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움직임이 곧 에너지다, 1인 1발전소가 되는 그날까지!

본문

움직임이 곧 에너지다, 1인 1발전소가 되는 그날까지!” plus 1 more

Link to Trend Insight :: 마이크로트렌드부터 얻는 마케팅, 비즈니스(사업) 아이디어 영감


움직임이 곧 에너지다, 1인 1발전소가 되는 그날까지!

Posted: 19 Nov 2013 10:53 PM PST

Infographics in Trendinsight

트렌드인사이트에는 새롭게 ‘인포그래픽’ 칼럼을 시작합니다. 트렌드인사이트가 다루고 있는 작지만 빅트렌드가 될 징후를 보이는 작은 트렌드인 마이크로트렌드에 역시 초점을 맞추서 보다 쉽게 마이크로트렌드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트렌드인사이트 내 디자인팀에서 기존 트렌드인사이트의 자료들과 새로운 트렌드를 발굴하여 보여드릴 계획입니다.

매주 한두 편의 트렌드인사이트 인포그래픽을 앞으로 선보이겠습니다.  

(클릭하면 더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최종업로드

 

참고자료

타겟의 마음을 움직이는 순간이동술, Teleport Marketing

 

Posted: 19 Nov 2013 03:00 PM PST

원하는 곳 어디든지 갈 수 있는 “Teleport Marketing”이 등장했다. 

공상 과학 소설에서나 나올법한 순간이동이 가능한 세상이 도래했다. 바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서 말이다. 위키백과에 의하면, 순간이동 또는 텔레포트(Teleport)는 ‘순식간에 어느 공간에 이동하는 마법으로, 대개 아주 멀리 있는 곳으로 이동할 때 쓰인다.’라고 정의한다. 아주 멀리 있는 곳 심지어 육체적으로 갈 수 없는 0과 1의 공간까지 우리는 디지털을 매개로 Teleport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재미있는 마케팅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이른바 텔레포트 마케팅(Teleport Marketing)이라 불리워지는 사례이다. 

 

I Teleport Marketing(텔레포트 마케팅)
‘순’간이동(디지털을 통한)’을 이용한 마케팅을 일컬음.
소비자들이 가기 힘든 장소를 디지털 매개를 통해 충족시켜 주고,
이러한 과정 속 제품 혹은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함

텔레포트 마케팅은 지구 반대편의 나라로 혹은 갈 수 없는 미지의 세계로  타겟들을 이동시켜준다. 어딘가로 떠난다는 건 여행 마냥 두근거리기 일쑤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아 텔레포트 마케팅은 사용자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기업은 이색 경험 제공의 대가로 강력한 브랜드 기억을 사용자에게 각인시킨다. 브랜드를 타겟의 마음에 순간이동 하는 격이다. 타겟의 마음을 사로잡는 순간이동술, ’Teleport Marketing’. 다음 사례들은 텔레포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한 것들이다.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Teleport Marketing’

  • 갤럭시 S4 대기줄로 텔레포트, ‘The Smart Phone Line Promotion’

삼성전자는 갤럭시 S4 뉴질랜드 출시를 앞두고 재미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바로 The Smart Phone Line 프로모션이다. 이 프로모션은 갤럭시 S4를 구매하기 위해 오랜 시간 대기하는 타겟을 위한 프로모션으로, 고생할 것 없이 SNS를 통해 갤럭시 S4 대기 줄을 설 수 있는 Teleport Marketing 사례라 할 수 있다.

우선 삼성전자는 갤럭시 S4의 판매 대기 줄을 오프라인 구현하였고, 소비자로 하여금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를 통해 오프라인 대기 줄에 온라인으로 설 수 있게끔 구축하였다. 대기자에 한하여 새로 출시될 갤럭시 S4에 대해 언급하거나 공유&리트윗을 하면 자신의 순서를 앞당길 수 있는 요소를 덧붙여 온라인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했다. 실감 나는 프로모션을 위해 눈이나 비가 오면 우산을 쓰는 등 시각적인 재미 또한 고려하였다. 오랜 시간 대기하는 소비자들의 고통을 감내함은 물론 SNS를 바이럴 마케팅까지 효과적으로 진행한 프로모션이라 할 수 있다.

 

캡쳐11122 캡쳐1112

Click here to view the embedded video.

  • 해리포터 세계로 텔레포트, ‘Harry Potter’s Google maps’

영화 해리포터에는 ’Diagon Alley’라는 번화가가 나온다. 해리포터가 친구들과 마법 도구를 구매한 곳이 바로 Diagon Alley이다. 영화의 내용대로라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만 들어갈 수 있는 Diagon Alley를 구글(Google)을 통해 Teleport 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구글 맵의 스트리트 뷰를 통해서 말이다.

구글은 구글 스트리트뷰(Google Street View)에 Diagon Alley 골목길을 추가하여 공상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 맵을 통해 360도 이미지로 올리밴드 지팡이 가게, 위즐리 형제의 신비한 장난감 가게 같은 곳을 둘러볼 수 있다. 이는 런던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의 해리포터 촬영장 풍경을 담은 것으로, 해리포터 시리즈 팬들을 위한 구글의 재미있는 Teleport 이벤트라 할 수 있다.

 

해리포터1 해리포터2

Click here to view the embedded video.

 

  • 이탈리아 타오르미나로 텔레포트, ‘Three Minutes in Italy Campain’

이탈리아의 음료 브랜드, 산 펠레그리노(San Pellegrino)는 소셜로봇을 통해 ‘Three Minutes in Italy’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산 펠레그리노 브랜드의 모티브가 된 이탈리아 ‘타오르미나’ 도시를 3분간 투어할 수 있는 캠페인으로, 타오르미나에 있는 소셜 로봇을 원격으로 조작하여 타오르미나를 체험할 수 있는 Teleport 캠페인이다.

‘Three Minutes in Italy’ 캠페인은 산 펠레그리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참가자는 산 펠레그리노 페이스북 페이지에 Like를 누르고, Facebok app을 설치한 후 대기 순서에 따라 소셜 로봇을 3분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다. ‘Three Minutes in Italy’을 진행하는 동안 비디오/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타오르미나 현지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도시 곳곳을 둘러보는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이색적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서 자연스럽게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Teleport Marketing이라 할 수 있다.

 

dlxkf

 

sfs

Click here to view the embedded video.

 

효과적인 ‘Teleport Marketing’을 위한 요소

 

1. 텔레포트 장소 선별, ‘명확한 장소와 브랜드의 연관성’

 

Teleport Marketing에 있어 ‘장소’는 가히 전부라 칭한다. 때문에 마케팅을 진행할 때 대표하는 장소를 명확하게, 되도록 브랜드와 연관성 있게 선별할 필요가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S4 사례의 경우 갤럭시 S4 대기 줄을 장소로 선정하였고, 구글 맵의 경우 영화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Diagon Alley 거리를 선정하였다. 산 펠레그리노 음료의 경우 이탈리아 ‘타오르미나’ 도시를 선정하여 자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은연중 홍보하기도 하였다. ‘어떤 장소를 배경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가?’ 텔레포트 마케팅을 진행 시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2. 텔레포트 경로 선정, ‘어떤 매체를 통해 이동할 것인가?’

 

앞서 텔레포트 마케팅 사례로 언급한 삼성전자, 구글, 산 펠그리노 모두 특정한 경로를 통해 텔레포트를 진행한 공통점이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SNS를 통해 대기 줄을 세웠고, 구글은 구글 스트리트뷰를 통해 Diagon Alley 거리를 활보했다. 산 펠레그리노의 경우 산 펠레그리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타오르미나 도시를 투어한다. 장소 선별을 완료했다면, 그 다음으로 어떤 매체를 통해 텔레포트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매체 선정 시, 되도록 마케팅을 하는 과정이 많은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경로를 찾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온•오프라인 홍보를 가능케 한, 삼성전자의 ‘The Smart Phone Line 프로모션’ 그리고 산 펠레그리노의 ‘Three Minutes in Italy 캠페인’과 같은 사례가 좋은 예이다.

 

3. 텔레포트 목적 전달, ‘텔레포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인가?’

 

장소와 텔레포트 경로 선정이 끝났다면, 텔레포트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베네핏에 대해 명확히 설정할 필요가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오랜 시간 대기하지 않고 장소를 선점할 수 있다는 점을 구글의 경우 영화에서만 보던 거리를 직접 볼 수 있다는 점을 그리고 산 펠레그리노의 경우 집에서 생생하게 타오르미나 도시를 느껴볼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어필하였다. 소비자는 명확한 목적 없이는 결코 다가오지 않는다. 소비자들이 텔레포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베네핏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짚어줄 필요가 있다.

 

4. 스토리가 있는 텔레포트, ‘텔레포트 마케팅 스토리를 입혀라!’


 

스토리 있는 이야기가 오랜 시간 회자되듯, 스토리 있는 마케팅이 타겟의 마음에 오랜 기간 자리 잡는다. 예외 없이, 텔레포트 마케팅 또한 스토리를 입힌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구글 맵의’Harry Potter’s Google maps’이 좋은 예이다. 구글맵은 해리포터라는 탄탄한 스토리를 끌어와 사용자들에게 이색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다. 타겟은 재미있는 스토리에 매료되어 구글맵에 대한 강력한 기억을 간직한다. 구글의 해리포터 맵은 기존의 해리포터 팬층 또한 유입시킨다. 이처럼 이미 구축된 탄탄한 스토리를 텔레포트 마케팅에 접목해도 좋고,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재미있는 스토리를 직접 만들어도 좋다. 어떤 방법을 구사하던, 스토리가 있는 텔레포트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에 확실한 이정표를 찍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즐거움, Teleport Marketing으로 극대화하자. 

 

지금까지 효과적인 텔레포트 마케팅을 위한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어떤 장소를 선정할 것인가?’, ‘어떤 매체를 통해 이동할 것인가?’, ‘사용자들이 텔레포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베네핏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질문을 통해 텔레포트 마케팅의 기본적인 뼈대를 구축하고, 나아가 스토리를 덧붙여 한층 더 고차원적인 텔레포트 마케팅을 진행해보자.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는 텔레포트 마케팅을 통해 사용자들은 이색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받을 것이고 이에 대한 대가로 그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마음속에 간직할 것이다.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디지털 문명사회는 빠른 속도로 상향화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또 다른 축을 담당하는 스마트폰이 자리매김 하였기에, 우리는 더욱 손쉽게 그리고 다양한 매개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 때문에 이를 활용한 텔레포트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주목될 것으로 전망된다. 텔레포트 마케팅의 등장은 시공간 초월에 대한 이 시대의 화상이자 마케팅계의 신선한 바람이다. 타겟의 마음을 움직이는 순간이동술, Teleport Marketing! 텔레포트 마케팅의 활약이 기대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