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침체공업도시에서 유럽의 문화도시로 성장하다..

2014. 8. 24. 00:09시민, 그리고 마을/지방자치 혁신사례

영국의 침체공업도시에서 유럽의 문화도시로 성장하다..

 

안산 100년성장동력 / 2014자랑스런선택

2014/01/22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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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침체공업도시에서 유럽의 문화도시로 성장한 글래스고우

문화산업과 서비스산업의 도입이 성공의 핵심요소

 

1. 영국 글래스고시 Glasgow : Scotland with style

 

 

1) 추진배경

영국 스코틀랜드의 중심도시인 글래스고는 20세기 초까지 조선 및 중공업의 융성으로 당시 유럽에서 가장 부유하고 멋진 도시 중 하나라는 찬사를 받아왔다.


그러나 20세기 들어 글래스고 중공업은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인구와 일자리 감소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는 특히 제조업분야의 고용이 급격히 감소함으로써 야기된 것이며 이 시기에 소폭 증가를 보인 서비스업이 점차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역할을 요구받게 되었다.

이러한 지역 경제 침체 국면을 맞아 글래스고는 1980년대 들어서며 도시이미지 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2) 추진과정

1980년대 초에 ‘Glasgow’s Miles Better’ 캠페인에서 출발

1991.‘글래스고 얼라이브(Glasgow’s Alive)’ 캠페인, 근본적 도시재생 수반

2004‘Glasgow’s Scotland with Style’: 품격있는 글래스고 캠페인 전개 

 

3)‘Glasgow’s Miles Better’: 도시재생을 위한 마케팅의 출발

 

글래스고 도시마케팅은 1980년대 초에 ‘Glasgow's Miles Better' 캠페인에서 출발했다.
시는 쇠퇴하는 공업의 대안으로 문화산업, 서비스업 등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고자 노력하였고, 이 노력에는 거버넌스 체제가 구축되었다.

 

도시의 이미지 쇄신과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1983년에 예술축제와 오월축제의 개최로부터 시작되었다. 1985년에는 글래스고 액션 ' 이라는 민관합작기관을 설립하여 도시관광을 활성화시키고, 도시 중심부를 홍보하기 시작했다.  

1987년에는 시정부에 축제담당부서가 신설되고, 1988년 가든축제 개최와 대규모 교통박물관의 이전 등을 통해 도시관광 매력들을 집중화시키기 시작했다. 그 결과 19990년에는 유럽의 문화도시로 지정되는 영광을 가졌다. 

도시마케팅의 성공이후 다음단계로 '글래스고 얼라이브(Glasgow's Alive)'
캠페인이라는 도시재생사업이 본격 추진되었다.
1991년에는 글래스고 개발청이 설립되어 이미지 캠페인에 수반된
글라스고 콘서트홀, 뷰캐넌쇼핑센터 등의 건설이 이루어져 근본적인
도시재생이 수반되었다.

 

4)‘Glasgow’s Scotland with Style’: 새로운 브랜드 포지셔닝 수립

 

1990년대 ‘Glasgow’s Miles Better’라는 캠페인과 유럽문화의 도시의 해사업이 성공을 거둔 후 공업도시의 이미지를 쇄신했던 글래스고는 2004년 새로운 마케팅을 전개하게 된다.

20043월부터는 183만 파운드의 예산으로 품격있는 글래스고(Glasgow’s Scotland with Style)를 도시 슬로건으로 정하고 그에 맞는 로고를 제작하여 글래스고의 이미지를 전세계에 홍보하고 있다.

 

글래스고 스타일을 뜻하는 Glasgow’s Scotland with Style은 세계적인 건축가 맥캔토시를 비롯하여 건축, 디자인, 패션, 음악, 예술 등에 독특한 글래스고 스타일이 있음을 홍보하고 캠페인을 펼친 결과 점차 유럽, 미국 등 전세계를 상대로 마케팅이 확산되면서 2005년 글래스고 시티마케팅 사무국(Glasgow City Marketing Bureau-GCMB)을 설립하게 되었다.

 

 

그 결과 181,000명의 관광객의 증가,

21백만 파운드의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창출

한편 산업혁명의 중심지로서 글래스고가 융성했던 시절,

클라이드강 유역에는 21세기 글래스고의 랜드마크가 계속 들어서고 있다.

이러한 도심재생전략은 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냈고,

2002년 글래스고는 2.4%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였는데,

이는 영국 전체성장률인 1.8%를 상회하는 수치이다.

 

2. 스위스 다보스 포럼과 브랜드 마케팅

 

다보스 포럼, 국가/지역 브랜드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 사례

스위스는 인구 11,000명의 조그만 도시 다보스에서 세계적인 포럼을 유치함으로써 국가 브랜드를 제고시켜 스위스에 대한 문화, 관광, 경제, 투자에 대한 매력을 동반 상승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 다보스 포럼의 지리적 여건

o 다보스는 스위스 그라우뷘든(Graubuenden)이라는

소규모 칸톤 내 인구 약 11000명의 조그만 스키 휴양도시임.

O 행사 자체의 브랜드 마케팅 성공이 그 비결이 되고 있음.

 

 

3. 영국의 리버풀

 

18세기 노예무역의 중계항, 훌륭한 항만을 가진 철강산업도시

하지만 배후지의 산업기반 미흡, 급감하는 미국, 서 아프리카 등과의 무역량 감소로 공업도시로 입지가 쇠퇴하게 되어 어둡고 가난한 철강도시라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로 인식

 

Repositioning

1980년 후반부터 공공분야와 민간기업의 협력을 통해 리포지션닝

인구 51만의 항구도시인 리버풀은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이 많이 있고 유명한 리버풀 교향악단이 있는 등 수많은 건축과 문화유산을 보유

영국의 전설의 그룹 비틀즈(Beatles)의 고향

문화 중심도시조성의 비전으로 리버풀 브랜드 리포지셔닝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영국의 쇠락한 철강공업도시 글래스고우, 가난한 철강도시 리버풀,

스위스의 산간마을 다보스의 사례에서

우리 안산의 성장동력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안산의 성장동력이 무엇인가" 같이 찾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