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지역별 자전거 이용현황 실태조사 결과 - 안산시, 춘천시, 부천시, 군산시, 일산시 3. 자전거 이용환경에 대한 시민의식 조사 4.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실천 과제 5. 결론.
<부록> 1.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제언 및 해외사례 도시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활성화 방안 관광과 자전거 스웨덴을 통해서 본 한국의 자전거 대중화 2. 자전거 정책 이론과 해외사례 1) 자전거 정책 이론 2) 자전거 도로 설치 사례 3) 자전거 관련 주요 이슈 1: Bike and Ride 시스템 4) 자전거 관련 주요 이슈 2: 자전거 임대 체계 5) 웨스트 우드의 자전거 헬멧교육 3. 설문문항 밍 분석결과
2000년 한강 시민공원 접근성에 관한 조사연구
1. 머리말 2. 한강시민공원의 일반현황 1) 공원별 이용현황 2) 공원 진출입시설현황 3) 공원 시설현황 4) 정보 제공현황 3. 한강 시민공원 접근성 평가 1) 접근 수단별 문제점 분석 2) 공원 진출입시설의 문제점 분석 3) 정보제공의 문제점 분석 4. 한강 시민공원의 이용성 평가 1) 공원시설의 문제점 분석 2) 보행환경의 문제점 분석 3) 공원 관리의 문제점 분석 5. 한강시민공원의 이용 증진을 위한 개선방향 1) 개선의 기본방향 2) 접근성 개선방향 3) 이용성 개선방향 6. 맺은말
7. 부 록 1) 9개 시민공원 접근 및 내부시설 현장조사 결과 2) 편의시설 조사결과 3) 설문조사 결과
2000년 마을만들기 2000 (마을만들기 사례모음집)
1장 마을만들기란 1. 마을만들기 확산의 배경 2. 마을만들기의 중요성 3. 마을만들기의 정의 및 의의
2장 마을만들기 사례 1. 사례소개 기본방향 2. 아파트 지역의 마을만들기 (1) 사례 (2) 아파트 지역의 마을만들기 특징 3. 주택가 지역의 마을만들기 (1) 사례 (2) 주택가 지역의 마을만들기 특징 4. 현 단계의 마을만들기
부록 1. 마을만들기 기타 사례 부록 2. 이렇게 해 보세요 부록 3. 시민사회단체 2000년 마을만들기 활동 부록 4. 마을만들기 관련 인물, 관련 서적
2000년 마을만들기의 새로운 도전, 마을헌장제정운동
- 도시연대 마을헌장제정운동 1차 워크숍 <발제> 헌장에 대한 이해 / 헌장제정절차와 주민참여 방안 및 헌장 사례소개 : 김찬호 (연세대) <토론내용> 마을만들기에 있어 헌장이 갖는 의미 / 헌장제정의 올바른 방향
- 지역별 마을헌장제정운동 대구 삼덕동 마을헌장제정운동 김경민 (대구YMCA) 부산 금샘 마을 헌장 제정 운동 서은숙 (부산 금샘 사랑방) 서울 광진구 노유거리 헌장 제정 운동 박종숙 (도시연대)
- 도시연대 마을헌장제정운동 평가 워크숍
<토론내용> 지역별 헌장제정운동의 성과와 한계 마을만들기에 있어 헌장제정운동이 갖는 의미 현 단계 마을만들기 운동과 실천방안
1999년 걷고싶은 거리만들기 사업평가 연구 - 종로지역 3개 가로를 중심으로
1. 서론 2. 걷고싶은 서울 만들기 사업에 대한 개괄 및 평가 1) 사업의 배경 및 진행상황 2) 자치구 시범가로 사업의 문제점 3. 사례 분석 : 종로 2-3가, 인사동길, 돈화문로 1) 걷고싶은 종로 만들기 사업 추진의 배경 및 경위 2) '걷고싶은 종로 만들기' 사업 개괄 3) 시민의식 조사를 통해 본 종로지역의 현황과 문제점 4) 종로지역 가로 실태조사 5) 걷고싶은 종로 만들기 사업에 대한 문제점 및 평가 6) 걷고싶은 거리의 조성방향 4. 시민의 입장에서 본 걷고싶은 거리의 상 1) 시민이 바라는 걷고싶은 거리 2) 장소성 측면에서 본 걷고싶은 거리 3) 조성 절차 측면에서 본 걷고싶은 거리 4) 유지, 관리, 운영 측면에서 본 걷고싶은 거리 5. 결론 1) 걷고싶은 거리 만들기 사업의 개념과 목적을 명확히 2) 가로의 장소성을 살릴 수 있는 구체적 사업방안 및 행정시스템 확보 3)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주체화 할 수 있는 절차와 조건의 마련 * 첨부화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경우 화일명을 영문으로 변경하여 저장하셔야합니다.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2. 문화의 거리에 대한 접근 1) 거리의 본래적 의의 2) 문화의 거리 조성배경 3) 현 문화의 거리의 문제 4) 바람직한 문화의 거리 조성방향 3. 대상자의 일반현황 1) 부평구 현황 2) 부평문화의 거리 조성배경 및 과정 4. 부평 문화의 거리 이용실태 분석 1) 거리 이용패턴의 변화 : 통과에서 체류로 2) 거리이용상의 제약 3) 종합 5. 결론
[1999]자전거도로에 자전거가 없다
제 1 장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조사 방법 제 2 장 도시별 자전거 도로 현황 및 문제점 1. 왜 자전거 도로에 자전거가 없을까 2.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우선 대상은 누구인가 3. 지역별 조사 결과 제 3 장 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개선 대안이 필요하다. 1. 보도 위의 자전거 도로-깔았다고 다 자전거 도로는 아니다. 2. 자동차를 억제해야 자전거와 보행은 안전하다. 3. 대중교통과 함께 간다-Bike and Ride system- 4. 자전거 사업의 추진-시민 참여, 교육, 시범사업, 자전거 타기 운동 제 4 장 종합적 개선 방안 1. 자전거, 보행, 대중교통 증진을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자전거 도로의 계획, 설계,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방안 1. 결론 2. 향후 연구 방안 별첨 : 비레져용 자전거 이용 : 캐나다 오타와 사례
[1999]지하철, 이제는 서비스다.
Ⅰ. 머리말 Ⅱ. 서비스의 개념 1. 일반적 서비스의 개념 2. 지하철 서비스의 개념 Ⅲ. 지하철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지하철 안전 2. 지하철 요금체계 3. 길찾기를 위한 안내체계 4. 지하철 시설 5. 지하철 공간 Ⅳ. 맺음말 1. 지하철, 이제는 서비스다 2. 정책적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