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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협약 2기 출범… 첫 개최국 日마저 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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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하 온실가스 협상 난항 교토의정서 사라질 위기 

 

이달 말 효력 정지 … 연장안 합의 안 되고 새 조약도 표류

선진국들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규정을 담고 있는 교토의정서의 효력이 이달 말로 종료된다. 이를 대체할 새 조약이 마련되지 않은 가운데 교토의정서 연장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아직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AFP통신이 5일(현지시간) 전했다. 교토의정서 체제가 사라질 위기를 맞고 있다.

 한국 등 세계 200개국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고 있는 제18차 유엔기후회의에서 교토의정서 연장과 새 협약 이전의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방안, 선진국들의 개발도상국 지원 등에 관해 협상을 벌이고 있다. 교토의정서의 경우 향후 일정과 국가별 감축목표량에 대한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아 도하 회의가 폐막되는 7일까지 연장안 합의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연장이 결정되지 않으면 교토의정서 체제는 새 이행 방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진공상태에 빠지게 된다. 유엔 기후변화사무국장 크리스티아나 피겨레스는 4일 “현재와 미래 세대가 주시하고 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1997년 채택된 교토의정서는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해 구속력을 가진 유일한 조약이다. 지난해 9월 현재 191개국이 가입했다. 세계 2위 배출국인 미국은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중국과 인도가 빠져 있다며 의정서 비준을 거부했다. 35개 선진국이 2008~2012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90년 기준으로 평균 5.2% 줄이도록 돼 있다. 한국은 개도국으로 분류돼 의무감축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감축 대상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불화탄소(PFC), 수소화불화탄소(HFC), 불화유황(SF6) 등 여섯 가지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도하 기후회의에서 “러시아·일본·캐나다가 비록 탈퇴하기는 했지만 교토의정서는 여전히 가치 있는 모델”이라며 연장 합의를 주문했다. 현재 의무감축국은 유럽연합(EU)과 호주 정도만 남아 있다. 이들이 차지하는 배출량은 전체의 15%다.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새 글로벌 기후조약 제정도 쉽지 않아 보인다. 세계 각국은 2015년까지 합의해 2020년부터 발효하는 것을 목표로 논의 중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이 참가한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 기후정상회의에서 새 협약에 대한 논의가 결렬된 이후 협상은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선진국들이 개발도상국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지원하기로 한 계획도 진척이 없다. 코펜하겐 정상회의에서 선진국들은 2020년부터 매년 1000억 달러 규모의 자금과 기술을 개도국에 제공하기로 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데다 세계 경제위기로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다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자금이 제대로 조달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aid/2012/12/06/9702366.html?cloc=olink|article|defa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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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협약 2기 출범… 첫 개최국 日마저 이탈 기후변화/온실가스

2012/12/11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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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협약 2기 출범… 첫 개최국 日마저 이탈 

 

[1기와 달리 정부차원 약속으로 합의… 법적 구속력 없어]
경제 위기 맞은 선진국들 "개도국 지원 어려운 상황"
손실·피해 관련규정 첫 도입 "선진국 지원 제대로 안 되면 개도국들, 소송 제기할 수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제1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18)에서 195개 참가국은 격론 끝에 '제2기(期) 교토의정서 체제'를 출범시키는 데 간신히 성공했다. 지난달 27일 개막해 보름간 진행된 이번 총회에서 세계 각국은 선진국, 개발도상국, 극빈국 등으로 갈려 쟁점마다 대립하는 등 합의 도출에 난항을 겪었다.

이번 총회의 대표적인 성과는 극한적 홍수와 가뭄 등 기후변화로 인한 개도국들의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 보상을 논의하는 새로운 제도를 내년까지 설립하기로 합의했다는 점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유엔(UN) 문서에 기후변화로 인한 '손실과 피해' 규정이 들어가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선진국의 자금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 규정을 근거로 개도국들의 법적 소송이 제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8일(현지 시각) 카타르 도하 내셔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18) 기자회견에서 총회 의장인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아티야(오른쪽) 카타르 부총리와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이 답변하고 있다. /신화 뉴시스

그러나 온실가스 상위 1~5위 배출 국가가 2기 교토의정서 대열에서 모두 이탈한 데다, 개도국에 대한 선진국의 자금 지원 규모 등 주요 세부 쟁점을 타결하는 데는 끝내 실패했다. 이 때문에 '지구의 벗' 등 국제 환경 단체들은 "교토의정서의 수명(壽命)만 연장했을 뿐 전 세계의 기후변화 대응 체제는 '껍데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1기 교토의정서 체제(2008~2012년)에서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55%가 넘는 38개 선진국이 1990년 대비 평균 5.2%, 최대 8%까지 감축하기로 약속했다. 37개국(미국 제외)은 자국(自國) 의회의 비준을 받아 국제사회에 법적 의무를 지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2기 체제에서는 일본·캐나다·러시아·뉴질랜드 등 온실가스 다량 배출국이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법적 의무를 지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교토의정서 체제에서 이탈한 셈이다. 중국·미국·인도 등 온실가스 배출량 1~3위 국가는 1기에 이어 이번에도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에 동참하지 않았다.

  

그나마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최대 20% 감축하겠다"고 선언한 EU 등 38개국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전 세계 배출량의 15%도 안 된다. 1기 교토의정서는 각국 의회의 비준까지 이뤄졌지만 이번 2기 체제는 정부 차원의 약속만으로 출범해, 현재로선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개도국에 대한 선진국의 재정 지원도 '안갯속'이다. 개도국들은 "2013~2015년까지 총 600억달러를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경제 악화로 재정 지원 규모를 못 박을 수 없다"고 맞섰다. 결국 합의문에 구체적인 재정 지원 규모가 명시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최근 우리나라가 사무국을 유치한 '녹색기후기금(GCF)'의 운영 기반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선진국들은 지난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 회의에서 "개도국의 기후변화 적응을 돕기 위해 2020년부터 매년 1000억달러씩을 개도국에 지원한다"고 합의했었다.

☞교토의정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만들어진 국제협약. 1997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돼 2005년 2월 공식 발효됐다. 감축 대상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메탄 등 6가지다. 미국은 당초 교토의정서 참여를 약속했으나 의회에서 비준이 거부됐다. 작년 말 세계 각국은 한국을 비롯한 개도국들도 2020년부터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도록 하는 데 합의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2/10/201212100015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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