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산시, 창조도시 3년 성과 집대성 ‘창조도시재생’ 발간

본문

 

 

부산시, 창조도시 3년 성과 집대성 ‘창조도시재생’ 발간

    기사등록 일시 [2013-12-27 09:46:15]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형 창조도시 재생사업 3년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백서가 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창조도시재생’이란 타이틀로 발간된 이 책자는 그림과 사진 등 다양한 기법으로 부산지역 도시재생의 생생한 과정을 총 4편으로 나눠 담았다.

책 서두에는 ▲연간 수십만 명이 찾는 외국인 단체관광객들의 호기심 어린 모습 ▲마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워크숍 중인 마을공동체(삼어마을) 주민들 ▲지역희망박람회에서 박근혜대통령이 산복도로를 국내 대표적인 도시재생 성공사례로 소개하는 영상 ▲지역발전대상 수상 장면 ▲CNN, 르몽드지 등 국내·외 언론보도 ▲고등 교과서에 실린 산복도로 현장 등을 담고 있다.

이어서 본문 제1편 ‘창조적 도시재생 프로젝트’에서는 사업의 필요성, 유형별 마을만들기 추진현황,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등을 소개한다.

제2편 ‘산복도로르네상스 사업’은 부산의 근대역사 및 서민사가 녹아있는 낙후지역을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변화시키는 산복도로르네상스 사업총괄, 마을활동가 활동모습, 산복도로 조망 9경, 산복도로 미니버스투어, 마을기업 운영상황 등을 싣고 있다.

제3편 ‘행복마을만들기 사업’은 행복마을센터, 기차길옆 동산마을 등 행복마을(30개)이야기, 행복소식지, 행복마을 박람회, 마을상품 공동브랜드 해품선 등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제4편 ‘도시균형발전’은 사상무지개공단 에코펙토리존 등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 구 동천초등학교 폐교를 활용한 감만 창의문화촌 조성, 수정동 수직농장 등 희망마을만들기, 해피투게더 공창마을만들기 등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등을 담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책자를 통해 세계적 도시재생 롤 모델로 자리 잡은 부산형 창조도시 재생사업이 국내는 물론 국외까지 널리 홍보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eraid@newsis.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