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생협 비전

2013. 4. 21. 20:29경제/대안사회경제, 협동조합

 

 

                                          일본생협 비전        

 

2010의 의미
|자료실
샬롬 | 조회 6 |추천 0 |2008.09.02. 16:43 http://cafe.daum.net/salimists/5ZxB/3 
〈비젼2010의 의미〉
 
- 일생협은 2004년 총회에서 전국 생협의 사업과 활동을 발전시킬 제9차  전국중기계획을 책정했다. 아울러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음세대에 대응할 신비젼을 2005년 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하였다.
- 신비젼은 시대의 변화 방향성과 스피드를 확실히 인식하면서 생협의 21세 기 이념을 적극적으로
   구현하고, 사회에 유의미한 조직으로써 계속해서 존재하기 위한 장기적인 지침이다.
- 격렬한 환경변화 속에서 확대가 당연시되던 성장기에서, 살아남기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하는
  성숙기에 들어선 생협에게 장기적인 지침이 될 비젼    은 막연히 꿈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개혁・혁신의 계획이어야 한다.
- 신비젼은 2010년을 일본 생협운동의 커다란 터닝포인트로 설정하고, 현실 인식과 자기인식을
   명확히 하여 사업과 활동을 재정립하고 진화시키는 것 을 통해 새로운 성장을 향한 궤도를
   설정하기 위해 구체적인 개혁의 도정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변화의 시대〉
 
  신비젼이 상정한 2010년은 생협을 둘러싼 내외 상황이 크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생협이 조합원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조직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 지 여부가 초첨이 될 것이다.

〈국제적동향〉
 
- 글로벌화, 정보화, 경제의 보더리스화 국제정치의 다극화가 진행되고,
- 사회적 견제 세력으로써의 풀뿌리NGO조직에 대한 기대가 커질 것이다.
-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기초로 한 비영리조직인 협동조합이 사회적으로 역할을 발휘해 줄 것을
   국제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일본 사회의 변화〉
 
- 2007년을 계기로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고, 본격적인 소자녀고령사회가  도래할 것이며
- 2007년에서 2010년에 걸쳐 단까이(団塊) 세대가 일제히 은퇴하고
- 인구와 경제력의 지역 간 격차와, 소득의 계층 간 격차 확대되고
- 양적확대나 경제성장, 물적 풍요를 공통의 목표로 삼던 시대에서 「질」이    나 「가치」를 묻는
   시대로 변화할 것이다.
- 상품단가의 장기적 하락경향과 맞물려 저가격 지향도 더욱 강해질 것이다.

〈조합원 생활의 변화〉
 
- 생협의 발전을 지탱해주던 단까이 세대는, 건강한 고령자로써 지역사회에
  대한 참가를 활발하게 할 것이며. 반면, 연금이나 건강 면에서의 장래에   대한 불안도 높아질 것이다.
- 육아세대는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이전에 비해 규모는 축소하고, 소자녀로 인해 세대 당 소비는 감소할 것이다. 여전히 안전・안심에 대한 기대가 높고 풍요로운 시대에 성장한 층으로써 맛있는 식생활에  대한 관심도 높다. 연수입의 정체로 합리적인 저가격에 대한 관심이 강하고, 가사는 간단 편리함을 추구할 것이다.
- 종신고용제도 등 일본 형 고용관행이 흔들리면서 노동방식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전업주부의 감소로 가족의 역할분담도 다양화되어 결혼→출산→육아라는 종래의 삶의 방식에 한정되지 않는 세대단위에서 개인단위의 발상    의 전환이 진행될 것이다.

〈식품소매시장의 변화와 경쟁〉
 
- 월마트의 세이유 자본참가로 대표되는 글로벌 기업의 본격적인 진출
- 드러그스토어나 홈센터 등 타 업태의 식품분야 침식이 격렬해지고
- 이온그룹이나 이토요카도와 같은 내셔널체인과, 신선품에 강한 로컬SM체
  인의 지역에서의 경쟁이 격화될 것이다.
- 과거의 화려했던 경력과 상관없이 실력 있는 진정한 강자만이 살아남는 서바이벌 경쟁시대로 돌입할 것이다.

〈생협구매사업의 현황〉
 
- 2003년도 공급고는 아슬아슬하게 전년도 유지, 경상잉여율은 1.2%
- 지역생협의 점포는 경상잉여율이 -2.3%.
- 지역74개 생협의 구매사업 경상잉여율을 0.7%
- 2004년 들어 상항은 더욱 악화. 공급고는 전년보다 못하고 경상잉여금의
  대폭적인 감소는 계속됨. 점포사업적자체질은 물론이고 무점포사업의 채산 악화가 확인되어
  구매사업전체의 위기상항 계속되고 있다.

〈생협사업의 혁신〉
 
생협사업경영의 어려움을 조속히 극복하고, 점포사업은 물론 무점포사업이나 공제사업 복지사업 등 모든 분야에서 강화되고 있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개혁을 지속하여, 2010년을 향한 생협의 사업목표를 전국적인 레벨에서 설정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생협의 사회적역할발휘〉
 
- 지금까지 일본을 지탱해주던 기업・생산자 우선 구조가 교착상태에 빠지
   면서 국민생활・소비자중시의 새로운 사회경제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 새로운 사회경제시스템만들기를 추구하는 소비자・시민의 활동을 리드할
  존재로써 생협의 점포・무점포・공제・복지 등의 사업 활동과 조합원이 벌이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 소자녀고령화의 진행과 병행하여 지역커뮤니티나 가족의 존재방식이 변화
  하고 차세대를 짊어질 아이들이 처해있는 상항도 심각함을 더해가는 속에
  서 만남이 있는 따뜻한 지역커뮤니티 창조에 생협의 역할발휘가 기대된다.
-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자주적・자발적 네트
  워크형 조직운영을 확대하여, 지역커뮤니티의 확실한 담당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대의 변화를 뛰어넘어 강인한 생협만들기를〉
 
- 사회가 크게 변화하는 시기는 힘든 위기의 시기인 동시에 도약의 시기 종래의 생협의 발상의 틀에
  얽매이지 말고 지금까지의 전략발상・조직구조・경영능력의 대폭적인 패러다임전환을 현재의
  톱과  차세대 간부가 협력해서 추진해갈 필요가 있다.
- 단카이세대 톱이 대부분 물러나는 2010년에 차세대톱집단이 형성되어 있을 것인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5가지 영역〉
 
  2010년을 향한 과제를 설정하는데 있어 다음 다섯 가지 영역으로 종합해서 과제를 설정하였다.
1. 사업 「일상의 생활에 가장 도움이 되는 사업」
  1. 식을 중심으로, 일상의 생활에 가장 도움이 되는 사업을 전개한다.
   - 구매사업은 식을 중심에 둔다. 안전・안심을 축으로 일상의 생활을
     지탱해주는 상품의 선도유지나 상품구비의 충실화, 경쟁에 지지 않는  리즈너블한 저가격의 실현, 조합원들이 이용하기 쉬운 편리한 제공방법을 개발한다.
   - 불투명한 상습관이나 허위표시를 소비자의 시점에서 바르게 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 활동을 통해 사회적 저항세력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고, 소비자 본위의 유통혁신을 꾀한다.
  2. 500점 규모의 SM체인만들기를 추진하며, 장래에 1000점 규모의 SM체인을 만든다.
    - 점포사업전략으로써는 SM전개에 집중한다. 인재육성, 신선제품・반찬
의 제공력, 점포운영기술 등의 축적과 교류를 추진하여 전국에 500개체인을 만든다. 장래에는 1000개를 목표로 한다.
  3. 일본 최대의 무점포사업으로써, 전국의 3할의 세대가 이용하도록 한다.
    - 반공급의 축소에 대비하여, 무점포사업전체의 수익성을 개선한다. 조합원이 편리하고 이용하기 쉽도록 업태혁신을 꾀한다.
    - 정보화의 진전에 대응하여 무점포사업에서 인터넷활용이나 점포사업 에서의 IT화 촉진, 조합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의 혁신 등을 추진한다.
    - 사업연합이나 회원생협에서 유효성이 검증된 사업의 노하우를 일생협의 장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일생협이 사업연합이나 회원생협에  제공하는 리텔서포트기능이나 물류・정보 등의 인프라 기능의 모쥴화와 패케지화를 추진한다
  4. 신선식품・야채와 COOP 상품을 강화하여 , 생활의 요구에 부응한다.
    - COOP상품을 중심으로 NB상품을 포함하여 조합원의 실수요를 파악
      하여 단품집중력과 조합원댁으로 직결되는 물류기능을 가지고 있는 생협의 강점을 살려, 합리적인 상품조달과 공급전개를 위한 SCM시스템을 사업연합과 일생협의 협력으로 만들어 낸다. 이를 통해 가격대비 값어치가 있는 로우프라이스 상품과, 같은 가격이라도 그레이드나 테이스트로 평가되는 궐리티 상품의 개발과 공급을 추진한다.
  5. 공제 사업은 의료보장 분야에서 조합원으로부터 가장 선택받는 사업으 로 확립한다.
    - 의료보장 분야에서 자신을 가지고 추천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조합원으로부터 가장 선택받는 공제를 확립한다.
    - 「여성」과 「아이들」의 의료보장을 충실화하는데 힘을 집중하여 두 사람에 한사람이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 상품정보는 디메리트를 포함하여 조합원에게 올바르게 전달하는 생협다운 정직한 사업으로 조합원에게 공헌하고, 선진적인 보장상품을 개 발한다.
  6. 생활의 안심을 창조하기 위한 제3의 사업으로써 복지사업을 확립한다.
     
 
2. 경영 「코스트 구조개혁을 철저히 하는 경영」
 
  1. 저수익・고코스트 구조를 극복하고, 코스트구조개혁을 철저히 한다.
    - 디플레이션 경제하에서 코스트 경쟁에서 살아남아,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만들기 위해 코스트 구조개혁을 철저히 하는 경영을 만든다.
  2. 불채산 사업의 정리, 「마이너스 유산」탈각을 꾀한다.
    - 적자를 껴않고 있는 회복 전망이 없는 점포는 폐점하고, 장래성 없는  불채산 사업 분야는 정리한다.
    - 생협회계기준 준수, 구매사업과 공제사업 구분관리를 철저히 하고, 사업유니트 마다 업적평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관리회계의 전 국적인 표준화를 추진한다.
    - 생협 인건비율이 동종 동규모 소매업 수준보다 높은 현상을 인식, 사회적으로 적정레벨의 인건비구조 개혁을 추진한다.
  3. 효율적인 노동력 편성을 꾀하고, 높은 생산성을 가진 사업경영조직을 만든다.
    - 활력있는 조직만들기를 꾀하고, 조직풍토개혁과 인재육성을 추진한다.
    - 작업의 개선과 노동력편성의 적정화를 추진하여, 투하총노동시간의 삭감을 실현하고, 노동생산성과 코스트구조의 대폭개선을 꾀한다.
    - 정규직원이 장래에 대한 전망을 가질 수 있는 인사제도, 임금제도를 정착시킨다. 파트직원의 지역의 임금수준에 대응한 고용확보와 능력발휘를 추진한다.
    - 이것들을 메니지먼트할 수 있는 높은 생산성을 가진 사업경영조직을 만들어 낸다.
    - 직원 모티베이션의 향상을 꾀하여 「조합원에 도움이 되는」을 공통 가치로써 실감할 수 있는 활력 있는 조직만들기를 추구하고 조직풍토 개혁을 추진한다.
    - 이런 과제 집행을 위해서는 톱메니지먼트의 경영판단의 신속함, 강인한 리더쉽과 현장중시의 지휘력 발휘가 강력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  인재육성이 특히 중시되고, 회원생협의 규모확대나 연대를 통한 사업 구조 변화에 대응한 메니지먼트가 가능한 차세대 톱과 간부집단을 육성하고, 인재확보와 인사교류를 전국적인 시야에서 추진한다.
  4. 구매사업경상잉여율 2% 이상을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 코스트구조개혁을 철저히 하여 경상관리의 확립을 꾀하고, 본부관리비를 포함한 판매관리비(사업경비) 20%이하로의 억제에 도전한다.

 

 


3. 연대 「생활에 최대한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한 사업연대구조의 확립」
 
 1. 리져날사업연합의 통합의 질을 높힌다.
    - 리져날사업연합은 각기 전략적인 구상과 단계마다의 명확한 실행플랜  을 가지고 참가생협 천체에 그 내용을 조직공유하면서 사업통합레벨을 향상시킨다.
    - 각 리져날사업연합은 상품의 공동개발이나 공동구입을 스타트시킨 완만한 연대에서, 매장과 판매방식의 통일을 추진하고, 본부기능을 확립 하여 사업통합의 레벨을 높인다.
    - 리져날사업연합은 강력한 톱기능 확립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회원생협을 포함한 통일적이고 효율적인 메니지먼트를 확립한다. 동시에 사업연합에 의존하지 않도록 회원생협의 톱기능을 강화한다. 또 회원생 협에 의한 사업연합의 거버넌스와 조합원의 사업연합 경영 참가의 방식 등에 대해 검토한다. 사업연합단위의 연결업적평가구조를 만들어 객관적인 업적 평가를 추진한다.
  2. 리져날사업연합과 일생협의 연대를 강화하고 선행사례를 만들어내, 장래에 다양성과 중층성을 갖춘 두터운 연대구조를 전망한다.
    - 그로서리상품분야, 물류・정보시스템 분야, 관리 분야의 일부에서 통 합의사가 있는 리져날사업연합과 일생협의 기능통합을 촉진하고, 상품조달기능・도매기능・상품기획기능・매장 만들기 기능을 일체화시킨, 효율적인 체인본부 만들기를 추진한다.
    - 일생협은 직접 관계된 기능통합을 추진하지만 거기에 참가하지 않는 사업연합이나 회원생협에 대해서는 자주적인 선택을 존중하고, 일생협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장래에 다양성과 중충성을 갖춘 두터운 연대구조가 되도록 한다.
 3. 일생협은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면서 일본 생협 전체의 발전에 공헌한다.
    - 전국네트워크의 핵심으로써의 일생협의 역할과 기능의 변경과 강화를 꾀하여, 생협 전체의 발전에 공헌한다. 사업연합과의 기능통합을 통한  역할과 기능의 변경에 대응한 일생협의 거버넌스와 메니지먼트의 변경에 대해서 검토한다. 또 사업영역별 연합회 확립이나 이사회 운영을 재검토한다.

 

 


4. 조직 「사회에 열려있는 조직」
 
  1. 조합원의 자주적・자발적인 참가를 기초로 한 네트워크형 조직운영을 확대하여, 생동감 넘치는 조합원 활동을 전개한다.
    - 이런 자주적・자발적 활동의 확대를 기초로 2010년의 조합원 활동의 중심적인 담당자가 될 젊은 세대 조합원 리더가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장이나 기회를 만든다.
    - 개배(個配)조합원이나 점포조합원의 증가에 대응하여 반에 소속되지 않은 조합원의 총대선출등의 기관운영참가를 추진할 제도적 정비를  추진한다.
    - 코프위원회 등 에리어별 조합원 활동의 위상이나 조합원 이사의 이사  로서의 역할과 에리어의 조합원 활동의 리더로써의 역할에 대하여 검토하여, 기관 운영과 자주적・자발적인 조합원 활동의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낸다.
  2. 기관운영에 대한 조합원 참가와 경영집행의 관계에 대하여 정리하고,  민주적인 거버넌스를 확립하도록 한다.
    - 조합원대표기관으로써의 총대회・이사회와, 상근임직원중심의 업무집행조직과의 관계를 재검토하고, 생협의 의사결정전체에 대한 조합원 참가를 강화하는 것 등의 검토를 추진한다.
 3. 컴플라이언스, 환경메니지먼트, 남녀공동참가 등 사회적 책임경영을 확립한다.
    - 컴플라인언스・메니지먼트를 철저히 하여 조합원과 사회로부터 신뢰 받는 활동을 추진한다.
    - 환경회계의 시점에 기초한 환경메니지먼트를 철저히 한다. 생협의 환경보전활동 전체에 대해 효과를 검증하여 환경보고서등을 통해 결과를 공표한다.
    - 임직원조직에서의 포지티브액션 추진 등 남녀공동참가를 추진한다.
      ISO의 CSR에 관한 기준만들기의 동향 등을 참고로 생협의 사회적 책 임경영의 도달레벨을 자기평가 할 수 있는 기준을 검토하여 생협활동의 객관적 평가와 톱의 책임을 명확히 하여 사회의 신뢰에 부응하는사회적 책임경영을 확립한다.

 

 


5. 사회적역할 「소비자조직으로써의 사회적 역할의 발휘」
  1. 지역커뮤니티의 확실한 담당자로써, 사회에 열려있는 생동감 넘치는 활동을 전개한다.
    - 생협이 각 지역에 기초를 둔 점포・무점포・공제・복지 등의 사업활동과 지역에 뿌리를 둔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통해 각 지역사회와 조합원의 생활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커다란 존재감을 가진 조직이 되어야 한다.
    - 커뮤니티의 확실한 담당자로서 사회를 향해 열려있는 생동감 넘치는 사회활동을 추진하고, 지역의 공조조직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NPO  등과의 소비자・시민네트워크를 확대한다.
    
  2. 지역에서 소비자・시민의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행정과의 파트너쉽을  높여, 지역의 과제의 해결을 추진한다.
    - 여러 과제들에 대한 선구적인 실천이나 주장을 거듭하는 것을 통해 국가와 지방의회와의 새로운 관계 만들기나 행정과의 파트너쉽을 강화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한다.
    - 지방행정 차원에서의 식품안전행정 충실강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사업자로써의 안전 확보 노력을 계속하여 사회적인 신뢰를 높이  도록 노력한다.
  3. 소비자・시민주체의 경제사회만들기를 추진하여, 일본최대 소비자조직으로써 사회적역할을 발휘한다.
    - 생활의 안심과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소비자・시민 주체의 경  제사회만들기를 추진하고, 소비자관련 법이나 제도 정비를 촉진한다.
    - 환경보존활동에서는 환경배려상품의 보급, 리사이클이나 폐기물 줄이기 사업을 추진한다. 쿄토의정서에서 확인된 지구온난화방지를 사업분야를 포함한 중점과제로 삼는다. 사업연합이나 회원생협마다 환경자주  행동계획을 책정하여 CO2 삭감에 노력한다.
    - 생활의 안심을 창조하기 위해 복지사업과 활동을 지역마다 추진하여  생활의 상부상조 활동이나 개호보험사업의 충실화를 꾀한다.
    - 육아지원활동은 지역 NPO등과의 연계를 통한 커뮤니티레벨에서의 활동을 추진하고, 사회적인 육아 환경 개선을 꾀한다. 식교육활동에 힘 을 기울인다.
    - 피스액션의 활동도 확대해 핵무기 없는 평화로운 사회만들기를 추진 한다. 헌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나 견해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학 습이나 토론을 실시한다.
    - 소비자입장에서 리즈너블한 가격을 지탱해줄 농업, 식품의 안전이나,  환경보전을 배려한 농업을 육성하고, 의욕있는 생산자가 일본농업재생의 원동력이 되도록 농업정책의 충실화를 요구한다.
    - 생협법 개정을 염두에 두고 현역(区域)을 넘어선 새로운 생협조직   이나 거버넌스를 포함한 미래상에 대해 검토한다.
 
 
 4. 전국레벨에서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생협의 조직브랜드형성을 적극적으 로 추진한다.
용어설명
단까이(団塊)세대
  1947~1949년의 제1차 베이비붐 시기에 태어난 세대. 다른 세대에 비해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전후 일본 문화・경제를 이끌어 왔다. 인구수는 700만에 가깝고, 정년퇴직이 2007년부터 일제히 시작된다.

리져날연대
  리져날regional이란 「지방의」「지역의」라는 의미이지만, 생협에서는 도도부현을 넘어선 생협 설립을 인정하지 않는 생협법의 지역제한 제약을 주로 사업 면에서 극복하기 위해 복수의 도도부현에 걸쳐있는 보다 넓은 에리어에서 연대를 추진하는 구조를 가리킨다. 현재는 주로 에리어마다의 사업연합의 결성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