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삶 시리즈: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7개 부문 논의 – 물과 위생 제공과 관리 강화

2015. 2. 10. 10:31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발전, 의제21, 거버넌스

 

 

지속가능한 삶 시리즈: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7개 부문 논의

 – 물과 위생 제공과 관리 강화

지속가능한 삶 시리즈: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7개 부문 논의    물과 위생 […]

 

 

지속가능한 삶 시리즈: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7개 부문 논의

물과 위생 제공과 관리 강화

매주 3만명이 물과 위생 문제로 사망해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14년 7월에 국제적 협의가 완료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 SDG)의 17개 목표는 기존 새천년개발목표(MDG) 미완의 과제를 포함하여 경제ㆍ사회ㆍ환경 관련 국제사회의 핵심과제를 균형있게 반영하되 그간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던 불평등, 평화롭고 포용적 사회와 제도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행수단과 글로벌 파트너십에 관한 사항도 포함된다. 금주에는 그 여섯 번째 목표인 ‘물과 위생 제공과 관리 강화’에 대해 논의한다.

 

 

① 빈곤 퇴치 ②기아 해소와 식량안보 달성 및 지속가능농업 발전 ③보건 증진

 

④교육 보장과 평생학습 향상 ⑤성평등 달성과 여성역량 강화

⑥물과 위생 제공과 관리 강화 ⑦에너지 보급 ⑧경제 성장과 일자리 증진

⑨인프라 구축과 산업화 확대 ⑩불평등 해소 ⑪지속가능도시 구축

⑫지속가능소비생산 증진 ⑬기후변화 대응 ⑭해양과 해양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 이용

⑮육상 생태계 등의 보호와 지속가능 이용 ⑯평화로운 사회 증진과 제도 구축

⑰이행수단과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물위생

 

 

매주 3만명이 물과 위생 문제로 사망

매주 3만명이 물과 위생 문제로 사망하며, 그중 90%는 5세 미만의 아동이다. 이를 위해 UN은 식수 및 보건 위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수기를 설치하여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화장실을 건축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보건위생교육을 통해 질병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UN은 안전한 식수 및 적정한 위생 서비스를 공급받지 못하는 인구를 2015년까지 50% 줄이기로 2005년 제13차 유엔 지속가능발전위원회(UNCSD)에서 결의하고 물․위생․인간정주 분야 WSSD 합의사항 이행촉진을 위한 정책결의문(Policy Decision) 채택해 현재까지 실행했다.

2015년까지 불안전 식수공급 인구(11억명)와 위생 서비스 미공급 인구(24억명)를 50% 감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방안으로 국제적 재원지원, 기술이전, 역량강화 등 정부, UN, 국제금융기구, Major Group 등의 국제협력체계 구축 등을 해왔다.

특히 여성, 청소년, 극빈자 등 소외계층을 우선배려하고, 지방의 역량 강화 필요성 강조 및 결의문의 이행과 평가를 위해 UN-Water, UN Habitat 등 국제기구의 역할을 조정․강화하기도 했다.

 

유엔난민기구(UNHCR)

 

 

유엔난민기구(UNHCR), 식수와 위생서비스 공급의 문제해결위해 갖은 노력 기울여

식수와 위생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기본적인 인권이자 생명, 건강, 존엄성 유지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을 난민 등에게 적시에 적절히 제공하는 것은 이들이 처해있는 상황의 취약성을 고려할 때 특히 중요하다. UN은 모든 난민, 비호신청인, 내부실향민 및 귀환자 모두가 캠프에 머무르거나 도시 지역에 있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적절한 식수를 공급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ECOSOC, 2002].

적절한 위생 서비스의 제공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모든 쓰레기의 적절한 처리 및 모기, 쥐, 파리 등 전염성 질환의 매개체를 통제하는 것은 건강상의 위험을 완화하고 전염병을 방지하는데 중요하다.

위생습관, 나쁜 위생시설, 오염된 식수원과 질병 간의 관계에 대해 지역사회와 개인이 잘 알고 있을 때, 식수와 위생시설 제공을 통해 최상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전세계 난민 캠프 중 절반 이상에서 개인당 최소 물 공급권장량인 20리터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캠프의 약 30% 가량이 적절한 쓰레기 처리시설 및 화장실 설비가 갖춰져 있지 않다고 추산하고 있다.

세계 기후변화, 식수원 손상·가뭄과 홍수의 증가·식량생산 감소 등 영향줘

유엔난민기구(UNHCR)는 최근 몇년간 식수와 위생서비스 공급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UNHCR은 물을 긷기 위해 학교에 빠지는 아이들에 대한 영향 및 물을 얻기 위해 멀리 이동해야 하는 여성들에 대한 위험 등 부적절한 식수 공급의 사회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했다.

UNHCR은 2009년부터 전세계에서 식수와 위생시설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해 왔다. 여기에는 기존의 식수 및 위생시설 복구 및 개선, 서비스 품질 감시 및 개선을 위한 기술적 능력 배양, 위생 홍보 활동 실시 등이 포함됐다.

앞으로, 세계 기후변화는 UNHCR에 더 중요한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식수원 손상, 가뭄과 홍수의 증가, 식량생산 감소 등은 이미 아시아와 아프리카, 중동 등에서 펼치는 UNHCR의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

UNHCR의 식수 및 위생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목적은 실향민들의 사망률과 질병률을 최소화하고 깨끗한 물 등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난민 위생

 

난민문제와 함께 강제 실향민의 건강문제도 과제

난민과 다른 강제 실향민의 건강은 UNHCR의 우선과제입니다. 1951년 난민협정은 난민은 비호국 주민이 누리는 것과 같은 수준의 보건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며, 모든 사람들은 국제법에 따라 가장 높은 수준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누릴 권리가 있다.

UNHCR은 권한이 있는 보건 및 영양 파트너 기구 및/또는 UNHCR 직원이 실시한 기구간 평가의 일환으로 결정되는 필요, 위험도, 취약도 등에 따라 보건서비스 제공을 계획한다.

개발도상국의 강제실향민 중 5세 미만 아동의 최대 사망원인은 말라리아, 영양실조, 홍역, 설사, 호흡기감염이다. UNHCR과 파트너 기관들이 위기상황 발생시 가장 중요하게 처리하는 내용은 홍역 예방접종, 영양지원, 전염성 질환 통제, 생식보건조치 도입, 공공보건 감시 등으로,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이러한 서비스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UNHCR의 사역에 시민단체와 자원봉사자들이 파트너가 되어 함께 캠프와 도시 거주지역의 실향민들에게 물과 위생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에듀라이프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