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드시 해결해야 할 어두운 미래

정치, 정책/미래정책과 정치 전략

by 소나무맨 2014. 5. 19. 18:40

본문

 

 

반드시 해결해야 할 어두운 미래

(유엔미래보고서 2040) 유엔미래보고서 2040

(1) 심각한 국제 질병

누구도 인간에게 닥칠 대규모 질병을 예측하지 못한다.

이동성 강화로 비행기등을 통해 이동하는 인구는 해외의 유행병을 전염시키며, 호흡기 질환등으로 질병감염환자의 1%를 사망하게 할수도 있다. 가장 두려운 미래는 6개월내에 전지구촌으로 퍼져 수백만명이 감염되고,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신종 질병의 출현이다.

(2) 예상보다 빨리 다가오는 기후변화

극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기후변화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급속하게 다가오는 기후변화는 인도와 아시아 전지역의 몬순기후를 완전히 바꾸고 있는데, 그 결과 곡물생산이 줄어 식량이 부족해질 것이다.

(3) 유로와 EU의 붕괴 가능성

그리스의 경제붕괴는 미국 리만 브라더스의 파산영향보다 8배나 큰 경제적 파산을 불러 올수 있다.

이는 유럽 전체의 위기로 파급되어 마침내 유럽의 붕괴로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4) 민주주의 중국 또는 붕괴하는 중국

줒국은 앞으로 5년내에 미국의 구매력기준으로 1인당 GDP 1만5천달러를 능가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보면, 수많은 국가들이 예외없이 1인당 GDP가 1만5천달러가 되면서 민주화운동을 경험하였다.

결국 GDP의 증가는 경제발전뿐만 아닌 사회적 불균등이 민주화운동을 불러 오기때문이다.

(5) 이란에 부는 개혁바람

이란에 진보적 정권이 들어서면 국제기구와 협상을 시작하라는 국민적 요구에 직면하게 될것이다.

이란이 핵개발을 중단하고, 경제개발과 현대회에 초점을 둔다면 지금보다 안정된 중동을 만드는데 큰 기회가 될것이다.

(6) 핵전쟁,대량살상무기 확산, 사이버 전쟁

러시아,파키스탄 같은 핵보유국가와, 이란과 북한같은 국가들은 핵무기를 국내 정치 및 안보적 불안에 이용하려 한다. 하지만 이들이 핵무기를 보유하게 되면 엄청난 위험이 따른다.

나중에는 국가가 아닌 개인이 핵무기를 사용하거나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할수 있는 가능성도 커진다.

(7) 태양의 지자기 폭풍?

태양지자기 폭풍이 일어나면 위성들을 모두 추락시키고, 전기공급망,수많은 전자기기들을 파괴할수 있다.

태양의 지자기 폭풍은 한세기내에 한번정도 오는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시기가 점차 다가온다고 에측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