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친환경 주택, 그 비밀이 궁금하다?
- Posted at 2012/09/14 13:17
- Filed under Take a Break/생활문화
요즘 뜬다는 세계의 친환경주택은 어떻게 지어질까? 그리고 친환경주택에 관심은 많은 한국이 왜 아직 외국처럼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는걸까? 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전세계의 친환경주택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친환경주택을 지을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해 보기로 했어요. ^^
여기저기 자료를 살펴보니, 한화솔라는 태양광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있고, 태양광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해피선샤인)도 많이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일반 시민들은 아직까지 친환경주택 짓는다는 개념보다는 태양전지 하나 설치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됐는데요. 그래서 제이디가 외국의 친환경주택 사례를 보면서 친환경주택은 어떻게 지어야 하는지, 어떤 사항들을 지키는게 '친환경 주택'인지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출처/ 그린홈
[친환경주택에 관한 기본 상식 사전]
* 그린홈이란?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고 고효율 조명 및 보일러, 친환경 단열재를 사용함으로써 화석연료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온실가스 및 공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저에너지 친환경 주택을 말한다.
*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이란?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주택 100만호 보급을 목표로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설치 기준단가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지원하는 사업
* 태양광 주택이란?
태양전지 모듈을 지붕이나 , 창호, 옥상 등에 설치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전기를 직접 이용하는 주택
1. 최고의 친환경 도시 '독일'
출처/ Ralph Disch Solar Architecture
친환경 도시 중 최고로 꼽히는 프라이부르크에서 유명한 건축가 랄프디쉬의 주택은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건물전체가 움직이는 회전형 주택이랍니다. 중심축이 회전해서 움직이는 원통형 3층구로로 시시각각 태양열을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도록 180도 방향으로 움직여요! 옥상에 설치된 집열판은 물론 전면 유리창, 옥상 난간에서 이어지는 난방 튜브등을 이용해 태양에너지르ㅜㄹ 적극 활용함으로써 위의 주택에서 만들어지는 에너지는 자체 에너지 소비량보다 5배나 많은양이라고 하네요. 식용 이외의 생활 용수 또한 모두 그레이워터나 빗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 주택으로 손꼽히는 이유가 되겠죠!
출처/ PASSIVHAUSTAGUNG
패시브하우스 역시 대표적인 친환경 주택입니다.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끌어 쓰거나 전환하는 것이 아닌, 에너지가 밖으로 빠져나가는것을 최대한으로 차단하는 수동적방식의 주택이예요~ 패시브하우스는 1991년 독일의 Darmstadt에 최초로 만들어진 이후 전 유럽에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랍니다. 단열, 밀폐 , 열회수환기가 기본요소로 보통남퍙으로 지어지고 남쪽에 창을 많이 내며 3중 유리창을 설치해서 일반주택 단열재의 3배의 30cm이상의 단열재를 사용해요!
2. 자체 에너지를 생산하는 주거단지 구축, '영국'
출처 / Bedzed
1991년에서 2001년에 걸쳐 런던 근교의 베딩턴지역에 개발된 주거단지는 오물처리장으로 사용되었던 부지를 재개발해서 단지 내에서 생산된 자체에너지만으로 생활이 가능하도록 한 영국의 최초의 그린홈 시범케이스 랍니다. 100만 가구의 단독, 연립주택으로 이루어진 이 단지는 공사부지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 혹은 재활용 건축재료를 최대한 사용하였고 태양, 풍력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합니다. 또 나무찌꺼기를 이용해서 난방과 전력 공급을 하며, 빗물과 오수를 정화하여서 사용해서 물 사용량의 2/3을 절약하고 있어요.
3. 에너지 사용 최소화 하는 주택, '스위스'
출처/ SHC
2003년에 완공된 스위스 버티스홀즈의 주택은 루체른 캔톤지역에서 최초로 "미너기하우스" 인증을 받은 단독주택이랍니다. 미너기는 미니엄과 에너지의 합성어로 주택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최소화 하는 컨셉을 담고 있답니다. 이 인증은 스위스의 통상적 주택에너지 사용량의 10%를 사용하는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요. 위의 주택은 남서면 경사지에 태양광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고, 여름철 과열방지를 위한 센서로 제어되는 차양장치, 지중환기시스템, 태양광 집열기가 설치되어 있어요.
출처 / DESIGN MILK
위 사진은 스위스 서부에 있는 Lake Joux의 호숫가에 위치한 800제곱미터 대지에 지은 주택이예요. 이집도 바로 위에 집처럼 친환경 인증마크 미네르기를 획득한 스위스 친환경 건축이랍니다.
4. 광열비 제로 주택, '일본'
출처/ MHI
요코하마 시내의 초에너지 절약 주택 '에코 스카이 하우스' 입니다. 여러 친환경 장치를 이용해서 광열비(빛과 열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제반 비용)가 제로인 주택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실제 4인 가족이 거주하면서 2009년 2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실험을 했답니다. 중심이 되는 기술로는 태양광 발전, 패시브 솔러 하이브리드 시스템 풍력발전기, 지열 이용에 의한 Light Cooling 시스템, 공기의 비중차이를 이용한 유리 솔러 환기박스, 빗물 이용 살 수 시스템이 있어요.
5. 최적화된 에너지 효율, '미국'
출처/ inhabitat
위에서 보고 있는 주택은 미국의 그린빌딩위원회의 인증시스템에 참여해서 플래티넘 등급을 받은 건물로써, 잘짜여진 레이아웃, 정교한 마감, 가구, 인테이러 등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인상적인 주택이예요~ 에너지 수요를 줄이기 위해서 단열 유리섬유 천창과 옥상 태양광 시스템이 설치되었고, 추가적인 축열제로 콘크리트 슬라브 기초가 적용된 주택이예요.
이 외에도 재생나무 바닥재와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수준이 낮은 페인트가 내장재로 사용되었어요. 지나친 태양에너지의 축적없이 냉난방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전면유리를 적용한 거실의 전, 후면에 대형 캔틸레버식 독출 포치를 설치한 건물입니다.
6. 전력 100% 자체 생산 주택, '한국'
출처/ 건축사무소 운생동
경기도 용인에 지은 실험 주택 '에너지플러스 그린홈'. 이 건물은 지난해 10월 독일의 친환경건축 일증인 "패시스하우스" 인증을 받았답니다. 주택부분에서는 국내 최초랍니다. 대한민국 생태환경건축대상에서 기술부문 대상을 받은 주택이예요~ 냉난방 급탕 등에 쓰이는 전력은 건물 곳곳에 적용한 95개의 친환경 기술로 100% 자체 생산되고, 태양광, 태양열, 지열이 주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주택이예요.
친환경 주택열풍의 중심에 '한화'가 있기를!
1952년 화약제조업체로 사업을 시작한 한화그룹은 58년 간에 걸친 성공적인 사업확장을 통해 한국경제를 받치는 대한민국 핵심기업으로 성장하여 그 결과 현재는 제조, 건설, 금융, 서비스, 레저등 3가지 핵심 사업군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을 위한 최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답니다. 한화는 태양광, 2차전지 및 바이오시밀러 등 향후 성장잠재력이 큰 신사업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있어요. 한화 솔라원은 잉곳, 웨이퍼에서 시작하여 셀, 모듈까지 모두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된 세계적인 태양과 업체랍니다.
한화솔라는 해피선샤인 캠페인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하고 있어요! 한화는 2011년 캠페인을 통해 전국20개 복지시설에 약 170kwh의 태양광에너지 설비를 지원함으로 연간 3000만원의 전기료 절감효과를 거두게 되었답니다.
(위)창원테크엠 지붕형 발전소
(좌) 중국 사막의 태양광발전 설비 / (우) 산수배수펌프장의 태양광발전 설비
한화의 태양광사업! 창원시에 4.6MW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중국 사막화 방지를 위해 태양광 설비를 준공하였답니다. 한화솔라원 이제 한국의 친환경주택! 그린홈에도 한화의 태양광이 많이 설치되는 그날까지~ 한국에 친환경 주택이 많이 지어졌으면 좋겠어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제이디(jd 라이프스타일) l 한화프렌즈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