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델리프리스콜리는 그 동안 세계물포럼 전 과정에 걸쳐 운영위원회에서 활동하였으며, 세계물포럼이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물 관련 포럼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그가 제7차 세계물포럼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10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1. 이해관계자 참여 보장 세계물포럼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이는 행사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해관계자 참여 방안이 조기에 수립되어야 하며, 유의미하고, 투명하며, 실질적이어야 한다. 최대한 모든 이해관계자를 수용하고 초청해야 한다.
2. 제7차 세계물포럼만의 유산 기획 세계물포럼이 어떠한 유산을 남길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세계물포럼이 회를 거듭하면서 유산이 생겨나게 되었고, 지금 시점에서 그 유산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행사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3. 전차 대회에 기반한 행사 기획 세계물포럼이 성공적이고, 가치가 증대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제7차 세계물포럼이 전차 대회에서 도출된 주요한 솔루션의 후속조치를 마련하고, 이행에 관한 논의의 장을 제공해야 한다.
4. 저개발 국가의 참여 보장 제7차 세계물포럼은 저개발 국가의 참가자들의 참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언론의 인식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행사가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5. 쌍방향 소통 포럼 지향 로지스틱스 계획 단계에서부터 쌍방향 소통을 증진할 수 있는 수단을 도입해야 한다. 한국의 뛰어난 IT 역량을 창의적으로 접목하여 쌍방향 소통을 향상시켜야 한다.
6. 각 과정의 통합 각 과정별 의제와 결론이 상호 영향을 미치고, 각 과정별 참가자들이 타 과정 참가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명확한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7. “물 상자 (Water Box)”에서 벗어난 사고 세계물포럼에 물 분야 외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제7차 세계물포럼의 과학기술 과정과 녹색성장이라는 주제가 그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제7차 세계물포럼이 위의 요소를 추가하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다른 이슈도 다루어야 한다는 점이다.
8.지역별 과정의 재편 단순히 지역별 이슈를 종합하는 것을 뛰어 넘어, 지역 내에서의 주요 실천과제를 밝히고, 이의 실행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아내야 지역별 과정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9. 전략적 홍보 제7차 세계물포럼은 전략적인 홍보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이것이 행사 기획에 녹아들어 있어야 한다. 에너지, 식량, 보건과 관련한 세계의 주요 포럼들과 제7차 세계물포럼의 메시지를 연계해야 한다.
10. 자원봉사자와 청년 중시 제7차 세계물포럼에서 청년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야 한다. 청년과 자원봉사자들의 에너지 및 그들의 헌신을 중시하고, 이들이 포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마무리하며 이상이 필자가 제안하는 성공적 세계물포럼 개최를 위한 10가지 열쇠이다. 제7차 세계물포럼을 준비하는 힘들지만 보람찬 여정의 시작에서 이러한 필자의 견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영광으로 생각한다. 부디 본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또한 전 세계 물 커뮤니티를 대신하여 한국 정부와 2015 세계물포럼조직위원회의 물 관련 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에 감사를 전한다.
- 제롬 델리프리스콜리
세계물 위원회 이사
미공병단 선임고문
본 기사는 2015 세계물포럼조직위원회와 한국물포럼이 공동으로 발행하는 계간지 “WATER FORUM"에 실린 기고문을 요약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