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속 가능한 도시 건설'을 위한 GE의 글로벌 프로젝트 – 제 1편 물과 건강 분야

본문

2012/04/13 14:19 from 혁신(Innovation)/기술혁신


현대인은 도시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반 이상이 도시에서 살고 있으며 2050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75%가 도시에 살게 된다고 합니다. 인류는 급속한 도시화를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루어 냈지만, 지구의 환경보호와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 뿐인가요? 세계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이를 수용할 도시의 확대 및 개발도 절실한 상황입니다.

지난 20세기 개발 지향적인 도시 정책으로 인공 시설은 잘 조성되었지만 이러한 것들이 환경적인 측면에서 도시인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지 못했다는 반성의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환경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고 오래 지속될 수 있는 형태의 도시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을 수 있었지요. 이러한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바로 GE의 글로벌 프로젝트,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 입니다.

 


지속 가능한 도시 건설을 위한 GE의 비전!

 


▲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란?

 

GE는 지난 130여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류가 녹색 공간과 청정한 공기로 이루어진 ‘지속 가능한 도시’에서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표입니다. GE는 이러한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답니다.

 * 청정한 에너지가 스마트 전기 그리드를 통해 수백만 가정에 효율적인 전력 공급
 * 쓰레기를 자원으로 활용하며, 물 부족으로 고통 받지 않는 세상 건설
 * 시민들의 교통 및 헬스케어에 대한 수요(needs)를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관리

 

▲ GE의 ‘지속 가능한 도시 건설’ 프로젝트 정보 제공 사이트
(
http://www.ge-cities.com/kr_KR)

 

GE는 6가지 분야(에너지, 물, 건강, 건물, 교통, 금융)로 나눠서 전세계의 다양한 협력 도시들과 지속 가능한 도시를 건설하는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마침 4월 22일이 ‘지구의 날’이지요. 그래서 상상지기는 이에 맞추어 물 자원 관리와 건강한 도시 생활을 위한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 텐데요. 각 도시 별로 성공적인 사례를 하나하나 살펴 볼까요? 

 


물 분야: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GE

 

 

수자원 고갈은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문제는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요. 선진국 역시 낙후된 기술과 노후된 인프라로 인해 물 부족 문제를 겪고 있으며, 많은 도시들은 아직도 최대 자원인 폐수를 활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10가지 물에 대한 진실 바로 가기 클릭)

 

▲ 물을 재활용하는 GE의 첨단 솔루션 (자세히 보기 클릭)

 

최근에는 산업폐수 및 생활폐수를 처리하고 재활용하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폐수 재활용이 지속 가능한 도시를 건설을 위한 유용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지요.. 물을 재활용할 수 있게 되면 지역사회는 지하수 및 표층수(호수나 강물 등 지하에 스며들지 않고 지구 표면에 존재하는 물)에 대한 의존을 줄일 수 있고, 생태계로부터 물을 끌어와야 하는 필요성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수로에 유입되는 폐수에 영양물질이 부하되는 것을 줄여 오염을 막을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사용된 수자원을 다시 채우거나, 파괴된 수자원을 복구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지요.

GE는 두 가지 방식으로 수자원을 보존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는 물 재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담수(강이나 호수와 같이 염분이 없는 물)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것이고, 다른 방법은 수요와 공급을 지능적으로 연계하여 물 손실을 줄이고 필요량을 예측하여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지요.

 


# 독일 카르스트, 200년 된 낙후된 폐수 처리장의 부활!

 

▲ GE 폐수처리 플랜트로 수질개선에 성공한 폐수 처리장 Nordkanal(노르드카날)

 

독일 뒤셀도르프 서쪽에 위치한 작은 마을 카르스트는 Nordkanal(노르드카날)을 오폐수 처리장의 폐수 저장소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독일의 Nordkanal은  원래 1,800년대 초반 나폴레옹에 의해 독일과 네덜란드를 연결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인공 수로입니다. 하지만 시설이 낙후되었고, 가용 용량이 거의 다 찬 상태였습니다. 이런 시설에서 방류된 오폐수가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리라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지요.

독일 정부의 당면 과제는 EU의 새로운 수 처리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폐수처리장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독일 정부는 폐수의 수질을 EU의 새로운 수처리 표준을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여러 가지 기술을 검토하게 되었고, GE의 ZeeWeed® 엠브레인 바이오리액터 (membrane bioreactor)을 채택하였습니다.

설비교체 후, 수로의 수질은 지속적으로 개선된 결과 53 킬로미터의 Nordkanal는 ‘ 최악의 수질 오염단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Nordkanal에서 다양한 종류의 유기물을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시정부는 이 사례를 기회로 삼아, 강변 자전거 트랙과 카누 등 수상 스포츠 시설을 설치하여 관광객들에게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건강 분야: 인구 노령화에 대비한 새로운 건강 시스템을 구축하는 GE

 

 

인구의 노령화를 비롯해 건강 문제는 많은 국가에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노령화된 인구는 곧 부족한 자원에 대한 압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지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서 GE는 전세계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암, 심장질환, 신경질환 등의 질병 예방에 중점을 둔 새로운 진료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헬스케어 분야에서 축적된 GE의 경험과 방법은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고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냅니다.

 

GE는 환자 진료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동, 유럽의 병원들과 성공적으로 제휴관계를 체결하여 운영, 임상, 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는 것이 하나의 예이지요. GE가 개발한 장치, 임상 전문지식, 글로벌 선진 사례를 활용하여 오늘날 헬스케어 시설이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 서비스와 전문지식을 제공합니다.

 

# 1. 독일 베를린, 병원 간 연계를 통한 양질의 헬스케어 서비스!
 


▲ 독일 베를린 PGD 헬스케어 그룹 사례 바로 가기 클릭

 

베를린 PGD 헬스케어 그룹은 베를린 내 6개의 병원과 재활센터, 메디컬 케어 센터 등을 보유한 업계 최대 규모의 헬스케어 그룹입니다. 그러나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데이터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지요.

GE와 PGD 병원은 통합 Centricity™ *RIS/PACS Solution을 통하여 베를린 6개 병원의 진단정보를 데이터 센터상에서 연결하는 작업에 협력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 디지털화된 환자 정보는 추후 진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되어 필름 (Filmless)과 종이 문서 (Paperless) 없이도 진료를 할 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업무 효율도 높아졌고, 성과도 향상되었죠. 또한 어느 병원에서나 환자 진료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2차 진료 소견을 받기가 용이해졌답니다!

이 시스템 덕분에 PGD 6개의 병원들은  향상된 최첨단 의료진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료진들이 보다 긴밀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Radiology Information System(방사선 정보 시스템)/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 2. 독일 함부르크, 헬스케어 산업 표준을 세운 “친환경 병원”

 

▲ 독일 베를린 The Asklepios 병원 그룹 사례 바로 가기 클릭

 

The Asklepios 병원 그룹은 세계적으로 가장 혁신적인 병원이며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역과 미국에 100개의 시설과 22,000개의 침상, 36,00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11,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함부르크 지점은 독일에서 가장 핵심적인 병원 시설이랍니다.

현재 자원은 점차 고갈되어 가고, 의료비용은 상승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헬스케어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The Asklepios 병원 그룹과 GE는 협력하여 함부르크에 친환경 병원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GE는 여기에 필요한 혁신적인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해당되는 GE의 기술력은 태양열 난방, 고효율의 의료장비와 조명, 수자원 재활용 시스템 등이 포함됩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에너지 효율을 30% 향상시키고, 에너지 소비를 30% 감소시키는 동시에 전체 에너지 사용량 중 재생가능한 에너지 사용비율을 30% 이상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바로 30-30-30 모델입니다.  재생가능한 에너지 사용량을 늘리고 있는 유럽 연합 국가들을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3년 까지 함부르크지점의 기존의 건물들과 새로 건설될 건물 모두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답니다.

GE는 독일의 베를린과 함부르크 사례에서와 같이 전세계 협력도시와 프로젝트를 하고 있답니다. 이를 통해 최첨단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환경과 경제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친환경 병원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지속 가능한 도시 건설’ 글로벌 프로젝트 제 2편으로 에너지 분야를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