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 트레이드 코리아

2018. 12. 12. 17:30경제/대안사회경제, 협동조합





공정무역을 꿈꾸는 기업_'페어트레이드코리아'| 사회적기업 사례

남양주시사회적기업지원센터 | 조회 203 |추천 0 | 2011.05.30. 13:00



 이번 인터뷰 대상 기업은 국제무역의 이윤이 초기 생산자에게 공정하게 돌아가는 희망무역을 지향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공정무역 전문 기업, 페어트레이드코리아입니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의 경영원칙

 

 

 

더 자세한 기업정보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공식홈페이지, http://www.fairtradekorea.co.kr/ 에서

확인하세요:D



 

* 희망무역에 동참하고 싶으신 분은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종합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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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가 쏟아지던 2009년 7월 9일, 안국에 있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첫 오프라인 매장 ‘그루’에서 오래(ORE)의 김문선, 유영의가이미영 (주) 페어트레이드코리아대표님인터뷰를 하였습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 최종 정리도 하고 매장도 둘러볼 겸 약속된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했습니다. 한적한 안국동 북촌마을에 한옥을 고쳐서 만든 그루 매장은 생각보다 아늑하고 예뻤습니다. 약속시간보다 조금 이르게 도착한 덕에, 그루 매장 뒤편 작업실에서 말로만 듣던 공정무역 커피를 마셔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옥 지붕에 떨어지는 빗소리와 함께 착한 커피를 마시면서 디자이너분이 열심히 작업하는 작업실 구경도 하고, 최종 인터뷰도 정리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우산을 써도 옷이 다 젖을 정도로 비가 많이 오는 날이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루 매장에는 쇼핑하는 손님들과 매장에서 촬영하는 다른 매체의 취재진들로 인하여 북적거리고 있었습니다. 공정무역에 대한 점점 높아지는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지요^^

 

 그루 1호점에는 네팔, 방글라데시, 인도, 라오스에서 공정무역을 통해 들어온 전통수공예품과 의류, 도자기, 커피, 올리브유 등과 인도에서 들어온 유기농 티셔츠 등이 있습니다.

 

 인터뷰 시간이 되어서 작업실에서 이미영 대표님과 인터뷰를 시작하였는데요, 여기저기서 취재를 오고 네팔 등 수입국을 직접 수시로 왕래하시느라 굉장히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좋은 말씀을 아주 많이 해 주셨답니다^^

 아래부터는 인터뷰 내용입니다.

 
Q: 페어트레이드코리아의 설립 목적

 

 공정한 무역을 통해서 가난한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도 좋고 안전한 상품을 제공하며, 직거래를 통해서 소비자와 생산자 관계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 등이 페어트레이드코리아의 목적입니다. 명확하게 꿈꾸는 가치가 있죠. 특히 가난한 사람들에게 이익이 돌아가지 않고, 부자나라와 다국적 기업과 같은 부자 회사에만 이익이 돌아가는 현재의 불공정한 무역에 반대했기 때문에 보다 공정하고 인간적인 시장만들고 무역을 하기 위해서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시작하기까지 고민

 

 처음에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시작할 때, 얼마만큼 이익을 남길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두지 않았고 공정한 무역을 통해서 가난한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고 직거래를 통해서 소비자와 생산자 관계의 변화를 도모하고 안전한 상품을 제공해서 소비자들에게도 이익이 되는 것 등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실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워낙 사회적 목적이 분명했고 얼마만큼의 이익을 남길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용감하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Q: 기업도 아니고 비영리단체도 아닌 사회적 기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공정무역을 시작하기 전에 제가 굉장히 오랫동안 시민운동, 환경운동을 해 왔는데요, 여전히 시민운동이 잘못된 제도나 관행에 대해서 반대하고, 그것을 바꿔나가기 위한 활동을 열심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에게 단순한 구호나 말이 아니라 실제 우리가 작은 실천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다고 하는 희망을 주는 대안, 구체적 대안을 보여주는 운동도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좀 더 대안에 초점을 둔 움직임을 만들고 어졌습니다. 그래서 사회적 기업을 통한 공정무역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시민단체에서도 할 수 있었지만, 회사 형태로 생각한 것은 공정무역이 굉장히 캠페인적인 운동이기도 하지만 사업적으로 시장에서 성립되지 않으면 아무리 뜻이 좋아도 의미가 없어서 비즈니스 형태에 충실한 조직 형태의 사업체계를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주식회사 모델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경영하면서 겪고 있는 어려운 점은?

 

 사실은 뜻이 좋은 일이 지속적으로 성공한다는 것이 쉽지 않아요. 그래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어쨌든 여기는 회사이고, 이익이 생겨야 회사를 유지하며 공정무역에 더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회사의 이익이 의미하는 것은 좀 더 많은 가난한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고, 그 여성들의 여러 가지 조건이나 수준을 높여나갈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이익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이익이 특정 개인에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시 순환적으로 좋은 가치를 만드는데 투자가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수익모델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동안 매출도 많이 늘어나고 시민의 관심이나 지지가 계속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사실 아직은 수익모델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래서 어쨌든 빨리 열심히 해서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고 계속 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문제입니다. 우리가 도달하려고 하는 접근 방법이나 가치는 다르더라도 시장에서 성공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여러 가지 틀에 대해서도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배우고 활용을 해야 하죠. 그런 부분들을 잘 해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Q: 기업을 경영하는 지금, 시민단체에 계셨던 예전과는 달리 중요한 점이 있다면?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쨌든 사업의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죠. 아무리 힘들어도 우리가 정말 고수해야 하는 원칙을 포기할 수는 없고, 그러면서 어쨌든 사업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을 이해하고, 다른 회사의 기업 경영의 노하우나 여러 가지 마케팅 툴 등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수용을 해야 되지만, 사실 이 사업은 누구도 시도해 보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 정말로 창의성을 가지고 만들어 내야 될 것들이 많습니다. 굉장히 새로운 비즈니스이고, 그래서 기존의 일반적인 회사의 틀에 갇히지 않고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부분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정말 벤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가 정신을 갖고 혁신적인 사업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창조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Q: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포함한 사회적 기업이 자본주의와 세계화 시대가 가지고 있는 한계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기업이 주도하는 신자유주의 등의 과정을 통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회적 기업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봅니다.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어떤 특별한 영역에서 굉장히 구체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공정무역이 공정무역 자체의 사업의 성과 같은 것도 가지고 있지만,일반 기업들에 미친 영향도 컸습니다. 기업이 윤리적 경영 지침을 갖게 하거나 공정무역 라인을 시작하게 된 것 등과 같은 반응을 했던 것에는 공정무역 초기 사회적 기업가들의 기여가 매우 컸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을 바꾸고 불공정한 무역관행과 제도 등을 변화시키는 데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것이 말과 구호뿐만이 아니라 공정무역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시장에서 공감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훌륭하게 해왔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공정무역이 세계화로 말미암은 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활 협동조합, NGO, 정치활동 등 굉장히 다양한 차원의 실천들이 있는 것이죠. 사회적 기업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시작모델이 되고 이러한 것들이 촘촘하게 만나가면서 사회를 천천히 변화시킬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Q: 감성적인 호응은 얻었지만,이성적인 면, 즉 가격이나 품질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은데

 

 네. 가격이나 품질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공정무역은 상품의 품질에 있어서는 굉장히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상품들은 시음회나 블라인드 테스트와 같은 콘테스트에서 일등도 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품질은 이미 대중 마켓과 같은 주류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 만큼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봉제나 디자인 등 품질을 물론 조금 더 향상시켜야 하지만, 사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이야기할 때 가격에 대해 주로 말을 많이들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공정무역이나 윤리적 소비 등과 같은 사회적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프리미엄 시장이라는 것입니다. 가격이 대량생산되어서 뿌려지는 상품에 비해서 경쟁력이 있지는 않지만,도 아주 다양한 가격의 층이 존재하잖아요. 저희는 대량생산의 방법으로는 저희 생산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타깃목표가 저가시장이 아닙니다. 그분들은 굉장히 소량의 핸드메이드적인 방식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그 물건들은 어떻게 보면 장인이 만든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산 제품들과 전쟁을 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했고, 또 그것이 우리 포지셔닝에 맞는다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수작업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솔직히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공정무역을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그분들이 구매 가능한 상품들이 다양하게 나와야 한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야 하는 거죠. 조금 더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상품들도 만들고 조금 더 훈련이 되어 있는 생산자 분들한테 더 많은 부가가치가 갈 수 있는, 일종의 블랙라벨 같은 것도 만드는 등 가격의 범위를 조금 더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한 규모의 경제가 성립되어야 합니다. 공정무역이 대중화되는 것이 가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직원들 채용 기준

 

 페어트레이드코리아는 일반 영리 기업과 다르기 때문에 인터뷰할 때 공정무역에 대해서 얼마만큼 애정을 가지고 있고, 이 사업에 어느 정도 헌신을 할 자세가 되어 는지 등 자세나 태도를 굉장히 중시합니다. 두 번째는 능력이죠. 우리가 필요한 영역에 어느 정도의 경험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를 두 번째로 봅니다. 우리 회사에는 경력자들이 많은데, 나름 좋은 직장에 계시다가 좀 더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은 마음에 지원하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기존에 몸담고 있었던 직장에 비교해 보았을 때 거의 말도 안 되는 임금을 받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 이 분들은 앞으로도 계속 이런 조건에서 일할 것이라는 생각이 아니고 이 회사를 같이 키워나가겠다는 생각이십니다.

 

 

Q: 비전 및 계획

 

 현재 안국동에 그루 1호점이 문을 연 1년이 되었습니다. 그루의 상품이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고 사랑을 받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그루 매장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서 많은 분이 더 쉽게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을 할 생각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일단 회사가 잘 성장을 해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온 힘을 다 할 생각이고, 그 이후에 이 경험을 가지고 또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사회적 기업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뿐만이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기업들이 있는데, 사회적 기업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막 시작된 단계에 불과하긴 하지만 사회적 기업이 시장에 따뜻한 기운을 불러일으키고 있고, 또 실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서 굉장히 중요한 변화를 일구어내고 있습니다. 한국의 젊은 청년들은 고시공부를 하거나 대기업에 취직하는 것 등이 인생의 목표인 것처럼 되어 있지만 사실 도전해 볼만한 다양한 길들이 있고, 정말 도전정신을 가지고 창의적인 자세로,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의미가 있으면서 자신이 정말 하고 싶었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길이 사회적 기업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이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