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번거러운 집안 일을 해결해주는 똑똑한 RFID, “Code Solution”

정치, 정책/미래정책과 정치 전략

by 소나무맨 2013. 12. 7. 14:34

본문

 

[트렌드인사이트] 번거러운 집안 일을 해결해주는 똑똑한 RFID, “Code Solution”

Link to Trend Insight :: 마이크로트렌드부터 얻는 마케팅, 비즈니스(사업) 아이디어 영감


번거러운 집안 일을 해결해주는 똑똑한 RFID, “Code Solution” ==============================================

 

Posted: 05 Dec 2013 06:00 PM PST

집안일, 해도해도 끝이 안보여!

일을 하면서도 끝이 안 보이는 막막함, 일을 할수록 해야 일이 늘어 나는 것이 바로 집안일이다. 장보기, 청소, 세탁, 음식 만들기 등등 손으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일이 집안 곳곳에 녹아 있다. 집안 일이 끝이 안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보기에는 쉽지만 사람 손이 많이 가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예전부터 집안일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은 늘 주부들의 관심사였다. 필수 가전 제품으로 자리 잡은 냉장고, 세탁기, TV도 그런 이유로 출시되었고 이제는 제품의 다양성과 세분화된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미니 세탁기, 김치 냉장고, 유산균을 만드는 기능 냉장고, 의류를 보관해주는 전자 제품 등 번거로운 집안 일을 도와주는 제품들이 그 예이다. 이런 제품들 때문에 과거에 비해 집안 일이 편해졌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집안 일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

아무리 스마트한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손 맛, 손 기술에 대한 가치는 높이 평가 받는다. 사람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주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도 사람이 직접 해야 하는 일도 그만큼 늘어난다. 예를 들어 방망이를 두들기면 빨래를 하지 않도록 세탁기가 생겼지만 그만큼 세탁물이 늘어났고, 세탁물을 분리해서 세탁기를 돌려야 한다. 식품으로 오랫동안 보관해줄 수 있는 냉장고도 필수 가전 제품이지만 유통기한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버리는 음식물이 많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사람 손’ 역할을 해주는 바코드는, 생활 속으로 들어와 집안일의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좋은 아이디어 중 하나이다. 

 

RFID를 통해 편리해지는 집안일 

 

I   Code Solution이란?
바코드, RFID를 이용하여 사람 손이 필요한
집안일에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코드를 부여하고 그것을 읽는 기술을 적용하여
번거로운 집안 일을 해결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떤 일에 Code Solution이 적용되고 있을까? 

smartchime1

 

우리는 일반적으로 세탁기를 돌리기 전에 옷을 분류 한다. 색깔이나 섬유 종류에 따라 함께 세탁할 수 있는 것인지 판단한다. 흰색 옷에 다른 색이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다. 세탁기의 종류도 기능도 발전하고 있지만, 사람 손이 닿는 이런 일을 대신 해줄 수 없었다. 그런 틈새를 파고든 것이 바로 이 RFID를 이용한 스마트 세탁기이다.

 

smartchime2


Smart Chime는 의류의 태그를 검색하여 옷에 맞는 세탁방법을 알아서 세탁해주는 스마트 세탁기이다. 세탁하지 말아야 될 두 옷을 세탁기에 넣게 되면 경고음을 울려 옷이 망가지는 것을 미리 방지해주기까지 한다. 또한 얼마나 세탁 해야 되는지 몇 시간 남았는지 알려주고 세탁 시간을 예약하는 기본적인 기능도 물론 갖추고 있다. 

  • 냉장고 속 식 재료 유통기한을 읽어주는 iFresh Scan

ifresh


이 제품은 냉장고 혹은 찬장에 식재료를 보관하기 전에 식품 포장에 붙여진 바코드를 캡쳐하는 카메라가 장착된 식품 스캐너이다. 이것을 냉장고에 붙이는 자석처럼 붙여놓으면 식재료 구입 날짜와 유통기한과 같은 데이터를 저장한다. iFresh는 빛과 소리를 통해 냉장고에 음식을 다시 상기 시킨다. 녹색은 식재료가 최적의 영양 가치가 남아있음을 나타내고 주황색은 유효기간이 지났음을 알려준다.

 

ifresh2

 

우리는 평소에 냉장고에 있는 음식이나 야채들을 언제 샀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그래서 유효기간이 지나 썩어버린 음식이나 야채들을 버리게 된다. 음식물 쓰레기를 볼 때마다, 유효기간을 알려주는 시스템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생각한적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장을 보고 그 많은 식재료의 유통기한을 다 적어 관리하거나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에는 장을 본 후, 식재료를 손질하고 투명 봉투에 보관하여 유통기간 혹은 장을 본 날짜를 적어놓기도 한다. 이렇게 일일이 손으로 적고 관리하는 일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생각보다 관리의 어려움이 발생한다. 그래서 Code Solution을 이용하면, 손으로 하는 일을 대신해준다. 더 똑똑하게 필요한 정보만을 보기 쉽게 알려준다.

 

생활 속으로 스며드는 Code Solution에 주목해보자. 

 

사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코드는 계산대 앞의 바코드이다. 슈퍼에 비치되어 있는 제품들은 저마다 바코드가 붙어서 가격을 포함한 상품명 등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리더기를 이용하면 계산을 위한 대기 시간도 줄어든다. 이제는 그러한 편리함이 우리 집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우리의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 우리 손을 대신하여 일을 해주는 Code Solution은 위의 사례처럼 음식의 유통기한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게 해주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게 해준다. 또한, 함께 세탁하면 망가질 수 있는 옷이 세탁기에 함께 들어있다고 알려주는 것도 옷이 망가지는 실수를 줄여도 준다. 시간은 많이 소요되지만 사람이 직접 확인하면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집안 일, 한편으로 그 가려운 부분을 읽어주고 해결해 줄 수 있는 Code Solution은 전혀 새로운 내용은 아니지만, 첨단제품에 응용될 때보다 우리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때 더 그 진가가 발휘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