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에서 보는 시민과 공무원의 협치 ①] 지방정부의 협치 실험, 중앙에도 통할까?
대통령의 대외 정치는 순조로운 듯하다. 2주 내내 미국과 독일을 연일 순방하며 정상외교를 펼쳤는데, 중심 정책인 북한 문제에서 당사자의 반응도 나왔고, 그리 나쁘지 않다. <노동신문> 한 면을 할애한 북의 입장은 비판 일색이기는 하나 6.15와 10.4 등 남북 합의에 대한 존중을 들어 긍정도 일부 포함됐다.
그런데 여의도에서 '협치'를 말할 때 이는 분명 연정 수준은 아니다. 행정부도 연정이 아니라고 명백히 하고 있고 그런 점에서 협력과 동반자적 관계가 여의도 '협치'라 할 것이다.
서울시의 노사정협의체는 박근혜 정부 당시 매우 민감한 갈등 사안이었던 성과연봉제 문제를 잘 풀어내면서 주목받았다. 지방정부의 관점이 '노동 존중'이었기에 가능했다. 서울시는 공동경영 수준인 노동이사제까지 앞서갔다. 투자, 출연기관에 한정된다는 한계가 있지만 중앙정부로서도 공기업에서 시작해야 하는 만큼 해 볼 만한 시도일 것이다.
중앙정부가 찾동 모델에 주목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제한적으로 읽힌다. 그간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가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던 읍·면·동 복지 허브화 사업에 '고용'을 얻는 계획이다. 서울시에서 동주민센터에 복지공무원과 마을 간호사를 배치한 점을 주목하여 고용에 포커스를 맞추는 발상이다.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5년은 336만TOU(석유환산톤)의 절약 효과를 낳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원전 1.8기에 해당하는 용량이니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이 성과는 실제 에너지 소비 감축량이라기보다는 수요예비대상 감축량으로 파악되는데, 그렇기에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은 시민들의 참여에 핵심 동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시민참여 운동이 에너지 공급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새로운 대안에너지 공급의 시간을 견디는 힘은 될 것이다. 다행인 것은 현재 한국의 전력생산 설비 상태로도 최대전력 수요 지점만 관리한다면 5년은 견딘다는 보고다. 중앙정부의 에너지 수급관리와 지방정부의 시민참여형 에너지 저감운동은 충분히 호응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박원순 시장의 임기 모두를 협치 시정으로 본다면 6년 시간이지만 여전히 서울시 공무원들에게 협치는 낯선 언어라는 점이 이 기획의 동기다. 그 낯섦에 대한 공무원의 생각을 잘 보여주는 것이 다음의 진술이다. 댓글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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