 추진되어 온 사회적 경제에 대한 제도적 추진과 근로연계 프로그램의 부분적인 도입 그리고 적극적인 시민사회의 자활사업 영역을 동원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는 국가적인 수준에서 사회복지가 본격적인 정책적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한 시기와 더불어 사회적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사회적 경제가 놓여 있는 환경적 차원에서의 차이가 드러나게 됩니다바로 우리나라는 순서가 뒤바뀐 것입니다유럽과 비교했을 때는 사회적 토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그 위에 새롭게 등장한 것입니다특히 신자유주의적인 경제정책을 기조로 하고 있는 정부에서는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격이 되어 버리는 것이죠.

 

 

by 미래경제포럼 사회적 기업 파트 

 

  강충한, 조소담, 현우연, 전병찬, 강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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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경제포럼] 3.2.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을까?- 한국 사회적경제 역할 현황 사회적기업 / 관심사

2013/08/25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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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동조합 , 사회적 경제, 신자유주의, 대안경제, 미래경제,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 

 

 

미래경제포럼 2013

사회적 기업 파트

 

 

 

2. 지금 한국사회적 경제의 역할과 현황

 

 

  마 전부터 협동조합을 홍보하는 포스터가 자주 보입니다지하철역마다 기린 그림과 5명만 있으면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다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바로 작년부터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협동조합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협동조합 기본법(2012.12)’이 재정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신자유주의로 인해 발생한 양극화와 실업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적 경제는 신자유주의의 여러 문제점 중 특히 어떤 부분을 해결하고자 하는 걸까요시장과 정부의 손에 미치지 않는경제의 사회적 기능을 실현하고자 하는데특히 국제협동조합연맹(ICA)에서는 고용환경지역재생복지의 4가지 영역을 강조합니다. (*) 사회적 경제는 신자유주의의 경제 시스템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직접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이를 통해 신자유주의넓게는 자본주의가 그 자체로 해결하지 못할 영역에 대해 대안 만들어 냅니다.

 

   우리나라 역시 사회적 기업 기본법과 협동조합 기본법에서 나타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적 경제를 도입했습니다. ICA에서 강조하는 고용환경지역 재생복지과 거의 일치합니다그 중에서도 97년 이후 복지와 고용 문제를 해소하려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특히 서울시에서는 경제 및 일자리 정책에 사회적 경제가 한 파트로 들어가 있을 정도로 사회적 경제에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서울시의 정책을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를 추진하는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서울 사회적 경제 분포 특성 (1013개소) 2013년 기준

 

 

   [그림 1]은 현재까지 서울시의 사회적 경제의 기반을 주로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사회적 기업(609)입니다그 중에서도 주민 공동 출자와 시민자본을 기반으로 하는 협동조합은 192개입니다서울시에서는 2011년부터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패러다임에 변화를 주었습니다이전까지는 사회적 기업을 통해 사회 취약층의 일자리를 제공했다면이제는 직접 취약층이 사회적 경제의 직접적인 주체로 등장하게 함으로써장기적인 고용과 수익을 가져오고자 하고 있습니다또한 지자체의 지원 역시이전까지의 한시적인 인건비를 지원했다면이제는 시장을 조성하고 사회 투자 기금을 조성하는 등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는 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이는 이전까지 정부 주도공공자원을 기반으로 하던 사회적 경제 구축에서 시민자본을 기반으로 하고 시민이 직접 주체가 되는 사회적경제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또한 지자체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사회적 주체를 선정했다면이제는 서울시의 핵심 문제(강남북간 격차 해소청년 주거 문제 해결도시 농업 활성화 등)를 해소하는 주체를 서울형으로 규정짓고 지원하고자 하고 있습니다이는 사회적 기업이 좀 더 주체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정책 대상을 경제 활동 조직에서 지역 화폐 운동과 착한 전문가 운동과 같은 생산과 재생산을 포괄하는 단위로 변화하면서 이전보다 좀 더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의 주체를 생산가 생산될 수 있는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특히 지역 중심으로 협동조합에 대한 육성하고자 하는데 더 방점이 찍혀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_1] 서울 사회적 경제 정책 혁신 흐름 (2011.11~)

 

 

   이런 사회적 경제 지원 시스템을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 인프라 조성’, ‘마을기업 육성’,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 등의 정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이를 바탕으로 서울시는 2012년 여러 가지 성과를 냈습니다사회적 기업마을기업 등 총 730개의 사회경제조직을 발굴하고 육성했고주민 주도의 협동조합 마을 육성 프로세스를 구축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또한 협동조합 도시 서울을 진행하기 위해 협동조합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경제에 도입을 위한 노력들이 있지만 역시 우리 사회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사회적 경제가 갖는 문제점과 앞으로 해 나가야 하는 과제들 또한 많습니다사회적 경제가 실제 우리사회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비전을 가지는지어떤 과제가 남아있는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980년 국제협동조합연맹(ICA) 27차 모스크바 총회에서 보고된 <서기 2000년의 협동조합>에서 레이들로는 다가오는 2000년에 협동조합이 식량과 기아 ② 인간다운 일자리 ③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 ④ 지역사회의 재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by 미래경제포럼 사회적 기업 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