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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어떻게 하면 되나?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가 뿐 아니라,어떻게 배우는가를 가르쳤다,,

경제/경제와 경영, 관리

by 소나무맨 2015. 12. 23.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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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어떻게 하면 되나?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배우는가를 가르쳤다.

 유엔미래보고서2045 리붓

박영숙 유엔미래포럼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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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획

스티븐 코슬린 2015. 11. 24

대학교육은 대개 다음 세 가지 방식으로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1. 대학교육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에 성공적으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지 못한다.

2. 대학에 다니는 경비가 상당해서 학생들은 빚을 지게 되거나 학교에 다니는 동안 일을 하게 만든다. (두 가지 다인 경우도 많다)

3. 많은 학생들은 학교를 중퇴하거나 수업에 참석하지 않는다.

이는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러한 도전 과제를 거의 변경할 수 없는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다. 우리는 학습 방법과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변경하고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이용하여 이러한 흐름을 바꿀 수 있다. 내가 속해 있는 기관인 미네르바(Minerva) 스쿨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 여기에 몇 가지 해법이 있으며 우리는 21세기 대학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 되기를 희망한다.

대학 졸업 후의 인생을 준비시키기

대학교의 표준 커리큘럼은 세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교양과목, 전공과목, 선택과목이다. 문제는 일반적으로 볼 때, 이들 교과 과목 중 졸업 후에 유용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이다.

일반교양과목은 대학을 학생들의 대학 졸업 후의 인생을 준비시켜주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교양과목은 특정한 목적이나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에 의해 설계된 것이 아니라 대개 넓은 범위의 필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과목은 대개 졸업 후에는 아무 소용이 없다. (경제학을 전공한 학생 중 몇 명이나 경제학자가 되는가? 사회학을 전공한 학생 중 몇 명이나 사회학자가 되는가?) 선택과목은 대개 교수들의 흥미에 의한 것이지 학생들에게 유용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전체 커리큘럼을 ‘실질적인 지식(학생들이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했다. 실질적인 지식은 광범위하고 창조적이다. 쿠르트 레빈(Kurt Lewin)은 이렇게 말했다. ‘실용적인 것만큼 좋은 이론은 없다.’ 실용적인 지식이란 직업훈련도 아니고 전문직을 준비하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도 아니다. 실용적인 지식은 학생들에게 직업 세계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지적인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이라 하더라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첫 해에 일반교양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인지 도구(cognitive tools)를 제공한다. 첫 해가 지나면 우리는 학생들이 전공지식을 확충하고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제 세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련의 전공과목을 설계하는데 집중한다. 학생들이 커리큘럼을 통해 진보함에 따라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보다 개인화된 교육을 받게 된다. 우리는 학생들이 지도자와 혁신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변화와 세계화되는 세상에 잘 적응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우리는 학생들이 미래에 성공을 거둘 수 있는 핵심이 될 기술과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레지던스 Hall_FC

레지던스 홀

우리가 가르치는 것을 실제 세계에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우리는 ‘캡스톤 체험(capstone experience)’ 과정을 만들었다. 캡스톤 챌린지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학년 1학기부터 중요한 문제에 대해 새로운 해결 방법을 계획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3학기 동안 학생들은 그들이 선택한 분야(들)의 캡스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미네르바 스쿨에서 배운 모든 것을 실습하게 되며 이를 통해 실제 세계로 나갈 준비를 하는 것이다.

최고 학년이 되면 각 학생들은 교수 한 분과 다른 두 명의 학생들과 함께 자신들이 선택한 주제에 대한 세미나를 계획하여 실시한다. 대부분의 전공에서 학생들은 이러한 세미나를 두 번 열게 된다. 다른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방식의 개인화된 수업을 하지 않는다. 끝으로, 미네르바 스쿨의 학생들은 샌프란시스코에서의 1학년이 지나면 매 학기마다 장소를 옮긴다. 학생들은 베를린, 부에노스아이레스, 서울, 방갈로르, 이스탄불, 런던에 살면서 공부한다. 우리는 각각의 도시를 캠퍼스로, 또한 지역 자원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삼아 이를 커리큘럼에 적용한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학생들의 시야를 넓혀주고 다양한 도시로 학습 환경을 확대시켜준다.

수업시간 중 강의는 ‘No', 능동학습을 만든다.

전통적으로 학생들은 지정된 교재를 읽고 수업에 참석하여 교수에게 강의를 듣는다. 학생들은 노트를 하고 집에 가서 과제를 하고 이러한 과정을 반복한다. 이러한 교육 모델은 낙후된 것이다. 학생들은 교수의 강의를 듣느라 교실에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표준적인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에서는 숙제는 수업 중에 이루어진다. 교사와 다른 학생들을 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강의는 수업 이전에 제공된다. 이것은 좋은 시작점이다. 그러나 우리는 좀 더 앞으로 나아갔다.

미네르바 스쿨에서는 수업 중에 최소한의 정교 교환이 이루어진다. 우리의 ‘급진적인 거꾸로 교실(radical flipped classroom)’에서는 숙제와 읽기, 강의가 다 수업 이전에 이루어지고 수업시간에는 능동학습(active learning)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강의와 숙제를 통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효율적인 대화를 배운다. 학생들은 문제해결, 토론, 롤 플레잉 연습, 기타 활동에 집단으로 참여한다. 이것은 도전적인 방식이지만 훌륭한 방법이다.

학생들은 종종 능동학습보다 전통적인 강의를 더 선호한다. 강의가 더 쉽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단순히 교수가 말하는 것을 적고 기억하고 시험을 잘 보면 된다. 게다가 우리에게는 학습의 환상이 있다. ‘노트를 더 많이 할수록 더 많이 배운다.’ 이 말이 맞는가? 아니다. ‘배운 것’의 대부분은 금방 잊어먹는다. 능동학습은 배운 학생들이 실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새롭게 배운 지식을 더 굳건하게 해 준다. 능동학습에는 분명한 문제점이 있다. 전통적인 강의 방식보다 적은 교재만이 다루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은 실제보다 더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만약 석 달 뒤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기억에 대해 테스트한다면 능동학습을 한 학생들이 단순히 교재로 강의를 받은 학생들에 비해 몇 배나 많은 학습내용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게다가 능동학습은 정보의 사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실질적 지식을 강조하는 미네르바 스쿨의 이상과도 부합된다.

미네르바 스쿨의 능동학습 접근방법은 시험과 지역사회 협력자들과 함께 실제 적용을 통한 심화 학습으로 보충된다. 시장 사무실에서 일하며 샌프란시스코 마켓스트리트의 공공 용도를 다시 떠올리든가, 기업 인큐베이터에서 제출된 제안서들을 검토해보든가, 학생들은 커리큘럼을 통해 배운 것들을 적용해보게 된다.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 진보의 측정과 경험의 확대

미네르바 스쿨의 모든 수업은 클라우드 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 시스템은 오로지 액티브러닝 포럼(ALF : Active Learning Forum)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우리는 두 가지 이유에서 액티브러닝 포럼을 사용한다. 첫째, 이 시스템은 교수와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준다. 특히 능동학습에 이용하면 학습의 과학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신속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모든 수업을 녹화하여 교수진에게 학생들을 평가하고 수업 후에 곧바로 피드백을 줄 수 있다.

둘째, 액티브러닝 포럼은 세계 어디서나 강의를 하거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같은 세미나에 다른 도시에 사는 학생들이 참여하여 비교/대조되는 경험을 나눌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세계 어디에서나 최고의 교수진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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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의 절약과 학생 참여의 증가

마지막으로, 한 걸음 물러나 넓은 관점에서 미네르바 스쿨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시작 부분에서 말했듯이 대학 교육은 대개 다음 세 가지 방식으로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첫째, 대학교육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의 성공적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지 못한다. 우리는 미네르바 스쿨을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대학에 다니는 경비가 상당해서 학생들은 빚을 지게 되거나 학교에 다니는 동안 일을 하게 만든다. 우리와 비슷한 교육기관들은 우리보다 4배 정도 더 많은 학비를 부과하고 있다. 우리는 건물을 소유하거나 스포츠 팀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우리는 훨씬 적은 경비를 사용하면서도 더욱 친밀하고 수준 높은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많은 학생들은 학교를 중퇴하거나 수업에 참석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시험에만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작은 교실, 친밀한 세미나, 적극적인 참여, 기대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기대 수준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에게 전 세계를 여행하고 살게 하는 것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여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여정을 계속할 수 있게 한다.

우리는 21세기를 위해 철저한 학업, 작은 세미나, 4년간에 걸친 몰입적인 글로벌 학습을 결합하여 미네르바 스쿨을 만들었다. 우리는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배우는가를 변화시켰다. 그러나 우리의 성공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졸업한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는가에, 학교에서 잘하는 것만이 아니라 졸업 후에 전문 직업인으로, 개인으로 좋은 인생을 살아가는가에 달려 있다.

Image Credit: Shutterstock.com; Miner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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