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혁, 누가 무엇을 어떻게?

이런저런 이야기/다양한 세상이야기

by 소나무맨 2013. 7. 7. 23:16

본문

◈ 변혁, 누가 무엇을 어떻게?

그런데 변혁이란 3가지가 중요하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변혁할 것인가? ... 하는 것이다.

'누가'만 따져보자. 변혁은 임금이 백성의 믿음을 얻기 위해 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그것은 봉건시대이고 민주주의 시대에는 다르다. 변혁은 국민이 시대를 바꿀 것을 요구하고 위정자와 정치인이 그에 따르면 되는 것이다. 세상 이치가 물은 아래로 흐르고 바람은 밑에서 위로 불어가는 법이다.

물이 아래로 흐르듯 먹고 마시는 것은 위에서 아래로 흘러야 하는 것이 맞다. 권력도 아래로, 국가의 재화도 아래로 흘러야 한다. 낮은 곳부터 메워 나감으로써 공의와 평등에 접근해 가야 한다. 그러나 세상은 힘 있고 더 가진 사람들이 밑에 것을 빨아 올려 삼키는 형국이니 이를 어절 것인가. 정치권력이 컨트롤해야 한다. 힘을 가진, 부를 가진 쪽에서 가진 것을 풀어내 아래로 흐르도록 복지제도와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상생의 길을 여는 것이 정치권이 할 일이다.

반대로 바람은 밑에서부터 일어나 계곡을 따라 올라간다. 사회 변혁의 바람도 가장 밑바닥에서 울부짖고 호소하는 소리가 위정자에게까지 올라가 전달되고 이것을 위정자가 거부하지 말고 따르면 되는 것이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강요되는 획일적인 변혁은 어느 것도 오래가지 못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 cbs 변상욱 기자


관련글 더보기