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환경 후진국' 만들려 하는가-환경시민단체들, 교육과정개정 관련해 1인시위 나서,,,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김택천 상임대표

2015. 9. 8. 13:15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발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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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정문에서 1인시위 1인 시위중인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김택천 상임대표
ⓒ 최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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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단체들이 '학교 교육에서 환경교육이 퇴보 하고 있다'며 7일부터 교육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9월 고시 예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환경교육이 제외되면서 학교 환경교육이 심각하게 위축될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중고등학교의 사회, 과학, 기술·가정 등 거의 모든 교과목에서 환경 관련 내용이 대폭 축소됐다는 지적이다.

환경교육단체들은 지난 4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열린 2015 교육과정 개정 총론 공청회장에서 환경교육을 걱정하는 413개 단체와 3248명의 이름으로 선언문을 채택하고 개정되는 교육과정의 총론에서 환경교육을 현재보다 훨씬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이날 공청회장에서 질문과 건의를 통해 총론에서 제외된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환경교육 전문가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민주시민교육, 평화교육 및 환경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환경교육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환경교육의 미래를 걱정하는 환경운동연합, 한국환경교사모임,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는 시정을 요구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지구와 인류의 미래가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철학과 방향을 담는 국가교육과정의 총론에 환경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첫 번째 1인 시위자로 나선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김택천 상임대표는

 

"교육부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심각한 환경위기에 직면한 지구공동체의

 

환경 문제 해결 노력에 역행하고 있다"면서 "환경교육의 퇴보는 환경위기를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1인 시위에 나서면서 낸 성명을 통해 "지구는 현 세대인 우리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까지 물려주어야 할 터전이고, 인간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함께 머물러 살고 있는 곳"이라며 "우리 사회가 이러한 인식을 놓치는 순간 지구 기후변화 등의 중차대한 환경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이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 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앞서 열린 공청회장에서 김경자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위원장이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환경교육' 차이를 잘 모른다며 검토하겠다"로 말한 것과 관련 "이는 한 번 만들어지면 오랫동안 유지되어야 하는 국가 교육과정 개정 연구가 졸속이었음을 인정하는 것이고, 환경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환경과목의 교육과정 연구진과 논의 없이 총론에서 환경교육을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바꾼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환경교육네트워크 한 관계자는 "국어, 영어, 수학을 제대로 익히지 못하면 한사람의 실패로 끝나지만,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보전의 중요성과 환경보호 방법을 배우지 못한 학생은 함께 사는 인류 모두를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라며 "환경교육은 인류의 생존을 위한 교육"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은 선택과목이지만 앞으로 반드시 필수과목으로 바뀌어야 하고, 최소한 총합학습시간에라도 환경을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퇴보는 사회적 부담을 증가시키고 환경교육의 부담을 사회 전체에게 떠넘기게 되는 것"이라며 "학교 내 환경교육 퇴보는 '환경 후진국'을 만드는 것이 되기 때문에 환경교육은 유지되어야 하고 나아가서 모든 학생들이 이수하는 일반교과로 전환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환경시민단체들은 학교 환경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개정이 마무리될 때까지 1인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대학에서 식물의학을 전공하고 환경농업을 보급하는 일을 가톨릭농민회에서 10여년간 해왔고 금산에 귀농해서 살면서 금강환경지킴이로 금강의 환경을 감시하고 지키는 일을 8년간 했다. 자신에 대한 부족함을 ...

 

 

 

 

 

 

“환경교육 놓친 순간 아이들 기후변화 위험 직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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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04 13:46 입력

2015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 학계·교육계·시민사회 공동선언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학계, 교육계, 시민사회 413개 단체와 3,248명이 참여한 ‘2015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 관련 공동선언문이 4일 한국교원대 교원문화관에서 발표됐다.

 

선언에 나선 한국환경교사모임 신경준 공동대표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심각한 환경재난 시대에, 교육과정 총론의 어느 부분에서도 생명·생태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찾아볼 수 없다”고 밝혔다.

 

선언을 발표한 환경교육위기대응연대는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의 긴급 전세계 제안처럼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을 놓치는 순간 우리 아이들이 기후변화의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환경과 생명에 대한 가치를 담아내지 못한다면, 지구의 역사 앞에서 소중한 가치와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환경 후진국’으로 추락하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주제를 10개로 줄여 ‘환경교육’을 제외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고교의 자유학기제, 정보과목 의무, 진로·연극 과목의 선택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인 환경과목은 고사 위기에 처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중고교 사회, 과학, 기술·가정 과목에서 환경 내용의 성취기준도 대폭 축소되어, 환경 선진국과는 거리가 아주 멀다”면서 “범교과 주제인 ‘환경교육’을 복귀하고, 환경과목의 선택권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반드시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한국환경교육네크워크 최병조 사무처장은 “환경후진국을 만드는 교육부는 각성하라“는 발언을 참가자들과 함께 외쳤다.

 

한편 공동선언에는 4일 현재 한국환경회의,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환경교사모임 등의 413개 단체, 3248명이 참여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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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이 교육개정 총론에서 제외됐다

환경교육 없이 지속가능한 발전없다




지난 5일, 교육부가 한국교원대에서 연 2015년 교육과정 공청회장에서는 환경교육 관련단체가 대거 참석하여 환경교육의 퇴보는 환경의 위기라면 환경교과를 총론에 포함시킬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2015교육과정 총론 공청회에 참석한 환경교육 관련단체들은 인류의 위기를 막고자 시작된 환경교육이 총론에서 빠진 것은 미래세대의 권리를 빼앗은 것이라고 말했다. 공청회에 앞서 '2015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로 보고 학계, 교육계, 시민사회 409개 단체와 2721명 이름으로 공동선언문을 한국교원대 교원문화관에서 발표하였다.

선언에 나선 한국환경교사모임 신경준 공동대표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심각한 환경재난의 시대에, 교육과정 총론의 어느 부분에서도 생명·생태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찾아볼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선언문을 발표한  '환경교육위기대응연대'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나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육에서 환경교육을 놓치는 순간 우리 아이들은 기후변화의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긴급한 메시지를 전했는데 한국의 교육은 거꾸로 가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환경과 생명에 대한 가치를 담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두곤 한국교원대 교수는 "지구의 역사 앞에서 환경과 생명의 소중한 가치 그리고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면 환경 후진국으로 추락할 것이고 OECD국가에 걸 맞는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국제적 비난을 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환경교육단체의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 교과과정 공청회장인 한국교원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환경단체와 교사   ⓒ 최병조




환경교과를 가르치고 있는 신경준 교사는 "이번 교육과정에서 총론의 범교과 주제를 10개로 줄이며 '환경교육'을 제외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고교 사회, 과학, 기술·가정 등 '환경교육' 관련 과목들의 성취기준에서도 내용이 축소되면서 학교에서 환경교육의 장이 축소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인류 미래를 밝게 하기 위해서는 범교과에 '환경교육'을 복귀하고, 환경과목의 선택권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반드시 마련할 것을 요구하였다.



 

2015-09-05 15:58  오마이뉴스  최병조기자

원문보기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4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