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공유 경제의 개념과 등장 배경
2. 공유 경제 서비스의 구현 사례
2.1. 카 라이드 쉐어링(Car Ride Sharing)을 실현한 ‘UBER’
2.2. 숙박 공유 서비스의 대표주자 ‘Airbnb’
2.3. 장소 공유로 산업 혁신까지 이끌어 낸 ‘TechShop’
3. 공유 경제 서비스의 확산 장애 요인과 향후 전망
3.1. 공유 경제 서비스 확산의 장애 요인
3.2. 공유 경제 서비스의 향후 전망
▶ 요약
최근 미래 경제 키워드로 지목되고 있는 ‘공유 경제(sharing economy)’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맞물려 우리의 소비 문화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재화의 소유에만 익숙해져 있던 소비자들은 숙박 시설부터 차량, 생산 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유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부가 소득 창출과 비용 절감이라는 경제적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그러나 공유 경제 서비스가 새로운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개인 간 거래가 주를 이루는 만큼 사용자 간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확보할 수 있을 때 공유 경제 서비스의 진정한 대중화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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