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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판매 수수료, 백화점은 28%.. 홈쇼핑은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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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나무맨 2014. 12. 26.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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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판매 수수료, 백화점은 28%.. 홈쇼핑은 34%

조선비즈|선정민 기자|입력2014.12.26 03:07

백화점에서 10만원짜리 상품을 사면 2만8000원은 백화점 측에 돌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은 더 많은 3만4000원을 가져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5일 백화점 7개사, TV홈쇼핑 6개사의 판매 수수료율을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판매 수수료율은 가격에서 백화점·홈쇼핑이 가져가는 금액을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백화점의 경우 7개사(롯데, 신세계, 현대, AK플라자, 갤러리아, NC, 동아) 평균 수수료율이 올해 28.3%를 기록했다. 백화점 판매수수료율은 2012년 28.6%, 작년 28.5%에 이어 올해 소폭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롯데가 29.3%로 가장 높고 AK플라자(28.7%), 현대(28.2%), 신세계(27.8%), 갤러리아(27%), 동아(24.8%), NC(23%) 순이었다. 상품 종류별로는 셔츠·넥타이가 33.8%로 가장 높고, 아동·유아용품(31.9%), 레저용품(31.5%) 순이었다. 반면 도서·음반·악기와 디지털기기의 판매 수수료율은 각각 13.7%, 14.2%에 그쳤다.

한편 TV홈쇼핑 6개사(CJO, GS, 현대, 롯데, NS, 홈앤쇼핑)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4.0%로 나타났다. TV홈쇼핑 판매 수수료율 역시 2012년 33.9%, 작년 34.3%에서 올해 소폭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현대가 35.4%로 가장 높고, 롯데(35.3%), GS(34.9%), CJO(34.8%), 홈앤쇼핑(32.5%), NS(30.2%)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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