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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집행계획

전북 소식/새만금에 대하여

by 소나무맨 2013. 5. 17.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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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계획

기반시설구축

  • 사업추진단계는 1, 2 단계로 구분됨
    • 1단계: 2020년 까지, 2단계: 2021년 이후
  • 토지 수요를 고려, 새만금 전체 공간구조 형성에 핵심이 되고 사업추진이 용이한 용지·지역부터 우선 개발
    • 농업용지 형성의 기반이 되는 방수제는 2015년까지 설치
  • 기반시설은 단계적 용지개발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시설 우선 추진

용지조성계획

  • 1단계에서 총 개발면적의 72.7%인 205.8㎢를 개발하고 2단계에서 77.1㎢를 개발
    • 복합도시용지 67.3㎢는 1단계에서 54.8%인 36.9㎢를 개발
    • 농업용지 85.7㎢는 1단계에서 개발 완료
    • 산업용지(새만금경자구역) 18.7㎢는 1단계에서 개발 완료
    • 과학·연구용지 23.0㎢는 2단계에서 개발
    • 신재생에너지 용지 20.3㎢는 1단계에서 48.3%인 8.8㎢를 개발
  • 2단계 개발예정용지(11.5㎢)에 대해서는 그린에너지 종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와 전북, 삼성그룹간 투자 양해각서 체결(11.4.27)
    • 도시용지 14.6㎢ 중 농촌도시 4.6㎢는 1단계에서 개발 완료, 배후도시용지 10.0㎢는 2단계에서 개발
    • 환경용지 42.4㎢(복합도시내 환경용지 제외)는 1단계에서 94.8%인 40.2㎢를 개발
    • 신시~야미구간 관광·레저용지(다기능부지) 2.0㎢는 1단계에서 개발 완료
단계별 용지조성계획 이미지

단계별 용지조성계획

기반시설 구축

  • 신항만은 1단계에서 4선석을 완료, 나머지 14선석은 2단계에서 완공
  • 새만금~대야간 복선철도 45㎞는 2단계에서 완공
  •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의 경우 1단계에서 54.3㎞ 건설
  • 간선도로는 용지개발과 연계하여 단계적으로 추진
    • 동서 1축 23.0㎞ 확장은 향후 수요에 따라 2단계에서 완공
    • 동서 2축 중 고속도로를 제외한 연결도로 19.8㎞는 1단계에 4차선, 2단계에 향후 수요에 따라 추가 2차선 확장 추진
    • 동서 3축(국도30호선)은 공사중, 남북1축(방조제도로)은 기완공
    • 남북 2축은 1단계에서 20.7㎞, 2단계에서 6.0㎞ 완공
    • 남북 3축 27.2㎞는 2단계 완공
  • 복합도시내 순환링은 복합도시가 활성화되는 2단계 완공
  • 신교통수단인 바이모달 트램은 1단계에서 전용로를 확보하여 저상버스 등 운영, 2단계에 전용주행로 완공 및수 단도입
단계별 개발계획
단계별 개발계획
구분 1단계(%) 2단계(%)
용지등 282.9 205.8(72.7) 77.1(27.3)
복합도시용지 67.3 36.9(54.8)) 30.4(45.2)
농업용지 85.7 85.7(100.0) -
산업용지(FEZ) 18.7 18.7(100.0) -
과학·연구용지 23.0 - 23.0(100.0)
신재생에너지용지 20.3 8.8(43.3) 11.5(56.7)
농촌도시용지 4.6 4.6(100.0) -
배후도시용지 10.0 - 10.0(100.0)
신시∼야미관광레저용지 2.0 2.0(100.0) -
생태·환경용지 42.4 40.2(94.8) 2.2(5.2)
방수시설물 등 8.9 8.9(100.0) -
기반시설 신항만 및 배후단지 18선석(488만㎡) 4선석(52.4만㎡) 14선석(435.6만㎡)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54.3㎞(4차선) 54.3㎞ -
새만금-군산(대야) 복선철도 45㎞ - 45㎞
동서 1축 도로 23.0㎞(6→10차로) - 23.0㎞(6→10차로)
동서 2축 도로 19.8㎞(6차선) 19.8㎞(4차선) 19.8㎞(2차선)
동서 3축 도로 공사중 - -
남북 1축 도로 완공 - -
남북 2축 도로 26.7㎞(6∼8차선) 20.7㎞(6∼8차선) 6.0㎞(6차선)
남북 3축 도로 27.2㎞ - 27.2㎞
순환링 교량 6.5㎞ - 6.5㎞
용수공급시설 51.9만㎥/일 송수로 등 51.9만㎥/일 송수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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