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기 전원생활은 극기훈련이란 자세로 임하라. 편리한 도시생활에 익숙해 있다가 시골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많은 불편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단지 낭만적이고 목가적인 전원생활에 대한 환상은 여지없이 깨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농사를 지어 소득을 올려야 하는 생업형 전원생활(귀농)은 어찌보면 도시생활보다 더 치열한 삶의 현장이자 현실이라는 점 잊어서는 안됩니다. 전원생활 초기의 적응기는 낭만과 여유보다는 차라리 군대식 극기훈련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고생끝에 낙이 온다는 말이 있잖아요 초기 시골생활이 어렵더라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2.겨울철 전원생활,혹한과 폭설에 늘 대비하라. 귀농/귀촌은 대개 산골에서의 생활이기 때문에 겨울은 유난히 길고 춥고 눈이 많이 내립니다. 낭만의 흰눈은 '눈폭탄'으로 돌변해 비닐하우스를 폭격하고, 도로를 빙판으로 만들어 오도 가도 못하게하고 살인적 추위는 각종 배관 동파를 야기해 생활에 엄청난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전원생활은 겨울철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3.겨울철 저온수면법, 건강+에너지 절감 일석이조. 잠이 보약이란 말처럼 인간의 몸은 수면을 통해 회복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잠을 자되 잘 자야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맑고 개운해야 하려면 저온 수면법이 바로 해답입니다. 창을 열어 낮은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저온수면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찬 공기가 폐를 활짝 열리게 해 보다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받아 좋은 피가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멋진 팁하나 겨울에도 이를 실천하면 건강과 난방비 절감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4.정부의 지원책을 최대한 활용하라. 정부는 농어촌을 살리기 위해 농어민에게 다양한 혜택을 점진적으로 부여하고 있습니다. 영농자금도 그중 하나고요. 매년 농가당 1000만원짜리까지 연리 3%로 빌려주기 때문에 금리 인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특히 귀농 귀촌 지원차원에서 주택 신축 및 구입시 세대당 최대 4천만원, 농지 및 임야구입시 최대 2억원, 농어업 창업 시 최대 2억원까지 3%로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