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어하우스가 뜬다] "혼자 살고 싶지 않아요"…
셰어하우스, 1인 가구 시대 '틈새 상품'
영화·야구 등 테마 세입자 모아
업체들, 기존주택 빌려 재임대
연남동 다세대 月 1천만원 수익
“셰어하우스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혼자 살기 싫어서’입니다. ‘1인 가구’ 시대의 역설이라고 할 수 있죠.”(셰어하우스 운영업체 유성산업개발의 조창희 대표)
셰어하우스가 새로운 1인 주거시설의 ‘틈새 상품’으로 등장했다. 전국적으로 셰어하우스를 운영하는 임대 전문업체도 30여곳에 이른다. 개인 사업자까지 합치면 현재 2000여실인 셰어하우스 규모가 내년엔 5000여실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야구 창업 요리 … 콘텐츠를 담는다
4~5명의 남자가 거실에 모여 맥주를 마시며 야구를 본다. 거실은 흡사 라커룸을 연상하게 꾸며졌다. 또 다른 집 거실은 암막 커튼을 치면 대형 벽걸이 TV가 영화관으로 변한다. 거주자들은 야구 경기나 영화가 끝나면 각자 자신의 방으로 돌아간다.
서울 강북권에서 셰어하우스 13곳(세입자 수 84명)을 운영하는 셰어하우스 전문업체 우주는 최소 임대계약 기간이 6개월 이상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비교적 장기간 함께 살면서 안정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게 목적이다. 입주자는 주로 20대 후반~30대 중반의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이다. 이 중 10%가량은 외국인이다.
우주의 셰어하우스에는 ‘창업가 하우스’ ‘사회초년생 하우스’ ‘요리 하우스’ 등 뚜렷한 주제가 있다. 스포츠, 텃밭 가꾸기, 영화, 커피, 취업 준비 등으로 주제를 세분화했고 내부 인테리어도 이에 맞췄다. 월 임대료는 35만~65만원, 두 달치 월세가 보증금이다. 관리비는 구성원들이 똑같이 나눠 낸다.
케이블 채널인 올리브TV에서 방영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공동주거 프로젝트-셰어하우스’. 가족이 아닌 10명의 싱글이 한집에 모여 사는 모습을 보여준다. 올리브TV 방송 캡처 |
단기 연수생이나 외국인 관광객이 주요 세입자인 보더리스하우스는 18곳 입주자 95명 중 40명이 외국인이다. 최소 한 달 단위로 계약할 수 있다. 외국어를 배우려는 국내 거주자들이 선호한다. 임대료는 방에 따라 30만원 후반~70만원대이고 보증금은 50만원이다.
처음 입주할 때 계약서 작성이나 관리직원 인건비 등을 포함한 사무수수료 30만원을 내야 한다. 입주민 회전율이 높은 게 특징이다. 거주자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한 입주자는 “주거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안전한 데다 무엇보다 즐거운 경험을 쌓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셰어하우스 대부분은 재임대 형태
셰어하우스 전문업체들은 신축 건물을 짓기보다 주로 기존 단독주택이나 다가구, 아파트, 도시형 생활주택, 한옥 등을 빌려 운영한다. 초기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다. 집을 통째로 빌린 뒤 주제에 맞춰 인테리어를 새로 하고 기본 가구를 배치한다.
집주인은 직접 임차인을 관리할 필요가 없고 낡은 집이 일정 부분 개·보수되기 때문에 셰어하우스 운영 업체에 임대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은퇴를 앞둔 김민호 씨(58)가 대표적인 경우다. 김씨는 서울 연남동에 있는 대지면적 230㎡, 4층 규모의 다세대주택(19호실)을 대출 4억원을 끼고 14억원에 매입했다. 셰어하우스 업체에 운영을 맡겨 월 1000만원가량의 임대수익을 거두고 있다. 김정헌 우주 대표는 “지난 1년간 자신의 집을 셰어하우스로 운영해 달라는 집주인의 요청이 150건을 넘었다”며 “젊은 세대들에게 익숙한 아파트 대형 평수를 빌려 운영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개인이 직접 셰어하우스를 운영하면 수익률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있다. 고종옥 베스트하우스 대표는 “원룸이나 고시원처럼 임대 공간을 극대화해야 수익률이 올라간다”며 “공용면적에 대한 인센티브가 없으면 수익률이 낮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향후 1인 가구 시장의 30%까지 성장 가능
국내에서 셰어하우스가 주요한 임대주택의 한 형태로 확산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뉜다. 거주자들 간에 마음이 맞지 않으면 공실이 높아질 수 있고 입주자 요구를 모두 충족하다 보면 인건비도 올라간다.
서울 행당동과 건대입구, 문정동 등 4곳에서 셰어하우스 ‘함께꿈꾸는마을’을 운영하는 유성산업개발의 조창희 대표는 “셰어하우스가 아직은 수익이 많이 나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사업은 아니지만 앞으로 고급화·세분화되면 전체 1인 가구 시장의 최대 30%까지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점차 시장이 커지면 기혼이나 노년층 등을 대상으로 한 셰어하우스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황용천 해밀컨설팅 대표는 “스위스에서는 은퇴한 노부부 여러 쌍이 각자 투룸(침실 2개) 공간에서 생활하다 공용 거실 등에 모이는 셰어하우스도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한국경제신문(2014.6.20) :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62062061&sid=&nid=&type=0
[셰어하우스가 뜬다]
"젊은이들 다양한 경험 나눌 공간 만들고 싶었다"
김정헌 우주 대표
“단순히 방 하나를 세놓는 게 아니라 젊은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우주’라는 이름의 셰어하우스 브랜드를 운영하는 김정헌 우주 대표(32·사진)는 셰어하우스 벤처사업가다. 작년 2월 서울 돈의동에서 첫 한옥 셰어하우스를 내놓은 지 1년여 만에 13호점을 열었다. 서강대 경영학과를 나온 김 대표가 셰어하우스 사업에 뛰어든 것은 무엇보다 대학생, 사회 초년생 등과 같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젊은 층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다. 그러면서도 “단순히 방을 파는 게 아닌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주거 공간을 제공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의 종잣돈은 중간 유통 마진을 대폭 줄인 보청기 사업을 통해 마련했다.
그는 또 “셰어하우스와 같은 소형 임대주택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나설 분야가 아니다”고 말했다. 민간 시장에 맡겨 자연스럽게 경쟁하고 성장하도록 내버려 두는 게 옳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정부와 지자체가 자금 지원 등의 방식으로 셰어하우스 육성에 나설 경우 셰어하우스가 우후죽순처럼 생겨 주거 질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시장에 맡겨 두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전기 누진세 감면이나 전입신고 허용 등의 조치는 필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우주의 경우 각 하우스에 캡틴(입주자 대표)을 정하거나 입주 관리 체계를 모바일화하는 방식으로 인건비 절감에 나서고 있다”고 귀띔했다. 그는 또 “외국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거나 해외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글로벌화하면 얼마든지 유학업이나 여행업, 부동산 개발업과 같은 형태로 진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경제신문(2014.6.20) 문혜정 기자selenmoon@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62062071
[셰어하우스가 뜬다]
도쿄에만 1만9000실…2030 사회초년생에 인기
일본 셰어하우스 가보니 일본 도쿄 오타구에 있는 셰어하우스 ‘콤포트 카마다’. 1층 라운지에 있는 요가 스튜디오에서 여성 4명이 요가를 하고 있다. 강사도 수강생도 모두 콤포트 카마다 입주민이다. 스튜디오 앞에는 요가 수업이 열리는 시간대를 적어 놓은 안내판이 있다. 대학생 입주민인 사토 히로미는 “월·수요일에는 다같이 요가를 한 뒤 로비에서 놀다가 각자 방으로 들어가는 게 일상”이라며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셰어하우스에서 누릴 수 있는 장점”이라고 자랑했다.
임대주택 시장의 선진국으로 꼽히는 일본에서는 셰어하우스가 일찌감치 자신의 영역을 확보했다. 1990년대 여행자들이 잠시 머무는 게스트하우스로 출발, 최근에는 개인이나 기업이 건물을 신축·리모델링해 운영하고 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고 2012년 드라마 ‘셰어하우스의 연인’이 큰 인기를 끌면서 시장이 부쩍 커졌다. 셰어하우스 협회와 셰어하우스 전문 부동산 업체까지 나타났다.
현재 셰어하우스는 도쿄 시내에만 약 1만9000실에 이르고, 셰어하우스를 운영하는 업체도 200여개에 달한다. 콤포트 카마다를 운영하는 오크하우스는 일본 전역에서 3288실을 관리하고 있다. 보통 가정집이나 사원 기숙사로 쓰던 건물을 빌려 개조한 뒤 셰어하우스로 운영한다. 오피스 빌딩은 가격이 비싸고 개조가 어려워 선호하지 않는다.
260실 규모인 콤포트 카마다에는 현재 공실이 없다. 각 방의 크기는 전용 10~13㎡ 정도다. 1인실이 기본이고 침대·옷장·책상·미니 냉장고를 풀옵션으로 제공한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62062041
1인가구 모인 '셰어하우스' 뜬다
침실 따로 주방·욕실 공유, 취미·문화생활 하며 친분, 서울·수도권 2000여실
20일 새벽 서울 동교동에 있는 임대주택 ‘보더리스 하우스’ 2층 거실에선 서로 다른 국적의 20대 젊은이 네 명이 브라질월드컵 우루과이-잉글랜드전을 시청하고 있었다. 미국 출신 교환학생 미오소티 곤살레스, 장기 여행 목적으로 한국에 머물고 있는 부흐바트 조리구(캐나다)와 알렉스 전(재미동포), 여수에서 온 취업준비생 김태연 씨가 영어로 대화하며 각자 좋아하는 팀을 응원했다. 이달 초 입주한 김씨는 “자주 모여 저녁도 먹고 TV도 본다”며 “외롭지도 않고 외국인 친구까지 사귈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침실만 따로 쓰고 거실 부엌 욕실 등은 함께 사용하는 ‘셰어하우스(share house·공유주택)’가 새로운 형태의 임대주택으로 떠올랐다. 지난해부터 크게 늘어난 이 테마형 임대주택은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2000여실에 달하는 것으로 부동산업계는 추산했다.
셰어하우스 입주자는 집이라는 물리적 공간만 공유하는 게 아니다. 커피 야구 책 영화 텃밭가꾸기 등 비슷한 취미와 콘텐츠를 함께 나누며 친분을 쌓는 게 특징이다. 지상파와 케이블TV에 ‘룸메이트’ ‘셰어하우스’ 등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잇달아 등장하고 관련 서적이 쏟아지는 것도 ‘문화가 가미된 주거’라는 특징이 부각된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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