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를 향한 화살들

2015. 9. 17. 17:07교육, 도서 정보/교육혁신 자치의 길

 

 

 

 

14곳 교육감들 "한국사 국정화 포함된 2015개정교육과정 고시 중단해야"

전국 17개 지역 시·도교육감 중 14곳 시·도교육감이 한국사 국정화를 포함한 ‘2015개정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서울과 부산 등 교육감(조희연·김석준)들은 17일 발표한 성명에서 “초·중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23일 2015개정교육과정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들은 성명에서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 정부가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다”며 “교사들은 바뀐 교육과정에 적응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고,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내용 중복과 학습 결손을 동시에 겪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정부가 교육과정개정과 함께 추진 중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에 대해 규탄했다. 이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교육과정 개정에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교육전문가와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성명에는 서울과 부산 외에도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김지철 충남도교육감, 김승환 전북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이름을 올렸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성공회대 교수회 "교육부가 대학 숨통을 조이고 있다"17일 성명 내고 "대학 자율성 회복 위해 연대할 것"
김소연 기자  |  stary@un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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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9.17  16: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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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성공회대 교수들이 故 고현철 부산대 교수의 투신 자살과 관련해 대학 자율성 회복과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연대하겠다는 성명을 17일 발표했다.

성공회대 교수회는 "고 교수의 자기희생은 대학을 포함한 한국사회 전체에 만연한 민주주의의 심각한 후퇴를 향한 절박한 경고"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제의 핵심은 민주주의의 훼손과 이런 상황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무뎌있다는 현실"이라면서 "대학은 누구의 일방적 지시나 지표로 움직이는 기관이 아닌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에 기반한 학문의 전당"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교육부 당국은 기본적인 민주주의 원칙마저 무시한 채 허울좋은 '대학 선진화'의 명목아래 대학 숨통을 일방적으로 조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공회대 교수회는 이날 "교육부의 일방적인 대학구조조정 정책에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면서 "성공회대는 대학구성원, 재단뿐 아니라 시민사회와 함께 열린

 

 

14개 시도 교육감 "교육과정 개정 중단" 요청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전국 시도 교육감 14명이 정부의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및 2015교육과정 개정 중단을 공식 요청하고 나섰다.

교육감들은 17일 발표한 공동 성명을 통해 "일방적이고도 근시안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며 "개정에 포함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교육감들은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 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가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다"는 것.

이들은 또 개정을 통해 신설 예정인 '안전한 생활' 교과와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서도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증요법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것"이라며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장기적인 안목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교육 백년지계를 세울 것을 촉구한다"며 "교육감들도 논의기구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오는 23일쯤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한 뒤, 다음달 안에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위한 구분 고시를 강행할 방침이다.

이날 공동 성명에는 대구와 경북, 울산 등 3곳의 교육감은 동참하지 않았다. 다음은 공동성명 전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요청합니다
정부는 이번 9월 말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할 예정입니다. 초·중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 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 정부가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교사들은 바뀐 교육과정에 적응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고,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내용 중복과 학습 결손을 동시에 겪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량 적정화와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등 정부가 말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를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시간에 쫓기지 않는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더욱이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입니다. 아울러 '안전한 생활' 교과와 '소프트웨어' 교육의 신설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증요법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것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장기적인 안목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우리는 일방적이고도 근시안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의 중단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정부가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의 백년지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교육감들은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그 논의기구에 적극 참여할 것임을 밝힙니다.

2015. 9. 17.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부산광역시교육감 김석준
인천광역시교육감 이청연
광주광역시교육감 장휘국
대전광역시교육감 설동호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최교진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강원도교육감 민병희
충청북도교육감 김병우
충청남도교육감 김지철
전라북도교육감 김승환
전라남도교육감 장만채
경상남도교육감 박종훈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이석문

 

 

교사 1만5000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

등록 :2015-09-17 15:48수정 :2015-09-17 15:48

 
전교조. 뉴시스
전교조 “국정화는 유신시대 회귀 시도”
박근혜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두고 1만5천여명의 교사가 “유신시대로 회귀하려는 시도”라며 반대 선언문을 냈다. 대학교수의 반대 성명이 잇따르고 시도 교육감들도 정부에 거듭 교육과정 개정 재검토를 촉구하는 등 각계의 반발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1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정부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는 취지의 교사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에는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을 포함해 조합원과 비조합원을 아우른 1만5701명의 교사가 참여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교사들의 집단적 반대 의견 발표는 2일 역사 교사 2000여명의 반대 선언에 이어 두 번째다.

교사들은 선언문에서 “일제강점기에도, 이승만 정권 하에서도 없던 국정교과서 체제에 의한 역사교육은 유신시대에 도입되었으나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함께 청산된 구시대의 유물”이라며 “검인정 체제는 민주주의 발전 과정의 산물이자 반독재투쟁의 성과”라고 밝혔다. 교육부가 국정 교과서를 도입한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인 2018년보다 한 해 앞선 2017년부터 이를 보급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선 “박근혜 대통령 임기 마지막 해이자 박정희 독재자의 출생 100년을 맞는 해이니 교육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휘둘리는 극명한 사례”라고 비판했다.

앞서 8·9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낸 전국 14개 시·도의 진보 성향 교육감들도 17일 다시 한번 의견을 모아 “국정화를 포함한 2015 교육과정 개정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성명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정부에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교수사회도 반대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다. 덕성여대·부산대·고려대 등에서 국정화 반대 선언을 낸 데 이어 이날 서원대 교수 47명이 성명을 내어 “박근혜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방침, 삭제하라”
백지원 기자  |  jour234@newscj.com
2015.09.17 15: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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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국민운동본부(상임대표 이대로)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와 관련한 교육과정 내용을 완전히 폐기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치열한 가운데, 한글·교육 단체들이 관련 교육과정 방침을 완전히 폐기해야 한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국민운동본부(운동본부, 상임대표 이대로)는 17일 서울 중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교육과정 내용을 완전히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교과서 한자 병기는 1970년부터 이어온 한글전용 문자정책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관련 인사 퇴진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9월 ‘한자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과서 한자 병기 확대를 검토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시안을 발표했으나,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한자 병기 결정을 유보한 상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운동본부는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와 적정 한자 수 방침 완전 폐기 ▲교육과정 총론 시안에 포함된 ‘한자 병기 확대 검토’ 문구 삭제 ▲유의점 및 검정기준에 들어간 ‘교육 목적상 필요한 경우’ 문구 삭제 ▲총론 시안에서 ‘한자교육’ 문구 삭제 등을 요구했다.

한편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등 5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운동본부는 교과서 한자 병기 확대에 항의하며 지난달 ‘한글 장례식’ 치르고 8000여명 반대서명을 교육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고졸채용 주무기관 맞나…작년 교육청 채용률 1.5%

17시도교육청 최근 3년간 신규채용 5867명 중 고졸자 101명에 불과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5-09-17 13:22:22 송고

 

(안민석 의원실 제공)© News1


정부가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정작 고졸 취업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청이 오히려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7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교육청 고졸채용 현황'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은 최근 3년간 5867명을 신규채용했으나 이 중 고졸자는 101명에 불과했다.

고졸 출신 직원 채용률이 2012년 1.7%, 2013년 1.9%, 2014년 1.5%로 3년 연속 1%대에 머무른 것이다.

지난해 전국 시·도 교육청에서 뽑은 고졸자 수는 총 31명에 불과했다. 17개 교육청중 5개 교육청은 고졸자를 단 1명도 뽑지 않았다.

가장 높은 고졸 채용률을 보인 곳은 전남 교육청으로 유일하게 14.3%(신규채용 63명중 9명)를 기록했다.

반면 경기교육청은 447명의 신규 채용 인원중 고졸자는 2명에 불과해 채용률이 0.4%에 그쳤다. 전북교육청의 경우 145명중 고졸자는 없었다. 심지어 충북교육청은 최근 3년간 277명을 채용하면서 고졸자는 단 1명도 없었다.

안 의원은 "고졸 취업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청은 일자리를 적극 만들어 채용을 확대해야 한다"며 "정부도 교육청이 보다 적극적으로 고졸 채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pjy1@

 

 

총장 선출방식 갈등 ‘전면전’ 치닫나…내일 서울서 전국교수대회

대학자율권 요구 집단저항

교육부와 정면충돌 불가피

총장 선출 방식을 놓고 촉발된 대학 교수들과 교육부의 갈등이 정면 대결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학술단체협의회, 비정규직노동조합 등 7개 교수 관련단체는 전국교수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18일 서울 국회의사당 근처에서 1천명 이상이 참석하는 전국교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전국교수비대위는 지난 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육부에 △대학 선진화 방안 반성과 국립대 총장 선출에 대한 대학 자율권을 침해하지 말 것 △국립대 선진화 방안, 강사법 도입과 추진, 대학 특성화 사업, 대학 구조개혁 평가사업 등 무리한 대학정책을 행·재정적 지원과 연계 추진을 하지 말 것 등을 요구하고, 관철될 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항거할 것을 천명했다. 사실상 교육부가 추진해온 대학 정책의 골간에 대해 집단 저항할 뜻을 밝힌 것이다.

특히 국립대 선진화 방안과 최근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 대한 불만이 고조돼 있다. 국립대 선진화 방안은 그 명칭과는 달리 대학 자율성을 심각히 훼손하고 총장직선제를 대체한 ‘임의추출식 총장 선출 방안’은 직선제보다 더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것이다. 대학 구조개혁 평가 또한 평가지표의 부실, 평가위원의 편파 부당 심사, 교육부 출신 근무 대학 우대, 특정 대학 봐주기 등 부실 투성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교수비대위는 18일 행사를 계기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학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기구를 발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구는 대학 자율성 보장은 물론 교육부 정책을 분석·비판하고 국내 고등교육 정책의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정책기구의 성격을 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교육부의 대응 또한 만만찮을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교육개혁을 천명한 시점에서 교수들의 조직적인 반발을 묵인했다가는 교육개혁의 추진 동력을 상실할 것이 뻔한 만큼 상당한 압박을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의 노력으로 국립대 총장 직선폐 폐지가 거의 정착돼 가는 단계에서 다시 직선제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제재를 가할 것으로 보여 교수들과의 정면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북대교수회 관계자는 “교육부의 여러 정책은 법을 어긴, 위법적인 행위가 많았다”면서 “대학 교수들이 원하는 것은 교육부가 법이 정한 범위에서 정책을 집행하고, 법에 명시된 대학 자율성을 보장하는 원칙적이고 정당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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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선, “교육부는 불법적인 행정행위 중단하고 대학 자치에 대한 공격 멈춰야”박주선 의원, 16일 ‘위기의 대학자치, 문제와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손은수 취재부장 | 승인 2015.09.16 22:04

국립대 총장 임명제청 거부, 총장 직선제 폐지에 반대하는 대학교수의 투신자살 등 위기에 처한 대학자치의 현실을 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긴급토론회가 1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교육부의 연이은 국립대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제청 거부로 공주대, 방송통신대, 경북대 등에서 십수개월째 국립대총장이 공석으로 비어있는가 하면, 지난 8월에는 부산대학교 故 고현철 교수가 총장 직선제 폐지를 강요하는 교육부의 불법적 행태에 항의해 투신자살하는 등 헌법이 보장한 대학자치는 큰 위기에 빠져 있다.

이같은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주선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광주 동구)은 「위기의 대학자치, 문제와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ㆍ국립대학 총장임용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ㆍ부산대학교 교수회와 함께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제1발제(국립대의 지배구조와 총장직선제)를 맡은 김재호 부산대학교 교수회장은 “고 고현철 교수의 투신 이후 대학교수들은 부끄러운 깊은 잠에서 깨어났다. 교육부의 불법적 재정압박에 대한 자신의 무기력함 속에서 순응주의에 빠져있었다”면서, “만시지탄이지만, 고 교수의 희생이 헛되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대학과 사회에 책임을 지는 교수가 되어야 한다. 대학의 자율이 우리나라를 살린다”고 발표했다.

제2발제(국립대학 총장임용의 정상화)에 나선 전현수 경북대학교 교수는 “국립대총장 공석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학경쟁력이 크게 훼손되고 있다.

교육부의 총장 임용제청 거부조치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비정상의 정상화’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보수언론에서조차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면서, “교육부는 대법원 상고를 즉각 포기하고 국립대학의 1순위 총장임용 후보자를 대통령께 조속히 임명제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3발제(대학 구조조정 정책의 문제와 대안)를 맡은 홍성학 교수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정부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대학 구조개혁과 대학평가는 사실상 학생정원을 줄이는 데에만 초점을 둔 대학 구조조정에 불과하고 ‘대학 구조개악’이 되고 있다”면서, “지금과 같은 등급화에 따른 재정지원방식은 ‘저효과 고비용’을 넘어서 ‘부작용 고비용’을 초래하므로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주선 교문위원장은 “교육부의 불법적인 총장임명제청거부, 총장 간선제 강요, 법적 근거조차 없는 대학구조개혁평가 등으로 인해 헌법 제31조에서 보장한 대학의 자율성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면서, “교육부는 불법적인 행정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대학 자치에 대한 공격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유종일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이사장은 “대학교수가 투신하는 참담한 현실이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는 지금 열리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중앙위원회보다 이 토론회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긴급토론회를 비롯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견이 수렴되고, 그 수렴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대학이 본모습을 찾아가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손은수 취재부장  dmstn046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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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식 교육, ICT 통해 인간중심적으로 바뀔 것"

'거꾸로 수업' 창시한 미국 교육전문가 존 버그만 방한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미래의 교육 방식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학생이 주도권을 갖고 교사와 긴밀하게 소통하는 방향으로 바뀔 것이라고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플립 러닝)을 고안한 미국의 교육 전문가가 강조했다.

대교문화재단 주최 글로벌 교육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교육 컨설턴트 존 버그만씨는 17일 관악구 대교타워에서 한국 언론과 만나 '유튜브 세대'의 교육은 지금까지의 교육 방식과는 많이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의 교육은 학생들을 학교에 밀어넣고 교사가 정보를 배포하는 '공장형 모델'이었다"며 "하지만 혁신을 통해 교육의 방식이 발전하고 있고 기술을 통해 교사는 더 가치있는 존재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런 특징은 그가 고안안 거꾸로 수업에서 잘 나타난다.

거꾸로 수업은 교사가 동영상으로 공부할 내용을 녹화해 학생들에게 주면 학생들이 집에서 인터넷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이를 본 뒤 수업 시간에는 동영상 내용에 대한 토론이나 실험, 질의응답식 심화학습을 하는 교육 방식이다.

학생들이 더 활발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 최근 수년간 국내에서도 이런 방식을 도입하는 초중고교가 늘고 있다. 

거꾸로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이 수업의 주도권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버그만 씨는 "수업을 들을 때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수업을 중단시킬 수 없지만 동영상은 학생이 되돌려 보며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며 "수동적으로 가르침을 받는 게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학습을 이끌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부하는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수업 시간에 교사들과 더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의문점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다. 

교사들도 학생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내용이 어떤 부분인지 더 잘 짚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방식이 학급당 학생 수가 많고 암기식 교육이 발달한 한국에 정착할 수 있는가다. 

이에 대해 버그만 씨는 "학생 수가 적으면 좋지만 싱가포르의 경우 한 학급에 40∼50명이 공부하는데도 거꾸로 수업이 효과가 있다"며 "학생 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거꾸로 수업의 다른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하느냐"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는 거꾸로 수업의 큰 장애물 가운데 하나는 바로 교사들의 사고방식이다.

학교 시설 등 여러가지가 대대적으로 바뀌어야 이 학습법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교사들이 수업 준비에 지금보다 많은 시간을 쏟고 동영상 제작 기술 등을 배워야 한다는 점도 큰 장애물이다. 

그는 "거꾸로 수업을 택하면 교사들의 업무가 늘어나는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교사들에게는 '거꾸로 수업이 삶을 윤택하게 해주지는 못하지만 좋은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버그만씨 는 암기식 교육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지만 거꾸로 수업을 통해 한국의 교육 문화가 더 학생 중심적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조차 모른 채 정보를 달달 외우는 것은 ICT 기술에 친숙한 요즘 학생들을 위한 학습법이 아니라는 게 그의 의견이다.

그는 "전통적 교육과 자유로운 교육 방식 사이에서 중간적 방식을 찾아야 하는데 여기서 교사의 역할이 크다"며 "새로운 교육법을 찾는 과정에서 거꾸로 수업처럼 ICT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강화해주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ind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9/17 13:16 송고

 

 

 

 

 

“로스쿨은 돈스쿨?…실질 등록금은 최저”

사법시험보다 입학자 출신 대학 다양해, ‘권력 분산’ 효과 검증

 

 

오수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서울대 법학 학사. 동 대학원 법학 석사.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
미시간대 대학원 비교법학 석사. 숭실대 대학원 법학 박사. 인하대 법학과 교수. 이화여대 법학과 교수. 2014년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현).
2015년 제 6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현).
로스쿨 도입 7년째를 맞았지만 여전히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돈스쿨’, ‘부의 대물림’, ‘실력 없는 법조인 양성’ 등의 오명을 쓰기도 한다. 오수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은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사법시험은 가난한 학생이 도전하기 힘든 시험이지만 로스쿨은 비용 부담이 덜할 뿐만 아니라 출신 대학도 더 다양화된 법조인 양성 시스템”이라며 “사시 존치에 대해서도 작은 나무가 아닌 전체 숲을 보고 얘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9월 9일 서소문에서 오수근 이사장을 만났다.
 
로스쿨 출범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로 7년째를 맞았는데, 가장 큰 변화는 법조인 양성 시스템이 ‘교실 밖’에서 ‘교실 안’으로 들어온 것입니다. 과거에는 고시원이나 절에서 혼자 공부했다면 로스쿨 이후로는 교실에서 교수와 학생 간의 교육과 학습 활동을 통해 법조인을 배출하고 있죠. 다른 학문에서는 너무 당연한 것인데 유독 법학에서는 아니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고등문관시험 이후 오랜 기간 법은 혼자 공부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어요. 예상 문제와 답안을 암기하는 식으로 공부해 온 것이죠. 이와 같은 교육과정의 변화가 가장 주효한 것으로 이제 한국에서의 법률가 양성은 로스쿨을 통한다는 데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로스쿨 도입 초기에는 사람들이 많이 낯설어했지만 7년 사이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자기 정리를 하면서 로스쿨을 통한 법률가 양성 과정이 정착돼 왔습니다.”
 
로스쿨 도입 취지대로 안착되고 있다고 보십니까.
“로스쿨의 가장 큰 슬로건이 ‘시험에 의한 선발’이 아닌 ‘교육을 통한 양성’입니다. 1995년 이후 2007년까지 10년 넘게 논의했고 그때 나온 보고서만 1만 페이지가 넘습니다. 역사 얘기를 꺼내는 이유는 다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나온 제도가 아니고 오랜 기간 공론화 과정과 국민적 합의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라는 것이죠. 당시 반대 의견도 있었지만 국회에서 합의를 통해 법을 만들었고 그때 큰 방향이 교육을 통한 양성이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안착했다고 봅니다. 향후 교육의 수준을 더 높이는 일이 필요하죠.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과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동의합니다. 단, 교육에서 개선할 부분이 있다는 지적과 로스쿨이 안착하지 못했다는 지적은 전혀 다른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왜 교육을 통한 양성이 중요합니까. 
“필기시험으로 평가하는 것과 필기 이외의 다른 요소로 평가하는 것은 많이 다를 겁니다. 한 사람이 갖고 있는 역량은 전문적 지식, 의사소통 능력, 성품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법시험은 다 빼고 1년에 한 번 보는 필기로만 평가하는 시스템입니다.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떤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지, 교양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는 묻지 않아요. 로스쿨에서 학생들은 교과목마다 발표·토론·팀플 등에 다함께 참여하고 단계별 검증을 통해 성적을 받죠. 그 과정에서 필기시험으로는 평가되지 않는 여러 역량과 품성을 갖춰요. 전인적 인간을 기대한다고 할 때 분명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낮아지고 있는 구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교육을 통한 양성이라고 하면 궁극적으로 변호사 자격이 학교에서 결정돼야 하는데, 변호사 시험은 현재 정원의 75% 수준을 합격 인원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굳이 외부 기관의 시험을 두지 않더라도 로스쿨에서 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자격증을 줄 수 있게 한다면 교육을 통한 양성이라는 목표에 100% 도달하겠죠. 지금은 제도적으로 그 점이 미흡한 상태에 있습니다. 일례로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낮아지면 학생들이 변시 합격에 도움이 되는 공부만 할 겁니다. 그렇게 되면 다양한 전공과목을 공부한다거나 다른 교과 활동을 통한 소양 함양에 시간을 쓸 수 없게 되죠. 합격률을 낮추는 것은 그래서 로스쿨 취지를 저해하는 길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합격률이 계속 낮아질 것이냐 하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끝까지 시험 보는 일은 현재는 발생하지 않고 있어요. 실제로 로스쿨 3년 동안 약 9.5% 학생들이 유급되든지 적성에 맞지 않아 중도 포기합니다. 바람직한 거죠. 전에는 1년에 한 번 시험을 통해 당락이 결정됐다면 법전원에 들어오면서 단계별로 걸러지고 있습니다. 입학할 때 한 번, 중간 기말고사를 치르면서 또 한 번, 학기별로 계속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최종적으로 변호사 시험에서 걸러집니다. 아쉬운 점은 있지만 소수의 정해진 인원만 1년에 한 차례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사법시험에 비하면 지금의 로스쿨 교육을 통한 법조인 양성은 큰 진전이라고 봅니다.”
 
로스쿨 등록금도 얘기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부 사립대는 고비용 구조로 재정 문제가 심각하다고 합니다.
“등록금은 학생과 학교를 구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는 고비용이 맞아요. 애초에 교육부에서 법학전문대학원 신청을 받을 때 등록금 환원율을 45%로 설정했어요. 교육비 중 반절은 학교에서 부담하라는 거죠. 로스쿨을 신청할 때 비용 부담이 싫으면 신청하지 않으면 됩니다. 지금도 고비용이 힘들다고 하면 반납하면 돼요. 그것은 개별 대학이 선택하는 겁니다.”
 
돈이 많이 든다고 해서 ‘돈스쿨’로 불리기도 합니다.
“학생이 부담하는 등록금은 상당한 오해가 있습니다. 로스쿨이 1년에 2000만 원이라고 하면서 비판하는데, 25개 대학 중 2000만 원이 넘는 곳은 세 학교입니다. 법학전문대학교 평균 등록금은 1년에 1500만 원이에요. 이 중 37%가 다시 장학금으로 지급됩니다. ‘실질 등록금’은 1년에 894만 원인 거죠. 의학전문대학원의 실질 등록금 1229만 원의 70% 수준입니다. 경영전문대학원은 1698만 원입니다. 기본적으로 전문대학원이라고 하면 자기 돈을 들여 공부하는 게 맞습니다. 대출을 통해 나중에 갚아나가는 식으로 공부하는 게 전문대학원입니다. 그런데 법학전문대학원은 실질 등록금이 의학이나 경영학뿐만 아니라 일반 대학원의 900만 원 수준보다 낮습니다. 그래서 학생 부담이 크다는 것은 수치적으로 맞지 않는 얘깁니다.”

그마저도 부담스러운 학생들이 있지 않습니까.

“학교마다 장학금 정책은 다르게 쓰겠지만, 단적으로 말하면 100명 중 37명은 등록금을 내지 않고 학교를 다니는 겁니다. 사회복지 관점에서 보면 소득 재분배 효과가 좋은 제도입니다. 국공립 10개 학교는 장학금이 없더라도 등록금이 평균 연 1000만 원입니다. 비용이 부담스러우면 국공립학교를 가면 되는 거죠. 즉, 등록금이 비싸 못 가는 게 아니라 점수가 안 나와 못 가는 겁니다. 또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이 로스쿨에 저소득층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입니다. 한 가구당 연소득을 조사해 보니 서울대와 이화여대를 포함해 학생의 20%가 2000만 원이 안됩니다. 부자만 다닌다는 얘기는 굉장히 무책임한 발언입니다. 이런 걸 모를 리 없는데 그렇게 주장하는 것은 사실을 왜곡하는 것이죠. 반면에 2000만 원으로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구조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봐야 합니다. 최소 연간 1000만 원이 든다고 하는데, 가구당 연소득 2000만 원이라면 마음 놓고 고시 공부를 못합니다.”
 
사법시험은 전통적으로 ‘계층 간 사다리’로 불렸습니다.
“그건 1970년대 얘기죠. 한국의 산업화가 상당히 진전되면서 이미 1980년대만 들어서도 ‘개천의 용’은 거의 탄생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법시험은 ‘선수용’입니다. 당연히 좋은 대학 학생들이 시험을 더 잘 보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겁니다. 사법시험이 열려 있다고 해서 시골의 작은 학교에서 합격할 확률이 높을까요. 실제로 전수조사해 표를 만들었는데, 사법시험 시절에는 한 명도 합격생을 배출하지 못했다가 로스쿨에 합격생을 낸 대학이 50개가 넘습니다. 교육을 통해 단계적으로 변호사를 양성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이죠.”
 
로스쿨을 나오면 얼마나 다양한 학생들이 변호사로 배출됩니까.
“재미있는 통계를 들게요. 제가 대학 입학할 때 사법시험으로 한 해 30명을 뽑았습니다. 졸업할 무렵에는 100명을 뽑았어요. 거의 다 서울대 학생들이었어요. 요즘 대법관이 왜 서울법대·남자·50대로 분류되겠습니까. 그 당시 대부분 서울대 학생들만 합격했기 때문입니다. 성적순으로 프로 선수들만 가는 것이었죠. 시간이 흘러 합격자 수가 늘어나면서 합격자 배출 학교도 늘어났어요. 2002~2014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1만458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해 봤습니다. 서울대 출신이 30.52%, 고려대가 16.42%입니다. 2011~2015년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생을 보니 이 수치가 내려갑니다. 각각 30.52%에서 17.83%로, 16.42%가 14.98%로 조사됐어요. 10대 대학 점유율이 사법시험 시절엔 전체 84.66%입니다. 그런데 로스쿨 이후 학교마다 리트(언어이해·추리논증·논술), 영어 면접, 자기소개서 등 전형 방법을 달리 하면서 다양한 학생들이 배출됐고 10대 대학 점유율이 75%로 10% 포인트 내려갑니다. 특정 대학 학생들이 독점하지 않고 전국 여러 대학으로 흩어지는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죠. 일부에서 기준이 다양해지면서 ‘뒷배’를 이용해 입학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는 것은 큰 그림을 보지 않고 점 하나는 찾는 것과 같은 겁니다.”
 
다양한 전형 요소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지 않을까요.
“대입만 하더라도 과거 학력고사 하나로만 평가했다면 지금은 논술·내신·특기 등 다양한 전형을 통해 대학에 들어가고 있죠. 이미 수시가 70%, 정시가 30%입니다. 사법시험을 제외하고 모든 전형에서 다양화하는 추세로 가고 있고 기업에서도 그렇게 채용하고 있습니다. 사법시험만 유독 하나의 전형으로 뽑는 게 특별하다고 생각하면서 1 년에 단 한 번의 필기시험으로 당락을 결정해 왔는데, 이제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그 방법이 좋고 만족스러웠다면 계속 고수하면 되는데, 왜 논란이 일고 로스쿨이 도입됐겠습니까. 그렇게 뽑았더니 문제가 있었던 거죠. 단적으로 다른 국가 법률가들과의 경쟁력에서 밀립니다. 유학 시절 도서관 서가에 갔을 때 말레이시아·태국의 법 서적이 서가 하나를 다 차지하고 있었어요. 한국은 딱 한 뼘, 한국의 법 서적이 그것밖에 없어요. 한국에서 공부 잘하면 다 서울 법대 가고 사법시험 봤습니다. 개천에서 용 났다는 소리 들으면서 법률가가 됐을 때 뭔가 국가에 기여해야 하는데, 한국 법률가가 한국 사회에 그 정도로 기여했느냐는 거죠. 한국의 반도체가 세계 반도체 시장에 내놓는 수준의 퀼리티 있는 서비스를 한국 변호사들이 내놓을 수 있느냐는 겁니다. 사법시험 출신들이 다 할 수 있다면 누가 시시비비를 걸겠습니다. 그게 아니기 때문에 고민하는 겁니다.”
 
로스쿨 출신들은 세계적 수준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세계적 경쟁력이 뒤떨어지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개별 변호사들이 갖는 역량이 너무 한 쪽에 쏠려 있다는 것입니다. 외국 변호사들은 기업이나 공공기관, 외교, 통상 교섭 등 다양한 영역에 진출해 활약하는데 한국 변호사들은 못하더라는 거예요. 필기시험으로만 승부를 보고 송사에 집중된 법률 서비스만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학부 시절 자신의 전공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습니다. 경제학과 학생도 1학년 때부터 법률 책만 보는 거예요. 이름만 경제학과지 경제학을 하나도 몰라요. 외국에서 경제학 공부를 열심히 한 후 로스쿨에 들어간 사람과 독학을 통해 변호사가 된 사람의 역량이 어떻게 차이가 나지 않겠어요.”

 

 


로스쿨과 사법시험을 병행하는 식의 사시 존치 주장이 최근 핫 이슈입니다.
“사시 존치를 주장하는 것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떼를 쓰는 겁니다. 왜냐하면 1995년부터 논의한  내용을 입법화한 결과가 사시 폐지입니다. 사법시험의 폐해가 너무 크고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없애기로 한 것인데, 그 사이 사법시험이 달라진 게 없습니다. 다시 존치하면 서울대 중앙 도서관 1층 자유 열람실은 법전으로 뒤덮일 겁니다. 전공 불문, 1학년 때부터 강의를 제대로 듣지 않는 이른바 ‘고시 망국’이 재현되는 것이죠. 또 국가 운영 철학의 본질로 들어가면 국민에게 한 약속이거든요. 사법시험은 2017년 폐지한다는 약속이었고 그것을 믿고 로스쿨에 들어온 사람도 있고 아예 다른 길을 선택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건 누가 보상해 줍니까. 나라에서 법을 만들었으면 약속으로 지켜야 합니다.”
 
전국 25개 로스쿨 중 일부 명문 로스쿨에만 채용 기회가 쏠리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먼저 판검사 임용에서는 그런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로 지방대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적어도 판검사 임용에서 특정 대학이 불이익을 받았다고 하지는 않을 거예요. 일반 공공기관 채용에서 특별히 지방대를 차별하는 것은 보지 못했어요. 다만 대형 로펌은 소수 몇 대학을 좋아합니다. 그것은 로펌들의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전국 취업률이 92.62%인데 학교 간 격차가 그렇게 크지는 않아요. 지역 간 차이보다 남녀 간 차이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사법시험 출신에 비해 실력이 떨어진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제가 75학번입니다. 입학 당시 연 30명을 뽑다가 졸업할 때 100명을 뽑으니 실력 없는 사람이 뽑힌다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필기시험이 갖는 맹점입니다. 예를 들어 30등은 70등보다 우월하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필기시험이 사람에 대한 평가를 좌우한다고 보는 겁니다. 사시 100등한 사람이 30등 한 사람보다 실력이 덜한 법률가였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필기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은 굉장히 한정돼 있죠. 사법시험 합격자 수를 늘렸다 줄였다 했던 때가 있습니다. 대법관이나 검찰총장은 많이 뽑았던 시절에 나왔습니다. 로스쿨 출신에서 많이 뽑으면 쭉정이가 들어가는 것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적게 뽑아야 인물이 나온다는 생각은 필기시험이 갖는 한계라고 봐요.”
 
최근 몇 년 사이 변호사 수가 크게 늘면서 취업 경쟁이 심각해지자 화살이 로스쿨로 쏠리기도 합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누군가에겐 좋고 누군가에겐 나쁩니다. 법률 서비스를 받는 사람에게는 좋은 일입니다. 블록마다 의사가 있으면 좋은 거죠. 몇 명을 배출하는 게 좋으냐는 문제는 복잡한 이슈이지만 확실한 것은 공급자 쪽은 나쁘고 수요자 쪽은 좋다는 겁니다. 논의를 거기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은 국민들은 가만히 있고 변호사 단체들이 목소리를 내기 때문에 문제라는 얘기만 나오는 겁니다.”
 
곧 로스쿨 입학 설명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로스쿨에 오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서비스산업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해 줘야 할 사람이 갖춰야 할 품성·책임감·정의감 등이 필요하고 점점 더 분석력 있는 사람들이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분야이든 자기 분야 공부를 잘하고 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의 변호사 시장이 다른 전문가의 서비스 시장보다 더 나쁜 상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동안 법률가들이 너무 송무에만 집중해 있었기 때문에 젊은 변호사들이 용기만 있으면 법률적 소양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봅니다. 사법시험만 되면 모든 게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미 세상은 달라졌고 이전 세상이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새로운 영역에서 더 많은 것을 시도하고 ‘헛발질’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의와 새로운 법률 서비스를 찾아 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

 

 

이해숙 도의원, 학교 밖 청소년, ‘굶지 않을 권리’ 토론회- 학교 밖 청소년 무상급식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

엄범희 기자  |  bhaum273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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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9.17  14:3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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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숙(전주5·교육위원회) 의원은 17일 전북도의회 1층 회의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 무상급식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이 의원를 비롯해, 신상욱 대안교육협동조합 움티 대표, 도 여성청소년과 정은주 팀장, 농촌활력과 백승하 팀장, 도교육청 이상철 과장, 도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이상염 사무국장, 도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윤정미 팀장, 가온누리희망틔움 최현주 학교장, 전주시청소년자유센터 염귀녀 센터장, 토기장이 학교 학생대표 김민주 등 30여명이 참석해 도내 청소년 관련 전문가와 도민들의 열띤 토론회로 이어졌다.

이 의원은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 밖의 공간에서도 배를 곪지 않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들에게 무상급식을 통한 자존감을 회복하고 미래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시행이 필요해 학교 밖 청소년 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것”이라고 말했다.특히, 도내 거주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무상급식 등을 지원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한 목소리를 내 뜻 깊은 자리가 됐다.

 

 

14곳 교육감들 "한국사 국정화 포함된 2015개정교육과정 고시 중단해야"

전국 17개 지역 시·도교육감 중 14곳 시·도교육감이 한국사 국정화를 포함한 ‘2015개정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서울과 부산 등 교육감(조희연·김석준)들은 17일 발표한 성명에서 “초·중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중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23일 2015개정교육과정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들은 성명에서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 정부가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다”며 “교사들은 바뀐 교육과정에 적응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고,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내용 중복과 학습 결손을 동시에 겪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정부가 교육과정개정과 함께 추진 중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에 대해 규탄했다. 이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교육과정 개정에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교육전문가와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성명에는 서울과 부산 외에도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김지철 충남도교육감, 김승환 전북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이름을 올렸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이석문 등 14개 시도교육감, "교과서 국정화 개정안 중단" 요구

고병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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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9.17  15:4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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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국제뉴스) 고병수기자 = 국회국감 전국 핫이슈로 떠오른 정부의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을 비롯한 전국 14개 시도교육감들이 브레이크를 걸고 나섰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을 비롯한 전국 14개 시·도 교육감들은 17일 오후 공동 성명서를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등이 포함되어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교육감들은 성명에서 "정부가 말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를 충분히 실현하기 시간에 쫓기지 않는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충분한 논의없이 밀어붙이는 정부를 비난했다.

이어 이들은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 포함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며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장기적인 안목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14개 전국 시도교육감들은 "9월말에 예정된 일방적이고도 근시안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의 중단을 요청한다"며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의 백년지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교육감들도 그 논의기구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명 발표에는 이석문 교육감을 비롯해 조희연 서울교육감, 김석준 부산교육감, 이청연 인천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설동호 대전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민병희 강원교육감, 김병우 충북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승환 전북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등 전국 14개 시·도 교육감들이 참여했다.

 

 

누리예산 둘러싼 지방교육재정 논란 재점화행자부 '의무지출경비로 지정' 개정안 입법예고 / 전북교육청 "법률 위반…정부가 강제할 수 없어" / 정치권도 "교육자치 정신 훼손" 비판 목소리 높여

권혁일  |  milpislove@jjan.kr / 최종수정 : 2015.09.16  23:45:18

 

속보= 국정감사 시기를 기점으로 내년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둘러싼 지방교육재정 문제에 다시 불이 붙는 모양새다.(16일자 3면 보도)

행정자치부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각 시·도교육청 의무지출경비로 지정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안을 최근 입법예고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의무지출의 범위를 규정하는 개정안 제39조에는 “유아교육법 제24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29조 및 제34조 제5항에 따른 공통의 교육·보육과정 지원비”와 “기타 법령에 따라 지출과 지출규모가 결정되는 경비”가 각각 추가됐다.

유아교육법 제24조 등은 무상보육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조항으로, 이는 결국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시·도교육청이 의무적으로 편성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전북도교육청은 16일 “법률에 어긋나는 것으로, 실제로 예산을 편성하지 않더라도 정부가 이를 강제할 수는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도교육청은 검토의견서에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상 시·도교육청이 교부금으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의무적으로 편성하는 것 자체가 명백한 법률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검토의견서에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예산편성 권한은 교육감에게 있음에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의무지출경비로 지정한다는 것은 법률에 따른 의무가 없는 사항을 시·도교육감에게 강제하는 것”, “이는 권한쟁의심판 청구의 대상이 되는 것”이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국회 윤관석 의원(새정치연합)도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박근혜정부가 또다시 시행령 정치로 국민 분열을 일으키고 지방교육자치 정신을 훼손시키려 한다”며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법률 정비 없이 누리과정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다 보니 학교 운영비 삭감, 기초학력 예산 삭감, 학생 교육여건 악화 등 학교 현장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열악한 지방교육재정을 악화시킬 것이 뻔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 작업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언급은 앞서 지난 15일 전북·광주·전남·제주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나왔다.

당시 김승환 교육감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비율을 현행 20.27%에서 25.27%로 상향 조정하거나 누리과정 예산 전액을 국고로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야당 의원들도 이에 동조하면서 정부의 태도를 질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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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걱정은 너희들이 알아서 해?"
교육청,중학교 진로 교사-배치율 전국서 유일 27%
2015년 09월 16일 (수) 정성학 기자 cshh@sjbnews.com
최근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취업 금지령을 내렸었다고 스스로 공개해 큰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 15일 전남교육청에서 열린 호남권 시도교육청 합동 국정감사에서도 단연 화젯거리였다.

심각한 취업난에 꿈과 희망까지 포기한다는 이른바 ‘7포 세대’의 마음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같은 질타는 여당은 물론 야당측까지 일부 가세해 더 주목받았다. 약 3개월 뒤면 시행될 학교 진로교육법은 잘 지켜지고 있을까?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박혜자 의원(새정치민주연합·광주서구갑)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국감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전북지역 진로진학 상담교사 배치율은 전국 최저인 27%에 불과했다. 전체 중·고교 341곳 중 248곳에 상담교사가 없다는 의미다.

덩달아 수많은 학생들이 제대로 된 진로 진학상담을 못받게 생겼다. 이런 문제는 다른 지방과 비교하면 한층 더 심각했다. 상담교사 배치율이 90%대를 밑도는 지방은 전북이 유일한 까닭이다.

실제로 다른 지방은 죄다 100% 안팎을 넘나들었다. 전북 다음으로 낮은 인천조차 95%에 달했다. 광주와 충남 등 100%를 초과한 지방도 적지 않았다. 이 가운데 경북은 109%를 기록했다.

김 교육감의 취업 금지령이 국감현장을 뜨겁게 달궈놓은 또다른 이유다. “교육부가 중등 교과교사 정원을 감축해 별도의 정원을 배정하지 않으면 진로진학 상담교사 배치는 무리가 있다.” 박 의원에게 전달된 전북교육청의 해명이다.

그러나 박 의원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비슷한 사정이 있는 다른 시도교육청들은 어떻게 90% 이상 배치했느냐”는 비판이다.

박 의원은 “현 상태라만 전북지역 학생들만 다양한 진로정보를 접하고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제한받게 생겼다”며 “전북교육청은 즉각 상담교사 선발 배치계획을 마련해 지역 학생들이 불이익 받지않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강력 주문했다.

한편 올 12월 23일 시행될 진로교육법은 모든 초·중·고교에 진로진학 상담교사를 두도록 했다. 이 가운데 중학교는 내년부터 진로진학을 직접 탐색하고 체험할 자유학기제도 전면 시행된다.

/정성학 기자 csh@sjbnews.com

 

 

국정교과서 논란에 묻힌 지방교육재정
2015년 09월 16일(수) 00:00

 


내년 누리예산 ‘발등의 불’ 불구 관심 부족

내년부터 누리과정 예산이 지방교육청의 의무지출경비로 지정돼 지방교육재정에 ‘빨간불‘이 켜졌지만, 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국정교과서 찬반논란에 묻혀 아쉬움을 남겼다.
15일 전남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전남·광주·전북·제주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대다수 의원이 국정교과서 논란과 관련된 질의를 했다.
반면, 누리과정 예산 등 열악한 지방교육재정 문제에 대한 질의를 한 의원은 국감장에 참석한 11명의 의원 가운데 손을 꼽을 정도로 적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은 “대통령 공약인 영·유아 무상보육사업을 시·도교육청으로 떠넘긴 것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며 “이는 진보교육감의 애를 먹이고, 재정부담을 교육청에 떠넘기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어 “학교 환경시설 개선을 위한 재정에 어려움이 많은데도 교육부나 정부는 지원보다는 현장교육청의 발목을 잡고 있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누구를 위한 지방교육재정인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염동열 의원은 “교육재정을 책정할 때 학생수 기준을 높여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유도하는 정책에는 동의한다”며 “다만, 전남·북이나 강원 등 학생 수가 적은 곳은 예산감소가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은 “정부에 대응할만한 논리가 없다”며 “내년에 800억원 정도 손실이 예상되며, 가용재원이 3,000억원인데 3분의 1 정도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광주시교육청은 내년에 누리과정 예산으로 1,407억원이 필요하며 전남은 1,433억원이 있어야 하지만,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다른 사업을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할 위기에 놓였다. /조기철 기자



15일 오후 무안 전남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전남·광주·전북·제주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교육감과 간부들이 감사에 앞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김태규 기자

 

 

 [전북교육청 국감현장] "지방교육 재정 파탄 지경"김 교육감 "누리예산 부담" / "사회적 논의 기구 구성을"

권혁일  |  milpislove@jjan.kr / 최종수정 : 2015.09.15  23:19:16

 

전북·광주·전남·제주교육청에 대한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지방교육재정 문제를 걱정하는 의견이 이어졌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현안 사항을 언급하면서 “우리 교육청의 어린이집 누리과정 2015년도 예산은 807억이었고 2016년은 약 768억원이 소요된다”면서 “막대한 부담이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운영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비율을 현행 20.27%에서 25.27%로 상향 조정하거나 누리과정 예산 전액을 국고로 부담해야 한다. 여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매우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윤관석 의원(새정치연합)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비중이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누리과정 예산을 의무지출경비로 지정할 경우 시·도교육청이 이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를 봐야 한다”면서 “이는 ‘진보교육감 애먹이기’, ‘재정부담 떠넘기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염동열 의원(새누리당)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기준에서 ‘학생 수’의 비중을 높이려는 교육부의 행보에 대해 “학생 수 비율을 높여서 실질적으로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유도하고 결국 교원 구조조정까지 가는 것인데, 이 정책에 대해서는 동의한다. 통폐합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면서도 “전라도·강원도·경상도 등 실질적으로 학생 수가 적은 곳에 대해서 예산이 줄어드는 일은 없게끔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의원(새정치연합)은 “17개 시·도의 교육감께서는 학부모들과 함께 범국민적인 운동을 해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사회적 대타협을 어떻게 할 것인가, 국민적 여론 조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고, 같은 당의 도종환 의원도 비슷한 취지의 질의를 던졌다.

이에 대해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장휘국 광주교육감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지난 5월 29일 공동 입장을 밝혔고, 정부에서 시행령을 개정하겠다고 해서 급한 마음에 지난 8일 입장을 밝혔다”면서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해 정부·국회·여야·전문가 등이 머리 맞대고 해결하지 않으면 지방교육재정이 파탄이 날 것이라는 위기감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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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청 국정감사] 삼성觀·학력 미달에 '화살 집중'새누리 의원들, 도교육감 SNS 논란 질타 / 교육부 예산지원·CCTV 미설치 지적도

권혁일  |  milpislove@jjan.kr / 최종수정 : 2015.09.15  23:19:16

   
▲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15일 전남 무안 전남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전북·광주·전남·제주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문을 듣고 있다. 전남 무안=안봉주 기자
 

“김승환 전북교육감님, 스마트폰은 뭐 쓰십니까? 브랜드요.”

15일 전남 무안 전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박인숙 의원(새누리당)이 김승환 교육감에게 한 질문이다.

이날 국감에서 김승환 교육감의 ‘대 삼성관’과 도교육청의 학력문제에 다시 한 번 화살이 집중됐다.

김회선 의원(새누리당)은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들 삼성 취업을 금지했다고 했는데, 그런 페이스북 글과 지난 1월 확대간부회의 지시사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냐”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특정기업에 예를 들어 유해되는 부분이 있다고 쳐도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지, 전북에 있는 학생들은 그런 회사에 가지 말아라, 그런 취업 기회를 봉쇄한다, 그게 교육감입니까 정치감입니까?”라며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대 삼성관 검증’에 가세한 박인숙 의원은 전북도교육청이 지난 겨울방학 때부터 학생 추천을 거부한 삼성 드림클래스 캠프 사업과 관련, “대기업에서 가르쳐주겠다는데 이를 거부하는 것은 학력신장에 어려움이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기홍 의원(새정치연합)은 “삼성 드림클래스에 대한 문제의식에 동의한다. 저소득층은 따로 뽑고 성적 3% 학생을 또 따로 뽑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사회적으로 논의해서 삼성이 문제점을 고치게끔 하든지 해서, 아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강공에 김승환 교육감도 ‘강’으로 받아쳤다.

김 교육감은 질의에 대해 “당분간 기조를 유지해나갈 생각이다”면서 “삼성이 농어촌 학생을 위해 진정으로 지원할 생각이 있다면 시·도교육청에 기부해 시·도교육청이 공식적으로 지원에 나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국감에서는 또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 결과 ‘미달’ 학생이 많다는 문제 및 학교 CCTV 설치에 대한 전북도교육청의 입장 등도 도마에 올랐다.

박홍근 의원(새정치연합)은 “전북의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의 결과를 분석했더니 중학생은 미달 비율이 2.2%에서 3.7%로 3년 새 1.5%p 증가했다. 고등학생은 3.3%에서 4.2%로 증가했다”면서 “교육부가 이 사업을 주관하는 지방교육청 예산의 일부만을 주는데다가, 그 지원 규모도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종훈 의원(새누리당)은 “성취도평가 전국 하위 100곳을 뽑아봤는데, 2013년도 하위 100곳과 2014년도 하위 100곳 중 19개가 겹친다. 이 중 전북 지역 학교가 11곳이다”면서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이번에도 ‘강’으로 받아쳤다.

김 교육감은 “전북 학생들이 공부를 못한다는데, 금년에 발표된 수능성적 비교분석한 것을 보면 전북 학생들이 여러 영역에서 상위권이며, 수학은 A/B형으로 나뉘는데 인문계 수학은 중간 정도, 자연계 수학이 좀 낮은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회선 의원은 “전국에서 CCTV가 한 대도 없는 학교 중 54곳이 전북교육감 밑에 있다”고 지적했고, 이상일 의원도 “학교 반경 1㎞ 내에 성범죄자가 842명이 거주하고 있다. 성폭력 사건도 늘어나고 있어서 좀 위험해보인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여기에 대해서도 “국가별로 보면 학교 현장에 우리나라처럼 CCTV 많이 설치하는 곳이 없다”고 맞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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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9.17  16: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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