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99 호, 2013.06.19 서민수 외 평점 4.54점 / 5점 만점 (SERI.org 회원 81분이 평가한 점수입니다.)
요약
1997년에 태동한 한류의 인기가 15년 만에 최고조에 달했다. K팝 외에도 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선전하며 최상의 수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류는 IT 경쟁력과 역동적 문화라는 강점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질 저하, 대중문화 편중 등의 문제로 향후 지속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류가 일시적 열풍을 넘어 글로벌 사회로부터 '주류 문화'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지속성과 세계성을 겸비한 '新한류'로 거듭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