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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 톺아보기_ 지역에 뿌리깊은 사회적기업 바람에 아늬묄세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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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 톺아보기_ 지역에 뿌리깊은 사회적기업 바람에 아늬묄세 1부

사회적경제자료 2012/05/11 18:53


지역에 뿌리깊은 사회적기업 바람에 아늬묄세


최근 지역기반(community-based)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거나 지원 정책을 만드는 입장에서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이 지역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보다 생존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점은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일반 사회적기업을 육성하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실패할 확률도 높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필자가 사회적기업 관련 대회의 사무국장을 하며, 또 여러 대회의 멘토를 하며 느꼈던 점은 많은 사람들이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에 비해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조직으로 오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관련해서 지역의 사회적기업 토양을 두텁게 하기 위한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지역기반 사회적 기업은 창업 과정부터 일반 사회적 기업과 달라야 한다.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에 대한 가장 심각한 오해 중 하나는 일반 사회적기업과 사업 모델은 동일하되 사업을 영위하는 장소가 특정 지역인 것이 다르다는 착각이다.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의 핵심은 지역주민들의 지지기반이다.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지지기반은 지역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모델을 갖췄을 때 형성된다. 따라서 조직의 지배구조만 지역기반인 기업은 진정한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이라고 볼 수 없다.

최근 들어 사회적기업 관련 대회에 다수의 소위‘마을기업’모델이 참가하고 있다. 필자도 다수의 사회적기업 멘토링 경험을 통해 지배구조만 마을기업을 표방한 모델을 자주 만나게 된다. 지역의 특정 단체가 중심이 되고 마을 주민들이 주주가 되는 지배구조를 갖췄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어느 지역에서나 가능한 일반적인 모델이다. 가령 옥상 텃밭을 가꾼다든지, 유기농 식재료를 사용하는 식당, 중고가게를 운영하여 그 수익으로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돕는다는 모델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물론 지역에 관계없이필요한 사업임에는 틀림없지만 해당 지역에만 특화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은 아닌 경우가 많다. 그렇다보니‘좋은 일’을 한다는 명분으로 모인 지역의 참여자들은‘내가 좋은 일을 위해 이만큼 마을기업에 기부했으면 되었지 왜 하루에 몇 시간씩 절박하게 일을 해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더욱이 지자체와 연관된 단체가 사업을 수행할 경우 자칫 정치조직화 될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업모델 중 일부는 지자체 복지사업의 홍보용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 재능기부로 유명한 컨설팅 단체의 컨설팅을 받아 마치 사업성이 검증된 것처럼 언론 보도에 오르는 사례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 중 한 모델의 사업계획서를 들고 멘토링을 요청한 대회 참가자의 사업계획서를 살펴보고 필자는 '사업계획서를 세 명이 컨설팅 했나요?"라는 말을 했고, 해당 참가자는 어떻게 알았는지 되묻는 사례도 있었다. 지역에 대한 이해없이 마케팅, 전략, 재무와 같은 파트에서 '전문가'라고 불리우는 분들이 개별적으로 컨설팅한 내용은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결여되고 현란할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마을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사업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는 사업 모델의 구상뿐 아니라 사업 모델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준비과정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즉,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 역시 마을의 특성에 맞춰야 한다. 이 때에 필요한 것은 핵심 모델과 보완 모델(혹은 지역주민 소통 모델)의 통합적인 접근이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해 잠시 이야기하겠다. 이 학교는 신촌에 위치하고 있는데 커피를 파는 카페와 주민들의 정치조직인 민회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처음 학교를 접하는 사람들은‘왜 학교에 카페와 정치조직이 필요한지’를 궁금해한다. 반면 최소 5년 이상의 기간동안 대안학교와 밀접하게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왜 학교에 카페와 정치조직이 필요한지 이해할 수 있다. 카페를 찾는 지역 주민이 카페의 음악회나 토론회에 참여하며, 자연스럽게 이 행사를 주관하는 학교 학생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민회의 활동에 참여하던 주민이 학교 행사에 관심을 가지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얻는데에는 최소 5년의 시간이 걸렸다. 뿐만 아니라 장차 지역조직에서 일할 사회활동가가 되고자 하는 학교의 학생들이 민회의 업무를 경험하면서 지역을 이해하게 되고 카페의 매니저활동을 하면서 지역사람들을 만날 뿐만 아니라 경영을 체득하게 된다. 이 대안학교의 목표인 지역조직에서 일할 사회활동가를 키우기 위해서는 학교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지역 주민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은 특정 사업만을 하는 기업이 아니라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이다.

대도시 뉴욕의 빈민지역 사람들의 건강과 주거안정을 위한 복지단체인 Housing Works도 핵심 사업은 의료센터와 중고물품 가게의 운영이지만, 일반 지역주민을 위한 카페와 책방도 운영하고 있다. 카페를 찾은 주민들이 Housing Works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 것이 이 단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가까운 우리나라의 예로, 공정무역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아름다운가게'와 중고물품 가게 등을 운영하는 단체에서 개장한 카페를 많이 볼 수 있다. 물론 중고물품가게와 카페를 동시에 운영하는 시민단체 모두가 지역기반을 다지기 위한 보완 모델로서 카페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일자리를 만들고 수익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으로 카페를 운영하는 단체가 더 많을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목표로 사업을 확장할 경우 카페는 더 이상 핵심 모델을 보완해주고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모델이 아니라“수익이 나지 않아 골치거리인 또 하나의 사업 모델”이 되는 경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보완 모델 혹은 소통 모델은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과의 소통 자체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핵심 사업 모델을 보완하는 소통 모델도 지역의 특성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 다시 필자가 일하는 대안학교를 예로 들어보자. 신촌 지역, 그 중에서도 학교와 카페가 위치한 봉원동 지역은 하숙이나 자취를 하는 지방 출신 대학생, 외국인 교환학생, 그리고 오랜 기간 같은 동네에서 살아 온 원주민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소통 모델이 바로 “카페에서의 각종 음악회와 토론회”이며, 또 지역의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민회”인 것이다. 가령 카페에서 열린 토론회 중 하나는“대학생들의 주거권”에 대한 토론회였고, 민회의 최근 안건 중 하나는“봉원동 로터리 공사 문제”였다. 따라서 각 지역의 인구 구성이나 특수한 사회 문제에 맞춰“보완 모델이자 소통 모델”은 특화되어야 한다.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이 그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확신을 줄 때라야 비로소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사회적기업 관련 대회에 참가한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의 사업계획서를 보면 지역 주민들이 마케팅과 홍보를 잘하면 금방 우리의 후원자가 될 것처럼 묘사되어 있다. 1년 안에 회원을 1,000명을 모으고, 3년 안에 5,000명을 만든다는 포부를 듣기도 하였다. 이런 사업계획을 멘토링 할 때 지역 주민과의 실제 소통 경험에 대해 물으면 열이면 열 모두“이제 조사를 하려 한다”는 대답이 돌아온다. 사업계획은 대회에 제출한 후에 지역조사를 한는 것도 시기상 많이 늦었다고 볼 수 있지만, 의미있는 자료들을 얻기 위한 조사를 할 지도 의문이다. 필자가 청년 시절부터 몇 개의 지역단체를 조직하는 일에 참여하며 훈련을 받으며 체득한바로는 실제 지역 주민을 만나보면 이들은 정치, 소비에 있어 매우 보수적이다. (우리가 아파트 게시판이나 동사무소 게시판에 붙은 동네 행사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는지를 스스로 생각해 보면 알 것이다.)

따라서 최근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각종 지원 정책이 만들어지고 이들에 특화된 인큐베이팅 센터도 만들어지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이 든다. 무엇보다 인큐베이팅 센터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로부터 관심과 동의를 받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지역기반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 「지역에 뿌리깊은 사회적기업 바람에 아늬묄세 ②」에서는 지역 기반의 튼튼한 사회적기업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글_박성훈 박사(seonghoon@socialventur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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