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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기반,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사례 및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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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기반,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사례 및 프로세스

 

 

요즘은 소통이 중시되는 시대입니다.

150여 기업 및 기관에서 발간하는 지속가능보고서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보고서입니다.

그러나, 이해관계자들이 볼 때...

지금의 보고서들은 여전히 중대성을 달리 보는 경우가 많고

형식은 소통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실제 내용은 홍보로 전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해관계자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ISO26000 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ISO26000 제정 과정에 참여했던 각 분야 전문가(Expert)들이

사회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 보고 내용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검증해 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가상의 한 기업(ABC주식회사)의 사회보고에 대하여

제3자 검증 프로세스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새로운 검증은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중요한 핵심 주제(거버넌스, 인권, 노동, 환경, 소비자, 공정, 지역사회)를

언급해 주어야 하며,  7가지 보고 원칙(특성)을  반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ISO26000한국전문가포럼이 제시해 드리는 새로운 형태의 제3자 검증

프로세스를 참고하시어 한 차원 높은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책임경영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ISO26000 한국전문가포럼  공동대표

 

황상규 드림.

 

 

주관기관 : SR코리아, ERISS

 

 

 

 

 

[첨부파일]

 

 

ISO26000 KEF 검증 보고서(안) 및 검증 프로세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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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3자 검증보고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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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주식회사 이해관계자 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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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한국전문가포럼(Korean Experts Forum)(이하, KEF)ABC주식회사로부터 2013년 지속가능경영(사회책임)보고서(이하 보고서)’에 대한 제3자 검증을 요청받아 다음과 같이 검증의견을 제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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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평성(impartiality) 확인

KEF 검증팀은 ABC 주식회사와 어떠한 이해관계도 맺고 있지 않은 독립된 기관으로, ISO26000에 명시된 사회보고 및 검증 원칙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객관적인 의견을 담은 독립적인 검증보고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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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범위

본 검증은 ABC 주식회사의 활동을 토대로 작성된 201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해 본사 및 사업장을 중심으로 현장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각 본부나 지사의 활동 내용도 검토하였습니다. , 해외사업장의 현장 검증은 제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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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기준

본 검증은 ISO26000 표준에서 제시한 7가지 핵심주제(거버넌스, 인권, 노동, 소비자, 환경, 공정운영관행, 지역사회참여발전)에 대하여 7가지 원칙(완전성, 이해가능성, 대응성, 정확성, 균형성, 적시성, 접근가능성)을 토대로 진행하였으며, 국제적으로 ISO26000과 연계하도록 권고한 GRI G3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경제, 환경, 사회분야별 지표 적용에 따른 보고 내용 및 품질에 대한 원칙의 준수 여부를 검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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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방법론

본 검증팀은 ABC 주식회사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수록된 여러가지 주장과 관련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관리하고 보고하는데 활용된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대한 검증을 수행함에 있어서 다음의 방법론을 적용하였습니다.

미디어 리서치 및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보고서, 내부 방침, 문서 및 정보 시스템 검토

국내 사업장 현황 조사 및 현장 방문 검증

국내 사업장 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 및 보고서 정보 제공업무와 관련된 임직원에 대한 인터뷰

보고서에 기술된 내용과 관련한 활동 및 자료, 문서들의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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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 의견

본 검증팀은 ABC주식회사가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를 적절히 규명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한 이해관계자 참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에서는 7대 핵심주제별로 조직의 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세부적인 검증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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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핵심주제

검증 의견

1

Organizational

Governance

(조직 거버넌스)

경영성과 측면에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기업 지배구조 측면에서 편법 증여 논란과 순환출자 구조를 지니고 있음. 사외이사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만 보다 내실을 기할 필요가 있음. 특히, 여성 임원진 비율을 높여 나갈 필요가 있음.

2

Human Rights

(인권)

조직 내외의 인권 보호를 위한 시스템은 적절히 운용되고 있으나,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권 인정은 인권측면으로서 적극 보장하여야 함. 사내하청, 비정규직 문제 등 차별로 인한 취약그룹을 적극 보호할 필요가 있음.

3

Labor Practices

(노동관행)

노사(노경)간의 대화와 협력 관계는 좋은 수준으로 판단되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은 국내외 노동 관련 규범에 어긋나며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음. 노동자들의 산업재해, 직업병 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적 조치가 필요.

4

Environment

(환경)

생산과정의 환경오염 관리는 우수한 편이나, 가전기기, 휴대폰, 스마트폰 등 전자 폐기물 처리 문제가 국제적으로 심각함. 기후변화에 대응한 에너지 효율화와 온실가스 저감 계획이 보다 구체적으로 수립될 필요가 있음.

5

Fair Operating

Practices

(공정운영관행)

협력업체에 대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은 훌륭히 진행되고 있으나, 경영의 투명성과 청렴도 제고는 매우 중요한 과제임. 분식회계, 담합 등 불공정 관행을 조속히 시정할 필요가 있음.

6

Consumer

Issues

(소비자이슈)

소비자 안전 및 제품 정보를 적절히 공개하고 있으며, 소비자 불만 해결 측면에서 타사에 비해 양호한 편이나, 매출 및 순이익 규모에 걸맞는 소비자 보호 정책 수립 필요. 소비자 개인 정보 유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함.

7

Community

Involvement

Development

(지역사회참여발전)

지역사회 참여 활동은 전사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임에도 지역 차원에서는 다소 미흡한 수준임. 사회공헌활동은 매우 활발한 편이나, 자선활동 자체가 사회적 책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며, 지역사회에 책임있는 참여와 발전 전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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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고 특성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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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검증팀은 ABC주식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정보가 ISO26000에서 제시한 특성(7.5.2)에 부합하는지 진단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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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특성

진단 의견

1

Complete

(완전성)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모든 중대한 활동과 영향을 다루고 있는가?

( )

2

Understandable

(이해가능성)

각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는가?

( )

3

Responsive

(대응성)

정보는 이해관계자들의 이해에 대응하고 있는가?

( )

4

Accurate

(정확성)

정보 목적에 유용하고 적합하도록 충분히 상세한 것을 제공하고 있는가?

( )

5

Balanced

(균형성)

정보는 균형있고, 공정하며, 부정적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있는가 ?

( )

6

Timely

(적시성)

정보가 해당 기간의 활동을 설명하고 있으며, 다른 경우와 비교가능한가 ?

( )

7

Accessible

(접근가능성)

구체적 쟁점에 대한 정보를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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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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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검증팀은 ABC주식회사의 지속가능경영 및 사회책임 수준 향상을 위해 다음 사항을 권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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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의 통합성을 강화하여 조직의 내외부에 걸쳐 이해관계자 대화를 활발히 하여 한 차원 높은 중대성(중요성) 평가를 수행하기를 권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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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보고의 특성 중 균형성(balanced)을 반영하여 조직의 활동에 다소 부정적인 내용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개선해 나가길 권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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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향후 글로벌 이슈가 될 기후변화, 에너지, 수자원, 생물종다양성 이슈 등에 대해서도 조직 활동의 영향을 분석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것을 권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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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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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위원 김종열 검증위원 강충호 검증위원 문은숙 검증위원 황상규 검증위원 안치용 검증위원 송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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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한국전문가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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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한국전문가포럼(KEF)ISO26000 제정에 직접 참여한 Expert로 구성된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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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KEF 검증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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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26000한국전문가포럼(K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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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착수 (일정, 범위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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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고서 검토 (4MD)

1) 이해관계자 규명 확인

2) 중대성 평가 확인

3) 미디어 조사

4) 주요 이슈 도출

5) 근거 자료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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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장 방문 (6MD)

1) 7대 핵심주제 점검

: 거버넌스, 인권, 노동, 환경, 공정운영, 소비자, 지역사회

2) 7대 보고 특성 점검

: 완전성, 이해가능성, 대응성, 정확성, 균형성, 시의적절성, 접근가능성

3) 관련 데이터 시스템 확인

4) 개선 권고사항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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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고서 작성 (4MD)

1) 검증기관 도출 의견 피드백

2) 소통, 조정, 수용

3) 검증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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