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육과정 개정에 나타난 환경교과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2015. 9. 9. 17:11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발전활동

 

 

 

 

 

환경교육 포럼에 초대를 합니다.

교과개정 총론에서 환경교육이 제외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묶여버리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선언을 조직 대응했고 이 과정에서

 급하게 환경교육 포럼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주제는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나타난 환경교과의 현황과 발전방향이라고 했습니다.

 환경교과가 중등교육에 채택되고 교사가 양성되는 했지만,

자리를 잡지 못하고 교육부에서 홀대를 받게 되었나를 짚어보고자 하는 것과

환경교육이 학교와 사회에서 함께 해야 할 역할과

 우리 스스로가 나갈 바를 찾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2015 교과개정 총론 공청회 장에서 확인 된 것이지만 총론을 이끌어가는

김경자 위원장은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어떻게 다른지를 모른다고 했습니다.

소통을 시도하지 않은 교과개정 쪽에 많은 잘못이 있겠으나

 아마도 우리의 잘못도 조금은 있는 것 같습니다.

기후, , 물 등 여러 갈래로 갈려져 세분화 되었지만

모두가 환경 보전을 위한 교육입니다.

학교환경교육이 처해있는 위기를 함께 타개하고 미래를 그리는

 논의가 시작되는 포럼이 되었으면 합니다.

환경교육과 미래의 환경을 걱정하는 모두가 함께하여

고견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포럼의 결과는

 정리하여 늦은 감이 있지만 교육부에 전달하려고 합니다.

 

 

 

환경교육전문가 포럼(2차)

 

 

 

□ 주제 :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나타난 환경교과의 현황과 발전방향

□ 일시 : ‘15. 9. 15(화) 14:00~17:00

□ 장소 : 서울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1. 배경 및 목적

2015 교육과정의 총론은 범교과 학습 주제를 기존의 39개에서 10개로 줄여 제시하면서, 기존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포함된 ‘환경교육’을 제외 되었고, 이는 인류생존의 위기에서 출발한 세계적 과제인 환경교육을 후퇴시키는 결과임.

2015 교육과정 개정에서 환경교육의 의미와 환경교육의 나갈 방향에 대해 학계 및 환경교육기관․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하여 교육개정 팀과 교육부와 환경부에 의견 전달하고 함.

2. 행사개요

□ 주최 : 환경부,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 주관 :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 일시 : 2015년 9월 15일(화) 14:00 ~ 17:00

장소 : 서울 국회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참가자 : 환경교육에 관심있는 모두

3. 세부내용

□ 주요내용

개회식

주제발표 및 지정토론

- 주제 : 2015 교육과정 개정 나타난 환경교과의 현황과 발전방향

 

▲ 좌장 : 김택천( 한국keen  상임대표)

▲ 발제1 : 최돈형 교수(국가환경교육센터장)

▲ 발제2 : 환경교과 연구진

 

▲ 지정토론

●환경운동연합

●환경교사모임

●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회의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환경부

행사 세부 일정표

 

시 간

행 사 내 용

비 고

13:30~14:00

(30')

○ 등록

14:00~14 : 20

(20')

○ 포럼 개회식

환경부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14 : 20~15:00

(40')

○ 발제

- 각 20분

15 : 00 ~15:10

(10')

○ 휴식

15 : 10 ~17:00

(110')

○ 지정토론 및 청중 질의 응답

- 각 10분

17:00~

○ 폐회

 

 

※ 세부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