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7. 15:44ㆍ이런저런 이야기/책 속에 길이 있다
혼불문학상에 이광재 작가 '바람보다 큰' 당선
(사)혼불문학상은 제5회 혼불문학상 수상작으로 이광재 작가의 '바람보다 큰'이 당선됐다고 11일 밝혔다.
'바람보다 큰'은 동학혁명의 발발부터 전봉준 장군이 체포되기까지의 상황을 실제적으로 다뤘다. 또 전봉준과
김개남 등 등장인물의 내밀한 개인적 정황부터 실제 혁명의 전개 과정을 문학적 상상력으로 재현해 동학혁명을
이 시대로 불러냈다는 평을 받았다. 2015.8.11 <<혼불문학상>> chinakim@yna.co.kr
(전주=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 전북 출신인 최명희 작가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제5회 혼불문학상
수상작으로 이광재 작가의 '바람보다 큰'이 당선됐다.
'바람보다 큰'은 동학혁명의 발발부터 전봉준 장군이 체포되기까지의 상황을 실제적으로 다뤘다.
또 전봉준과 김개남 등 등장인물의 내밀한 개인적 정황부터 실제 혁명의 전개 과정을 문학적 상상력으로
재현해 동학혁명을 이 시대로 불러냈다는 평을 받았다.
현기영 심사위원장은 "수상작은 소설 한 편으로 동학혁명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엿볼 수 있는
하나의 역사서와 같다"며 "우리 선비들이 즐겨 구사하던 의고체 문장을 차용, 격변기 우국지사들의
높은 정신세계와 갈등, 시대적 고민을 밀도 있게 그려낸 수작"이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이광재 작가는 1963년 전북 군산에서 출생해 전북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학생 운동과 사회 운동을
하다 문단에 등단했으며 3년 전 전봉준 일대기를 그린 평전 '봉준이 온다'를 집필했다.
올해로 5회를 맞는 혼불문학상은 155편의 장편 소설이 응모했다
. 대상작에는 상금 5천만원이 수여되며 10월 단행본으로 출간된다.
제5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이것은 나라가 아니다
우리에게 나라는 없다"
"이 소설은 위험하게 사는 자들에 관한 이야기다.
단언컨대, 세상은 지금 안전하지 않다.
그러니 어떻게 할까? 이 소설은 이 질문과 무관하지 않다."
(/ '작가의 말' 중에서)
흥선대원군 앞에 한 사내가 슬며시 나타난다. 나라에서 철통같이 에워싼 운현궁 노안당을 제집 들듯이 들어온 사내는
"백성을 위하여 한번 죽고자" 하며, "반도 상도 없이 두루 공평한 세상"(11쪽)에 대해 논한다. 초목마저
떨게 하던 흥선대원군 앞이었다. 사내의 이름은 김봉집이라 했다. 대원군이 재차 본명을 묻자, 사내는
"전봉준이라 쓰기도 하고, 김봉집이며 김봉균이 모두 이름이요, 자는 명숙이라 하며 동무들은 녹두"(13쪽)라 부르기도 한다고 했다.
전봉준이 돌아간 후 대원군은 끙끙 앓는다. 그해 정월, 전봉준 송두호 정종혁 김도삼 송대화 황홍모 김응칠 최경선
등의 이름이 적힌 통문이 돌았다. 그들은 군사를 모아 고부군수 조병갑을 몰아낸다.
"조선의 명운"이 달린, "조선의 마지막 기회"(25쪽)였던 농학농민혁명이 시작되었다.
"다시 돌아오거든 네가 시집가서
아들딸 낳고 사는 모습을 지켜볼 것이다.
하나 만일 돌아오지 못하거든… 살아남아라."
이 소설의 가장 큰 미덕은 문체의 전아한 아름다움이다. 예스러우면서도 현실에 약동하는 고전 문체의 창조적 재발견이다.
- 현기영 / 소설가
[나라 없는 나라]는 동학농민혁명의 발발부터 전봉준 장군이 체포되기까지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 전봉준, 김개남, 손화중 등의 장군들과 흥선대원군과 이철래, 김교진 등의 젊은 관리 그리고 을개, 갑례, 더팔이 같은 주변인 들이 겪는 시대적 상황과 사랑, 아픔을 "우리 현실에 비추어볼 때 가장 현재적 의미가 충만한 사건"으로 그려낸다.
[나라 없는 나라]로 제5회 혼불문학상을 수상한 이광재 작가는 2012년에 동학농민혁명의 지도자에 관한 평전을 쓴 적 있다.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많은 사람들이 개인의 안락을 꿈꾸지만 당장은 안전해 보여도 제도화된 위태로움으로부터 조만간에는 포위"될 게 뻔하기에, "단언컨대, 세상은 지금 안전"하지 않기에,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난 "갑오년에 쏜 총알이 지금도 날아다니기 때문에" 이 소설을 썼다고 밝혔다.
작가는 "기존의 동학농민혁명 소설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몇 개의 역사적 실재 혹은 실재를 덧씌우고 그것을 누빔점으로 동학농민혁명을 재구성"했다. 그런데 "하, 이거, 참, 흥미롭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사건에 관해서라면 이미 많은 대작들이 씌어져 더 이상 덧붙여질 것조차 없어 보였던 동학농민혁명이 기존의 소설과는 전혀 다른 역사상으로 환생하여 오늘날의 우리에게 가장 현재적인 사건으로 육박해온다."('심사평'에서)
허투루 넘어갈 문장이 없다
오랜만에 공들여 읽을 소설을 만났다
- 하성란 / 소설가
[나라 없는 나라]의 가장 큰 강점은 동학농민혁명, 그날의 현재성과 이야기에 담긴 농도 짙은 감동이다. "공경 이하 방백과 수령은 국가가 처한 위험을 생각지 않고 자신의 몸을 살찌우고 집안을 윤택하게 하는 계책을 꾀할 뿐"(143쪽)인 나라에서 살아가는 백성들이 마침내 일어서 승리를 하고, 결국 무능한 나라 앞에서 하나둘 쓰려져가기까지의 과정에서 오늘날의 현실을 대입해보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한 주요 장군들과 더불어 소설을 완성시키는 이름 없는 농민군들의 서사는 마음을 울린다. "롤러코스터처럼 어지럽던" 시대를 살아야 했던 "농민군과 선비, 정치가, 심지어 이름 없는 백성들이 밤하늘 별처럼 찬연히 빛나는 소설"(이병천) [나라 없는 나라]는 그들 모두의 삶이 얼마나 진지하고 절절했는지를 의미 있게 그려내며,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기에 충분한 소설이다.
- 성석제 / 소설가
롤러코스터처럼 어지럽던 조선조 말기를 살아야 했던 농민군과 선비, 정치가, 심지어 이름 없는 백성들이 밤하늘 별처럼 찬연히 빛난다. 그들 모두의 삶이 얼마나 진지하고 절절했는지 깨닫게 만드는 좋은 작품이다.
- 이병천 / 소설가
이 소설의 가장 큰 미덕은 문체의 전아한 아름다움이다. 예스러우면서도 현실에 약동하는 고전 문체의 창조적 재발견이다.
- 현기영 / 소설가
허투루 넘어갈 문장이 없다. 의고체의 문장은 소설의 문학적인 장치이면서도 작가 자신을 끊임없이 한계로 몰아붙이는 역할을 한 것이 틀림없다. 오랜만에 공들여 읽을 소설을 만났다. 오랜만에 공들여 읽을 작가를 만났다.
- 하성란 / 소설가
그해 정월
남풍
적과 동지
살을 에는 밤
에필로그
심사평
작가의 말
참고문헌
이광재 [저]
1963년 전북 군산에서 태어났다. 전북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1989년 무크지 [녹두꽃]에 단편 [아버지와 딸]로 등단. 소설집 [아버지와 딸](1992)과 장편소설 [내 가슴의 청보리밭](1993), [폭풍이 지나간 자리](1994) 등을 냈고, 전봉준 평전 [봉준이, 온다](2012)를 냈다. 제5회 혼불문학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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