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의 미래구상]
한국미래발전연구원이 거대한 전환의 시대에 미래를 위한 담론과 비전을 담은 단행본 <21세기 한국의 미래구상-도전과 선택>을 펴냈다.
이 책은 거대한 전환의 변곡점에 서 있는 한국사회의 중장기적 미래에 대한 담론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성장잠재력 저하, 양극화와 사회적 갈등 심화, 급속한 저출산・고령화, 역사퇴행, 세계질서의 변화 등으로 인해 불안과 불확실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한국사회가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내다본다.
한국미래발전연구원은 “유동적 다극화 시대의 커다란 불확실성 속에 국가간 전략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시점 일수록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담론’과 ‘미래비전’ 마련이 절실하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이 책은 “새로운 담론과 비전을 담은 메타이론(meta-theory)을 지향하며, 개별 정책과제를 넘어선 중장기적인 전략과 비전 마련”하기 위해서 기획되었다.
또, 이 책은 “2030년까지를 염두에 두고 우리 사회의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발전의 밑그림을 보여주고 주요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마련되었다”고 한다.
1부는 국가와 사회의 운영원리인 ‘미래구상’으로, 전환기에 필요한 전략과 비전을 위한 이론적 기반과 철학을 성경륭 한림대 교수와 김창호 전 참여정부 국정홍보처장이 제시한다.
2부는 새로운 경제와 사회질서를 담은 ‘정책비전’이다. 임경순 포스텍 교수(과학기술, 교육, 문화), 김형기 경북대 교수(시장경제), 이혜경 연세대 교수(복지국가), 이숙진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젠더의제와 양성평등), 정회성 환경과문명 대표(환경친화적 사회경제)가 각 분야별 비전을 보여준다.
3부는 세계속의 한반도의 위상과 거버넌스 문제를 다룬 ‘국가구상’이다. 안병진 경희사이버대 교수(국가와 정치의 역할), 이수훈 경남대 교수(글로벌 중견국가와 동북아전략구상), 김기정 연세대 교수(외교전략과 패러다임)가 새로운 시대 국가와 정치의 역할 그리고 우리가 추구해야 할 대외정책을 다루고 있다.
<목차>
■ 제1부 신진보주의 시대의 미래비전 구상 진보적 민주주의의 비전과 새로운 사회 설계/성경륭 한림대 교수 공동체와 정의, 그리고 민주주의의 재민주화/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 제2부 새로운 경제사회질서 구상 사회발전의 창조적 동력: 과학기술, 교육, 문화/임경순 포스텍 교수 새로운 경제질서: 공생적 시장경제/김형기 경북대 교수 한국 복지자본주의의 길: 사회투자와 참여 복지국가를 향하여/이혜경 연세대 교수 '젠더'의제와 성평등 미래사회/이숙진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환경 친화적 사회경제 질서/정회성 (사)환경과문명 대표
■ 제3부 새로운 국가 /한반도/세계질서 구상 국가와 정치의 역할: 시민 네트워크 국가론의 시대/안병진 경희사이버대 교수 글로벌 중견국가와 동북아 전략 구상/이수훈 경남대 교수 한국 외교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글로벌 전략/김기정 연세대 교수
[경제민주화, 멘토 14인에게 묻다]
경제민주화라는 화두로 시작된, 균형 잡힌 경제 전망서
이 책은 “경제민주화, 반드시 지켜져야 할 약속!” 이런 문제의식을 가진 열 명의 기자들이 일주일에 한 번씩 대한민국 최고의 경제민주화 전문가를 초청해 고리타분한 발제문 없이 난상 즉설 솔직 발칙 인터뷰를 해보자는 프로젝트로 출발했다고 한다. 여기에 초청된 5개월간 14인의 경제 멘토들 대부분은 지난 대선 캠프나 정치권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경제정책 전문가들이다.
따라서 이 책은 보수와 진보의 정당, 사회단체, 학계 경제 전문가를 포괄하는 균형잡힌 경제민주화 전망서를 지향하고 있다. 소속과 진영과 학파가 다른 전문가들인 만큼 경제민주화 멘토 14인의 메시지와 관점은 제각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이 책의 강점이자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같은 용어, 같은 제도, 같은 사례일지라도 말하는 사람에 따라 그 주장이 다르게 읽히고 다르게 들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제민주화의 총론과 각론, 그리고 전망까지 마치 맞장토론의 대결구도처럼 짜인 구성은 다소 어려운 경제 이야기를 흥미롭고 실감나게 읽을 수 있게 하는 장치가 되고 있다. 평소 익히 알고 있거나 지지하던 정치인 혹은 전문가가 아닐지라도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면 이 나라 이 사회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전망하는 힘을 기르게 될 것이다.
10인의 기자단, 14인의 경제민주화 전문가를 만나다
2012년은 20년 만에 대선과 총선이 함께 치러진 그야말로 ‘정치의 해’였다. 여야 모두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정권을 잡기 위한 뜨거운 승부를 펼치는 가운데 특이한 사실은 ‘경제민주화’라는 화두가 총선과 대선 공약의 핵심으로 떠올랐다는 점이다. 경제성장률 상향 제시나 대대적인 인프라 건설을 통한 경기 부양 등 일반 유권자들의 피부에 와닿는 구호성 공약이나 정책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추상적인 경제민주화가 총선과 대선판을 휩쓴 것이다. 문제는 상당수 국민이 경제민주화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알기 어려웠다는 점이다. 경제민주화가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에 대변혁을 가져올 화두로 떠올랐는데 정작 국민들의 이해도는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경제민주화를 연구하는 기자 모임’은 바로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총론과 각론이 난무하면서 ‘장님 코끼리 만지기’ 식으로 전개되는 논의가 자칫 전문가들의 지식 자랑으로 끝나거나 잘못된 정보의 유통으로 국민을 기만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기획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가지고 기획 되었다고 한다. 첫째, 경제민주화 논쟁이 소용돌이를 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최고 전문가의 입장을 진솔하게 듣는다. 둘째, 진보 혹은 보수 한쪽의 편향된 논리로 봐서는 안 되며 양쪽의 입장을 균형감 있게 듣는다. 셋째, 그렇더라도 질문은 매섭게 던진다. 이를 위해 예를 들어 진보 성향의 인사를 초청했을 경우에는 보수 입장에서 질문을 던지는 방식을 취했다. 덕분에 대한민국 최고 경제민주화 전문가들이 기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꺼내지 못한 찬성 혹은 반대 이야기를 여과 없이 들려준다. 그리고 특정 기업이나 기업인에 대한 공과(功過)도 가감 없이 전달한다.
지난해 처음으로 경제민주화 논의가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궜지만 앞으로도 그 열기가 식는다든가 땅속에 다시 묻히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이제 한국 사회를 전망하고 논의하는 과정에 경제민주화는 빠지지 않는 단골메뉴로 등장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목차]
1장 경제민주화의 의미 시장경제에도 규칙이 필요하다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위원장) 경제민주화는 요술지팡이가 아니다 (조동근,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2장 재벌, 어떻게 볼 것인가 재벌의 선순환 효과, 지금은 없다 (홍종학,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일 것인가 (배상근, 전국경제인연합회 본부장)
3장 재벌 소유구조 개혁 재벌 개혁, 사후 규제로 가능하다 (강석훈, 새누리당 국회의원) 재벌의 경제력 집중, 막을 수 있을까 (김진방, 인하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4장 불공정거래시장 질서확립 초과이익공유제, 공산주의적 발상인가 (정운찬, 전 국무총리) 왜 경제 검찰이 필요한가 (김기식,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5장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 금융과 기업의 동반 부실을 막아라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 누가 금융시장을 쥐고 흔드나 (전성인, 홍익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6장 노동과 경제민주화 노동자를 노예로 만들지 않겠다는 약속 (은수미,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정치권의 노사문제 개입은 옳은가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7장 경제민주화의 미래 경제민주화, 성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전원책, 자유경제원 원장) 경제민주화는 경제위기론에 밀릴까 (김상조,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교수)
[학교혁신의 이론과 실제]
『학교혁신의 이론과 실제』는 학교혁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전반적으로 다룬 학교혁신의 교과서이다. 이 책은 학교혁신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여 학교혁신에 대한 ‘바른 앎’을 공유하고자 기획되었다고 한다.
학교혁신의 이론적 배경, 유형과 수행 모델, 학교공동체 문화와 리더십 등을 살펴보며 학교혁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공교육 현식의 성공적 모델이 경기도 교육청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의 학교별 학교혁신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1부는 학교혁신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한 학교혁신의 이론적 배경, 학교혁신의 유형과 수행 모델,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공동체 문화와 리더십, 혁신학교 평가와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주요국의 교육개혁과 학교혁신 동향을 살펴보는 순으로 구성하고 있다.
2부에서는 우리나라 공교육 혁신의 성공적 모델인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혁신교육 철학과 지향점, 창의지성교육과 배움중심수업, 그리고 경기도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를 살펴보고 있다.
3부에서는 국내의 학교급별 학교혁신사례를 예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4개교, 중등학교 5개교의 학교혁신사례를 중심으로 단위학교 차원에의 학교혁신의 성공적 추진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제1부 학교혁신의 기본적 이해 1장 학교혁신의 개념과 핵심 가치 2장 학교혁신의 배경 3장 학교혁신의 이론 4장 학교혁신의 유형과 수행 모델 5장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공동체 문화 6장 학교혁신을 위한 리더십 7장 학교혁신의 평가와 발전 방향 8장 주요국의 교육개혁과 학교혁신의 동향
제2부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사례 9장 미래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혁신 10장 혁신교육의 철학과 지향점 11장 새로운 학교와 학교공동체 12장 창의지성교육과 배움중심수업 13장 경기도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
제3부 국내의 학교급별 학교혁신의 사례 14장 초등학교 학교혁신의 사례 15장 중등학교 학교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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