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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시티 [ Slowcity ]
공해 없는 자연 속에서 전통문화와 자연의 잘 보호하면서 자유로운 옛 농경시대로 돌아가자는 느림의 삶을 추구하는 국제운동
'유유자적한 도시, 풍요로운 마을'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치타슬로(cittaslow)의 영어식 표현이다.
1986년 패스트푸드(즉석식)에 반대해 시작된 슬로푸드(여유식)운동의 정신을 삶으로 확대한 개념으로,
전통과 자연생태를 슬기롭게 보전하면서 느림의 미학을 기반으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과 진화를 추구해 나가는 도시라는 뜻이다.
이 운동은 이탈리아의 소도시 그레베 인 키안티(Greve in Chiantti)의 시장 파울로 사투르니니가 창안하여 슬로푸드운동을 펼치던 1999년 10월 포시타노를 비롯한 4개의 작은 도시 시장들과 모여 슬로시티를 선언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유럽 곳곳에 확산되기 시작했고, 2009년 7월 현재 세계 16개국 110여 개 도시가 가입돼 있다.
현재 슬로시티 가입조건은 인구가 5만 명 이하이고, 도시와 주변 환경을 고려한 환경정책 실시, 유기농 식품의 생산과 소비, 전통 음식과 문화 보존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구체적 사항으로 친환경적 에너지 개발, 차량통행 제한 및 자전거 이용, 나무 심기, 패스트푸드 추방 등의 실천이다.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전남의 4개 지역인 담양군 창평면 삼지천마을, 장흥군 유치면, 완도군 청산도, 신안군 증도와 경남 하동군 악양면(차 재배지로서 세계 최초), 충남 예산군 대흥면, 전주 한옥마을, 남양주시
조안면, 청송군 파천면, 상주시 이안면 등 10곳이 슬로시티로 지정되어 있다
상주 슬로시티 지정..
농업의 수도 상주가 슬로시티로 지정된 것은 당연...ㅎㅎ
곶감 또한 슬로시티에 적합한 먹거리..
늘 아름다운 정서를 느끼게 해 주는
상주 슬로시티의 대표 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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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군이 행복지수 개발용역이라는 의미 있는 행보를 시작했다. 군민이 느끼는 행복감을 지수로 매겨 매년 관리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하동군은 지난 10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이호주 부군수를 비롯한 전 실과소장과 주무담당주사 등 간부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동행복지수개발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군이 행복지수 개발에 나선 것은 군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군민행복이라는데 초점을 맞추고 군이 시행하는 모든 정책을 군민행복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는 2009년 2월 국내 다섯 번째, 세계 111번째 국제슬로시티로 인증된 이후 그동안 국내외에 하동군의 이미지가 높아지는 데 크게 기여했는데, 이를 한 단계 높여 군민 행복으로 연결해 군민이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석이다.
이호주 부군수는 인사말에서 "군이 시행하는 모든 정책이 군민 행복에 맞춰져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이번 용역을 시행하게 됐으며 하동군이 세계적 슬로시티가 되는 것은 물론 대표적인 해피시티가 되도록 하자"고 역설했다.
이번 과업은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최초로 파악되고 있으며, 군은 개발한 지수를 토대로 매년 군민 행복지수의 변화를 측정해 군민의 만족과 불만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등 군민행복중심의 군정을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하동 출신의 배웅규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가 맡았다.
배 교수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이런 용역을 시행한 것을 거의 보지 못했으며 행복한 고향 하동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강한 의욕을 보였다.
한편, 이번 용역은 오는 11월까지 계속되며 용역 후 지수를 토대로 실제 행복지수도 측정하게 된다.
그동안 관광·소득·지역개발 등에 집중됐던 군이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어떻게 군민행복정책으로 연결할지 관심이 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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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슬로시티 인증평가 항목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Certification Assessment Criteria of the Slowcity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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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certification assessment criteria of the Korean Slowcit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several research methods including document reviews, case studies, the discussion of related experts and the AHP comparative analyze through survey. First of all, this study shows the necessity of the assessment criteria of the Korean Slowcity by scrutinizing the differences between domestic and oversea countries to apply the assessment criteria and evaluating problems of recent assessment system in Korea. Second, 34 criterions adapted the Korean context were derived from the discussion of related experts. After that, through the discussion of related experts and the AHP comparative analyze, this study set up the weight for each indicator and it results in 22 indicators of weight 3, 10 indicators of weight 2, 2 indicators of weight 1. From this research, the basis of quantitative self-evaluation system will be arranged for preparation of Slowcity certification under the Korean circumstance.
목차
목차 한국형 슬로시티 인증평가 항목 개발 연구 / 박경문 ; 임은영 ; 조영태 1 Abstract 1 I.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II. 슬로시티 인증제도 고찰 2 1. 슬로시티 인증 평가체계 2 2. 국내외 슬로시티 인증항목 적용 현황 3 3. 국내외 슬로시티 인증항목별 평가 특성 6 III. 한국형 슬로시티 인증평가 항목 도출 및 가중치 설정 7 1. 슬로시티 인증평가 항목 도출 7 2. 인증항목별 가중치 및 일관성 검증 8 3. 인증평가 항목별 가중치 설정 9 IV. 한국형 슬로시티 인증평가 항목의 활용방안 11 V. 결론 12 주 12 인용문헌 13
국내 슬로시티의 경관 형성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rmation Characteristics of Townscape in Korean Slow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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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The present age demands a change in attitude based on a differentiated life value from city. It will provide to a fundamental solution for the gap of living level in the farming and fishing communities and recreate distinguishing comfortable commun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duct the formation characteristics of the townscape of Korean slow city according to analyze resources and structure of landscape. Planning of slow city’s townscape is a process of imagification of filtrate unique meaning. The glob share synchronic unique values by slow city’s network. Therefore instead of putting emphasis on promoting tourist business for short-term revenue, it will be under control to raise the standard of living and to be not forfeited and diluted the rights for sustainable slow city’s status. Participation of resident needs in this process. Accordingly it need a strategy of landscape formation design and a interdepartmental practice system for a continuous slow city's image by renewal of disharmonious townscape in the built-up area
목차
Abstract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문헌고찰 2.1 선행연구 검토 2.2 슬로시티 개념 고찰 2.3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 3. 국내 슬로시티 경관분석 3.1 전남 신안군 증도 3.2 전남 완도군 청산도 3.3 전남 장흥군 장평ㆍ유치면 3.4 전남 담양군 창평면 3.5 경남 하동군 악양면 3.6 충남 예산군 대흥면 4. 분석의 종합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 슬로시티 방문객의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에 관한 연구
- 저자명
- 황지영
- 문서유형
- 학위논문(석사)
- 발행정보
- 신라대학교 |2011년 |관광경영학 |한국 |한국어
- 주제분야
- 사회과학 > 경제학
- 서지링크
- 국회도서관 (청구기호 338.4791 -11-209)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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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세계적으로 웰빙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자연과 인간적 삶을 추구하는 철학에서 출발한 슬로시티(slow city)가 주목 받고 있다. 지역 고유성과 정체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자연과 전통문화를 보호하고 그것이 주요 자원이 되어 도시민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력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슬로시티의 기본정신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전라남도 완도군, 신안군, 장흥군, 담양군, 경상남도 하동군, 충청남도 예산군, 전라북도 전주시 한옥마을 총8개 지역이 슬로시티로 인증되었고 세계적으로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영국, 독일, 스페인, 폴란드, 호주, 뉴질랜드 등 2011년 현재 24개국 142개 마을이 가입되어 있으며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도한 산업화, 도시화에 지친 현대인들은 물질적인 풍요보다 건강한 마음과 정신적 여유로움을 더 중시하게 되면서 ‘슬로문화’는 점점 더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관광분야도 예외가 아니며 대중 관광이후 관광시장은 보다 세분화 되고 다양화 되었다. 슬로시티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는 관광동기와 선택속성,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슬로시티 지역 관광동기와 선택속성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슬로시티 지역 관광동기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동기와 만족도,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관계에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동기와 선택속성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슬로시티 지역 관광객들의 동기와 선택속성의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수요 증대와 슬로시티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 슬로시티,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도
Raising concerns for environment and human life naturally leads to the keen attention on Slow City. The philosophy of Slow City is summaries into three words : living in slow life, harmonious community and local identity. Corea actively has yielded 8 Slow City named Wando, Shinan, Jangheung, Damyang, Hadong, Yesan, Namyangju, Jeonju recently, joining mega-trend of international Slow City movement (at present, 142 cities hold Slow City membership in 24 counties, which is not limited to Italy and other European countries) Slow City also has served as attractive tourism destination where tourist who are weary of fast and furious urban life, seeks to experience slow citizen's slow life in Slow city. Some of Slow Cities in Corea witnessed savory economic benefit and enhanced brand image from visitors. This research is aimed to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Slow City as a tourism destination, in other word, effective destination marketing tool as Slow City brand. Focusing on visitor behavior in Slow City and capitalizing the marketing success will be great strides from mass tourism and will open the gate to new alternative tourism, which also expect to coin new terminology, Slow Tourism. Tourist's motivation, choice attribute and satisfaction are considered as main variables and some of empirical questionnaires are applied to the visitors in Slow City. Some of statistical analysis are also followed to verify empirical validity. In factor analysis, tourist motivation 1 (push factor in the mind of visitors) yielded three factors such as empirical, affective and social factors. Choice attribute also produced four factors such as contents, infrastructure, cost and landscape (reason why visitors select the Slow City as tourism destination). At the similar venue, tourism motivation 2 (some of pull factors in destination) showed three factors such as expediential, food, environmental. Research finding said that motivation and choice attribute significantly effect on satisfaction which strengthens the previous studies. But some of hypothesis are rejected which reflect specific condition of Slow City in Corea and leave the desire for future research and policy implementation at the field.
Key words : slow city, tourist motivation, choice attribute, satisfaction
목차
제Ⅰ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과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목적 3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4 제4절 연구의 구성 및 절차 5
제Ⅱ장 이론적 고찰 8 제1절 슬로시티(Slow City) 8 1. 슬로시티의 배경 및 의미 8 2. 슬로시티의 필요성 10 3. 슬로시티의 지정 요건 및 기본규정 11 4. 슬로시티의 선행연구 14 제2절 관광동기 18 1. 동기의 개념 및 정의 18 2. 관광동기의 개념 및 정의 27 3. 관광동기의 측정 42 4. 관광동기의 선행연구 44 제3절 선택속성 50 1. 속성의 개념 및 정의 50 2. 선택속성의 개념 및 정의 53 3. 선택속성의 측정 54 4.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55
제4절 만족 59 1. 만족의 개념 및 정의 59 2. 관광만족의 개념 및 정의 62 3. 만족도 측정 68 4. 만족도 선행연구 70 제5절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73 1. 관광동기와 선택속성간 관계 73 2. 관광동기와 만족도간의 관계 76 3. 선택속성과 만족도간의 관계 78
제Ⅲ장 현황분석 81 제1절 국내 슬로시티(Slow City) 현황 81 1. 국내 슬로시티 현황 81 2. 완도군 청산면의 일반현황 83 3. 하동군 악양면의 일반현황 87 제2절 국외 슬로시티(Slow City) 현황 91 1. 국외 슬로시티 현황 91 2. 국외 슬로시티 사례분석 94
제Ⅳ장 실증조사 및 분석 9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98 1. 연구모형 98 2. 연구가설 9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9 제2절 조사방법 101 1.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01 2. 설문지의 구성 102 제3절 실증분석 결과 10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4 2. 관광동기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 106 3.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08 4. 관광동기와 선택속성간 영향관계분석 111 5. 관광동기와 만족도간 영향관계분석 120 6. 선택속성과 만족도간 영향관계분석 125
제Ⅴ장 결론 128 제1절 요약 128 제2절 결론 130
설문지 134 참고문헌 138 ABSTRACT 149
담양군 창평면의 슬로시티 도입과 지속가능한 지역 경쟁력 창출
- 저자명
- 전경숙
- 문서유형
- 학술논문
- 학술지
-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13권 제3호 통권 31호 (2010년 12월) pp.1-13 1226-9492 KCI 권호별 논문보기
- 발행정보
- 한국도시지리학회 |2010년 |한국 |한국어
- 주제분야
- 사회과학 > 지역/지리
- 서지링크
- 국회도서관 (청구기호 307.76 ㅎ155)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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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담양군 창평면의 슬로시티 도입과 지속가능한 지역 경쟁력 창출 / 전경숙 1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1 2. 담양군 창평면의 지리적 개관 2 3. 한국의 슬로시티 도입 3 1) 슬로시티 이념과 철학 3 2) 슬로시티 인증 기준과 한국의 슬로시티 도입 과정 4 4. 창평면의 슬로시티 자원과 추진 프로그램 5 1) 슬로시티 자원 5 2) 슬로시티 프로그램 8 5. 창평면 슬로시티의 지속가능한 지역 경쟁력 창출 전략 9 6. 결론 11 주 11 문헌 12
키워드
국내여행
현재 우리나라 슬로시티10군데가 어디어디인가요
3110님|2012.06.15 11:50
담양군창평면삼지천마을,장흥군유치면,완도군청산도,신안군증도와경남하동군악양면,충남예산군대흥면,전주한옥마을,남양주시조안면,청송군파천면,상주시이안면.
[열린세상] 슬로시티, 관광사업보다 삶의 양식변화가 우선/김현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역발전연구실장
얼마 전, 충북 제천과 강원도 영월이 국제슬로시티연맹의 현장실사를 받았다. 이제 국제슬로시티연맹의 총회 인증만 남겨두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는 2007년 전남의 신안, 완도, 장흥, 담양의 4개 군이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에 가입한 이래 12개의 슬로시티를 배출하게 되는 셈이다. 이들 지역 외에도 다수의 지방자치단체가 슬로시티가 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슬로시티’(slow city)는 생산성과 속도를 중시하는 ‘빠른 도시’(fast city)의 대척점에 있는 느린 도시이다. 슬로시티 운동은 1999년 이탈리아의 작은 도시인 그레베 인 키안티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지역은 대단위 개발과 기업 유치 등의 도시적 발전 대신, 주민의 정신적 풍요와 여유가 있는 대안적 삶의 시골풍 공간과 대도시로부터 불편한 접근성을 지역특성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그래서 개발도 최소화하고 지역자원도 재활용했다.
키안티의 파울로 사투르니니 시장이 주도한 이 운동은 자연과 환경·인간이 조화를 이뤄 여유 있고, 건강한 삶을 사는 ‘느림’을 최상의 가치로 추구한다. 때문에 슬로시티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느림의 철학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슬로시티 지정의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자연생태계가 철저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대형마트나 패스트푸드점이 없어야 하며, 현지에서 생산된 제철 음식인 슬로푸드를 먹는 건강한 식생활 등을 실천해야 한다. 시멘트 도로 포장뿐 아니라, 도로의 확장도 자제해야 한다. 인구도 5만명 이하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슬로시티는 현대의 물질적 이기(利器)와 거리가 있는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지역의 전통과 자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실천하는 공동체 운동이며, 삶의 양식 자체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전환운동’인 셈이다. 이런 취지에 공감하여 2011년 현재, 세계 15개 국가에서 150여개 지역이 슬로시티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 우리나라는 2007년에 선정된 4개 슬로시티에 대한 재평가를 앞두고 있다. 물론 국제연맹의 슬로시티 재평가에서 떨어질 리 없겠지만,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슬로시티에 대한 면밀한 점검과 이에 바탕한 슬로시티의 내실화가 필요한 형편이다.
지자체별로 다소의 편차는 있지만 우리 지자체는 슬로시티를 ‘관광사업’의 일환으로 여기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의미로 인식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 슬로시티 역사의 초기에 한국슬로시티위원회가 문화체육관광부의 허가를 얻게 된 것이 중요한 이유다. 여기에 더해 지자체들이 해당지역의 소득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 슬로시티를 유치하고, 홍보했던 탓도 있었다. 또, 돈이 지역에 떨어져야 한다는 주민의 희망도 이런 인식을 심는 데 작지 않은 역할을 했다. 그 결과 공동체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느린 삶과 관련성이 적은 체험 프로그램, 방문자 센터 및 안내 표지판의 설치 등 선후(先後)가 바뀐 사업들이 추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슬로시티에서도 우리나라 지역발전정책의 고질적인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바로 슬로시티의 지역 간 안배이다. 이번에 제천과 영월이 슬로시티로 지정되면 서울특별시와 부산 등 6개 광역시를 제외한 경기, 강원 등 9개 광역 지자체에 빠짐 없이 슬로시티가 배정되는 형국이라고 한다. 슬로시티를 유치하기 위한 지자체의 경쟁이 치열해 빚어진 고육지책이기도 하지만, 과연 대안적 삶의 선택과 전환이라는 슬로시티의 취지가 이의 지역적 안배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향후에는 지역발전의 지배적 가치가 지금까지와 달리 ‘지역 총생산’에서 ‘지역 총행복’ 증대로 전환될 것이다. 사람의 얼굴을 지니지 않은 양적인 효율성 가치에서 건강, 여유, 배려 등의 질적인 행복 가치가 중시되는 쪽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이때, 관광사업 위주의 사업추진보다는 느린 삶의 양식으로의 전환이라는, 제대로 된 슬로시티의 추진은 지역 총행복의 증진에 기여하는 바가 상당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진정성 있는 슬로시티의 추진은 해당 지역의 발전은 물론이거니와 우리나라의 질적인 발전 견인에도 중요하다.
우리나라 슬로시티(cittaslow) 현장과 향후 발전과제에 대하여
- 저자명
- 장희정
- 문서유형
- 학술논문
- 학술지
- 자치행정 통권256호 (2009년 7월) pp.65-68 1227-6790 권호별 논문보기
- 발행정보
- 지방행정연구소 |2009년 |한국 |한국어
- 주제분야
- 사회과학 > 행정학
- 서지링크
- 국회도서관 (청구기호 352 ㅈ111)
제공
목차 1. 슬로시티 도입의 의미와 우리나라 슬로시티 마을의 특징 1 2. 우리나라 슬로시티들의 성과와 과제 2 3. 최초의 슬로시티(그레베인끼안티)사례에서 본 성공비결. 3 4. 한국적 슬로시티모델을 위한 방향과 대안 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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