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실태 모니터링

2016. 6. 20. 18:30지역 뉴스/서울시 뉴스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실태 모니터링

기존 설문조사·불편신고센터 접수자료로 관광환경 개선에 한계

 

정부나 서울시는 각각 전국과 서울시내 외래관광객 관광 행태와 실태 조사를 통해 관광객들이 어떤 사항에 불편 혹은 불만을 경험하는지를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조사는 대체로 설문지의 제한된 항목들에 대해 만족도를 표시하는 폐쇄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때문에 설문에 제시되어 있는 선택 항목 외에 특정 장소나 상황에 국한된 문제점에 관한 관광객들의 의견 수렴이 사실상 어렵고, 그 결과도 주로 획일적인 틀 내에서 나오기 때문에 구체적인 현장 중심 문제 파악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불편 신고센터’에 접수된 자료는 제기된 불편·불만 내용을 제한없이 파악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가 어디서 발생되었는지, 그리고 거의 대부분 외래관광객들은 신고방법을 잘 모르거나 불만이 있어도 신고하지 않고 그냥 출국하는 경향이 있다. 그 때문에 관광하는 데 큰 지장은 없더라도 불편을 초래하기에 개선이 필요한 많은 문제점들이 간과되는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입국부터 서울관광 후 출국 때까지 경험하는 일련의 기초관광환경 요소들에 대해 현장에서 관광객 시뮬레이션 조사 및 관광객 인터뷰를 실시하여 서울의 관광환경에 대한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이 같은 조사방법은 어떤 장소나 대상,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특정할 수 있어 즉시 그에 대한 개선조치를 강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