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여름철 폭염대책으로 매년 도로에 물을 뿌리는 ‘도로 쿨(Cool)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사실상 일시적인 온도 낮추기라는 전문가들의 지적과 함께 오히려 더 습도만 높아질 것이라는 시민들의 볼멘소리도 있다.
폭염도시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주시는 여름철 폭염 대책을 세워 최근 몇 년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계속 높아지는 도심 속 열기를 식히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8일 폭염이 지속되는 여름철을 맞아 폭염 주의보(33℃ 이상)와 폭염 경보(35℃ 이상) 발령 시 팔달로와 기린대로 등 시 주요 도로에 살수차를 이용해 물을 뿌리는 ‘도로 쿨(Cool)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폭염주의보 등이 발령되면 오후 1시부터 5시 사이 주요 도로에 살수 작업을 할 계획이며, 올해는 지난 20일 처음으로 이를 가동했다고 전했다.
폭염 대책 추진을 위해 완산구와 덕진구청은 소방서에서 받는 용수를 제외한 인건비와 살수차 임차비, 얼음 구매 비용, 홍보를 위한 플래카드 제작 등으로 도로 유지관리 예산에서 매해 2,000여만 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살수차 임차비만 한 대당 연간 500만 원에 달한다.
이러한 예산이 사용되고 있지만, 시와 양 구청 어느 곳에서도 살수차를 이용한 폭염 대책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
덕진구청 관계자는 “도로 온도를 측정한 것은 아니므로 살수 효과가 수치상으로 나오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살수차로 도로에 물을 뿌려 시민들에게 청량감을 주고, 높은 온도 때문에 아스팔트가 변형되는 것도 막을 수 있다”며 “지열을 낮추는 것도 일정 부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런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회사원 강 모 씨(32)는 “안 하는 것보다 나을 것 같기는 하지만 왠지 물 뿌리고 나면 찝찝하기도 하고 더 습해지는 기분이 든다”며 “특히 아스팔트는 물을 뿌리면 금방 마르는 데 정말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어린 시절 더운 날 마당에 물을 뿌리던 모습이 생각난다”며 “살수 전·후 온도 변화를 측정한 것은 아니지만, 심리적인 요인이 클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 효과가 뚜렷히 입증되지 않은 만큼 도로 쿨 서비스 외에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표적인 고온 지역으로 꼽히는 대구광역시의 경우 폭염 대책으로 살수차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시내에서 가장 번화한 장소에 미세 물 분자를 분사해 주변 온도를 낮추는 ‘쿨링 포그시스템’을 설치·운영해 폭염 대책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전북대 지구환경공학과 오창환 교수는 “얼마만큼 지속적으로 온도를 낮출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비처럼 많은 양의 물을 뿌릴 수 있는 것이 아닌 이상 살수차를 이용한 온도 저감 효과가 크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입력 : 2012-08-07 [10:37:51] | 수정 : 2012-08-07 [14:24:11] | 게재 : 2012-08-0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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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중구 성남동 '젊음의 거리' 아케이드 천장에 설치된 노즐에서 미세한 물방울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 울산 중구 제공
"아케이드 천장에서 안개 같은 물줄기가 쏟아져 너무 시원해요." 울산 남구와 중구가 아케이드 천장으로 덮힌 전통시장의 여름철 더위를 막기 위해 설치한 양무시스템(쿨링포그시스템·본보 7월 2일자 12면 보도)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시스템 덕분에 최근 연일 35도를 웃도는 찜통더위에도 남구 신정동 수암시장과 중구 성남동 '젊음의 거리' 내부는 30도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바깥 기온과는 무려 5도 정도 낮은 냉방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남구와 중구는 본격적인 더위로 고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기 시작한 지난달 각각 1억 3천만 원과 2억 원을 들여 이 시스템을 설치했다. 아케이드 천장 아래에 설치된 배관에 뚫린 1m 간격의 노즐을 통해 안개 같은 물줄기가 내려와 실내 온도를 낮춘다. 수암시장에는 387개, 젊음의 거리에는 600개의 노즐이 각각 설치돼 있다. 노즐에는 일반 빗방울의 약 100만분의 1 크기인 25㎛(마이크론) 이하의 물이 고압으로 분무된다. 고압으로 분무된 물은 입자가 너무 작아 바닥에 닿기 전에 공중에서 더운 공기와 만나 기화된다. 기화하면서 공기 중의 미세먼지도 감소시켜 악취제거 효과도 함께 거두고 있다. 주민 정 모(43·여) 씨는 "예전에는 시장에 들어서는 순간 더위와 함께 악취까지 코를 찔렀는데, 지금은 시원한데다 쾌적함까지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수암시장 번영회 임용석 사무국장은 "여름철이면 찜통더위 때문에 백화점 등으로 손님을 뺏겼지만 시스템 설치 이후 손님이 줄어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젊음의 거리에는 280여 개, 수암시장에는 100여 개 점포가 있다.
누구나 쉽게 설치, 관리할 수 있는 원터치 DIY 쿨링 포그 시스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더구나 전력소모가 적은 그린 시스템이라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어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린 쿨링 포그 시스템의 핵심 기술은 고압펌프와 노즐. 시중에 여러 제품이 나와 있지만 이 제품은 10마이크론 이하의 물 입자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옷이 젖지 않는 특징이 있다. 화장을 했거나 안경을 낀 사람이 물을 맞아도 얼굴이 젓거나 안경에 물방울이 맺히지 않는다.
사용 후 호스에 남아 있는 압력으로 노즐에서 물이 굵게 분사되어져 옷이 젖는 현상이 없으며 펌프 내부에 드레인 밸브 기능과 노즐에 특수 제작된 핀으로 노즐을 막아주어 굵게 분사되는 단점을 보완했다.
고압으로 분사하기 때문에 바로 증발되어지는 기화로 주위 온도를 낮추고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분진 먼지를 감소시켜 악취를 없애는 효과도 있다.
노즐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져 있어 장시간 사용해도 위생적이며 미세분무에서 나오는 문제점인 노즐 막힘도 노즐 안에 특수하게 제작되어진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쉽게 교체, 사용관리가 편리하다.
모든 제품의 재질은 사람에게 무해한 재질로 제작됐으며 분사되는 물은 음용수 수준의 깨끗한 물이다.
이탈리아 최고의 펌프회사인 테크노사에서 만든 쿨링을 국내 독점 수입하여 공급하고 있는 코어링크(www.gcooling.co.kr)는 "대만과 중국에서도 카피 제품이 나오고 있지만 기술력의 부족과 인체에 유해한 재질로 만들어져 장시간 사용시 펌프가 타버리거나 물에 다 젖게 된다"라며 "미국과 일본제품의 경우에도 물 입자 크기와 노즐이 스테인리스인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