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람을 낚는 13계명 ---박원순

본문

- 사람을 낚는 13계명

 

자신감 : 모든 조직은 무에서 시작한다. 처음이 미약하다고 두려워하지 말라

 

․참여연대/경실련의 성공신화

․언젠가는 뜰 때가 있다

 

명분 : 명분과 대의가 중요하다. 그것은 사람을 끌어 모으는 자석과 같다

 

․바보 노무현의 성공신화-명분은 대통령도 만든다

․자신의 조직과 활동의 미션을 분명히 그리고 정확히 하라. 분명해야 잘 보인다

․하나에 집중해야 성공가능성이 높다

․사람들은 다양하다. 그 분야의 좋아하는 꾼들과 전문가, 마니아, 후원자를 모아라

․좋은 길목에 개미구멍을 파고 기다려라

 

관계 : 조직은 사람과의 관계이다. 그 관계를 만들고 확장하라

 

․관계는 공동의 추억을 만드는 것이다

․관계는 서로 이해하고 어려울 때 돕는 것이다

․관계는 계속 만나고 대화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관계는 때로는 서로 밀고 당기고, 싸우고 화해하는 것

․관계를 남용하지 말라. 그래야 오래 간다

 

사람중시 : 한 사람을 감동시켜라. 그럼 그 한 사람이 한 사단을 거느리고 온다

 

․누구도 자기 사단을 거느리고 산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도 소홀하지 말라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 한 사람이 감동받으면 그 사람은 그 조직을 평생 동안 홍보하고 다닌다

․한 사람이 감동받으면 그 작은 기억과 추억 때문에 누가 콩으로 메주를 쓴다 해도 그 사람, 그 조직을 믿는다

 

작은감동 : 작은 것이 아름답다.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은 작은 것이다

 

․작은 말 한마디/작은 선물 하나/작은 행동 하나/작은 행사 하나/작은 표정 하나

․작은 인상 하나/작은 인사 하나/작은 느낌 하나

․감동은 성실함에서 나온다

 

가까운 곳 : 가족에서 친구, 이웃부터 시작하라

 

․보험회사의 전략

 

카피와 슬로건 : 사람을 움직이는 카피, 영혼을 울리는 슬로건을 만들어라

 

․나를 만드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이다 (나이키)

․7cm 위에서 내려다보면 세상이 바뀐다 (슈발리에)

․아내는 여자보다 아름답다 (동서식품 프리마)

․초코파이는 情입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어린이에겐 어린이만의 눈높이가 있습니다(대교)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김우중 자서전)

 

시민학교 : 자주 만나는 광장을 만들어라. 시민학교가 그것이다

 

․자원봉사자 양성기능

․활동가 배출 기능

․충실한 회원 증가 수단

․단체 홍보 효과

․시민들의 좋은 평생학교

 

회원모임 : 지속적인 모임을 보장하는 회원모임이 관건이다

 

정성 : 정성을 다하라. 정성과 희생은 보지 않아도 다 안다

 

․보지 않아도 우리가 얼마나 진심을 다하여 일하고 있는지 우리 회원들은 알아줄 것이다.

․간절한 마음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그 마음이 표정에, 말에 행동에 드러난다

 

감투 : 사람에게 감투를 주라. 감투는 자극과 동기를 유발한다

 

․감투의 마력 : 감투를 씌여놓으면 무언가를 안하고는 못 배긴다

․감투의 원가 : 감투는 공짜로 줄 수 있다

․감투 제작의 자유 : NPO 직책은 만들기에 달렸다

․감투 이전 제한의 법칙 : 한 조직의 감투는 다른 조직의 감투를 막는다

․감투 무게 비례의 법칙 : 감투를 맡기기 위해서는 삼고초려도 마다하라

 

간사 : 가까이 있는 간사부터 챙겨라. 간사들이 세상을 엮는다

 

․사람이 일을 한다 : 간사들의 업무만족도와 업무역량강화가 최고의 조직을 만든다

 

자원봉사자 : 널리 인재를 모아라. 간사는 돈 든다. 자원봉사자를 늘려라

 

․자원봉사자의 자리를 비워 두라 : 빈 의자만이 사람을 머무르게 한다

․자원봉사자에게 직책도 주고 명함도 파 주어라

․자원봉사자들도 간사와 다름없는 교육과 대우, 외부행사에 참여케 하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