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육성에 뒷짐진 지자체대다수 지자체들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에 소극적

2013. 12. 2. 15:23경제/대안사회경제,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육성에 뒷짐진 지자체대다수 지자체들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에 소극적

남형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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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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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이 전국적인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우수 지역이라는 점에도 불구하고 도내 대다수 지자체들이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사회적 기업 육성 정책이 공허한 메아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도내 시군 중 3곳을 제외한 대다수 시군의 전체적인 제품 구매액 중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비율이 10%를 넘지 못해 사실상 생색내기 구매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지난해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의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실적 조사에서 전북은 전체 제품 구매액 대비 사회적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외형적으로 보면 도내 지자체들의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제품 구매가 활발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 대다수 지자체는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에 매우 소극적인 실정이다.

 실제 올 11월 현재 도내 14개 시군 중 전체 제품 구매액 대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비율이 10%를 넘는 곳은 전주시(11.5%)와 익산시(27.1%), 순창군(18.7%) 등 3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1개 시군은 전체 제품 구매액 중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비율이 10%를 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군산시는 올해 180억여원에 달하는 제품 구매액 중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액이 6천500여만원에 그쳐 구매율이 0.3%정도에 불과하며 정읍시도 전체 제품 구매액(102억여원) 중 3천300여만원만(0.3%)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실군의 경우는 전체 제품 구매액 49억여원 가운데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액이 474만원에 그쳐 도내 지역 가운데 가장 저조한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율을 기록했다.

 사회적 기업은 도내 취약 계층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육성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때문에 사회적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제품 구매가 필수적인 요건이지만 도내 지역의 경우 대다수 시군에서 매우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의 경우 전주시와 익산시, 순창군 등 일부 지역에서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구매 실적이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중장기적인 사회적 기업 육성 측면을 볼 때 바람직스럽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남형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