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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군, 로컬푸드 ( LOCAL FOOD) 머리만 먼저가지 말고 꼬리도 보는 지혜 필요하다 -- 김 택 천 "

소나무맨의 경력 및 활동/기고 글

by 소나무맨 2013. 11. 1.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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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주군,  로컬푸드 ( LOCAL FOOD) 

                                       머리만 먼저가지 말고 꼬리도 보는 지혜 필요하다 "

 

                                                                                                     김  택  천 

 

            완주군의 성과가 괄목 할만하기로 보도가 연일 칭찬이다,

            사회적경제, 마을만들기 , 커뮤니케이션,

            로컬푸드, 신재생에너지, 등  종전 시민사회단체가  작은 규모나 

             행정의 건의사항이나 요구를

             통해서 시민속에 대입하려 했던 정책들의 제목들이

             망라 되는  느낌이다

             사회가 진보와 보수 시민사회와 행정등 이분법적 사고나

             찬성과 반대의 의미를 지닌

            지역정치에 이젠 상호 보완ㅡ 제안ㅡ 혁신 ㅡ논의가 

            많이 진화된 느낌이나  변화가

            세상을 주도 하기는 하는가 보다  완주군의 변화있는

            정책 중에서 로컬푸드는 곳곳에

            매장들이 개설 되면서 소비자의 발걸음이 잦아

             지는것 같은 보도가 정책을 대신

            하고 있는것 같기도 하구  잘나가는 행정에 발목 잡을 지혜는

             아니며 우려 와 속도 감에서 제안 드리는 바이다

 

        하나, 로컬푸드의 영역이라면 주위 150~200 km 의 영역이 선이

                적정선이라 통설화 되기도 한다

                완주군과 전주시만이 생산과 소비가 연결지여 지는

                시장의 한계성을 확산할 필요가 있다

                먹거리는  몇가지의 생산이 소비자와 만나거나 거래 된다면

                시장의 한계성을 가질것이다

                중장기의 지역 논의와 준비를 가지는 지역과의 협의가

                조직화하는 대화가 필요하다

               행정이 너무 앞서가면 뒤따라 가기가 어렵고 생산과유통과

                소비와의 연계된 통섭적

               교류가 필요하다. 각지역마다 좋은 생산 품과의

               상호 보완적 생산품의 다양성이

               소통되기를 바란다

 

        하나, 제발 매장을 늘려가는 정책은  심사 숙고 하면 한다 그동안 

                각조합이나 , 품목 영농조합등에서

                곳곳에 지여 활용했던 매장들의 이후를 고려 하시길 바란다

                농협의 하나로 매장이나 길가의 매장

                 휴게소의 매장들이  단편적으로 소비자를 만나던 것 보다는

                기존의 시장과의 연합전선도 필요

                 하다는 것이다  한곳에서는 전통시장에 대한  시설과 상품권 등

                 인적 물적 지원의 결과는 조금더

                  지켜 보아야 하겠지만  수십년동안 지역에서 시장이

                 형성되던 지역은 지역 시장성과 왕래성

                 교류성에서  왕래를 전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만큼 

                 전통시장과 매장과의 시너지 매장효과를

                 겸하면 어떤가 하는것이다, 시장이란 소비자의성향이나

                 구매도 등 효율성에서 매매가 이루어

                지는 만큼 기존의 시장성을 멀리한 판매 방식이나 매장

                개설은 일시적 시장효과로 작아지지  않기를 바란다

 

        하나, 소비자가 찾아야 시장을 늘리수 있듯이 지금의

                녹색과 건강과 편리함을 겸하는 시대인만큼

                완주군의 생산품에 대한 신뢰성 확보이다  인증제를 도입 하겠다

                하지만 소비자의 확인 절차나

                호응하고 구매를 눈과 현실로 검증하는 시스템을 확보하는것이다 

                그렀다고 일일이 소비자에게

                전달할수는 없다 그러나 공적인  인증 시스템을 통하여 로컬푸드와

                건강성 인증성을 담보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미 도내에서는  한살림이나 한울생협, 전주생협등 

                 건강성을지닌

                 지역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나고 있는 시스템이 있는 만큼

                 새로운 시장개척이라는 무리수를

                접근하는것 보다  이의연장선에서 상호 시장성의 확대를 통한

                 지역사회의 건강성이라는

                 추구를 공유하기를 바란다

 

         하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운영과 관리 시스템을 외부의 건강한 검증과

                 자문을 통하여 환류하기를 바란다

                기획과 실행과 중간과정 ,생산자의 지속성, 소비성향등 

                 외부 평가를 통하여 한발 검토되는 정책이

                군수가 바뀐다 해도 지역사회의 시스템이 구축되면 장기적

                지역화가 성공의 결과물로 귀결되리가  여긴다.

 

       하나 , 시장의 다양성 확보이다 , 앞서 언급하기도 했지만  전주권에

               국한하는 시장보다는  전주,익산,군산등

               영역내의 소비자를 공략해 나가는 특히 임실의고추 익산의

               식품클러스터, 전주 음식창의도시, 무진장의

              고냉지 먹거리등  소비자의 선택권에서 서로의 영역 전달이 중요하다

               대형마트에 익혀져 있는

              소비자를  작은시장들이 감동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는 민감하다 소비자를 감동하라

 

      하나,  생산자와 유통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작은 감동성 이벤트 이다

              그렇다고 거대한 홍보 전략보다는

              이제는 소비자 시대이다  기업은 이젠 소비자를

               외면하고서 다른 결단이 없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있는 유통이나 매장이나 사람들이

              꾸준한 소비자 체험이나 감성적

              만남을  통한  소비자의 끈을 잡아야 한다

              그래서 완주군의 먹거리에는 이러한 소비자가 구매로

              연결 될수 밖에 없는 매력을 발산하라

               그러나 완주군의 로컬푸드는 성공해야 한다  농업은

               하루아침에  해결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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