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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대응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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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외교안보 지형의 변화가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지난 3일 개최된 한중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관계의 목표를 ‘성숙한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설정함. 본 글은 한중 정상회담을 주요 의제별로 평가하고 시진핑시기 중국의 대한반도정책을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향후 대응과제를 제언하고자 함 |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7월 3일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목표를 ‘성숙한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설정하고 공동 발전, 지역 평화, 아시아 발전, 세계 번영 등 네가지 차원의 동반자 개념을 제시함
-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이틀 앞둔 1일 일본 아베정권은 집단적 자위권 행사에 관한 헌법해석 변경을 결정했고, 북일 교섭을 추진해 온 일본은 한중 정상회담 당일 북한에 대한 제재를 일부 완화하겠다고 발표함
○아울러 한중수교 22주년이 되는 해에 200여명의 대규모 경제사절단이 동행한 시진핑 주석의 방한은 한중 경제협력 강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음
- 우리나라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2.1%에 불과했으나 2013년 26.1%로 확대되면서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대상국으로 부상하였고, 양국간 인적교류는 1992년 9만명에서 2013년 789만명으로 급속히 증가함2)
■이번 한중 정상회담은 경제와 환경분야 등에서 의미있는 합의를 이끌어낸 것으로 평가되나, 외교안보 분야에 있어서는 정부의 요란한 말잔치에 비해 실익은 없었던 ‘외화내빈(外華內貧)’으로 평가됨
○한중 공동성명에서 양국은 한중 FTA의 연내 타결, 원 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 영사협정 및 비자면제 확대, 미세먼지 재난구호 분야 협력 등에 합의함
○반면 북핵문제 등 외교안보 현안에 있어서는 민감한 문제를 우회하거나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수준에 합의함
- 이는 한중 정상회담에 임하는 우리 정부의 입장과 시진핑 주석의 방한 목적에 일정부분 차이가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하겠으며, 시진핑의 방한은 우리 외교 정책에 많은 과제를 남긴 것으로 평가됨
경열’(政熱經熱: 정치적으로도 뜨겁고 경제적으로도 뜨거움) 수준으로 질적 전환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것
2) 한재진 이해정, “시진핑의 방한 의미와 협력과제”,『현안과 과제』26호, (현대경제연구원, 2014.6), p2
1. 북핵문제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박근혜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반드시 실현하고 핵실험에 결연히 반대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언급했지만, 시진핑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평화안정이 6자회담 참가국들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선에 그침
- 북핵문제와 관련 중국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보다 얼마나 진전된 표현을 쓸 것인가가 관심을 모았으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데 그침으로서 한중간 미묘한 입장차를 노정한 것임
- 정부는 공동성명에 북한의 4차 핵실험 반대 등을 포함시킬 것을 요청하였으나 중국측이 ‘한반도 비핵화’라는 문구를 고수한 것으로 전해짐
○6자회담 등 북핵문제의 해법에 있어서도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한 채 기존의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하는데 그침
- 공동성명에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문안은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원하는 중국의 입장과 ‘재개 조건 마련’을 강조해 온 우리의 입장을 절충한 것이라고 하겠음
- 우리 정부는 정상회담을 통해 보다 진전된 북핵 메시지를 기대했지만, 시진핑 주석의 방한 목적은 북핵보다는 양국간 경제협력과 한 미 일 삼각구도에서 비교적 ‘약한 고리’로 인식되는 한국을 견인해내려는 의도로 평가됨
○북핵문제가 답보상태인 상황에서 6자회담 재개 등 국면 전환을 위한 실효적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중대한 시점임을 감안할 때 아쉬운 대목으로 평가됨
2. 일본 우경화 문제
■한중 정상회담의 공동성명에서 양국 정상은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훼손 기도나 헌법해석 변경을 통한 집단적 자위권 행사 움직임에 대해 언급하지 않음
○이에 대해 정부는 ‘공개적으로 중국과 대일 공동전선을 형성하는 것은 외교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으나, 다음날 특별오찬에서 한중 정상이 일본의 집단자위권 확대 추진과 역사수정주의에 ‘강한 우려’를 표명한 내용을 전격 공개함
- 정상간 비공개 오찬의 대화 내용은 외교상대국과의 관계를 감안해 비공개로 하는 관례에 비추어 볼때, 정부가 국내 비판여론 등을 의식해 한중 정상간 대일강경 메시지를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임3)
○정부의 일관된 ‘대일 외교전략’이 존재하는 것인지 의구심을 갖게 되는 대목이며, 정부 정책이 오락가락함으로써 어떠한 실익도 얻지 못한 채 외교적 부담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함
- 일본의 우경화 행보에 대해 정부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나, 한중 공조 형태의 대일 강경 메시지는 외교적으로 신중할 필요가 있음
- 한중이 연대하여 일본에 대항하는 행동은 일본내 국민정서를 자극하여 국내 비판 여론에 직면한 아베총리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으며, 미국 및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는데도 부담이 될 수 있음
3. 한중 경제협력 문제
■이번 한중 정상회담은 양국간 경제협력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됨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한중 FTA를 체결하기 위한 협상 진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한중 FTA의 연내타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함
- 한중 FTA는 2012년 5월 협상개시 후 지난해 9월 1단계 협상이 타결되었으나, 투자보장 수준과 관세철폐 품목의 예외범위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태
○양 정상이 ‘한중 FTA 연내 타결의지’를 밝힌만큼 돌파구가 마련된 셈이나, ‘시한을 정해놓은’ 협상에서 한국은 민감품목인 농수산 분야에서 양보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폭이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됨
- 미국 EU에 이어 한중FTA가 체결될 경우 국내 산업에 미칠 파장을 고려하여 농축수산업 등 국내 민감분야의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의견 수렴과 보완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
과 판단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힘으로서 한중 공동성명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등 비일관적인 태도를 보임
■시진핑 시기 중국의 대외전략은 한편으로 평화로운 발전노선을 견지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주권, 안보와 관련된 ‘핵심이익’을 확고히 지키는 것임
○시진핑 주석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평화로운 대외환경을 필요로 함
- 중국은 경제성장률의 유지, 사회경제 불평등현상 등 무수한 국내적 난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위해 대외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임
○시진핑 시기 대외전략의 특징적 변화는 ‘강대국’이라는 자아정체성의 확립이며, 이러한 인식을 기반으로 중국은 세계, 지역, 한반도전략을 재해석하려 함4)
- 이는 시진핑 시기 대외정책의 핵심키워드인 “신형대국관계”에서도 드러나는 바, “신형대국관계”는 중국의 국제적인 지위를 인정해달라고 요구하면서 미국과 보다 호혜적인 관계를 수립하자는 것과 상호간의 핵심이익을 존중하자는 것임
- 중국은 90년대 이후 추진해 온 외교인 도광양회(韜光養晦:빛을 감추고 어둠 속에서 힘을 기른다) 전략에서 유소작위(有所作爲: 적극적으로 참여해 할 일을 한다) 기조로 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보임
○시진핑 체제의 대한반도정책의 기본 원칙은 ‘한반도 비핵화, 안정과 평화 유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임
-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중국이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이며, 시진핑 시대에 들어서도 한반도에서의 안정 우선정책은 유지되어 옴
- 일반적으로 중국의 대한반도정책은 ‘전쟁방지, 북한혼란 방지, 한국에 의한 통일저지, 비핵화’를 원칙으로 하였으나 ‘한국에 의한 통일 저지’ 원칙이 사라지고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이 강조된 것임
은 ‘강대국’이란 인식을 바탕으로 경제력에 합당한 군사력, 국제정치적 영향력을 지켜내기 위해 노력함. 김흥규,
“새로운 북중관계 시대,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기로에 선 북중관계』(중앙books, 2013) 참조
- 중국은 한반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한 미 일 삼각공조를 견제하기 위해 한국과의 우호적 관계 구축에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음
■한편, 북한의 3차 핵실험이후 중국이 과거와 달리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면서 중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를 둘러싸고 국내외적 논쟁이 가열되었음
○논쟁의 핵심은 이러한 변화를 ‘중국의 일시적이고 전술적인 변화로 해석할 것인가’ ‘근본적인 변화나 그 단초로 보아야 할 것인가’였음5)
- 일시적 변화로 보는 입장은 북한에 대한 강경한 태도, 중국내 대북인식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북한 붕괴’라는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의 대북정책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기란 쉽지 않다는 주장
- 반면에 근본적 변화 가능성을 주장하는 입장은 북한이 핵실험 등 모험을 강행함에 따라 ‘전통적 완충지대’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고 오히려 미국의 對중국 봉쇄라인을 확대시키는 등 ‘전략적 부담’으로 작용하게 만들었다는 주장
■현재 중국의 대북정책 및 한반도정책 변화는 새로운 관계 정립을 위한 ‘조정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시진핑 체제의 대북정책이 과거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이를 대북정책 기조의 근본적 전환으로 보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음
○분명한 점은 중국이 핵실험 등 북한이 취하는 도발적 행동에는 단호히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이 때문에 ‘중국이 북한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임
- 북한에 대한 중국의 강경한 태도는 북한의 핵실험이 한반도 및 주변정세를 불안정하게 하면서 중국의 국익을 해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
-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중국이 UN 대북제재안을 과거에 비해 적극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중국은 북한에 대한 과도한 압박으로 인해 자국의 외교적 역할이 소진되는 상황을 우려함
- 미중관계의 상황 변화에 따라 북한의 전략적 효용성은 증대될 수 있는 바, 중국이 현재 취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이란 북한이 중국의 핵심이익을 위협하지 못하도록 상황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북한을 전략카드로 남겨두는 것임6)
때문임. 김흥규, “시진핑 시기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과 박근혜대통령 방중의 의의”,『전략연구』통권 제59호(2013.7)
p.208
■한국의 대중정책이 단순히 ‘희망적 사고(wishful thinking)’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우호적 한중관계 속에서 현실적으로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에 주목해야 함
○박근혜정부는 ‘역대 가장 돈독한 한중관계’라고 자평해왔지만,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당면 현안인 북핵문제의 실질적 해법이 제시되지 못한 채 북한문제에 있어 양국간 여전한 입장차를 드러내는 한계를 보임
- 정상회담 이후 한중간 전략적 대화 채널 강화 등을 통해 북핵문제의 구체적 진전을 도출해 내야 하는 외교적 과제가 남음
○ 박근혜정부는 북핵문제 해법에 있어 중국의 역할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향을 지니는 바, 북핵 해결을 위해 중국의 협력을 적극 견인하되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함
- 한국이 먼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해법을 마련하고 이 제안을 미국, 중국과 협의하여 추진하는 능동적 전략이 필요
- 6자회담 역시 단순히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변화된 상황을 반영한 새로운 전략과 의제가 제시되어야 하며, 6자회담 재개를 위한 관련국간 협의를 강화해야 함
○ 중국의 지도부는 ‘미국의 대중견제 강화’라는 맥락에서 한반도 문제를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을 주지해야 함
- 시진핑 체제가 구상하는 세계전략과 대한반도정책의 함의를 정확히 읽고 이 변화의 과정에 한국의 이해를 반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
■한미동맹과 한중협력 강화를 어떻게 조화롭게 대처해나가느냐가 우리 외교의 최대 현안으로 대두되는 바, 미중간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치밀한 외교전략을 추진해야 함
○ 동북아는 이념 중심의 ‘한미일 對 북중’간 대립구도가 와해되고 각국이 이해관계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새로운 지역 질서가 창출되는 국면임
- 미국과 중국이 모두 한국과의 협력 강화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균형외교’를 통해 우리의 전략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
- 미 중간 갈등적 요인을 최대한 완화하고 협력이 가능한 어젠다를 선도적으로 제시하는 외교역량을 발휘해야 함
- 일본, 러시아 등이 국익 극대화를 위해 북한과 새롭게 관계설정을 하는 상황에서 한국만 수동적인 대북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정부가 현 위기국면 타개를 위해 남북 ‘당국간 대화’를 재개하고 ‘드레스덴 선언’ 이후의 보다 유연한 대북정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음
■일본 우경화에 관한 한중 공조는 전략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 차원과 민간 차원의 대응을 차별화해서 접근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함
○일본의 우경화는 동북아의 평화와 안전을 해치는 행위인 바, 정부는 일본측에 분명한 입장 표명을 통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함
- 특히 위안부 문제 등은 한중이 공감하고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적지 않지만, 집단적 자위권 문제는 일본에 우리의 단호한 입장을 표명하고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는 전략이 바람직하며, 이는 미국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데 있어서도 유효함
- 역사문제에 있어 학술 연구 등의 한중간 공동 대응은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음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의견이며, 민주정책연구원의 공식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