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알파시티 인프라 앞서 구축
도시재생·신도시 개발 공존사업
시민성원 강한 추진력 합쳐져야
스마트시티에 대한 세계 각국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뜨겁다. 그럼에도 아직도 스마트시티 용어에 관한 명확하고 일치된 정의가 없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시티는 1990년대 중반 디지털시티의 등장으로 시작됐다. 이후 2003년 한국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U-City(유비쿼터스 시티)를 거쳐 2012년 이후 플랫폼, 데이터분석 등 기술발전과 개도국의 도시개발 수요가 결합하면서 스마트시티는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지난 20년간 세계 각국이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한 결과,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념을 ‘플랫폼’으로 보는 것이 대세가 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우 같은 PC 운영체계를 갖춤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개발되었듯이 스마트시티는 도시가 하나의 운영체계가 돼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를 활용한 서비스가 창출되도록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는 원래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도시 운영 효율화와 도시재생 솔루션 등의 목적으로 시작됐다. 중국, 인도 등 신흥개도국이 신도시 개발과 도시 집중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건설에 본격적으로 뛰어듦에 따라 관심이 증폭됐다.
현재 중국은 500개, 인도는 100개의 도시를 스마트시티화하겠다고 공표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 한국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U-City 단계부터 비교적 일찍 스마트시티를 추진했으나 아직까지 확실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는 세 가지 역설이 있다고 한다.(한국정보화진흥원 분석) 첫째, 사업추진을 오랫동안 했지만 성공사례가 별로 없다. 둘째, 시범사업은 많이 하는데 본사업으로 발전하지 못한다. 셋째, 신도시 브랜드로 많이 사용되지만 현장 만족도가 높지 않다.
올해도 상반기에 세종시와 부산시가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됐고 하반기에 지자체 제안을 받아 추가 선정 작업을 한다고 한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중장기 프로젝트다. 사업 분야만 보더라도 교통, 환경, 에너지, 재난안전, 시설물 관리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관련된 많은 분야가 연계돼 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를 총괄적으로 조정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컨트롤타워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인프라는 궁극적으로 지자체에서 구현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자체 단체장이 얼마나 강력한 의지와 추진력을 보이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점에 있어 대구시는 다른 도시에 비해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2016년부터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을 전국 최초로 개통하고 도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계분석시스템 구축, 상수도 원격검침과 시민안전 등 생활환경 개선을 다양한 작업을 거쳐 교통, 에너지 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 구현을 위해 약 112만㎡에 달하는 수성알파시티의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대구시는 선진국형인 도심 재생사업과 신흥국형인 신도시 개발이 공존하고 있다. 앞서 얘기했듯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이 정책당국자에게 강력한 사업추진 동력이 될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 총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스마트시티 인프라가 구축되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만큼 산학연이 모두 참여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국내 여타도시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대구시가 스마트시티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미래 일자리 창출과 한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