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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의 마을만들기. 삶의질정책. 슬로우시티에 환경아젠다(지속가능성)는 필요하다-- 김택천

소나무맨의 경력 및 활동/기고 글

by 소나무맨 2012. 9. 26.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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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의 “마을만들기에, 삶의질 향상에,

                                        슬로우 시티에, 환경아젠다를 담아야 한다

 

                                            ""농업의위기, 농촌의위기, 서울마을공동체지원쎈터장

                                                   소식을 올린다""

 

 

 

마을에 자원중에 가장 눈에 먼저 들어오는건 마을 경관이다 우리조상

들은 마을이 들어서는 입지 조건에도 풍수해에 대비하여 마을 입지를

잡으셨던 것이다. 마을입구에 당산나무도 수호와 쉼터와 마을표지였고

 

 뒷산 작은 언덕을 바람막이로 개천을 가까이 하지 않고

산등선에서 내려와 집에서 문을 열면 툇마루 앞에 논과밭이 한눈에 들어

오도록 마을과 집의 입지 선정을 하셨다는것 이는 미래를 보고 수해와

풍수해를 대비한 조상들의 삶에서 오는 지혜 이셨던 것 이다

 

요즘 들러 부쩍이나 전국이 마을 만들기가 유행이다 더구나 서울에

박원순 시장이 들어 서면서 재개발 사업에 대한 접근이 행정중심이 아닌

거주자 즉 시민 중심의 지역거주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개발의 패러다임이

달라지고 있다는것이다,

 

그래서 인지 전국 지자체에서 민간그룹이 행정이

전문가들이 마을만들기 라는 화두속에 마을 개발 사업인양 진행되기에

우려 스럽긴 하다,

 

그래서 마을기업도 필요하다. 마을복지도 .마을쎈터도

찜질방도.마을숙소도. 마을은 모든걸 포용하고 담고 있는 작은공동체라

하지 않았나. 그러나 마을입구에 당산나무가 담고 있는 마을 스토리를 넘길수

없지 않겠나,

 

 마을오솔길을 통해 냇가와 뒷산과 이웃집의 마실길을 걷지 않았던가

그래서 조상들은 객지생활에서 외로울 때면 살며시 눈을 감으면 고향산천이

그리워 한다고 하지 않은가? 

 

 그래서 전북의 사회적경제 라는 방향성 중에서 

삶의질 향상 정책도 그렇다  이화두는  전혀 새로운 이슈는 아니라는 것이다

 

2007년 진안군혁신협의회 초대의장을 시작했을때에도  혁신협의회 분과 구성을 보면

지역자원개발분과, 자치혁신분과, 삶의질 향상분과로  활동을 시작했구 미래 혁신

리더 교육을 비롯한  주요 추진 세부 사업도 고민해 보기도 하였다는것이다

 

구굴에 지적을 보면  삶의질의 연관 어원을 복지나 행복의 정도 웰빙, 이라 전하고

국립국어원에서는  참살이라  한국적 표현도 전하고 있다

 

그렇다고  전북의 삶의질  방향이  전혀  방향과 비전에 문제가 있다는 것 보다 

미리 표현하고  활용하고 진행 하고 있었던  용어의 정리와 전북적 삶의질 이라는

천연색을 지녔으면 하고 이미 앞서서 삶의질 방향을 시작 했었던 사례를 들어 덧붙임이랄까

지역의 특징이 담긴  삶의질이 내실있기 제시 되길 하는 바램이다

 

2011년 기획재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의뢰에 성장동력, 삶의질, 환경 ,인프라, 4개분야로

국가경쟁력 지표순위를 발표 한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주요 20개국(G20) 39개 회원국중

한국은 27위 였다는 것이다 2000,2008년은 모두 27위 로 발표 되고  이는 국가가 이럴진대

한국경제의 2%를  꾸준히 유지해온 전북에서는 국가의 삶의질 분야에  고려 해서 진전시켜야 겠다

 

사례중에는  인도의 케랄라주의 삶의질  도시를 본다면   "경제성장없이 삶의질을 높인 역설의 땅"

이라 전할만큼  자연, 밀림, 야자수, 가 마을과 환상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도시라 북유럽형과 인도의

형태를 비유해  참고 하였으면 한다. 

 

또한  손학규 대선후보 도 국민의 삶의질을 국가 목표화 하는

공약을 제시 하였고,

  2012년 선진통일당 대변인을 통해 정부에 촉구했던 정책은  한국의 불명예정책인

이혼율, 자살율, 부패율, 교통사고율, 직장노동불만족이 세계1위 인만큼 이의 해소를 위해 매진해야 하며

국민행복지수 향상과  삶의질 수준을 향상 시키기 위해  실행사항중에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생활환경조성"

이 명시 하였고   경제규모 가 아닌 삶의질 향상이 우선화 해야 한다는 논평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99년 DJ정부에서 청와대 복지노동수석실  산하에  삶의질 향상 기획단을 구성하고  정부의 역할을

통합 조정하고  중산층 서민지원대책, 생산적 복지정책. 그리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발전정책을 주문하고

있다.

  해외 에서는  72년대에  미국환경보호청(EPA) 도시연구반은  삶의질 구성요소를  경제적환경,

정치적환경, 보건및 자연환경 을 구분하였고 요소별 지표화 하는 사업을 진행 하기도 하였다

 

충남의 경우  2009년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조례 가 제정되고  행정내에는 사회적 경제 기획단을

거버넌스로 구성운영하고 있고 일자리 정책과 내에 사회적 경제정책과 충남형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을 연계 통합 운영한다

.충남도의회에도  사회적 경제 연구회 가 있어서 행.재정적 지원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2012년에 137억의 예산이 책정되었고 앞으로  사회적 육성조례, 민관협의체 구성,

사회적 경제 기금조성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란다.

 

전북도의 삶의질 정책두 주변의 추세 이기고 하고 전북의 특색이 담긴 계획과 실행과 재정계획이

수립 되길빌고  이러한 방향이  지역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도 실험이니 만큼  거버넌스에

의한   중지를 모으는 네트워트 리더쉽을 발휘 해 주시길 바란다

 

슬로우 시티 진행 사업도 마찬가지 이지만   삶의질의  갖추어 가는 조건의  방향성은

지속가능성이고  기후변화가 지구촌의 최우선 과제인만큼  환경적 고려 사항은  어디에서나   필수 이였다는것 은 염두에 둔  처방전을

준비했으면 한다

 

 


글로벌 식량위기에 '속수무책'
농업살리기에 200兆 쏟아부었는데…
'식량자원주의' 급속 확산속 곡물자급률은 계속 하락



신경립 기자 klsin@sed.co.kr

 

 

 

지난 1993년 우루과이라운드(UR) 타결 이후 200조원 이상의 돈을 농업 부문에 쏟아부으며 농업경쟁력 강화에 나서왔지만 글로벌 식량위기라는 현실 앞에 한국은 속수무책의 취약성만 드러내고 있다. 국제곡물 가격 폭등으로 점화된 ‘식량자원주의’가 급속히 확산되는 가운데 식량수입 대국인 한국으로서는 돈을 주고도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국제적인 곡물파동은 에탄올 생산에 따른 옥수수 수요 증가, 중국 등의 육류소비 급증 추세 등을 감안할 때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지금부터라도 안정적인 식량확보와 경제안정을 이루기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농업을 육성하고 민ㆍ관이 함께 해외농업 개발을 추진하는 등 식량안보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2일 농림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곡물자급률(사료용 포함) 목표치는 1990년 43.1%에서 2006년 현재 28%, 오는 2015년에는 25%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쌀과 밀 등 주식 자급률은 현재 68%에서 54%로 하락한다. 농가 경쟁력 저하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영세농가 비율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전체 농가에서 농지면적 0.5㏊ 미만의 영세농이 차지하는 비중은 UR가 타결된 1993년 28.3%에서 지난해 39.8%까지 올라섰다. 1993년부터 2006년까지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약 2.5배 증가하는 동안 농림업 생산액은 48.4%의 저조한 성장세를 보이는 데 그치고 우리 경제의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3%에서 3%로 반감했다.

문민정부가 농어촌구조개선작업으로 42조원,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가 농어촌투융자계획으로 각각 45조원과 119조원 등 1993년부터 2013년까지 20년 동안 200조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규모 생산주체 육성과 구조적인 개선에는 사실상 실패한 셈이다. 무엇보다 당장 눈앞에 현실로 다가온 식량위기 문제에는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정부는 ‘해외농업개발포럼’을 구성하는 한편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청보리 재배면적을 10배 이상 늘리는 등 안정적 식량 공급원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금부터라도 식량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해 안정적인 식량공급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진근 충북대 명예교수는 "10여년 전부터 식량안보 문제가 제기돼왔는데 이제 와서 부랴부랴 대응한다고 하루아침에 해결될 수는 없다"며 "성급한 대책마련보다 돈만 있으면 식량 문제는 해결된다는 안이한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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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7월16일자 (제2449호)
황주홍 민주통합당 의원·농수축산연합회 ‘위기에 처한 생명창고:한국 농업을 살리는 길’토론회

“MB농정, 농업을 산업으로만 인식 한계 엘리트 농민·농기업 육성 전시농정 치중”
황주홍 민주통합당 의원과 농수축산연합회는 지난 10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위기에 처한 생명창고 : 한국농업을 살리는 길’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MB농정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전시농정에 치중했다는 지적과 함께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서는 농정패러다임의 전환을 비롯해 농산물 유통활성화, 농업인 사회복지제도 강화, 한·중 FTA 중단 등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황주홍 민주통합당(전남 장흥·강진·영암)의원과 농수축산연합회는 지난 10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위기에 처한 생명창고:한국 농업을 살리는 길’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MB농정의 평가와 함께 제19대 국회가 풀어야 할 농정과제를 논의했다.

●MB농정 평가

경쟁력 제고 미명 아래
수출농업·뉴타운 설립 등
지엽적 문제에만 치중
농업·농촌문제 해결 못해
FTA도 무대책 일관


▲MB농정 평가=윤석원 중앙대 교수는 ‘MB농정의 한계와 주요 농정개혁 과제’라는 주제발표에서 MB농정에 대해 비판했다. 윤 교수는 “MB농정은 농업을 산업으로만 인식해 경쟁력만 제고하면 된다는 좁은 문제인식과 일부 엘리트 농민과 농기업만 육성하면 된다는 생각 때문에 결국 농업·농촌·농민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했다”며 “농기업, 벤처농업, 수출농업, 한식세계화, 1시군1유통회사, 뉴타운 설립 등은 사실 틈새시장에 불과한데 이 틈새시장을 전체로 착각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교수는 FTA 대책에 대해서 “각종 FTA로 인해 농업·농촌에 수조원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데도 정부는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정부가 내놓은 한·미 FTA 대책은 한·미 FTA가 아니더라도 시행해야할 정책에 불과하며 새로운 것이 전혀 아니다”며 “FTA대책은 전혀 새로운 것도 없을 뿐만 아니라 피해산업에 대한 고려와 고민이 없다”고 비난했다.

그밖에 윤 교수는 △농축산물 수급안정 정책 실종 △쌀값 하락 유도 및 무차별적인 공매처분 △다수 농민의 하층농으로의 전락 등을 대표적인 MB농정의 실정으로 꼽았다.

●농정 개혁과제

영세소농 조직적 규모화
농업노동보상제도 도입
한·중 FTA, 농업분야 제외
미 쇠고기 수입 재협상
농정목표 평가 법제화를


▲농정 개혁과제=종합토론에서는 농업·농촌·농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9대 국회와 차기정부가 추진해야 할 농정과제가 제시됐다.

권승구 동국대 교수는 현 농업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농정의 획기적인 전환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농산물 유통의 활성화를 제시하며 다수 영세소농의 조직적 규모화를 통해 산지가 소비지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나갈 것을 요구했다. 특히 권 교수는 “물가안정을 위해 농산물 수입정책을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면 국내 농업의 붕괴는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김진범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농업노동재해보상제도의 도입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가 이명박 정부의 농정방향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근거로 “농업에 산재보험을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데 농업노동재해보상제도가 마련되면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해 88%가 ‘그렇다’고 답했고 자부담비율은 평균 25% 수준까지는 부담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며 “농업노동재해보상제도 도입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손재범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18대 대선 농정공약을 제안했다. 이날 손 총장은 “농수축산업의 피해를 담보로 한 연이은 강대국과의 FTA가 추진되고 있다”며 “한·중 FTA는 농수축산 분야를 전면 제외한 제한된 수준에서 추진돼야 하고 특히 무역환수기금을 도입해 농수축산업 발전기금으로 사용되도록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손 총장은 △대통령 직속 (가칭)농업발전위원회 구성 △직불제 확충을 통한 농어가 소득보장 △농어업 관련 기관 특별채용 및 농어업인력 육성 △농어업 금융체계 개편 △농림수산식품 예산 확보 △농업인 사회복지제도의 강화 △농촌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요구했다.

윤태진 민주통합당 전문위원은 “19대 국회에서는 한·중 FTA 및 한·중·일 FTA 협상 중단, 한·미 FTA 재협상 등을 위해 국회 내 ‘FTA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윤 전문위원은 “한·미 FTA의 여야정 합의사항 중 미 이행된 사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미국산 쇠고기 검역중단 촉구 결의안’을 이행하는 한편,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재협상을 촉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두봉 고려대 교수는 정부의 농정목표에 대한 평가를 추진할 수 있는 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 교수는 또 “정부는 농식품 수출이라는 말보다는 농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등으로 수출목표를 세워 집중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교수는 “지난 10년간 많은 농민들과 농식품 비즈니스맨들이 정치농업인이 되고 있는 문제가 나타났다”며 “진정한 농민이 존경받고 농민단체드도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같은 종합토론 내용에 대해 민연태 농식품부 식량정책과장은 “농식품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수출산업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R&D, 종자 등 농어업분야의 미래를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고 농어촌을 활력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등 복지분야에 대해서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조영규 기자(choyk@agrinet.co.kr)

 

진단 : 한국농업의 위기 - 참담한 농촌 현실| ◆ 귀농정보 교육정보
里長 | 조회 147 |추천 0 | 2004.02.15. 09:40
진단 : 한국농업의 위기 - 참담한 농촌 현실
2003-12-30

정부 권장 시설재배에 뛰어들었다 2억원의 부채를 안게된 정의도 씨.

‘남은 것은 농가부채뿐.’ 2004년을 맞는 우리나라 농촌·농민의 현주소다. 새해엔 쌀 재협상, 도하개발아젠다(DDA) 농업협상 등 밖으로부터 시장개방의 파도가 거세게 몰려들건만, 농촌경제는 피폐하기만 하다. 낮은 농산물 가격, 늘어나는 생산비, 값비싼 농협 대출이자에 가계잡비와 교육비는 늘어만 가고, 이것은 곧바로 농가부채 증가로 귀결되는 상황. 젊은 농민들은 점점 더 농촌을 떠나 아이 울음소리가 그치고, 노인들은 늘어나고 있다. 현장에서 본 농촌은 지금 어떤 현실인가.

ㅇ시설 키웠다 남은건 빚, 반원 절반 ‘신용불량자’

#진주시 금곡면 수출꽈리작목반

●빚만 부른 시설현대화

꽈리고추를 수출하는 진주시 금곡면 금곡 수출꽈리고추작목반의 총무를 맡고 있는 정의도(46·금곡면 송곡리)씨. 그는 1993년과 1995년 700평의 광폭1동과 800평의 1-2W형 비닐하우스를 지으면서부터 농가부채와의 전쟁이 시작됐다고 말한다.

정부권장사업으로 신선채소 양액재배를 시작했지만 시설비만 지원될 뿐 기술지도는 거의 이뤄지지 않아 시행착오로 인한 부담이 자신에게만 지워졌고, 몇번의 돌려막기에 빚이 눈덩이처럼 불었다는 것.

또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더라도 판로와 가격을 보장받을 수 없었고, 자재 및 유류값과 인건비 상승에 비해 농산물 가격은 거의 제자리 걸음이라 2억원이라는 부채가 누적돼 왔다.

작년 가을부터 올 봄까지 농사의 경우 자재비 1500만원, 유류대 1500만원, 인건비 1500만원 등 4500여만원의 생산비를 들여 700평에 고추 15톤을 생산, 45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상환기간이 도래된 부채 와 이자,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6000만원을 또 대출하게 됐다.

●수출농업 이면의 상처

이 작목반원들은 지금의 꽈리고추를 생산하기 이전인 지난해에 ‘밍그라토’라는 수출토마토를 시험 재배했다가 큰 손실을 입은 상처를 가지고 있다.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농산물무역업체의 약속과 그 업체를 소개시켜 준 지방자치단체의 수출보조금 지원에 힘입어 시작한 시험재배였으나, 송이토마토로 소개받은 신품종에서는 송이열매가 열리지 않았다. 유류대 결재에 쫓기던 농민들이 직접 기술지도를 받았던 일본무역업체 한국사무실을 찾아가 빠른 보상을 촉구했지만 그 과정에서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로 3명의 농민에게 벌금만 청구됐다.

김인중(50·송곡리) 작목반장은 “절반 이상의 반원들이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사건이었다”며, “정부가 화려한 수출농업 권장과 시설지원에만 주력할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생겨나고 있는 농민들의 상처와 그늘을 좀 더 보살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보조금 압류도

‘밍그라토’ 재배실패의 후유증은 마을 친구에게 보증을 잘못 섰다 7000만원을 대위변제, 3년 전부터 참담한 신용불량자 생활을 시작한 전모(43·정자리)씨에게는 더욱 가혹했다.

전씨는 보증 건이 터지면서 7년 전 대출한 본인의 정책자금 상환도 어렵게 되고, 결국 높은 연체이자 부담을 견디지 못해 최근 모든 땅을 팔아 처분했지만 이미 눈덩이처럼 불어난 1억원의 부채가 온 가족들의 삶을 짓누르고 있다. 전씨는 지난해 12월 초 지방정부에서 지급된 수출보조금, 농산물판매 대금마저 농협에 압류당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상태다.

●심각한 농촌 노령화

금곡면 농민들이 호소하는 어려움 중 또 하나가 농촌의 노령화로 일손이 가장 달리는 출하기에는 노동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 이 작목반에 따르면 금곡면민 중 60세 이상 노령층이 65%에 달한다. 일손 부족으로 출하기에 접어든 꽈리고추를 제때 따내지 못해 해마다 곤욕을 치른다. 물론 가사노동까지 담당하고 있는 여성농민들의 이중고는 더욱 심하다.

농가 인구 감소와 노령화는 어려운 농촌경제 피폐화의 결과이면서 이제는 또 그것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2년말 농촌인구는 359만1000명으로 총 인구 4764만명의 8.5%에 그친다. 농촌인구 비중은 지난 65년 총인구 2870만5000명의 51.7%인 1581만2000명에서 계속 줄어 들어 2000년부터는 10% 아래인 9.7%로 떨어졌다. 또한 연령별 인구 비중도 70년 7.9%이던 60세 이상 인구가 2002년 38.2%로 늘어나 노령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들 노령농가들은 경영규모의 영세성뿐 아니라 매우 빈곤한 생활을 하고 있어 더욱 문제다. 농협중앙회 조사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농가 중에서 농가소득이 정부발표 기준 최저생계비, 즉 중소도시 기준 4인가구 최저생계비인 월 95만9420원에 미달하는 농가의 비율(농가빈곤율)은 2001년의 경우 11.8%로 추정된다. 특히 경영주 연령이 70대 이상인 농가의 빈곤율은 20.7%에 달한다.


무차별 개방, 농산물값 떨어지는데
생산비·가계비 급증, 고금리까지…

ㅇ빚 그늘서 신음하는 농촌

진주시 금곡면 농민들의 신산스런 삶은 우루과이라운드(UR) 시장개방 이후 우리 농업의 현실을, 규모화와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는 농업정책의 실패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농사를 키울수록, 젊은 농민일수록 늘어나는 농가부채란 말이 그대로 적용되는 사례다. 왜 농민들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가? 주범은 무차별 시장개방이다.

●규모 클수록, 젊을수록 고전

세계무역기구(WTO) 출범 이후인 95~97년사이 농산물 수입액은 51.2% 증가, 세계 평균인 32%를 훨씬 웃돌았고, 94년 이후 농산물 수입증가율은 연평균 205%에 달했다.

농가교역조건은 96년 100.9에서 98년 86.4, 2001년 83.5, 2002년 82.1로 악화됐다. 농가교역조건은 농가판매지수를 농가구입지수로 나눈 수치에 100을 곱한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농가 살림살이가 나아지고, 낮으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측면에서도 정부의 커다란 정책목표인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비 절감은 요원하기만 하다. 일례로 쌀(논벼)만 보더라도 UR 타결 직후인 94년 10a당 생산비는 40만502원이었으나 8년 뒤인 2002년에는 52만9609원으로 오히려 32.2%나 증가했다. 농민들을 어렵게 하는 것 중 하나가 농업자금을 공급하는 농협의 고금리다. 실제 농업자금 조달금리는 80~99년까지 20여년간 9.30~18.75%였으나 농업자본수익률은 3.90~10.92%에 그쳤다.

●도·농간 소득격차 사상 최대

당연히 도·농간 소득격차는 사상최대로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 호당 농가소득은 2447만원으로 도시근로자 가구소득 3350만원의 73% 수준에 그쳤고, 올해는 23년만의 대흉작으로 70% 아래로 떨어질 전망이다.

그런데도 농가의 가계비 지출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92년 1004만6000원이던 가계비는 2002년 1785만8000원으로 77.7%나 증가했다. 가계비 항목중 증가율이 특히 높은 것은 교육비, 보건의료비(2배 이상), 교통통신비, 교제증여비 등이다.

이런 농촌경제 여건은 농가부채의 증가로 귀결되고, 또 그것을 갚으려 빚을 내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 통계만 보더라도 95년 916만3000원이던 농가부채는 2001년 2037만6000원으로 122%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농가소득은 2180만3000원에서 2390만7000원으로 겨우 12.2% 증가했다.

게다가 농가부채 규모와 관련한 정부 발표와 민간 조사 결과가 큰 차이를 보여 정부의 부채통계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농림부가 지난 5월 농업인부채대책위원회를 운영하면서 맡긴 한국갤럽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호당 2002년 농가부채 규모는 정부 발표보다 1400여만원이 많은 3417만원으로, 농가소득은 1329만원이 적은 1118만원으로 나타났다.

●채권추심 가혹…농가 파산 속출

농가부채의 증가는 농협의 가혹한 채권추심과 농가 파산으로 이어진다. 지난 9월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외환위기 때인 98년초~2000년 7월까지 31개월간 농협에 농지 등을 경매처분 당한 조합원은 1만1354명, 금액은 4788억원이었던데 비해 지난해~올 4월까지 16개월 동안에는 3만6584명, 1조513원으로 조합원 수는 3.2배, 금액은 2.2배 급증했다.


▲어떻게 해야 하나

전문가들은 농촌피폐화 문제를 해결하려면 당장 급한 농가부채 문제를 해결하고 농민들의 상환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개방에 따른 가격하락에 대응, 직불제를 비롯한 각종 소득안정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특히 직불제나 소득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충실 경북대 교수는 “농업금융 혁신을 통해 정책금융이나 상호금융 모두 금리는 최대한 낮춰주고 농가상환능력을 키울수 있도록 소득과 경영안정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시장개방의 속도 조절, 대응능력 배양을 통해 가격하락 충격을 완화해야 한다”며 협상 대응을 강조하고 “규모화 정책은 하나의 수단이지 전부가 아닌 만큼 영세노령농은 경영이양직불과 각종 사회보장을 통해 농촌에서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농정연구센터의 황수철 박사는 “정부는 직불제의 목표를 분명히 해야만 농민이나 도시민 모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서 “노령농도 더불어 사는 대책이 나와야 하고, 소득정책 또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농촌활성화까지 고려해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업의 위기 - 풍전등화, 시장 개방의 파도
2004-1-1
“최악 경우 2010년 쌀소득 절반으로”

2만4000평 논농사를 지어 부채이자 갚고 생산비 빼면 고작 1430만원이 남는다는 조경희 씨는 '정부가 개방대세를 이야기하기 전에 논농업직불제 확대 등 소득보장대책부터 세워줄 것' 을 주문한다.

2004년 농업계는 다시 한 번 시장개방의 거센 파도를 맞아야 한다. UR협상에서 약속한 쌀 관세화 유예에 대한 추가협상을 해야 하고 농산물 전체의 시장개방 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DDA농업협상도 재개된다. 또한 한·칠레 FTA(자유무역협정)도 꺼지지 않은 불씨다. 이렇게 가다가는 한국에서 농업이란 단어가 사라지지 않겠느냐는 농민들의 한숨이 쌓여간다. 풍전등화의 개방위기, 해법은 없는가. 협상에 따른 피해규모와 전략을 짚었다.

#쌀 재협상

▲어떻게 진행되나=올해 시작되는 쌀 재협상은 곧 관세화유예 연장협상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93년 UR협상에서 특별취급조항(Annex 5, Section B)에 의해 쌀의 관세화에 대한 유예를 받았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관세화유예종료 3개월 전인 2004년 9월말까지 관세화와 관련된 사항을 WTO(세계무역기구)에 통보하고 이해당사국과 검증절차를 거쳐야 한다. 즉, MMA증량 등 이해당사국에게 추가적이고 수용 가능한 양허를 부여해줘야 한다. 관세화의 경우에는 지난 86년부터 88년의 국내외가격 차이를 관세상당치로 설정한 다음 이것의 90%수준에서 시작해 관세를 낮춰가야 한다.

▲시나리오별 분석=관세화유예를 연장하든 관세화로 전환하든 쌀 시장개방 폭은 더 확대되고 쌀값 또한 하락한다는 것이 농경연의 분석이다. 최악의 경우 오는 2010년 농가의 쌀실질소득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폭락할 것으로 보인다.

농경연 분석에 의하면 MMA물량을 2005년 4%에서 2010년 8%까지 확대할 경우 쌀 재배면적은 2003년 100만1600ha수준에서 2010년 88만600ha로 연평균 1.25%가 감소된다. 반면 2010년 쌀 수입량은 MMA물량 8%인 41만톤으로 증가한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MMA물량을 4%수준으로 동결하고 관세상당치를 15% 감축하는 경우는 2010년 재배면적이 80만6500ha로 19만5600ha(19.52%)나 감소된다. 이같은 재배면적 감소는 2002년 기준으로 전라남도 전체 논 면적(20만3000ha)과 비슷한 규모다. 10a(300평)당 농가 쌀실질소득은 2010년 40만4084원으로 하락하고 쌀 수입량은 82만톤 수준으로 늘어난다.

최악의 시나리오인 MMA물량을 4%로 유지하면서 관세상당치를 45% 감축할 경우 재배면적은 연평균 4.7%의 감소율을 보여 2010년에는 74만5700ha로 급감한다. 농가 쌀실질소득도 10a당 28만5885원으로 2003년의 45.7%수준에 그치는 반면 수입량은 128만톤으로 2003년 국내 쌀생산량 445만톤의 1/3수준에 육박한다.

“관세화 유예 전제, 협상 카드 준비를”
“소득 하락분 보전, 농가에 확신 줘야”

▲전문가 진단=최용규 세계농정연구원 원장은 “쌀 재협상은 기본적으로 관세화유예를 전제로 해야 한다”면서 “통상당국이 농민단체들과의 조율을 거친 후 관세화유예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다양한 협상카드를 준비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미국, 중국, 호주, 태국과의 협상결과에 따라 관세화유예의 가능성도 밝다”면서 “하지만 상대국들의 과다한 요구에 대비해 관세화이행에 따른 카드도 사전에 마련해둘 것”을 주문했다.

정영일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앞으로 높은 가격으로 쌀값을 지지하기 어려울 것이므로 직불제 확충 등 소득지지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정책전환 이전에 농민들과 합의하고 소득하락을 보전할 것이라는 확신을 줘야한다”고 지적했다.


#DDA 농업협상

-협상난항…타결일정 불투명, 개도국 지위 유지에 최선을

▲어떻게 진행되나=2004년 12월 31일까지로 시한이 정해져 있는 DDA협상의 목적은 UR협상 때보다 더 큰 폭의 농산물시장 개방이다. 칸쿤 각료회의 결렬 이후 DDA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04년 12월 31일로 예정된 협상타결 일정의 연기가 불가피하다. WTO측은 오는 2월 WTO의 각 협상그룹별 의장을 새롭게 선출한 다음 협상에 대해 다시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정이 지연된다고 해서 농산물시장 개방의 위험자체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 단지 합의를 위한 시간상의 지연일 뿐이다.

▲시나리오별 분석=서진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의 분석에 의하면 선진국 수준으로 개방할 경우 농업총소득이 2002년 14조4360억원 수준에서 2010년에는 이것의 1/3수준인 10조848억원으로 줄어든다. 또한 2002년 7조2000억원 수준인 쌀 총소득이 2010년까지 최소 1조6000억원에서 최대 5조1410억원까지 감소한다.

서진교 박사가 데르베스 의장안(칸쿤 각료회의 초안)과 작년 8월에 나온 미국과 EU의 합의안, 주요 회원국의 고율관세품목의 비중이나 종량세 품목의 비중 등을 고려한 관세감축공식을 만들어 시나리오별로 분석했다. <아래표 참조>

이에 따르면 선진국 조건으로 쌀에 150%의 관세상한이 설정될 경우 2010년 쌀 소득은 2조760억원으로 떨어지고 농업총소득도 2010년 10조848억원으로 급감한다.

“관세상한선 설정 저지, 동조국 확대 노력해야”

▲전문가 진단=서진교 부연구위원은 “관세상한 설정과 TRQ(최저관세 의무수입량) 증량을 그대로 둘 경우 쌀 소득은 물론 농업총소득에 치명적 손실을 줄 것”이라면서 “이것의 철폐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용규 원장은 “향후 협상의 기초가 될 데르베스안은 기본골격에 관한 구체적 수치가 없는 점을 감안, 예상되는 수치의 조합을 상정해 최적의 조건을 도출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것을 토대로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선진국에는 NTC(농업의 비교역적 기능)품목의 예외조항이 있으나 부대의견으로 처리돼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동조국 확대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최 원장은 “협상지연에 따른 여유시간을 활용해 개도국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한·칠레 FTA

-잘못 끼운 첫단추 결국 강행, 피해 규모 제대로 분석해야

▲피해대책=한·칠레 FTA는 국회비준에 관계없이 현장농민들을 더욱 힘 빠지게 만든다. 쌀 재협상과 DDA농업협상에 따른 수입개방 확대는 WTO체제 속에서 기인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도 자위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협상대상국 선정이 자유로운 FTA의 첫 상대국으로 농업강대국인 칠레를 선정했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칠레FTA 체결과 관련 정부는 10년간 포도 2286억원, 키위 347억원, 복숭아 273억원, 간접피해 2954억원 등 총 5860억원의 피해가 예상되는 반면 FTA지원특별법을 통해 향후 10년간 1조2000억원을 지원하는 충분한 대책을 세워놓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농민들은 다르다. 피해 추정액 5860억원은 직접피해만 산정한 것이고 폐원농가들의 품목전환에 따른 연쇄적 가격폭락을 감안하면 농산물의 실제 피해액은 훨씬 클 것이라고 지적한다.

실제 농업계에서는 포도 3000억원, 쇠고기 6276억원, 돼지고기 6310억원, 닭고기 1559억원, 복숭아 1181억원, 자두 521억원, 감귤 3753억원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간접피해 정확히 조사, 품목별 종합대책 시급”

▲전문가 진단=정기환 전국농민연대 집행위원장은 “칠레와 FTA를 체결, 1080개 품목의 관세를 철폐할 경우 미국이나 중국도 우리와의 양자협상에서 칠레 수준의 관세감축을 요구할 것”이라면서 “처음부터 잘못된 한·칠레 FTA는 논의 자체를 DDA농업협상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FTA피해액 5860억원은 믿을 수 없다”면서 “간접피해를 포함한 정확한 피해조사를 바탕으로 농민지원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이호철 경북대 농업경제학과 교수는 “한·칠레FTA 대책으로 직접 피해보상은 의미가 없고, 간접 피해보상은 너무 복잡해 계산조차 못할 정도로 크다”면서 “정부는 비준에 앞서 농민들이 농사를 지어 살아갈 수 있는 종합개발계획부터 제시할 것”을 주문했다.


#전북 김제 쌀농가 조경희 씨

-“뼈빠지게 일해서 차 떼고, 포 떼니 1430만원 남네요”

“뼈 빠지게 농사지어도 남는 게 있어야지요. 늘어나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부채밖에 없습니다.” 전북 김제시 봉남면 대송리 송내마을에서 10년째 벼농사를 경작하고 있는 조경희(36)씨의 한탄 섞인 말이다. 조씨는 올해 20필지(필지당 1200평) 2만4000평에서 420가마(가마당 정곡 80kg)정도를 생산, 6300여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하지만 올해는 20여년만의 대흉작으로 평년보다 20% 정도 생산량이 줄어 기쁨을 뒤로했다.

조씨의 경우 6300만원의 수익에서 임차료 3060만원, 농약대와 비료대, 벼건조비 등 생산비 810만원을 제하고 나면 남는 돈은 2430여만원. 그러나 누적부채 1억4000만원에 따른 이자 1000만원을 제외하고 나면 1500만원이 채 못 되는 돈으로 1년을 살아가야 한다. 조씨를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올해도 소득전망이 밝지 않다는 것이다. 쌀 재협상, DDA협상 등에 따라 쌀농사도 매우 불안정한 상황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조 씨는 “선진국들의 요구대로 시장 문이 열리면 더 이상 한국에서는 농업이란 단어가 사라질 지도 모른다”며 “정부의 대오각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한·칠레 FTA를 체결, 쌀 농가에 이어 과수농가도 망하게 할 참이냐고 정부를 비판했다.

“정부는 포도에 계절관세를 부과하고 사과와 배 등은 예외로 인정했다고 하지만 이것은 의미가 없다”면서 “정부는 자몽이 수입됐을 때 토마토, 배, 사과 등 과일농가들이 엄청난 피해를 입은 아픈 기억을 되새겨야 한다”고 조씨는 지적했다.

더욱 답답한 것은 수입개방을 대비하는 정부정책이 겉돌고 있는 현실이다. 그는 “현장 농민들이 오리농법, 우렁이농법, 저농약 등 친환경농법으로 고품질 쌀을 생산하는 등 많은 시도를 꾀하고 있고 특화된 브랜드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하지만 너도나도 이 농법에 뛰어들어 생산량이 확대되면 결국에는 생산과잉으로 가격이 하락할 것이 뻔해 장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쌀 재협상 이전에 논농업직불제의 확대, 임차료 인하 등 쌀 생산농가의 소득안정대책을 확보해 줄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미래세계의 희망은 모든 활동이 자발적인 협력으로 이뤄지는 작고 평화롭고 협력적인 마을에 있다.' '인도 독립의 아버지' 마하트마 간디의 책 <마을이 세계를 구한다>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2012년, ‘콘크리트 디스토피아’ 서울 곳곳에서는 ‘마을공동체 만들기’가 한창입니다. 함께 '집밥'을 먹고 책을 읽고 텃밭을 가꾸는 것부터, 아이를 같이 키우고 일자리를 나누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까지. 반세기 전 간디의 정신은 아직도 유효합니다. <오마이뉴스>는 다양한 마을만들기 사례를 통해 마을이 왜 희망인지 살펴봅니다.

이번 기사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인 유창복 사단법인 마을 대표(성미산 마을극장 대표)가 보내온 글을 싣습니다. [편집자말]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유창복 센터장이 11일 오전 서울 은평구 녹번동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유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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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 직후 "서울에서 마을을 숨쉬게 하자"라고 마을만들기를 중요한 시정 방향의 하나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반응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기대와 우려'였다. 거대도시 서울의 시장이 마을만들기에 대하여 시행정의 중요 시책으로 삼는다는 것은 10년 넘게 동네에서 골목에서 힘겹게 해온 풀뿌리들의 주민활동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는 것이었기에 무척 반가운 것이었다. 나아가 메트로폴리탄 국제도시 서울의 수장이 시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대안에 대한 고민이 마을에 닿아 있다고 생각하니 참으로 의미심장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하지만 동시에 우려가 깊었다. 서울시의 그 거대한 관료조직이 박 시장의 추진력을 업고 '마을을 만들겠다'고 나서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감당이 안 될 거라는 우려였다. 이는 그동안 정부 주도의 마을만들기 정책이 야기한 부작용을 경험을 통해 익히 잘 알고 있었기에 타당한 우려였다.

1년의 호흡과 10년의 호흡 어떻게 조화시킬까

관 주도의 마을만들기 정책의 문제점은 크게 칸막이행정, 형식적 거버넌스, 조급한 성과주의, 세 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 먼저, '칸막이 행정'. 정부의 모든 실국이 각기 마을정책을 수립하고, 시장이 강조하는 정책이니 많은 예산과 조직을 동원할 것이 불 보듯 했다. 이를테면 복지관련 부서는 복지마을을, 문화관련 부서는 문화마을을 만든다고 달려들 것이라는 것이다. 정작 그 현장인 마을에서는 문화와 교육, 복지와 경제가 따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 모든 것이 한데 엉켜 돌아가는 '종합판'이다. 더욱 큰 문제는 이들이 모두 칸막이를 치고 각개약진 하는 식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점이다. 그것도 경쟁적으로 말이다. 이때는 공무원이 열심히 일을 하면 할수록 마을현장은 골치 아프게 된다.

다음으로 '형식적 거버넌스'. 민관 거버넌스, 즉, 협치(協治)는 민과 관이 대등하게 협력하여 행정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인데, 현실은 관주도의 변형이고 민간은 그저 행정전달체계의 말단부에서 공무원의 업무를 대행하는 정도에 머물고 마는 경우가 허다하다. 각종 자문위원회도 의사(의사) 공공성 공간에 불과하다. 요식으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듣지만 그 의제는 공무원이 정하고, 그 자문의 방향과 내용은 대개는 공무원이 미리 강구한 바대로 진행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마을만들기가 이렇게 된다면 큰일이다. 다른 정책분야는 몰라도 마을만큼은 마을에 실제 살고 있는 주민들이 자신들의 필요를 잘 알며, 그 해결의 방향 역시 잘 안다. 설사 정책 방향의 옳고 그름은 차치하더라도, 주민들 스스로가 필요를 인식하고 해결의 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주체가 되고, 그 일에 책임과 열의를 가지게 된다. 그래야 진정한 의미의 거버넌스가 실현될 것이다.

'조급한 성과주의' 이야기를 해보자. 행정은 항상 가시적인 성과에 골몰한다. 시민의 세금을 쓰니 그 세금이 헛되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는 공복으로서 당연한 책무이다. 하지만 그 성과가 정책의 진정한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눈에 띄는, 계량이 용이한 가시적인 양적 지표에 매달리게 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공간을 짓거나, 참여자 숫자 등에 집착하다 보니 정작 챙겨야 할 정책의 질적 효과는 뒤로 밀리는 경우가 있다. 또한 정부는 1년을 단위로 돌아간다. 그래서 성과를 1년 단위로 측정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6개월도 안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연초에 사업집행계획 수립하고, 4~5월에 공모하여 5~6월에 집행하면, 10~11월이면 벌써 평가를 위한 성과를 증명해야 한다.

하지만 마을은 크게 보면 10년 정도의 주기로 그 성과가 드러난다. 10년은 아니어도 1년 단위의 하루살이식 성과 측정은 도리어 마을의 호흡을 거슬려 일의 성과를 그르치게 되고 만다. 1년의 호흡과 10년의 호흡을 어떻게 조화시킬까?

"도대체 마을이 무엇이냐?" "어디에 있나?" 혼란스러웠지만...

결론은 '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였다. 이 점은 풀뿌리 활동가들의 공통된 처방이었다. 박원순 시장 역시 누구보다 공감하는 원칙이었다. 그리하여 서울시의 마을만들기 정책의 중심은 공무원 조직이 아니라, 민간이 주도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된다. 정부는 마을공동체 담당관이라는 과 단위의 조직을 두기로 한다. 중간지원조직은 조례에 기초하여 정부가 설립하되, 그 운영은 민간이 위탁하여 인사, 조직, 사업 등 운영상의 자율성을 보장하기로 한다.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이하 '마을지원센터')가 그것이다. 마을지원센터는 위탁공모를 통해 (사)마을이 위탁받아 운영키로 되었으며, 지난 11일 개소식을 하고 공식 업무를 개시하였다.

관건은 주민주도를 실현할 주체를 세우는 일이었다. 마을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 마을사업을 해오던 풀뿌리단체들이 있고, 취약계층들을 중심으로 주민사업을 펼쳐온 복지단체들도 마을만들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보육과 육아, 아동청소년의 교육 등의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웃의 관계망을 형성한 주민주도형 마을들도 마포구 성미산마을을 비롯하여 삼각산 재미난마을, 동작구 성대골마을 등 서울에 이미 여러 곳이 있었다. 한편으로는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마을만들기를 하여 상당한 성과를 낸 곳도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마을만들기의 경험과 활동들을 토대로 서울시의 마을만들기 정책을 수용할 수 있는 민간주도의 주체가 될 민간차원의 파트너를 구축하는 일이 시급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풀뿌리 단체는 물론, 이미 마을살이를 하고 있는 다양한 주민들을 포괄하는 다양한 마을살이의 주체들이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이 필요했다. 모여서 마을이야기를 나누고, 하고 싶은 사업계획을 세우고, 서로 경험과 자원을 교류하는, 주민과 활동가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론장이 필요했다.

민간의 풀뿌리 활동가와 주민활동의 주역들은 자치구별로 마을조사를 벌였다. 마을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와 기관, 주민들을 발굴하고 사업의 내용과 여건을 조사하는 것이 1차적인 목적이었지만, 조사를 통해 그간 알지 못했던 기관이나 단체들을 발굴하고 관계를 맺는 계기가 되었으며, 자치구별 민간네트워크(일명 '마을넷')의 구성으로 연결되었다. 지금은 서울 25개 자치구 중 20여 개의 마을넷이 구성되어 정기적인 회의를 하고 있으며, 공식적인 단체를 설립한 곳도 있다.

마을넷이 자치구 마다 구성되고 논의의 밀도를 높여가고 있었지만 아쉬움이 있었다. 당초에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주민들의 등장이 미흡했다. 주로 풀뿌리단체와 복지단체 등 기관들이 주로 등장하였다. 서울 차원의 집담회가 몇 차례 열렸지만 아직 지역의 일반 주민들이 등장하기에는 3, 4개월은 턱없이 이른 시간이다. 마을활동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단위가 직접 호명될 필요가 있었다. '동네마을넷'이 그것이다. 2차 마을조사에 들어갔다. 실제로 마을이 형성되고 마을활동이 이루어지는 단위로 더 들어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서초강남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치구에 크고 작은 마을이 이미 꿈틀대고 있었던 것이다. 그 수가 대략 80여 개가 넘었다.

마을의 호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호명된 마을이 바로 마을만들기 사업의 주체이자 사업의 단위가 된다. 동시에 사업의 성과가 축적되는 단위이며, 평가가 이루어지는 단위이다. 공무원들도 비로소 '사업지'가 눈에 들어오자 그간의 오리무중의 혼돈에서 빠져나오는 듯했다. "도대체 마을이 무엇이냐?" "어디에 있나?" "누구와 마을만들기를 해야 하나?" 등등 1/4분기 내내 무척 혼란스러워 했는데 이제 그 사업대상이 눈에 들어오자 다소 안도하는 눈치였다.

지원은 '깔대기'식으로, 평가는 '마을스럽게'

11일 오전 서울 은평구 녹번동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관계자와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이 센터를 둘러보고 나서고 있다.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안내와 교육, 컨설팅과 실행의 전 단계를 지원하고 공공과 민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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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는 민-관의 '대등한' 거버넌스를 넘어 '민이 주도하는' 협치를 전제로 한다. 주민주도를 위해서는 행정상의 개선이 필요했다. 지원절차와 예산제도, 평가방법의 대안적인 제도화가 중요하다.

지원절차는 준비된 수준(성장단계) 만큼 주민 스스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성장을 유도하는 '인큐베이팅식'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러려면 1년 1회 공모에서 수회 공모로 바뀌어야 한다. 준비되었을 때 수시로 신청할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미리 정해진 요건에 부합하면 지원하고 아니면 탈락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준비과정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제를 도입해야 한다. 그래서 의욕이 있으면 일단 등록을 하도록 하고, 등록 이후에 사업신청을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요청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교육 및 상담 등의 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는 주민의 입장에서 보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정부지원을 활용할 수 있는 '뷔페식' 지원방식이다.

설령 등록 후 준비과정이 길어지거나, 중도에 포기하여 사업신청단계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하더라도, 이는 자원낭비가 아니라 주민들의 참여를 넓히는 효과를 거둔다. 왜냐하면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관계가 만들어 지고, 언젠가는 이 관계가 마을일을 하는데 중요한 자원으로 쓰일 것이기 때문이다. 즉, 입구는 넓게 하되 출구는 좁게 하는 이른바 '깔대기 지원'이 필요하다. 물론 입구단계에서의 지원예산은 아주 미미할 것이며 출구단계는 엄격한 심사를 거치게 되므로 전체로 보아 예산낭비의 우려는 없다. 오히려 넓은 입구전략은 '문턱'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와 결국 마을일에 관심을 가지는 주민 잠재력을 널리 확보해두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포괄예산제'의 핵심은 정부가 그 용도를 미리 정해놓고 그에 해당하는 사업신청에 대해서만 지원을 하는 기존의 꼬리표 예산제의 문제를 극복해보자는 것이다. 진정한 거버넌스란 민관이 함께 의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집행과 평가를 공유하는 것이다. 특히 마을만들기 사업이 '민간주도형' 거버넌스라고 한다면, 바로 의제설정과 계획수립의 민간주도성이 보장되고 장려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런데 '꼬리표예산'은 공무원이 세운 계획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미리 용도가 정해 놓지 않은, 큰 용도는 정해놓더라도 세부적인 용처는 사업의 집행과정에서 집행의 주체인 주민들이 스스로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맡겨두어 보자는 차원에서 포괄예산제가 필요하다.

물론 시민의 세금을 사용하는 데에 사전의 치밀한 계획과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초기에는 시범적으로 일정한 전제를 두고, 그 규모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운영해 볼 필요가 있다. 올 하반기에 실행되는 '우리마을계획'이 내년에 집행할 사업계획을 수립하면서 포괄예산제도를 이용할 예정이다. 하반기에 마을주민들의 토론을 통해 사업의 내용을 결정하면서 커다란 용도는 미리 결정하고 진행될 예정이므로 그에 맞추어 예산을 정하고, 내년의 실행과정을 잘 모니터링하여 제도를 개선한다면 주민주도적 마을만들기 사업의 획기적인 장치가 될 것이다.

계획보다 중요한 것이 평가다. 더욱이 공무원 사회는 '어떻게 평가되는가'가 계획은 물론이고 집행단계의 방향과 태도까지 결정하게 된다. 현재 마을만들기 사업은 공무원들에게 매우 생소하고 익숙하지 않은 사업영역이다. 한 마디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히는 것이다. 예의 결과중심적인 평가, 하드웨어 중심의 성과지표를 극복하지 않으면 마을사업은 실보다 과가 많게 된다. 따라서 가장 '마을스러운'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적용하는 것이 시급하다.

'과정' 중심 평가, '사람' 성장 평가, '질적' 평가지표가 그것이다. 마을사업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과정이 중요하다. 과정에서 중요하게 포착해야 하는 평가요소는 사람이다. 마을이란 바로 함께 살아가는 주민들의 관계망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사업의 성과도 그 사람들이 얼마나 열의를 가지고 즐겁고 의욕에 차서 마을 일에 관심을 갖는가가 핵심이다. 일꾼도 그 과정에서 발굴되고 성장한다. 그래서 과정 속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관계 맺고 변화하는가를 잘 살펴야 한다. 이러한 주민들이 맺어가는 관계의 양상은 양적 지표만으로는 충분히 잘 포착되지 않는다. 그래서 질적인 지표가 평가과정에 함께 도입되어야 한다. '스토리'가 그 예이다. 함께 도모하면서 만들어온 이야기들 속에는 평가와 관련한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 결국 마을사업 평가의 요점은 "마을 차원의 '사회적 자본'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귀결되었는가?"이다. 바로 그 사회적 자본이 마을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동력이기 때문이다.

서울 은평구 산새마을 방범순찰에 나선 주민들이 서울 은평구 신사2동 지역 공원과 학교 주변 등 취약지역을 살피며 순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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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의 핵심, '우리마을계획 프로젝트'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 될 '우리마을계획 프로젝트'는 말 그대로 주민이 직접 자기마을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마을지원센터가 직접 수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다. 진정한 거버넌스 또는 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의 핵심은 "주민 스스로가 마을의 비전을 세우고, 실현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실제 집행을 전제로 하며, 마을지원센타는 시와 협의하여 이 마을계획을 집행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하고 행정상의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실제로 2013년의 서울시 마을만들기의 사업계획은 우리마을계획을 중심에 두고 수립하려고 한다.

마을에 따라 사업의 수도 제각각이고, 그 규모 역시 다양할 것이다. 마을계획을 수립하는 절차에 따라 채택된 구체적인 사업들은 그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시급한 사업들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물적·인적 자원을 잘 따져보고, 어디서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조달계획을 세운다. 물론 마을 스스로 조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꼭 필요한 부족분을 광역 및 자치구 정부가 지원한다. 계획한 사업이 이미 시·구 정부가 실국별로 이미 세워놓은 사업에 해당하면 그 예산을 연결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포괄예산제를 통해 지원하게 된다. 포괄예산제는 사전에 용도를 세세하게 정해놓지 않아, 각 마을마다의 고유한 상황을 다양하게 고려할 수 있고, 주민들이 실행과정에서 자율적으로 예산집행을 결정할 수 있어 주민주도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우리마을계획은 마을공동체 사업에서 민간이 주도하는 프로세스의 첫 번째 시도가 되며, 포괄예산제와 사업부서별 지원사업을 연계시킴으로써, 현재의 사업부서가 진행하는 공모식 사업을 마을계획에 기반한 인큐베이팅 사업으로 변화시켜간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마을은 복지와 문화, 교육과 경제가 함께 어우러지는 곳이다. 따라서 복지재단, 문화재단, 세종문화회관, 자원봉사센터, 자활센터, 사회적경제네트워크 등 다양한 부문들과의 협업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그리고 이들 부문의 각 기관들은 이미 지역에서 마을에서 주민들과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마을만들기 시정 방침에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가지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올 하반기부터 착수해서 내년에 본격화될 마을만들기 협업을 위하여 현재 공동의 정책협의를 진행되고 있다.

마을만들기의 실질적인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이들 중간지원기관들의 마을 합류는 또 따른 중요한 의미가 있다. 바로, 칸막이 행정의 부작용을 극복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이다. 중간지원기관들은 실무자들이 마을현장의 주민들과 실제로 접촉하면서 사업을 집행하고 있기 때문에 시정부의 칸막이를 현장에서 허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실무자 차원의 마을협업이 이루어지면 실무자들 간의 협동의 경험이 현장에서 쌓이게 되므로, 시간이 흐를수록 칸막이의 부작용을 없애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더욱이 부문과의 협업은 마을이라는 단위를 거점으로 풀뿌리 단위들이 종합적인 협업을 통해 복지, 문화, 등의 다양한 영역들의 종합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는 첫 단추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특히 자활센터, 자원봉사센터, 그리고 복지재단은 자치구 차원의 조직을 가지고 있어서 마을넷과의 협업이 용이하며, 이미 마을넷에 참여하여 협의하고 있다. 더욱이 이들은 지역의 주민자치위원회나 이른바 관변단체와도 연결되어 있어서 마을만들기가 시민단체들만의 사업에 머물지 않고, 지역의 자원들이 폭넓게 연결되도록 하는 데 중요한 고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이 별건가? 수다로 마을하자!

마을이 무엇인지 감이 잘 안 온다고 한다. 누구는 옛 시골의 마을을 떠올리며 "옛날로 돌아가자는 것인가?" 의아해한다. 누구는 신앙공동체, 무소유공동체 등을 떠올리며 폐쇄적이고 강한 규율을 부담스러워 하기도 한다. 이미 오래 전에 도시화의 격변 속에 농촌 공동체는 농촌에도 없다. 그럼 지금 이 시대에 마을은 무엇인가? '생활의 필요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이웃들의 관계망' 이라고 하고 싶다. 젊은 맞벌이 부부들의 육아, 초등자녀들의 방과후에서 부터 깨끗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에 이르기까지 도시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의 생활의 필요는 다양하다.

요사이 아이들이나 여성들에게 참으로 험한 일이 많이 생기고 있다. 정말 언제 부터인가, 애들 동네 골목에 마음놓고 내놓고 키울 수가 없다. CCTV로는 한계가 있다. 나 어릴 적에는, 동네 세탁소 아저씨나 미장원 언니, 슈퍼 아줌마가 동네 애들 얼굴을 다 알고, 어른 없이 혼자 어슬렁대면 대번에 불러세워 "너 어디가냐?" 한다. 이런 동네어른들의 시선이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셈이다.

결국 대면관계가 살아있는 동네가 바로 우리가 만들고 싶어하는, 회복하고 싶어하는 마을이다. 뉴타운 아파트에 쓸려나기기 전 주택가의 풍경이다. 이렇게 알고 지내는 이웃들은 수시로 마실 다니며 술한잔 하고, 수다 떨며 살아가는 어려움을 서로 하소연한다. 그러다 보면 궁리가 생기고 의기투합하면 일내듯이 궁리를 실행에 옮기게 된다. 아이들 방과후를 엄마들이 함께 시도해보기도 하고, 반찬가게를 내고, 카페를 열어 동네의 명소 수다방을 차리기도 한다.

마을이 별건가. 동네에서 애들 내놓고 함께 키우고, 사는 이야기 수다로 풀다, 저지르듯이 대안 찾아 실행해보는 이웃들의 관계망이다. 자, 수다로 마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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