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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학교

교육, 도서 정보/교육혁신 자치의 길

by 소나무맨 2013. 7. 15.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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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학교


1. 학교와 청소년 문제

1) 학교가 청소년 문제에 미치는 영향

① 학교가 성인을 만들어 내기 위한 의례적인 사회화 기관으로서의 성격을 띰에 따라 보편적 사회화 과정이 강조되며, 개인차가 소홀히 다루어짐

② 학교에 대한 과학적 관리와 효율적 경영이 중시됨으로써 인간적 관점이 무시

③ 아동을 성인으로 교육시키기 위하여 장기간 억류함으로써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감소하여 인격교육, 가정교육 소홀, 인간적 교감, 신뢰, 사랑 등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소홀

④ 최근 학교는 학생들의 범죄와 폭력의 온상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음


2. 학교부적응 현상

: 청소년들이 학교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습득하고 유지하기 힘든 상태

1) 학교 사회화의 실패 : 학교가 학생들 하여금 미래의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사회화 요소를 반영, 통합해 내지 못함.

① 학교풍토와 사회화

   -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학생과 학생 간, 교사와 학생 간 상호관계에서 인간적 유대감이 감소하고 있어 부정적 학교 풍토를 조성하고 있음.

   - 긍정적인 학교 풍토를 조성하려는 노력이 요구됨

   - 이 때 학교 행정가,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공동노력이 필요

② 학교폭력에 대한 공포

   - 현재 학교의 일상은 폭행, 금품갈취, 집단 따돌림 등 다양한 폭력으로 물들어 있음.

   - 학교 폭력의 경험은 건전한 학교생활을 저해하고 있으므로 대처가 필요한 상황임.


<참고자료>

* 학교풍토 : 학교가 조직되고 운영되는 규칙이나 문화를 일컫는 것으로 의사소통방식, 올바른 행동에 대한 규정,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 유형, 교우관계의 유형, 학생들의 비행을 막는 방법 등을 포괄하는 개념.


2) 학업성취의 실패

① 학업성취의 실패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누적되어 이어지는 경향이 있음.

② 학교에서의 실패가 비행으로 이어진다는 주장에 대한 세 가지 관점

   ㈀ 학교에서의 경험이 직접적인 비행의 원인이 된다는 관점

      즉, 학업실패, 좌절감, 분노, 거부감 초래 → 반사회적 행동

   ㈁ 학교에서의 실패 → 심리적 , 행동적 장애 초래 → 비행의 원인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 → 자아존중감이 낮음 → 비행 충동

㈂ 학교에서의 실패와 비행은 청소년의 비행성향이라는 제 3의 요소를 공유


3. 입시위주의 교육과 교육병리현상

1)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 학교교육이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자아실현의 장이 되어야 함에도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학원화 되고 있음.

① 학업 성적에 따른 부모의 과잉기대

- 주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좌절감, 심리적 갈등은 중요한 갈등원인이 됨

② 학력 지향적 사회구조

   - 지위 성취를 위한 학교의 수단적 기능 강화 및 치열한 교육열을 부추기는 원인

   ┌기능론적 관점 : 경쟁은 사회기능의 분화와 발전을 위한 순기능이라는 점 강조.

   └갈등론적 관점 : 구성원간의 갈등과 불평등의 원인이라는 역기능 강조.

   - 입시문제는 사회구조적 관점과 관련되는 문제이므로, 정치 경제적 문제로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


2) 교육병리현상과 청소년 문제

① 전인 교육의 부재 : 지식중심의 교육집중으로 지․정․의를 모두 포함하는 전인교육부재

② 정서적․신체적 건강의 훼손 : 청소년 자살의 증가, 폭넓은 정서적 교류의 부족

③ 학교 부적응 학생의 양산 : 학업에 대한 낮은 선호도, 학생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 태도, 불량한 교우관계, 유해한 집 주변 환경 등으로 인한 학교폭력, 무단결석, 중도탈락


4. 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학교환경

1) 학교풍토의 개선

  학업뿐만 아니라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 수학여행, 서클 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중시함으로써 전인교육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

① 성적으로 승자와 패자를 갈라서는 안됨

② 현행 중등교육은 대학입시로부터 정상화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논의가 필요함

③ 외부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개방적 학교 풍토의 조성이 필요


2) 사회적 연결망 구축

: 사회적 연결망이란 사회적 관계로 연결된 개인이나 조직의 연결망을 의미

① 청소년의 사회적 연결망이 다양해질수록 범죄 가능성이 줄어듦(Siegel & Welsh, 2005)

② 개인이 타자와 얼마나 직접적인 연관을 맺고 있는가 하는 연결망의 강도(density)도 중요

③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경우에는 사회적 연결망이 결핍되기 쉬우므로 다중 연결망 요구


3) 학교 프로그램

① 비행청소년들을 선도하기 위한 교과외 다양한 교육 program 필요

    ex) Wenk : 학교에서 행할 수 있는 비행 방지 프로그램

               사전예방교육 → 예방 → 교정 → 복귀단계

② 저조한 학습능력 때문에 동료집단으로부터 소외되고 비행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한 보상기제로 작용함.

③ 공부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우수한 학생 모두가 우등생이다’라는 인식 필요.


P. 97

제 6장 청소년 문제와 사회


1.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주는 환경

 :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이 있으며 사회환경은 청소년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침

  

1) 유해 사회환경의 개념과 유형 :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매체, 사물, 장소, 기회, 행위,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

① 물리적 환경 : 거리의 생태적 환경, 유흥가, 도시구조, 교통상태, TV폭력

② 심리적 환경 : 일류대학 중심의 사회적 가치관 및 분위기, 세대 간 가치관 갈등 및 대립

③ 제도적 환경 : 입시제도, 빈부 차로 이어지는 여러 가지 사회 제도상의 차별


2) 유해사회환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① 청소년 대상의 불건전한 영업, 불법약물의 판매, 청소년을 자극하는 부적절한 간접경험은 청소년들의 탈선과 범죄를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음

② 대중매체의 음란성과 폭력성은 청소년 비행과 범죄 행위에 영향을 미침

   Coleman & Cressy, 1984, 한준상, 1996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 대중매체가 방영하는 폭력물을 반복․지속적으로 시청할 때 아동들은 난폭해지거나 폭력행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

   - 대중매체는 청소년들에게 불필요한 소비성향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

   - 대중매체는 약물사용․음주․흡연의 버릇을 청소년에게 촉발시킬 가능성이 높다.

   - 대중매체에서 방영되는 비현실적인 남녀간의 이성관계는 미혼모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다


2. 현대사회의 환경적 요인과 청소년 문제

① 급격한 사회변동과 가치관의 붕괴

-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가치관의 혼란을 유발하며, 사회적 연대감을 붕괴시켜 사회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들고, 청소년 문제의 주 원인이 된다.

② 사회구조의 전문화와 개인주의화

사회구조의 전문화 및 다양화는 물질주의적 가치관을 확산시키며 이는 나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 성격을 띠는 극단적 개인주의를 가져오게 된다.

③ 산업화와 지역사회의 붕괴

   - 가정의 기능약화로 인한 지역사회 붕괴

   - 빈곤의 집중, 사회적 혼란, 높은 범죄율, 약물남용과 폭력집단의 활동, 높은 학교중퇴율

④ 기타 사회구조적 불평등과 폭력화

   - 전쟁에서의 살상, 범죄자의 사형 집행 등 법률이나 제도로 허용된 폭력의 만연은 청소년 범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됨

   -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인한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으로 인하여 좌절감이 높아지므로, 비폭력적 방법을 이용한 사회구현을 위하여 지도층의 노력이 필요

3. 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사회환경

1) 인간중심적 가치관의 확립

  - 협동과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적 분위기

  - 청소년 및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풍토

2) 공동체 의식의 강화

  - 관용의 자세와 타협의 자세가 요구

  - 역할모델로서 어른들의 모범이 필요

3) 대중매체의 규제와 유해환경의 제거

  - 건전한 사회환경의 정립

  - 비폭력적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

  - 대중매체에 대한 비판적 선별능력양성

4) 지역사회 기능의 부활

  -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 문화교류 등을 통한 세대 간 소통의 장이 필요

5) 청소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 청소년을 도울 수 있는 평생교육 차원의 프로그램 제공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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