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옥상녹화를 통한 커뮤니티 장소 만들기 | |
|
|
I. 사업배경 II. 강서구 방화3동 SH공사 방화6종합사회복지관 옥상 1. 지역현황 2. 추진배경 3. 대상지 현황 4. 옥상녹화조성과정 5. 최종 설계 및 운영방안 6. 시공 7. 개장식 및 연계프로그램
III. 중랑구 신내2동 신내10단지 서울시립대학교종합사회복지관 베란다 1. 지역현황 2. 추진배경 3. 대상지 현황 4. 옥상녹화조성과정 5. 최종 설계 및 운영방안 6. 시공 7. 개장식 및 연계프로그램 | |
|
|
|
I. 북촌의 변화 1. 북촌에 대한 단상 2. 북촌의 물리적 환경 변화 3. 북촌 정책의 변화 II. 북촌 마을계획 수립과정 1. 북촌에서 마을계획의 의미 2. 북촌 마을계획 주체 및 내용범위 3. 북촌 마을계획 실행방안 4. 북촌 마을계획의 수립과정 III. 북촌 엄마계획 1. 아이들의 보행이 안전한 마을 2. 아이들의 놀이가 있는 마을 3. 꿈과 쉼의 장소_ 한옥마을도서관 4. 마을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축제 5. 전세에서 월세로, 아이들이 떠나는 학교 6. 찾고싶은 북촌보다 살고싶은 북촌이 먼저! Iv. 북촌 한평공원 1. 북촌에 대한 주민들의 이야기_ 담장너머 바라보는 마을 2. 원서동 빨래골 쉼터 3. 재동초교 후문 통학로 "이야기 나누는 담" 4. 중앙고등학교 옆 정자쉼터 | |
|
|
|
|
목차 I. 서론 1. 사업의 의미 2. 사업의 배경 및 목적
II. 광진구 권역 구분 및 특징 1. 군자, 중곡역 2. 건대입구역 3. 아차산역
III. 사업대상지 선정과정 1. 초기 진행 과정 2. 최종 선정 과정
IV. 사업진행시 고려 사항 1. 대면접촉의 필요성 2. 대상지 특성별 진행 방식 3. 토지소유 형태 4. 관리책임 5. 사업과정 공유 및 점검 6. 보관대 형태
V. 사업대상지별 진행 과정 1. 중곡동우체국 2. 늘푸른가게 3. 하나은행 아차산역지점
VI. 결론 | |
|
|
|
1장 한평공원이란 _ 한평공원의 가치 _ 한평공원 만들기의 의의 2장 한평공원 만들기 과정과 방법 _ 대상지 선정 _ 주민참여를 통한 디자인 결정 _ 시공 _ 모니터링 _ 마을만들기로의 확산 가능성 3장 한평공원 만들기 사례 _ 단독주택지 조성사례 _ 아파트단지 조성사례 _ 공공시설내 조성사례 _ 상업지 조성사례 _ 도로변 조성사례 _ 한평공원 조성시 고려사항 부록 한평공원과 커뮤니티 디자인 _ 커뮤니티와 디자인 _ 커뮤니티 디자인, 무엇을 디자인 할 것인가 _ 커뮤니티 디자인, 저예산 큰 효과는 어디서 가능한가 _ 커뮤니티 디자인에서 생기기 쉬운 오류는 무엇인가 _ 도시연대 커뮤니티 디자인센터 | |
|
2007년 휴식과 소통이 있는 작은 쉼터 조성_ 경로당에서 여는 마을만들기 | |
|
|
목차
제Ⅰ장. 머리말 1. 공공시설(학교)와 주민갈등 2. 경로당에서 여는 마을만들기
제Ⅱ장. 신흥경로당의 좋은 이웃되기 제1절 대상지 현황 1. 금천구 일반 현황 2. 사업 대상지 현황 제2절 사업경과 1. 대상지 선정의 타당성 2. 휴식과 소통이 있는 작은 쉼터 만들기 계획 3. 대상지별 관할부서 및 협의내용 4. 경로당과 주민의 갈등 5. 주민의 반대 6. 주민 반대에 따른 디자인 계획의 수정 제3절 대상지 갈등에 대한 제언
제Ⅲ장. 벽산3단지 마을버스 정거장 만들기 제1절 대상지 현황 1. 벽산3단지 대상지 특성 2. 벽산3단지 내 마을버스 정차장 제2절 대상지 실측 및 디자인 계획 1. 대상지 선정의 과정 2. 동대표 회의와 주민설명회 3. 마을버스 정거장 디자인과 주민의견 4. 시공 제3절 향후과제 및 고찰
제Ⅳ장. 결어 | |
|
|
|
목차
제1강 종로 북촌 지역의 도시공간 연구_ 장옥연 SH공사 주택연구실 책임연구원
제2강 우리 문화 이야기(추사 김정희)_ 김영복 문우서림 대표
제3강 인천 차이나타운 근대 건축물 거리 답사_ 임유상 인천 중구청 문예해설사
제4강 수원 융건릉, 화성 답사_ 노승대 한울문화원 소장
제5강 전주 한옥마을 형성 과정_ 김병수 전주한옥문화원 관장
제6강 골목길을 통해 바라 본 도시 이야기_ 윤의식 수림건축 대표 | | |
2007년 상업지역에 작은 자전거보관소 만들기 - 가게 앞 자전거 | |
|
|
목차
머리말
1장. 조사지역의 특징
2장. 자전거보관실태
3장. 거대한 자전거 폐기장
4장. 1미터의 위력
5장. 규범없는 자전거주차
6장. 당위적인 자전거보관대
7장. 고객만족
8장. 저비용, 고효율
9장. 소규모 자전거보관대 만들기
맺음말 | |
|
2006년 자전거조례가 자전기용 활성화로 연결되기 위한 조건 | |
|
|
목차
제 1장 서론 Ⅰ. 문제제기 Ⅱ. 자료와 방법
제 2장 자전거조례가 제정된 도시의 특징 Ⅰ. 도시일반
제 3장 자전거조례의 현주소 Ⅰ. 자전거조례 제정과정 Ⅱ. 자전거조례 내용분석 Ⅲ. 자전거조례 준수여부
제 4장 자전거조례가 준수 또는 미준수 되는 이유 Ⅰ. 도시별로 알아본 조례 준수에 영향을 미친 조건
제 5장 자전거조례 제정이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미친 영향 Ⅰ. 자전거 조례의 법적 구속력 작동여부 Ⅱ. 자전거 담당 공무원이 느끼는 자전거 조례 Ⅲ. 시민단체 실무자가 느끼는 자전거 조례
제 6장 결어
별첨 1. 외국 사례
별첨 2. 8개 지자체 자전거조례 전문 | |
|
2006년 주민참여 한평공원 만들기 사례를 통해 살펴본 살기 좋은 우리 동네 만들기 | |
|
|
목차
1. 들어가며
2. 한평공원 만들기 1) 한평공원 만들기란? 2) 한평공원 만들기 과정 3) 한평공원 만들기 사례
3. 주민참여 살기좋은 동네 만들기 이야기 1) 즐거운 참여, 즐거운 이용 2) 주민이 바쁘다고? 그럼 거기에 맞추면 되지 3) 우리편? 너네편? 4) 혼자는 외로워 5) Training 6) 완벽은 힘들어 7) 주민 Go! 행정 Go! 8) 동네 기업도 주민 9) 관심을 지속시키는 것만도 중요하다 10) 전문가? 전문가! 11) 장소의 재발견 12) 우리동네만의 디자인 13) 변화가 가능한 디자인 14) 지역시민단체와 함께 15) 마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 16) 한평공원 만들기를 계기로... 마을만들기로의 확대로...
마치며 | |
|
|
|
|
목차
Ⅰ. 머리말
Ⅱ. 대상지현황 1. 행정구역 변천 2. 도시환경 3. 지리적 환경 4. 독산3동 인구현황 5. 사업 대상지역의 특성 1) 문성중학교 후문 일대 2) 빌라가 많은 윗동네 3) 대상지와 바로 인접한 15통의 모습, 다세대 다가구 주택이 많다. 4) 문성주학교 앞길. 학교 쪽은 옹벽으로, 15통 쪽은 담장으로 막혀있다. 5) 문성중학교 앞길과 이어지는 골목길, 현재 담장으로 막혀있다.
Ⅲ. 사업 대상지의 관계 1. 행정과의 협력 2. 학교와 주민 1) 학교 2) 주민 3) 학생
Ⅳ. 대상지의 물리적 개선 1. 실측 2. 기획 1) 판넬형 거리미술관 2) 타일형 거리미술관 3) 벽화형 거리미술관 4) 자연형 거리미술관 3. 디자인 4. 홍보 5. 참여를 통한 거리미술관 만들기 1) 전체 과정 개괄 2) 예비작업 3) 그리기_채색
Ⅴ. 사업의 의미와 향후과제
Ⅵ. 해외사례 해외사례1. 영국의 SCA(Student Community Action) 해외사례2. 미국 로드아일랜드, The Education Partnership 사업 해외사례3. SPARCS(Students Participating and Acting to Reinforce Community Sporot)
참여작가 후기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