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활동보고 -8월 12일

2013. 8. 12. 16:31경제/대안사회경제, 협동조합

 ※ 본 활동보고는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활동내용을 지역 활동가들과 공유하고, 참여와 연대를 통해 지역의 사회경제를 활성화 하고자 제작 발송하고 있습니다.

 

지역과 사람을 살리는 사회적경제,

지역주민의 생활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를 실천하자.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활동보고

8월 12일

 

□ 지역별 사회적경제 활동 소식

 

○ 진안

- 제 6회 진안마을축제가 '마을에서 놀자'라는 주제로 8월 1일-6일까지 진안군 일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행사기간 중 5일-6일, 1박2일 동안 전북지역 사회적경제 활동가 교류모임이 안천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교류모임 준비와 진행에 수고해주신 진안마을만들기지원센터 활동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완주

-  '중간지원조직과 거버넌스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사업' 1기 교육이 7월 24일-26일 2박3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1기 교육에 참여해서 전체 교육과정을 이수했습니다. 본 교육은 중간지원조직 활동가 뿐만 아니라 지역을 중심으로 공동체 운동을 지향하는 활동가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되어 2기(8월 21일-23일), 3기(10월 9일-11일) 교육에 참여할 것을 권합니다.

- 교육계획서를 별첨합니다. 살펴보시고 관심있는 활동가들의 교육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김제

- 지역 주민대표와 활동가를  대상으로 마을만들기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마을대학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 7월 16일(화)에는 '협동조합으로 공동체만들기' 라는 주제로 이현민 전북지역개발협동조합 이사장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 7월 23일(화)에는 '공동체사업 체험- 지역화폐'를 주제로 임경수 완주CB센터 소장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 8월 3일에는 교육참여자들이 진안 마을축제 현장을 견학하였습니다.

- 8월 중에 사회적경제 활동계획 수립을 위하여 지역 활동가들이 1박2일 워크샾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김제지역 준비모임 간사는 박종국 팀장(010-6234-6149)입니다.

 

○ 남원

- 7월 11일 오후 7시부터 남원아이쿱생협 교육관에서 정태인 교수 초청 협동경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 8월 말 지역활동가들이 모여 We can do that 영화 상영과 정태인 교수 초청 협동조합 교육을 평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 남원지역 준비모임 간사는 강정아 팀장(010-4629-6162)입니다.

 

○ 정읍

- 8월 8일 지역 활동가들이 모여 We can do that 영화상영 평가 및 향후 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 정읍의제 지역경제분과가 중심이 되어 지역활동가들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3회차 교육과 1박2일 워크샾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교육 계획이 확정되면 공지하겠습니다. 정읍지역 준비모임 간사는 정금성 국장(010-9589-7447)입니다.

 

○ 임실

- 임실지역 사회적경제네트워크 협의회 구성을 목적으로 3회에 걸쳐 활동가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 간담회 결과 임실 사회경제네트워크 설립을 위한 실무자 교유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 교육 계획이 확정되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실지역 준비모임 간사는 신상옥 대표(010-5333-0513)입니다.

 

※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는 각 시군별 사회경제네트워크 조직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활동가 조찬모일을 통해 제도별 지원조직간 연대와 협력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3년 하반기 중 가칭 전북협동사회경제연대회의를 조직하는데 부족하나마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 네트워크 준비모임이 조직되지 않은 지역의 활동가 분들께서도 사회경제네트워크 조직사업을 필요로 하시면 연락을 주십시요. 본 네트워크에서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네트워크 활동보고

 

1. 전북지역 사회적경제 활동가 교류회 2차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 전북지역에서 활동중인 사회적경제 영역(사회적기업, 마을만들기, 자활사업, 협동조합 등) 활동가 상호간의 이해를 돕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지난 5월 24일 완주군 고산자연휴양림에서 진행된 1차 교류모임에 이어 2차 교류모임이 8월 5-6일간 진안군 안천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준비에 수고해 주신 전북마을만들기협력센터 실무자들과 참여해 주신 활동가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 신용협동조합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 '협동사회경제시대, 신용협동조합의 지역사회 역할 모색'을 주제로 신용협동조합 임직원과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의 간담회가 7월 12일 오후 2시부터 파티마신협 본점 교육관에서 있었습니다.

- 간담회는 신용협동조합의 협동운동 가치(장  건, 성남주민신협 전 이사장), 신용협동조합의 지역활동 사례(이현배, 성남주민신협 전무), 지역에서 요구하는 신협의 역할(임경수, 완주CB센터 소장),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앞으로 신용협동조합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획사업을 몇 차례 더 진행한 연후 지역 단위에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공동사업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3. 사회경제 7월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 전북의제21 지역경제분과와 전북지역 사회적경제활동가 준비모임이 함께 준비하는 사회적경제포럼 7월 모임이 7월 18일 오후 4시부터 진행되었습니다.

- 7월 포럼은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역화 사례' 를 주제로 경기도 안성의료생협(www.asmedcoop.or.kr)과 전남 영광 여민동락공동체(www.ymdr.net) 사례를 학습하고 지역활동가들이 함께 토론했습니다.

- 다음 포럼은 '현정부의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동향'을 주제로 9월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하겠습니다.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광고

 

○ 언론종사자 대상 사회적경제워크샾이 진행됩니다.

- 전북지역 언론인이 함께 모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주요한 대안의 하나인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사회적경제 워크샾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주최 : 전북기자협회, 전북PD협회, 전북협동사회경제연대회의 준비모임 

- 대상 : 전북지역에서 사회적경제에 관심있는 언론인 누구나

- 장소 : 전라북도의회 1층 세미나실

- 프로그램

  1회차 : 지역사회, 지역경제 다시보기/사회적경제의 이해(8월 23일 오후 7시)

  2회차 : 지역발전의 새로운 가능성 찾기/두 도시 이야기(8월 30일 오후 7시)

  3회차 : 전북지역 사회적경제 모색/활동가 간담회(9월 6일 오후 7시)

- 문의 : 임상훈 전북CBS기자( 010-4651-2016 ), 서성원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운영위원장(010-9899-9904)

 

※ 지인 중 언론종사자 분들에게 안내와 참여 권유 부탁드립니다.

 

 ○ 전주 도시공동체아카데미 계획 수립을 위한 간담회가 진행됩니다.

- 전주지역 활동가를 대상으로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역현안 공유 및 건강한 논의구조를 정착시켜 지역에 기반한 사회적경제 구축을 유도하기 위하여 '전주 도시공동체아카데미'를 추진키로 하고 사전에 현장의 의견 수렴을 위한 지역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 간담회는 8월 21일(목) 오후 6시 30분부터 전북마을만들기협력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카데미 계획(안)을 별첨합니다. 살펴보시고 관심있는 지역활동가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문의 : 임경진 전북마을만들기협력센터 소장( 010-9223-2012 ), 권대환 전주시정발전연구원 연구원( 010-7536-2013 )

 

※ 사회적경제와 관련해서 지역 활동가들에게 광고할 내용이 있으시면 미리 내용을 주시기 바랍니다. 활동보고를 통해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까페 자료실 게시물 안내

 

○ 협동조합 국제컨퍼런스(충남발전연구원 주관) 자료집

- 협동조합 주간행사로 충남발전연구원 주관으로 7월 5일 열린 '협동조합과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주제의 국제컨퍼런스 자료집입니다.

- 이탈리아 트렌토, 캐나다 퀘백, 일본 생협, 충청남도 사례발표와 토론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 고용노동부 발표 '사회적기업 활성화 추진계획보고' 자료

- 고용노동부가 7월 29일 국무회의에서 보고한 '사회적기업 활성화 추진계획 보고' 자료입니다.

- 보고의 주요 내용은 첫째. 사회적기업의 범위를 확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기업 모델 발굴, 둘째.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유사사업간 기능적 연계와 부처간 협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셋째. 사회적기업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일자리 등 직접지원보다 금융, 판로, 사업개발비 등 간접지원 등 입니다.

 

○ 전발연 이슈브리핑 '전라북도 지역사회서비스, 지역별 맞춤형 사업개발 필요하다' 자료

- 전북발전연구원의 이중섭 부연구위원, 송용호 연구원 두 분이 전라북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지역사회서비스사업을 분석하여 제출한 이슈브리핑 자료입니다.

- 보고 자료에서 지역사회서비스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첫째. 아동과 청소년에서 노인 및 장애인 대상 사업의 확대, 둘째. 농촌지역의 경우 제공기관의 개발과 확대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서비스 제공, 셋째. 제공인력의 근로조건 개선 필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발표자들과 상의해서 활성화 과제로 제출된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토론회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의 자료들은 본 네트워크 까페(다음까페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검색) 자료실을 방문하시면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지역 활동가들과 공유할 자료가 있으시면 네트워크 까페(다음까페 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검색) 자료실에 게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회비납부를 부탁드립니다. 

- 먼저 2012년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에 회비를 납부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 비영리단체 등록을 마치고 전북은행 예금계좌 505-23-0321194(예금주 :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로 회비납부 통장을 개설하였습니다.

- CMS 개설 시 유지비용과 운영에 따른 업무량으로 인해서 계좌이체 방식으로 하고자 합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은행에 가셔서 자동이체를 신청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자동이체를 신청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회비는 지역에서 사회적경제 운동이 튼튼히 뿌리내리는 일에 밑거름으로 소중히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첨부파일 2개(173KB) 파일 저장시 자동 바이러스 검사 (압축 ZIP파일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