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 도서 정보/교육혁신 자치의 길

by 소나무맨 2013. 7. 15. 14:17

본문

청소년문제와 보호


과목소개


청소년문제를 둘러싼 최근의 사회적 관심과 동향을 고려하여 각 문제행동 유형별 실태와 동향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이를 해석하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시각을 이해하고 문제별 대책과 지도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목표


 본 과목을 배우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인지한다.

본 과목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이해한다. 

 본 컨텐츠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


주차별 과목이해


1강 청소년문제와 보호 개관

- 청소년문제와 보호는 왜,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가? 

   청소년의 이해

2강 청소년 문제의 이해     

3강 청소년 비행의 이해

4강 청소년 가출

5강 학교폭력

6강 학업중단

7강 성비행 

8강 약물 오․남용 및 중독

9강 청소년 자살

10강 청소년 인터넷 중독

11강 청소년 정서장애

12강 청소년 섭식장애

13강 청소년 범죄의 동향과 대책

*중간고사, 기말고사 각 1주씩





청소년의 이해


학습목표

 청소년의 개념, 법적연령과 명칭, 생물학적,인지적,정서적, 사회적 발달특성을 알아보고 발달시기에 따른 위기와 문제를 알아본다. 


학습목차

-청소년의 개념

-법적 청소년 연령 및 명칭

-생물학적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측면에서의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발달시기에
따른 위기와 문제

-청소년의 개념과 법적 연령 및 명칭


청소년에 대한 사전적의미


청소년(靑少年)[명사]

1.청년과소년

2.소년과청소년기로접어드는미성년의젊은이[흔히10대후반의젊은이를일컬음]


법적청소년연령과명칭


청소년기본법: 청소년,9-24세

청소년보호법: 청소년,19세미만

아동복지법: 아동,18세미만

근로기준법: 근로소년,15세미만(고용금지)   15-18세(근로시간제한)

                    18세미만(금지직종(유해,위험사용고용금지)

소년경찰직무요강:

범법소년:12-13세(촉법소년) 14-20세(범죄소년)12-20세(우범소년)

형법: 미성년자,14세미만

공연법: 미성년자,18세미만(고교재학자)포함

민법: 미성년자,만20세미만


공통적인것은대부분10대를일컫는용어라는점

1964년부터 청소년의달(5월)지정

1990년5월 청소년헌장제정



청소년기 발달특성


신체적 생물학적 발달

춘기적 변화로서 개인차가 많이 남


여자:

유방발육 8-13세 / 음모  8-14세 

초경 10-16.5세  (평균 12.5세)

겨드랑이털 (음모형성 후약 2년후)

성장급등 9.5-14.5세 (평균절정연령 12세)

비슷한 시기에 땀샘과 기름샘의 분비증가 (여드름


남자:

고환,음모성장10-13.5세 /음모 10-15

음경,전립선, 11-14.5세/ 정낭성장 (평균 12.5)세  

수염 및 겨드랑이 털 –음모발모 후 약2년

변성및 첫 정책사출 - 음경의 성장과 비슷한 시기

땀샘과 기름샘의 분비증가 - 겨드랑이 털 생성시기

성장급등 10.5-16세 (평균절정연령 14세)


신체,생물학적 발달면에서 주의할 점


•개인마다 신체 성장에 차이가 있으므로 조숙과 만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함 

자신의 신체발달이나 변화로 인하여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지 않도록 함

•신체발달과 함께 외모에 대한 지대한 관심 혹은 무관심이 나타날 수 있음

외모에 대한 집착으로 지나친 다이어트나 섭식장애(폭식증이나 거식증)가 나타남


인지 발달


형식적 조작능력(piaget)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법,정치,도덕성에 대한 관심이 생성

•성역할정체감을 포함하는 정체감확립 (연령범위 17-21)

부정적 자아개념으로 인한 심리적 방어 및 비합리적 신념 형성

정체감에 혼란이 생김

책임을 부정하거나 야망이 축소됨

완벽주의로 인한 결점은폐

변형된 자아중심성 : 상상속 군중 / 개인적 우화 

피터팬신드롬(성인이 되는 것을 거부함)이 나타남


정서 발달


청소년기 혼란은 정상적임

질풍노도의 시기 (Hal)

정서적 격동 및 혼란 (Freud)

정체감 형성과 관련된 위기로 정상적임 (ERIKSON)

내적 공허함,불안,우울 등이 일시적으로 나타남

학교사회기능의 가벼운 손상을 가져오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나타남

•부모와 의사소통 장애가 나타남 -부모의 감독기능을 제고해야함

성적저하, 친한 친구나 이성으로부터 거절 등 개인사적 사건 등이 나타남

부모에 대해 반항심과 거부적 의존 (독립과 의존의 양면성)이 나타남

역할실험을 하는 시기

방황을 하고 전통가치에 대한 거부감이 형성

격한 감정 상태를 경험함

•갱이나 또래집단에 소속하는 경우가 있음

•일시적 비현실감이나 몰인격성이 생성됨 

깊은 슬픔으로 인한 자살충동이 생김

흡연,음주를 하게되고 이에 대한 죄의식이 형성됨

문제 행동으로서 치료를 요하는 경우

-주체성 장애와  우울장애가 나타남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

-비행행동이 나타나는 경우

-정신분열

-위법약물남용


사회적 발달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독립을 시도하려는 시기       

• 이성과의 관계형성 및 이성관의 기초형성기

• 직업준비 및 성인으로서의 책임을 느낌

• 보다 넓은 사회,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됨

• 비행청소년과의 접촉이 나타남

소외감과 함께 또래집단에의 소속이 나타남 

• 모험적 성경험 (동거,피임방법을 사용하지 않음)

• 학업성취가 약화되고 학교이탈을 시도함

무관심과 적응력이 부족하게 됨

• 가출충동

대중스타, 대중문화에의 열광

집단개성의 표현  (몰개성화)

• 일시적인 동성애적 경향을 보이기도 함

  (성인기에 나타나는 동성애와 차별해야 함)



확인학습


1. 다음 중 청소년 명칭과 연령에 관한 것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9-24세

② 청소년보호법 : 청소년,19세 미만

③ 아동복지법 : 아동, 20세미만

④ 근로기준법 : 근로소년,15세 미만은 고용할 수 없음

⑤ 소년경찰직무요강 : 범법소년,12-13세는 촉법소년이라 함


2.청소년기의발달에대한설명으로맞는것은?

① 인지발달면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② 외모에 대한 관심이 감소한다.

③ 갱이나 또래집단에 과도하게 집중할 수 있다

④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어 정서적으로 안정기에 들어선다

⑤ 가족에 대한 의존심이 강화된다.


3.정서발달면에서위기증상으로치료를요하는것이아닌것은?

 ①주체성장애  ② 우울장애  ③ 비행  ④ 정신분열 ⑤자살충동    


정리하기


1.관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의 명칭과 연령범위를 설명하시오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9-24세 /  청소년보호법 : 청소년,19세 미만

아동복지법 : 아동, 18세미만 

근로기준법 : 근로소년, 15세 미만(고용금지)  15-18세(근로시간 제한)

                  18세미만(금지직종(유해,위험사용 고용금지)

소년경찰직무요강 : 범법소년

                    12-13세(촉법소년),14-20세(범죄소년) 12-20세(우범소년)

형법 : 미성년자 ,14세미만

공연법 : 미성년자 18세 미만 고교 재학자 포함

민법: 미성년자 만 20세미만


2. 정서발달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질풍노도의 시기,  정서적 격동 및 혼란, 정체감 형성과 관련된 정상적위기

 내적 공허함, 불안, 우울의 일시적 증상

 학교사회기능의 가벼운 손상을 가져오는 심리적 스트레스


3. 사회발달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청소년기의 문제를 설명하시오 

가출충동,  대중스타 대중문화에의 열광, 집단개성의 표현 (몰개성화)

일시적  동성애적  경향, 학교이탈, 학업성취에 무관심,적응력 부족


평가하기


1.법령에 따른 청소년의 명칭과 연령으로 맞는 것은?

①청소년기본법 : 청소년, 19세 미만

②아동복지법 : 아동,18세미만

③ 근로기준법 : 근로소년,15세 미만(근로시간제한)

④ 소년경찰직무요강 : 12-13세(우법소년)

⑤공연법 : 미성년자 만 20세 미만

정답 : ②

해설 : 청소년기본법:청소년,9~24세, 근로기준법: 근로소년15~18 (근로시간제한)

         소년경찰직무요강 12~13세 (촉법소년),  공연법 : 미성년자  18세미만


2.청소년의 신체발달면에서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① 청소년의신체성장은 개인마다 거의 차이가 없음 

② 외모에 대한 무관심이 지나치면 섭식장애가 나타남

③ 정체감이 확립되어 안정감이 형성됨

④깊은슬픔으로 인한 자살충동이 생김

⑤ 자살충동은문제행동으로서 치료를 요함

정답 : ④

해설 : 청소년의 신체성장은 개인마다 조숙과 만숙 등의 차이가 심하고 외모에 대한 집착으로 섭식장애가 나타나며 정제감 혼란이 나타나고 자살충동은 문제행동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이고 자살시도는 문제행동 범주에 들어감 

3.청소년기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성인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상상속 군중현상이 나타난다.  

② 청소년기의 지적발달은 형식적조작기에 해당한다.

③부모에 대해 독립과 의존의 양면성이 나타난다

④ 비행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문제행동으로서 치료를 요한다

⑤일시적인 동성애 현상을 보인다

정답 :

해설 : 성인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을 피터팬신드롬이라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